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신약 - 딛,디도에게 보낸 편지,3

딛,디도에게 보낸 편지,3

1:1    [인사] 하느님의 종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나 바울로가 이 편지를 씁니다. 나는 하느님께서 뽑으신 사람들의 믿음을 도와 주고 우리 종교의 진리를 깨우쳐 주기 위해서 사도로 임명되었습니다.    (Top)  

1:2    우리 종교는 영원한 생명에 대한 희망을 가져다 줍니다. 이 영원한 생명은 거짓말을 하시지 않는 하느님께서 아득한 옛날에 벌써 약속해 주신 것입니다.    (Top)  

1:3    하느님께서는 적절한 시기에 우리의 전도를 통해서 당신의 뜻을 분명히 드러내셨으며 나는 우리 구세주 하느님의 명령으로 이 사도직을 맡았습니다.    (Top)  

1:4    나와 같은 믿음의 생활을 하는 진실된 아들 디도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하느님 아버지와 우리 구세주 그리스도 예수께서 은총과 평화를 그대에게 내려 주시기를 빕니다.    (Top)  

1:5    [그레데에서 디도가 할 일] 내가 그대를 그레데섬에 홀로 남겨 두고 온 것은 내가 거기에서 다하지 못한 일을 그대가 완성하고 내가 일러 둔 대로 도시마다 교회의 원로들을 임명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Top)  

1:6    원로가 될 사람은 흠잡힐 데가 없는 사람이어야 하고 한 여자만을 아내로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의 자녀들은 신자라야 하고 방탕하거나 순종하지 않는다는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Top)  

1:7    감독자는 하느님의 집안 일을 관리하는 사람으로서 흠잡힐 데가 없고 거만하지 않고 쉽사리 성내지 않고 술을 즐기지 않고 폭행을 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고 부당한 이득을 탐내지 않는 사람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Top)  

1:8    감독자는 오히려 손님 대접을 잘하고 선을 사랑하고 신중하고 올바르고 거룩하고 자기를 억제할 줄 알고    (Top)  

1:9    교회가 가르치는 진실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가 건전한 가르침으로 남을 가르칠 수도 있고 반대자들을 반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Top)  

1:10    [악명 높은 그레데 사람들] 복종하지 않는 자들과 쓸 데 없는 토론을 일삼는 자들과 속이는 자들이 많이 있는데 유다교에서 넘어 온 신자들 가운데 그런 자들이 특히 많이 있습니다.    (Top)  

1:11    그들의 입을 막아야 합니다. 그들은 더러운 이익을 얻기 위해서 가르쳐서는 안 될 것을 가르쳐 가정들을 온통 뒤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Top)  

1:12    그들 중의 한 사람이 "우리 그레데 사람들은 언제나 거짓말장이이고 몹쓸 짐승이고 먹는 것밖에 모르는 게으름뱅이이다하고 말하지 않았습니까?" 이 말을 한 사람은 바로 그들의 예언자라는 사람입니다.    (Top)  

1:13    이 증언은 옳은 말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엄하게 책망해서 그들로 건전한 믿음을 가지게 해 주시오.    (Top)  

1:14    유다인의 꾸며 낸 이야기에나 진리를 저버린 인간의 명령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게 하시오.    (Top)  

1:15    깨끗한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다 깨끗합니다. 그러나 더러워진 자들과 믿음이 없는 자들에게는 깨끗한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은 정신도 양심도 다 더러워졌습니다.    (Top)  

1:16    그들은 하느님을 안다고 말은 하지만 행동으로는 하느님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밉살스럽고 완고해서 좋은 일이라고는 전혀 할 수 없는 자들입니다.    (Top)  

2:1    [건전한 교훈] 그러나 그대가 가르치는 것은 건전한 교리와 부합해야 합니다.    (Top)  

2:2    나이 많은 남자들에게는 자제력이 있고 위엄이 있고 신중하며 건전한 믿음과 건전한 사랑과 건전한 인내를 갖추도록 가르치시오.    (Top)  

2:3    또 나이 많은 여자들에게는 남을 헐뜯거나 술의 노예가 되거나 하지 말고 경건한 몸가짐으로 선한 것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라고 하시오.    (Top)  

2:4    그러면 젊은 여자들은 늙은 여자들의 훈련을 받아 자기 남편과 자식들을 사랑하게 되고    (Top)  

2:5    신중하고 순결하고 착한 여자가 되어 집안 살림을 잘하고 남편에게 복종하는 아내가 될 것입니다. 그래야 하느님의 말씀이 모독을 당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Top)  

2:6    또 젊은 남자들에게도 신중한 사람이 되라고 권고하시오.    (Top)  

2:7    그대는 스스로 모든 일에 있어서 좋은 행동의 본보기가 되고 남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는 진지하고 위엄이 있어야 합니다.    (Top)  

2:8    그리고 남한테 책잡힐 것이 없는 건전한 말로 가르치시오. 그러면 우리를 반대하는 자가 우리를 흠잡을 근거를 찾지 못하고 부끄러움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Top)  

2:9    종들에게는 모든 일에 있어서 자기네 주인들에게 복종하고 주인들을 기쁘게 해 주어야 한다고 가르치시오. 종들은 주인에게 말대꾸를 하거나    (Top)  

2:10    훔치는 일을 하지 말고 언제나 착하고 충성스러운 종노릇을 해서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의 구세주이신 하느님의 교훈을 장식해야 합니다.    (Top)  

2:11    하느님의 구원의 은총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습니다.    (Top)  

2:12    그 은총은 우리를 훈련해서 우리로 하여금 불경건한 생활과 세속적인 욕심을 버리게 하고 이 세상에서 정신을 차리고 바르고 경건하게 살게 해 줍니다.    (Top)  

2:13    그리고 위대하신 하느님과 우리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 나타나실 그 복된 희망의 날을 기다리게 해 줍니다.    (Top)  

2:14    ㄱ)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몸을 바치셔서 우리를 모든 죄악에서 건져 내시고 깨끗이 씻어 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분의 백성으로서 선행에 열성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ㄱ. 출 19:5,신4:20,7:6, 14:2,시 130:8,겔 37:23)    (Top)  

2:15    그대는 큰 권위를 가지고 이러한 일들을 가르치고 사람들을 권고하고 또 책망하시오. 그대는 아무에게도 멸시를 당하지 않도록 하시오.    (Top)  

3:1    [선행에 관한 교훈] 통치자들과 지배자들에게 복종하고 순종하며 언제나 착한 일을 할 수 있는 백성이 되라고 교우들에게 깨우쳐 주시오.    (Top)  

3:2    그리고 누구를 헐뜯거나 싸움질을 하지 말고 온순한 사람이 되어서 모든 사람을 언제나 온유하게 대하도록 가르치시오.    (Top)  

3:3    우리도 전에는 미련했고 순종할 줄 몰랐고 자주 잘못된 길로 빠졌고 온갖 욕정과 쾌락의 종이 되었고 악과 시기로 세월을 보냈고 남에게 증오를 받았고 서로 미워하면서 살았습니다.    (Top)  

3:4    우리 구세주 하느님께서 당신의 인자와 사랑을 나타내셔서    (Top)  

3:5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우리가 무슨 올바른 일을 했다고 해서 구원해 주신 것이 아니라 오직 그분이 자비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성령으로 우리를 깨끗이 씻어서 다시나게 하시고 새롭게 해 주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신 것입니다.    (Top)  

3:6    하느님께서는 이 성령을 우리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풍성하게 부어 주셨습니다.    (Top)  

3:7    그래서 우리는 그 은총으로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되었고 상속자가 되어 영원한 생명을 바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op)  

3:8    이것은 틀림없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그대가 이러한 점들을 강조해서 하느님을 믿는 사람들이 선행을 하는 데 전념하도록 가르치기를 바랍니다. 선행은 사람에게 유익하고 좋은 것입니다.    (Top)  

3:9    어리석은 논쟁은 피하고 족보를 캐거나 말다툼을 하거나 율법을 가지고 싸우거나 하는 일을 멀리하시오. 이와 같은 일은 헛된 일이며 이로울 것이 없습니다.    (Top)  

3:10    이단자는 한두 번 경고해 보고 그래도 말을 듣지 않거든 그와 관계를 끊으시오.    (Top)  

3:11    그대도 알다시피 이런 사람은 옳은 길을 이미 벗어나서 죄를 짓고 있으며 스스로를 단죄하고 있는 것입니다.    (Top)  

3:12    [개인적인 권고와 마지막 인사] 내가 아르데마나 디키고를 그대에게 보내거든 그대는 니코폴리스로 속히 나를 찾아 오시오. 나는 니코폴리스에서 겨울을 날 작정입니다.    (Top)  

3:13    아폴로와 법률가 제나를 나에게 속히 올 수 있도록 주선해 주고 그들에게 조금도 부족한 것이 없게 해 주시오.    (Top)  

3:14    우리 교우들도 선행에 전념해서 남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들을 채워줄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들의 생활이 보람있게 될 것입니다.    (Top)  

3:15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모두 그대에게 문안합니다. 우리를 사랑하는 모든 신도에게 문안하시오. 하느님께서 여러분 모두에게 은총을 내려 주시기를 빕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