메인으로

신약 - 약,야고보의 편지,5

약,야고보의 편지,5

1:1    [인사] 하느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사방에 흩어져 사는 이스라엘 열 두 지파에게 문안드립니다.    (Top)  

1:2    [믿음과 지혜] 내 형제 여러분, 여러 가지 시련을 당할 때 여러분은 그것을 다시 없는 기쁨으로 여기십시오.    (Top)  

1:3    믿음의 시련을 받으면 인내력이 생긴다는 것을 여러분은 잘 알고 있습니다.    (Top)  

1:4    인내력을 한껏 발휘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조금도 흠잡을 데 없이 완전하고도 원만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Top)  

1:5    만일 여러분 중에 지혜가 부족한 사람이 있으면 하느님께 구하십시오. 그러면 아무도 나무라지 않으시고 모든 사람에게 후하게 주시는 하느님께서 지혜를 주실 것입니다.    (Top)  

1:6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구하십시오. 의심을 품는 사람은 바람에 밀려 흔들리는 바다 물결 같습니다.    (Top)  

1:7    그런 사람은 아예 주님으로부터 아무것도 받을 생각을 말아야 합니다.    (Top)  

1:8    의심을 품은 사람은 마음이 헷갈려 행동이 불안정합니다.    (Top)  

1:9    [가난한 부귀] 가난한 형제는 하느님께서 높여 주시는 것을 기뻐하고    (Top)  

1:10    ㄱ) 부요한 형제는 하느님께서 낮추어 주시는 것을 기뻐하십시오. 아무리 부요한 사람이라도 들에 핀 꽃처럼 사라지게 마련입니다. (ㄱ. 사 40:6-8)    (Top)  

1:11    해가 떠서 뜨겁게 내려 쬐면 풀은 마르고 꽃은 져서 그 아름다움이 없어져 버립니다. 이와 같이 부자도 자기 사업에 골몰하는 동안에 죽어 버리고 맙니다.    (Top)  

1:12    [시련과 유혹] 시련을 견디어 내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시련을 이겨 낸 사람은 생명의 월계관을 받을 것입니다. 그 월계관은 하느님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Top)  

1:13    유혹을 당할 때에 아무도 "하느님께서 나를 유혹하신다"는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악의 유혹을 받으실 분도 아니시지만 악을 행하도록 사람을 유혹하실 분도 아니십니다.    (Top)  

1:14    사실은 사람이 자기 욕심에 끌려서 유혹을 당하고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Top)  

1:15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가져 옵니다.    (Top)  

1:16    나의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속지 마십시오.    (Top)  

1:17    온갖 훌륭한 은혜와 모든 완전한 선물은 위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하늘의 빛들을 만드신 아버지께로부터 내려 오는 것입니다. 하느님 아버지는 변함도 없으시고 우리를 외면하심으로써 그늘 속에 버려 두시는 일도 없으십니다.    (Top)  

1:18    하느님께서는 뜻을 정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피조물의 첫 열매가 된 것입니다.    (Top)  

1:19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 나의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알아 두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누구든지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십시오. 또 여간해서는 화를 내지 마십시오.    (Top)  

1:20    화를 내는 사람은 하느님의 정의를 이룰 수가 없습니다.    (Top)  

1: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온갖 악한 행실을 버리고 하느님께서 여러분의 마음 속에 심으신 말씀을 공손히 받아 들이십시오. 그 말씀에는 여러분을 구원할 능력이 있습니다.    (Top)  

1:22    그러니 그저 듣기만 하여 자기 자신을 속이는 사람이 되지 말고 말씀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Top)  

1:23    말씀을 듣고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제 얼굴의 생김새를 거울에 다 비추어 보는 사람과 같습니다.    (Top)  

1:24    그 사람은 제 얼굴을 비추어 보고도 물러나서는 곧 제 모습을 잊어 버리고 맙니다.    (Top)  

1:25    그러나 우리에게 자유를 주시는 완전한 법을 잘 살피고 꾸준히 지켜 나가는 사람은 그것을 듣고 곧 잊어 버리는 일이 없으며 들은 것을 실천에 옮깁니다. 이렇게 실천함으로써 그 사람은 하느님의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    (Top)  

1:26    누구든지 자기가 신앙생활을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자기 혀를 억제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자기 자신을 속이는 셈이니 그의 신앙생활은 결국 헛것이 됩니다.    (Top)  

1:27    하느님 아버지 앞에 떳떳하고 순수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은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고아들과 과부들을 돌보아 주며 자기 자신을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게 하는 사람입니다.    (Top)  

2:1    [차별 대우를 하지 말라]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우리 주님이신 영광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으니 사람들을 차별해서 대우하지 마십시오.    (Top)  

2:2    가령 여러분의 회당에 금가락지를 끼고 화려한 옷을 입은 사람과 남루한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 왔다고 합시다.    (Top)  

2:3    그 때 여러분이 화려한 옷차림을 한 사람에게는 특별한 호의를 보이며 "여기 윗자리에 앉으십시오"하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거기 서 있든지 밑바닥에 앉든지 하시오"하고 말한다면    (Top)  

2:4    여러분은 불순한 생각으로 사람들을 판단하여 차별 대우를 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Top)  

2:5    내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의 가난한 사람을 택하셔서 믿음을 부요하게 하시고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약속해 주신 그 나라를 차지하게 하지 않으셨습니까?    (Top)  

2:6    그런데 여러분은 가난한 사람들을 업신여겼습니다. 여러분을 압박하는 자들은 바로 부자가 아닙니까? 또 여러분을 법정으로 끌고 가는 자들도 그들이 아닙니까?    (Top)  

2:7    하느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그 존귀한 이름을 모독하는 자들도 바로 그들이 아닙니까?    (Top)  

2:8    여러분이 성경 말씀을 따라 "ㄱ)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최고의 법을 지킨다면 잘하는 일이지만 (ㄱ. 레 19:18)    (Top)  

2:9    차별을 두고 사람을 대우한다면 그것은 죄를 짓는 것이고 여러분은 계명을 어기는 사람으로 판정됩니다.    (Top)  

2:10    누구든지 계명을 다 지키다가도 한 조목을 어기면 계명 전체를 범하는 것이 됩니다.    (Top)  

2:11    "ㄴ) 간음하지 말라"고 하신 분이 "ㄷ) 살인하지 말라"고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간음은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살인을 한 사람은 결국 계명을 어긴 자가 되고 맙니다. (ㄴ. 출 20:14,신5:18. ㄷ. 출 20:13,신5:17)    (Top)  

2:12    여러분은 인간에게 자유를 주는 법에 따라서 장차 심판받을 사람들이니 그런 사람답게 말하기도 하고 행하기도 하십시오.    (Top)  

2:13    무자비한 사람은 무자비한 심판을 받습니다. 그러나 자비는 심판을 이깁니다.    (Top)  

2:14    [행동 없는 믿음은 죽음 믿음] 나의 형제 여러분, 어떤 사람이 믿음이 있다고 말하면서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런 믿음이 그 사람을 구원할 수 있겠습니까?    (Top)  

2:15    어떤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그 날 먹을 양식조차 떨어졌는데    (Top)  

2:16    여러분 가운데 누가 그들의 몸에 필요한 것은 아무것도 주지 않으면서 "평안히 가서 몸을 따뜻하게 녹이고 배부르게 먹어라"고 말만 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Top)  

2:17    믿음도 이와 같습니다. 믿음에 행동이 따르지 않으면 그런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Top)  

2:18    이렇게 말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당신에게는 믿음이 있지만 나에게는 행동이 있소. 나는 내 행동으로 내 믿음을 보여 줄 테니 당신은 행동이 따르지 않는 믿음이라는 것을 보여 주시오.    (Top)  

2:19    당신은 한 분이신 하느님을 믿고 있습니까?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마귀들도 그렇게 믿고 무서워 떱니다.    (Top)  

2:20    이 어리석은 사람이여,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 믿음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고 싶습니까?    (Top)  

2:21    ㄹ) 우리 조상 아브라함은 자기 아들 이사악을 제단에 바친 행동으로 말미암아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된 것이 아닙니까? (ㄹ. 창 22:9,12)    (Top)  

2:22    당신도 알다시피 그의 믿음은 행동과 일치했고 그 행동으로 말미암아 그의 믿음은 완전하게 된 것입니다.    (Top)  

2:23    이렇게 해서 ㄱ) 아브라함은 하느님을 믿었고 하느님께서는 그의 믿음을 보시고 그를 올바른 사람으로 인정해 주셨다라는 성서 말씀이 이루어졌으며 ㄴ) 아브라함은 하느님의 친구라고 불리었던 것입니다." (ㄱ. 창 15:6. ㄴ.대하 20:7)    (Top)  

2:24    그러므로 여러분은 사람이 믿음만으로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Top)  

2:25    이와 같이 창녀 라합도 유다인들이 보낸 사람들을 친절히 맞아 들였다가 다른 길로 떠나 보낸 행동으로 말미암아 올바른 사람으로 인정받은 것이 아닙니까?    (Top)  

2:26    영혼이 없는 몸이 죽은 것과 마찬가지로 행동이 없는 믿음도 죽은 믿음입니다.    (Top)  

3:1    [혀는 악의 불씨] 내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저마다 선생이 되려고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 가르치는 사람들은 더 엄한 심판을 받게 됩니다.    (Top)  

3:2    우리는 모두 실수하는 일이 많습니다.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은 온 몸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완전한 사람입니다.    (Top)  

3:3    말은 입에 재갈을 물려야 고분고분해집니다. 그래야 그 말을 마음대로 부릴 수가 있습니다.    (Top)  

3:4    또 배를 보십시오. 거센 바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크디 큰 배라도 아주 작은 키 하나로 조종됩니다. 그래서 키잡이는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그 배를 마음대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Top)  

3:5    이와 같이 혀도 인체에서 아주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지만 엄청나게 허풍을 떱니다. 아주 작은 불씨가 굉장히 큰 숲을 불살라 버릴 수도 있습니다.    (Top)  

3:6    혀는 불과 같습니다. 혀는 우리 몸의 한 부분이지만 온 몸을 더럽히고 세상살이의 수레바퀴에 불을 질러 망쳐 버리는 악의 덩어리입니다. 그리고 혀 자체도 결국 지옥 불에 타 버리고 맙니다.    (Top)  

3:7    인간은 모든 들짐승과 새와 길짐승과 바다의 생물들을 길들일 수 있고 또 지금까지 길들여 왔습니다.    (Top)  

3:8    그러나 사람의 혀를 길들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혀는 휘어잡기 어려울만큼 악한 것이며 거기에는 사람을 죽이는 독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Top)  

3:9    우리는 같은 혀로 주님이신 아버지를 찬양하기도 하고 ㄷ) 하느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사람들을 저주하기도 합니다. (ㄷ. 창1:26,27)    (Top)  

3:10    같은 입에서 찬양도 나오고 저주도 나옵니다. 내 형제 여러분, 이래서는 안 되겠습니다.    (Top)  

3:11    같은 샘 구멍에서 단 물과 쓴 물이 함께 솟아 나올 수 있겠습니까?    (Top)  

3:12    내 형제 여러분, 무화과나무에 어떻게 올리브 열매가 달릴 수 있으며 포도덩굴에 어떻게 무화과 열매가 달릴 수 있겠습니까? 짠 물에서 단 물이 나올 수는 없습니다.    (Top)  

3:13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 여러분 가운데 지혜롭고 지식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답게 온유한 마음을 가지고 착한 생활을 함으로써 그 증거를 보여 주도록 하십시오.    (Top)  

3:14    여러분은 마음 속에 고약한 시기심과 이기적인 야심을 품고 있으니 공연히 잘난 체하지 마십시오.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Top)  

3:15    이런 지혜는 위에서 내려 오는 것이 아니라 세속적이며 동물적이며 악마적인 것입니다.    (Top)  

3:16    시기심과 이기적인 야심이 있는 것에는 분란과 온갖 더러운 행실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Top)  

3:17    그러나 위에서 내려 오는 지혜는 첫째 순결하고 다음은 평화롭고 점잖고 고분고분하고 자비와 착한 행실로 가득 차 있으며 편견과 위선이 없습니다.    (Top)  

3:18    평화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들은 평화를 심어서 정의의 열매를 거두어 들입니다.    (Top)  

4:1    [세상의 친구는 하느님의 원수] 여러분은 무엇 때문에 서로 싸우고 분쟁을 일으킵니까? 여러분의 지체 안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욕정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까?    (Top)  

4:2    여러분은 욕심을 내다가 얻지 못하면 살인을 하고 남을 시기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면 싸우고 분쟁을 일으킵니다. 여러분이 얻지 못하는 까닭은 하느님께 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Top)  

4:3    구해도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욕정을 채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입니다.    (Top)  

4:4    절조 없는 사람들! 이 세상과 짝하면 하느님을 등지게 된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누구든지 이 세상의 친구가 되려고 하는 사람은 하느님의 원수가 됩니다.    (Top)  

4:5    "ㄱ)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심어 주신 영혼을 질투하실 만큼 사랑하신다"는 성서 말씀이 공연한 말씀인 줄 압니까? (ㄱ. 출 20:5)    (Top)  

4:6    그러나 하느님의 은총은 그것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성서에도 "ㄴ) 하느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총을 주신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ㄴ. 잠3:34)    (Top)  

4:7    그러므로 하느님께 복종하고 악마를 대항하십시오. 그러면 악마는 여러분을 떠나 달아날 것입니다.    (Top)  

4:8    하느님께 가까이 가십시오. 그러면 하느님께서 여러분에게 가까이 오실 것입니다. 죄인들은 손을 깨끗이 씻고 두 마음을 품은 자들은 순결한 마음을 가지십시오.    (Top)  

4:9    여러분은 괴로와하고 슬퍼하며 우십시오. 웃음을 슬픔으로 바꾸고 기쁨을 근심으로 바꾸십시오.    (Top)  

4:10    주님 앞에서 스스로 낮추십시오. 그러면 주님께서 여러분을 높여 주실 것입니다.    (Top)  

4:11    [서로 헐뜯지 말라] 형제 여러분, 서로 헐뜯지 마십시오. 자기 형제를 헐뜯거나 심판하는 사람은 율법을 헐뜯고 율법을 심판하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율법을 심판하면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 아니라 심판자가 됩니다.    (Top)  

4:12    그러나 율법을 정하시고 심판하시는 분은 오직 한 분이십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구원하실 수도 있고 멸망시키실 수도 있는 분이십니다. 여러분이 무엇이기에 이웃을 심판한단 말입니까?    (Top)  

4:13    [헛된 장담] "오늘이나 내일쯤 아무 아무 도시로 가서 일년 동안 거기에서 지내며 장사를 하여 돈을 벌어 보겠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한 마디 합니다.    (Top)  

4:14    당신들은 내일 당신들의 생명이 어떻게 될는지 알지 못합니다. 당신들은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져 버리는 안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Top)  

4:15    그러므로 당신들은 "만일 주님께서 허락해 주신다면 우리는 살아 가며 이런 일 저런 일을 해 보겠다"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Top)  

4:16    그런데도 당신들은 지금 허영에 들떠서 장담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담은 모두 악한 것입니다.    (Top)  

4:17    사람이 제가 마땅히 해야 할 착한 일을 알면서도 하지 않으면 그것이 곧 죄가 됩니다.    (Top)  

5:1    [부자에 대한 경고] 이번에는 부자들에게 한 마디 하겠습니다. 당신들에게 닥쳐 올 비참한 일들을 생각하고 울며 통곡하십시오.    (Top)  

5:2    당신들의 재물은 썩었고 그 많은 옷가지들은 좀먹어 버렸습니다.    (Top)  

5:3    당신들의 금과 은은 녹이 슬었고 그 녹은 장차 당신들을 고발할 증거가 되며 불과 같이 당신들의 살을 삼켜 버릴 것입니다. 당신들은 이와 같은 말세에도 재물을 쌓았습니다.    (Top)  

5:4    잘 들으시오. 당신들은 당신들의 밭에서 곡식을 거두어 들인 일꾼들에게 품삯을 주지 않고 가로챘습니다. ㄱ) 그 품삯이 소리를 지르고 있습니다. 또 추수한 일꾼들의 아우성이 만군의 주님의 귀에 들렸습니다. (ㄱ. 70인역 레 19:13,신 24:14-15,사5:9,말3:5)    (Top)  

5:5    당신들은 이 세상에서 사치와 쾌락을 누리며 지냈고 도살당할 날을 눈 앞에 두고도 마음은 욕심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Top)  

5:6    당신들은 죄없는 사람을 단죄하고 죽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당신들을 대항하지 않습니다.    (Top)  

5:7    [인내와 기도]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참고 기다리십시오. 농부는 땅이 귀중한 소출을 낼 때까지 끈기있게 가을비와 봄비를 기다립니다.    (Top)  

5:8    여러분도 참고 기다리며 마음을 굳게 하십시오. 주님께서 오실 날이 가까왔습니다.    (Top)  

5:9    형제 여러분, 심판을 받지 않으려거든 서로 남을 탓하지 마십시오. 심판하실 분이 이미 문 앞에 서 계십니다.    (Top)  

5:10    형제 여러분, 고난을 참고 이겨 낸 사람들의 본보기로서 주님의 말씀을 받아 전한 예언자들을 생각하십시오.    (Top)  

5:11    우리는 끈기있게 끝까지 견디어 낸 사람들을 행복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ㄱ) 욥이 끈기있게 참아 낸 이야기를 들었고 주님께서 지어 주신 결말을 보았습니다. 주님께서 베푸시는 연민과 자비는 참으로 풍성합니다. (ㄱ. 욥1:22,2:10, 42:10,12 참조)    (Top)  

5:12    내 형제 여러분, 무엇보다도 명심할 것은 맹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늘이나 땅이나 그 밖에 무엇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십시오. 다만 "예"할 것은 "예"라고만 하고 "아니오"할 것은 "아니오"라고만 하십시오. 그래야 심판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Top)  

5:13    여러분 가운데 고난을 당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기도를 해야 합니다. 마음이 기쁜 사람은 찬양의 노래를 부르십시오.    (Top)  

5:14    여러분 가운데 앓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교회의 원로들을 청하십시오. 원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하여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Top)  

5:15    믿고 구하는 기도는 앓는 사람을 낫게 할 것이며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또 그가 지은 죄가 있으면 그 죄도 용서를 받을 것입니다.    (Top)  

5:16    그러므로 여러분은 서로 죄를 고백하고 서로 남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모두 온전해질 것입니다. 올바른 사람의 간구는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Top)  

5:17    엘리야는 우리와 같은 인간이었지만 비가 오지 않게 간절히 기도하자 삼년 육개월 동안이나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았습니다.    (Top)  

5:18    그가 다시 기도하자 하늘은 비를 내렸고 땅에서는 곡식이 열매를 맺게 되었습니다.    (Top)  

5:19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이 진리를 떠나 그릇된 길을 갈 때에 누가 그를 바른 길로 돌아 서게 한다고 합시다.    (Top)  

5:20    그러면 죄인을 그릇된 길에서 돌아 서게 한 그 사람은 그 죄인의 영혼을 죽음으로부터 구원할 것이고 또 많은 죄를 용서받게 해 줄 것입니다. 이것을 알아 두십시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