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구약 - 신,신명기,34

신,신명기,34

1:1    이것은 모세가 요르단강 건너편 바란, 도벨, 라반, 하세롯, 디자합 사이의 숩이 마주 보이는 아라바라는 광야에서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한 말이다.    (Top)  

1:2    호렙에서 세일산을 지나는 길을 따라 카데스바르네아에 이르기까지는 열 하룻길이었다.    (Top)  

1:3    모세가 야훼께 분부받은 것을 그대로 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포한 것은 에집트에서 나온 지 사십 년 째 되던 해 십 일월 일일의 일이었다.    (Top)  

1:4    그가 헤스본에 사는 아모리 왕 시혼을 치고,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에 사는 바산 왕 옥을 쳐 꺾은 다음이었다.    (Top)  

1:5    모세는 요르단강 건너편 모압 땅에서 비로소 이 법의 뜻을 풀어 들려 주었다.    (Top)  

1:6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호렙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 산에 이만큼 오랫동안 머물러 있었으니,    (Top)  

1:7    이제 길을 떠나 행군을 계속하여, 아모리인의 산악지대로 들어 가거라. 그들은 아라바와 산악지대와 야산지대와 남부지방과 해안지대에 널리 흩어져 살고 있다. 또 가나안인의 땅과 레바논을 지나 큰 강 유프라테스에까지 가거라.    (Top)  

1:8    보아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이 너희 눈앞에 펼쳐져 있다. 들어 가서 저 땅을 차지하여라. 저 땅은 내가 너희의 선조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그 후손에게 주겠다고 서약한 땅이다."    (Top)  

1:9    그 때 나는 너희에게 말했다. "나 혼자서는 너희 모두를 맡을 수 없다.    (Top)  

1:10    너희는 너희의 하느님 야훼께서 불어나게 하시어 오늘날 하늘의 별처럼 많아졌다.    (Top)  

1:11    너희 선조들의 하느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를 천 배나 더 불어나게 복을 내려 주시기를 바라지만,    (Top)  

1:12    너희 가운데 귀찮고 시끄러운 일이 생기고 시비가 벌어지게 되면, 나 혼자서는 너희를 맡을 수 없으니,    (Top)  

1:13    각 지파에서 지혜로우며 슬기롭고 세상물정을 아는 사람을 뽑아라. 내가 그들을 너희의 지도자로 세워 주리라."    (Top)  

1:14    그러나 너희는 나의 제안을 좋다고 받아 들였다.    (Top)  

1:15    그래서 나는 너희 가운데서 지혜로우며 슬기롭고 세상물정을 아는 사람들을 골라 너희를 다스리는 지도자로 세워 주었고, 천 명, 백 명, 오십 명을 거느리는 장교와 열 명을 거느리는 하사관으로, 또 너희 각 지파의 공무원으로 임명해 주었던 것이다.    (Top)  

1:16    동시에 나는 너희의 재판관들에게 이렇게 지시하였다. "너희 동족들 사이에 소송하는 일이 있거든 잘 듣고 난 다음에 본국인들 끼리의 사이뿐 아니라, 본국인에게 몸붙여 사는 외국인과의 사이도 공정하게 재판해 주어야 한다.    (Top)  

1:17    재판할 때에 한 쪽을 편들면 안 된다. 세력이 있는 자이든 없는 자이든 똑같이 들어 주어야 한다. 재판이란 하느님께서 몸소 하시는 일이니 아무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가 판결하기에 벅찬 사건은 내가 들어 줄 터이니 나에게 올려라."    (Top)  

1:18    그 때에 나는 너희가 해야 할 일을 모두 지시해 두었다.    (Top)  

1:19    우리는 호렙을 떠나 너희가 본 저 끝없고 무서운 광야를 지나서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분부하신 대로 아모리인들이 사는 산악지대로 들어서는 길목, 카데스바르네아에 이르렀다.    (Top)  

1:20    거기에서 나는 너희에게 명령을 내렸다. "너희는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아모리인의 산악지대에 이르렀다.    (Top)  

1:21    보아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이 눈앞에 있다. 너희 선조들의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약속하신 것이니, 올라 가 차지하여라. 두려워하지도 말고 겁내지도 말라."    (Top)  

1:22    그러나 너희는 모두 나에게 몰려 와서 이렇게 말하였다. "사람을 앞서 보내어 그 땅을 정탐하게 하자 우리가 쳐올라 갈 길은 어떠한지, 우리가 쳐들어 갈 성읍들은 어떠한지 먼저 알아 오게 하자."    (Top)  

1:23    내가 듣기에도 그 말은 옳았다. 그래서 내가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열 두 사람을 뽑아    (Top)  

1:24    그 산악지대로 올라 가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기까지 그 땅을 몰래 답사하게 하였다.    (Top)  

1:25    그들이 그 땅에서 난 열매를 따 가지고 내려 와서,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우리에게 주실 땅은 좋더라고 보고하지 않았느냐?    (Top)  

1:26    그러나 너희는 그리로 올라 가려고 하지 않았다. 너희의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너희는 거역하였다.    (Top)  

1:27    너희는 너희의 천막 안에서 투덜거렸다. "야훼가 우리를 미워하여 에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다가 아모리인들의 손에 붙여 씨도 없이 죽게 하려는구나.    (Top)  

1:28    우리가 어찌하여 그 곳으로 가야 하느냐? 그들은 어찌나 큰지 우리 따위는 어림도 없으며, 수효도 많은데다가 성읍들을 둘러 싼 성벽은 하늘에 닿을 듯이 어마어마하고 아나킴의 후손들까지 거기에 있더라고 보고하여 우리의 형제가 우리의 간담을 서늘하게 해 주지 않았느냐?"    (Top)  

1:29    나는 너희를 격려하여 그들을 무서워하지 말라고 하였다.    (Top)  

1:30    "너희의 하느님 야훼께서 앞장서서 친히 싸워 주실 것이다. 에집트에서 너희에게 해 주신 일을 목격하지 않았느냐? 이번에도 몸소 그대로 해 주시리라.    (Top)  

1:31    광야에서도 그렇게 해 주시지 않았느냐? 너희가 바로 이 자리에 이르기까지의 길에서도 야훼 너희 하느님께서는 마치 사람이 제 아이를 업듯이 너희를 업어다 주시지 않았느냐?    (Top)  

1:32    그렇게까지 해 주셨는데도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를 믿지 않았다.    (Top)  

1:33    너희의 앞장을 서서 길을 가시면서 너희가 진을 칠 곳을 찾아 주셨고, 밤에는 불로 갈 길을 비추어 주셨으며, 낮에는 구름으로 인도해 주셨는데도 너희는 그를 믿지 않았다.    (Top)  

1:34    야훼께서는 너희가 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노여우시어 맹세하셨다.    (Top)  

1:35    "내가 너희 선조들에게 주겠다고 맹세한 저 좋은 땅을 볼 사람이 이 악한 세대, 이 사람들 가운데는 하나도 없으리라.    (Top)  

1:36    다만 여분네의 아들 갈렙만은 그 땅을 보리라. 그는 야훼의 뜻을 따라 할 일을 다 하였기 때문에 그가 밟는 땅을 그와 그의 후손에게 주리라."    (Top)  

1:37    야훼께서는 너희 때문에 나에게까지 노하시어 말씀하셨다. "너 또한 그리로 들어 가지 못하리라.    (Top)  

1:38    그러나 너의 시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리로 들어 가리라. 그가 바로 이스라엘로 하여금 그 땅을 차지하게 해 줄 사람이니 그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 주어라.    (Top)  

1:39    적에게 사로잡혀 갈 것을 걱정하던 너희의 어린것들, 아직 좋고 나쁜 것을 분별하지 못하는 너희의 자식들은 그리로 들어 가리라. 나는 그 땅을 그들에게 주어 대대로 물려받게 하리라.    (Top)  

1:40    너희는 발길을 돌려 홍해바다에 이르는 길을 따라 광야로 나가거라."    (Top)  

1:41    그러자 너희는 나에게 "우리가 우리의 하느님 야훼께 죄를 지었습니다. 우리의 하느님 야훼께서 명하신 대로 쳐올라 가 싸우리다" 하고 대답하고는 모두 무기를 들고 산으로 마구 치달려 올랐었다.    (Top)  

1:42    그러나 야훼께서는 나를 시켜 너희에게 잃게 이르셨다. "올라 가지도 말고 싸우지도 말라. 내가 너희 가운데 있지 아니하니 너희가 적들에게 맞아 죽으리라."    (Top)  

1:43    내가 너희에게 이 말씀을 전했지만, 너희는 듣지 않았고, 야훼의 말씀을 거역하여 그 산악지대로 마구 쳐올라 갔다.    (Top)  

1:44    그러나 그 산악지대에 살던 아모리인들이 벌떼처럼 달려 나와 세일에서 호르마에 이르기까지 쫓아 오면서 너희를 쳤다.    (Top)  

1:45    너희는 돌아 와서 야훼 앞에서 통곡했지만 야훼께서는 너희의 소리를 들어 주시기는 커녕 본 체도 하지 않으셨다.    (Top)  

1:46    너희가 카데스에 그렇게 오래 머물러 있게 된 것은 그 때문이었다.    (Top)  

2:1    우리는 야훼께서 나에게 명하신 대로 발길을 돌려 홍해바다 쪽 광야 길로 들어섰다. 그리고 세일산 일대를 오랫동안 돌아 다니는 중에,    (Top)  

2:2    야훼께서 나에게 이르셨다.    (Top)  

2:3    "이 산 일대를 이만큼 돌아 다녔으면 됐다. 이제 북쪽으로 발길을 돌려라.    (Top)  

2:4    이제 너는 백성에게 지시하여라. - 너희는 세일에 사는 에사오 후손의 지경을 지나가게 되었다. 그들은 너희와는 동기간이다. 그들은 너희를 무서워하고 있으니, 각별히 조심하여    (Top)  

2:5    그들과 다투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나는 그들이 사는 땅을 한 치도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세일산은 내가 에사오에게 준 유산이다.    (Top)  

2:6    그들에게서 곡식을 얻어 먹으려면 반드시 값을 치러야 하고, 물을 얻어 먹으려고 해도 반드시 값을 치러야 한다.    (Top)  

2:7    너희의 하느님 야훼는 너희가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고, 이 막막한 광야를 돌아 다니는 동안 너희를 보살펴 주었으며, 지난 사십 년 동안 너희의 하느님 야훼가 함께 있어 너희에게 무엇 하나 아쉬운 것이 없지 않았느냐?"    (Top)  

2:8    그리하여 우리는 엘랏과 에시욘게벨을 떠나 사막 길을 따라 세일에 사는 우리의 동기 에사오의 후손이 있는 곳을 비켜 지나왔다. 또 발길을 돌려 모압 광야에 이르는 길로 들어섰을 때    (Top)  

2:9    야훼께서 나에게 이르셨다. "모압을 치지 말아라. 그들을 성가시게 하여 싸움을 일으키지도 말아라. 나는 그들이 유산으로 받는 땅을 한 치도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아르는 내가 롯의 후손에게 준 유산이다."    (Top)  

2:10    거기에는 한때 에밈이라는 강대한 백성이 살고 있었다. 그들은 수효도 많았거니와 아나킴에 못지 않게 키도 컸다.    (Top)  

2:11    그들도 아나킴처럼 거인족으로 알려진 사람들인데 모압인들은 그들을 에밈이라고 불렀다.    (Top)  

2:12    세일에는 한때 호리족들이 살고 있었는데 에사오의 후손이 그들을 몰아 내어 멸종시키고 그 땅을 차지하였다. 이스라엘이 야훼께 받은 땅을 차지한 경위와 같다.    (Top)  

2:13    "이제 일어나 세렛 개울을 건너라" 하고 말씀하셨으므로 우리는 곧 세렛 개울을 건넜다.    (Top)  

2:14    그러나 카데스바르네아를 떠나 세렛 개울을 건너기까지 삼십 팔 년이라는 세월이 흐르는 동안, 야훼께서 이미 맹세하신 대로 군인들의 한 세대가 다 죽어 진지에서 사라져 갔다.    (Top)  

2:15    야훼의 손이 그들을 내리쳐서 한 사람 남기지 않고 진지에서 쓸어 내셨던 것이다.    (Top)  

2:16    이렇게 모든 군인이 하나도 남지 않고 다 죽어 백성 가운데서 자취를 감추게 된 다음에    (Top)  

2:17    야훼께서 나에게 이르셨다.    (Top)  

2:18    "너는 오늘 바야흐로 모압 지경 아르를 지나    (Top)  

2:19    암몬 백성이 사는 곳에 다다르게 되었다. 너는 그들을 치지 말아라. 그들을 성가시게 하지도 말아라. 나는 암몬 백성의 땅을 한 치도 너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그 땅은 내가 롯의 후손에게 준 유산이다."    (Top)  

2:20    그곳도 거인족의 땅으로 알려진 곳이다. 한때 거기에 거인족이 살고 있었는데 암몬 사람들은 그들은 잠줌밈이라고 불렀다.    (Top)  

2:21    그들은 강대한 백성으로 수효도 많았거니와 아나킴에 못지 않게 키도 컸다. 야훼께서 그들을 암몬 사람들 앞에서 멸종시키셨으므로 암몬 사람들이 그들의 살던 땅을 차지하고 거기에서 살게 되었던 것이다.    (Top)  

2:22    호리인들을 오늘날 세일에 사는 에사오의 후손들 앞에서 멸종시키시고 에사오의 후손들로 하여금 그 땅을 차지하여 살게 하신 경위와 같다.    (Top)  

2:23    가자에 이르는 여러 부락에 살던 아위인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갑돌에서 온 갑돌인이 그들을 멸종시키고 그들이 살던 곳에 자리를 잡았던 것이다.    (Top)  

2:24    "일어나 떠나라. 아르논 개울을 건너라. 보라. 헤스본 왕 아모리인 시혼과 그의 땅을 내가 너희의 손에 붙였다. 하나씩 점령해 가거라. 성가시게 하여 싸움을 걸어라.    (Top)  

2:25    내가 오늘로부터 만 천하 백성으로 하여금 너희를 무서워하여 떨게 하리니, 너희의 소문을 듣는 사람마다 부들부들 떨리라."    (Top)  

2:26    나는 크데못 광야에서 헤스본 왕 시혼에게 사절단을 보내어 문안하고 요청하였다.    (Top)  

2:27    "내가 왕의 땅을 지나가려고 하오. 오른쪽으로도 왼쪽으로도 들어서지 않고 길만 따라 가겠소.    (Top)  

2:28    곡식을 판다면 사 먹겠으며, 물도 판다면 사 마시겠소. 걸어서 지나가게만 해 주시오.    (Top)  

2:29    세일에 사는 에사오의 후손도 우리를 지나가게 해 주었고 아르에 사는 모압 사람들도 지나가게 해 주었소. 요르단강을 건너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으로 건너 가야 하겠소."    (Top)  

2:30    그러나 헤스본 왕 시혼은 우리를 통과시키지 않았다. 오늘날처럼 그를 너희의 지배 아래 두시려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그에게 완강한 마음을 주시어 고집을 부리게 만드셨던 것이다.    (Top)  

2:31    그리고 야훼께서 나에게 이르셨다. "보아라. 내가 바야흐로 시혼과 그의 땅을 너에게 넘겨 줄 터이니, 이제부터 그의 땅을 하나씩 차지하도록 하여라."    (Top)  

2:32    과연, 시혼은 우리를 치러 나왔다. 그는 자기 온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야하스에서 우리와 싸움을 벌였지만,    (Top)  

2:33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그를 우리에게 넘겨 주셨으므로, 우리는 그와 그의 아들과 그의 온 백성을 쳐부술 수 있었다.    (Top)  

2:34    그 때 우리는 그의 성읍들을 모조리 점령하고 남자, 여자, 아이 구별하지 않고 모든 주민을 전멸시켰다.    (Top)  

2:35    다만 가축은 죽이는 대신 전리품으로 삼았으며 점령한 성읍들을 약탈하였다.    (Top)  

2:36    아르논 개울가 언덕 위에 있는 성 아로엘에서 길르앗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점령하지 못한 성읍이 없었다.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그 전 지역을 우리에게 주셨던 것이다.    (Top)  

2:37    그러나 너희는 암몬 백성의 땅이나 야뽁 개울간 산악지대에 있는 성읍들, 또는 우리 야훼께서 우리에게 가지 말라고 하신 그 어느 곳에도 접근하지 않았다.    (Top)  

3:1    다시 우리는 발길을 돌려 바산 쪽으로 올라 가는데 바산 왕 옥이 우리를 치러 나왔다. 그는 자기 온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에드레이에서 우리와 싸움을 벌였다.    (Top)  

3:2    야훼께서 나에게 이르셨다.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와 그의 온 백성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붙였다. 헤스본에 사는 아모리 왕 시혼을 해치웠듯이 그도 해치워라."    (Top)  

3:3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바산 왕 옥과 그의 온 백성도 우리의 손에 붙여 주셨으므로 우리는 그들을 하나 남기지 않고 쳐죽일 수 있었다.    (Top)  

3:4    그 때에 우리는 그의 성읍들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모조리 점령하였다. 바산에 있는 아르곱 전 지역을 옥이 다스리고 있었는데 거기에는 성읍이 육십 개나 있었다.    (Top)  

3:5    그 모든 성읍들은 높은 성과 성문과 빗장으로 든든하게 방비되어 있었다. 그 밖에도 성벽이 없는 시골 마을들이 매우 많았다.    (Top)  

3:6    우리는 헤스본 왕 시혼을 전멸시켰듯이 그들도 전멸시켰다. 모든 성읍에서 남자, 여자, 아이 구별하지 않고 전멸시키고,    (Top)  

3:7    모든 가축과 성읍들에서 노획한 물건은 전리품으로 삼았다.    (Top)  

3:8    이렇게 우리는 아르논 계곡에서 헤르몬산에 이르는 땅을 요르단강 건너편에 있는 두 아모리 왕의 손에서 빼앗았다.    (Top)  

3:9    헤르몬을 시돈 사람들은 시룐이라고 부르고 아모리인들은 스닐이라고 불렀다.    (Top)  

3:10    고원지대에 있는 모든 성읍들과 살가와 에드레이에 이르는 길르앗 일대와 바산 일대와 바산에 있는 옥의 나라 성읍들을 우리가 차지하게 된 것이다.    (Top)  

3:11    바산 왕 옥은 거인족 가운데서 남은 마지막 사람이었다. 쇠로 만든 그의 침대는 지금도 암몬 백성이 사는 라빠에 있는데, 보통자로 재어 그 길이가 아홉 자, 나비가 넉 자나 된다.    (Top)  

3:12    우리가 이 땅을 차지한 것은 그 때였다. 그리고 나는 아르논 계곡 언덕에 있는 아로엘에서 시작하여 길르앗 산악지대 절반에 이르는 지역을 거기에 있는 성읍들과 함께 르우벤 지파와 가드 지파에게 주었다.    (Top)  

3:13    그리고 나머지 길르앗 지방과 옥의 나라 바산 일대, 곧 아르곱 전 지역을 므나쎄 지파의 반에게 주었다. 이 바산의 전 지역도 거인족의 땅이라고 불리어 왔다.    (Top)  

3:14    아르곱의 전 지역 곧 바산은 그술인과 마아가인의 지경에 이르렀는데, 므나쎄의 아들 야이르가 그 지방을 차지하였다. 그리고는 그 지방을 자기의 이름을 따라 하우옷야이르라고 불렀는데, 오늘까지도 그렇게 불리고 있는 것이다.    (Top)  

3:15    나는 길르앗을 마길에게 주었고,    (Top)  

3:16    길르앗에서 아르논 개울에 이르는 지역과 야뽁 개울에 이르는 지역을 그 두 개울바닥을 경계로 하여 르우벤과 가드에게 주었는데, 야뽁 개울은 암몬 백성과의 경계이기도 하였다.    (Top)  

3:17    아라바와 요르단강이 또한 경계선을 이루는데, 긴네렛에서 아라바 호수라고도 하는 사해에 이른다. 사해는 해뜨는 쪽에 있는 비스가산 기슭에 있다.    (Top)  

3:18    그 때에 나는 너희에게 지시하였다. "너희의 하느님 야훼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어 차지하게 하셨다. 너희 정예부대 모든 용사들은 너희 겨레인 이스라엘 백성들의 앞장을 서서 건너야 한다.    (Top)  

3:19    다만 너희의 아내와 어린 것들과 가축은, 너희에게 가축이 많은 줄 내가 안다. 내가 너희에게 준 땅에 있는 성읍들에 머물러 있게 하여라.    (Top)  

3:20    야훼께서 너희를 정착시켰듯이 너희의 형제들도 정착시키실 것이다. 그들이 너희의 하느님 야훼께서 요르단강 건너편에 마련해 주신 땅을 차지하게 된 다음에라야 너희는 나에게 받은 땅으로 각기 돌아 올 수 있으리라."    (Top)  

3:21    그 때에 나는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였다. "너의 하느님 야훼께서 이 두 왕을 어떻게 다루셨는지 너는 두 눈으로 똑똑히 보았다. 야훼께서는 네가 이제 지나가려는 나라들도 그처럼 다루시리라.    (Top)  

3:22    너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의 하느님 야훼께서 몸소 너의 싸움을 싸워 주실 것이다."    (Top)  

3:23    그리고 나는 야훼께 빌었다.    (Top)  

3:24    "나의 주 야훼여! 주께서 그 억센 손으로 주님의 위대하심을 비로소 저에게 보이셨습니다. 주님의 위력을 나타내신 것과 같은 일을 하늘이나 땅에 있는 어떤 신이 할 수 있겠습니까?    (Top)  

3:25    부디 저도 건너 가게 해 주십시오. 요르단강 건너 저 아름다운 땅, 저 풍요한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해 주십시오."    (Top)  

3:26    그러나 야훼께서는 너희 때문에 나에게 노여움을 품으시어 나의 간청을 들어 주지 않으셨다. "너는 이 이상 더 바랄 것이 없다. 또다시 이 일로 나에게 간청하지 말아라.    (Top)  

3:27    비스가산 꼭대기에 올라 가 서쪽과 북쪽과 남쪽과 동쪽을 네 눈으로 둘러 보아라. 너는 요르단강을 건너지 못하리라.    (Top)  

3:28    너는 여호수아에게 네 직책을 맡겨라. 그를 격려하며 용기를 넣어 주어라. 여호수아야말로 이 백성의 앞장을 서서 네가 보는 땅에 건너 가 그들에게 그 땅을 나누어 줄 자이다."    (Top)  

3:29    우리가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 머물러 있을 때의 일이다.    (Top)  

4:1    너 이스라엘은 들어라. 내가 오늘 너희에게 가르쳐 주는 규정과 법규를 듣고 지켜라. 그래야 너희는 너희 선조의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으로 들어 가 그 땅을 차지하고 행복하게 살 것이다.    (Top)  

4: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은 한 마디도 보태거나 빼지 못한다. 내가 받들어 너희에게 전하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계명들을 너희는 지켜야 한다.    (Top)  

4:3    야훼께서 바알브올에서 하신 일을 너희는 두 눈으로 똑똑히 보았다. 브올의 바알신을 따라 간 사람을 너의 하느님 야훼께서는 모두 너희 가운데서 쓸어 버리셨다.    (Top)  

4:4    그러나 너희의 하느님 야훼께 신실하였던 너희는 오늘 이렇게 모두 살아 있다.    (Top)  

4:5    보아라. 나는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나에게 내리신 규정들과 법규들을 그대로 너희에게 가르쳐 주었다. 너희가 들어 가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살게 하려는 것이다.    (Top)  

4:6    너희는 그것들을 성심껏 지켜야 한다. 그것을 보고 다른 민족들이 너희가 지혜있고 슬기롭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이 모든 규정을 듣고, "정녕 지혜있고 슬기로운 백성은 위대한 민족밖에 없다" 고 할 것이다.    (Top)  

4:7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는 우리가 부를 때마다 가까이 계셔 주시는 분이시다. 그처럼 가까이 계셔 주시는 신을 모신 위대한 민족이 어디 또 있겠느냐?    (Top)  

4:8    내가 오늘 너희 앞에 선포하는 이 모든 법만큼 바른 규정과 법규를 가진 위대한 민족이 어디 또 있겠느냐?    (Top)  

4:9    정신차려 스스로 삼가고 조심하여라. 너희가 두 눈으로 본 것들을 명심하여 잊지 않도록 하여라. 평생토록 그것들이 너희의 마음에서 사라지지 않게 하여라. 그리고 그것을 자자손손 깨우쳐 주어라.    (Top)  

4:10    너희가 호렙에서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 섰던 날, 야훼께서는 나에게 말씀하셨다. "이 백성을 나에게로 불러 모아라. 내가 그들에게 할 말이 있다. 이 백성은 땅에서 사는 동안 언제나 이 말을 따라 나를 경외하는 길을 배워야 한다. 자손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Top)  

4:11    그리하여 너희가 산 기슭에 나와 서자 그 산은 하늘 한 가운데까지 치솟는 불길에 휩싸였다. 그리고 음산한 구름이 덮여 캄캄한데    (Top)  

4:12    야훼께서 불길 속에서 말씀하셨다. 그러나 너희는 말씀하시는 소리만 들었지 아무런 모습도 보지 못했다. 다만 소리가 있을 뿐이었다.    (Top)  

4:13    그 때 너희에게 선포하신 것은 당신의 계약이었다. 그것은 곧 너희에게 실천하라고 명령하신 열 조목이었다. 하느님께서는 그것을 두 돌판에 새겨 주셨다.    (Top)  

4:14    너희가 건너 가 차지할 땅에서 지킬 규정과 법규를 너희에게 가르쳐 주라고 그 때 야훼께서 나에게 분부하셨다.    (Top)  

4:15    그러므로 너희는 깊이 명심하여라. 야훼께서 호렙의 불길 속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 너희는 아무 모습도 보지 못하지 않았느냐?    (Top)  

4:16    그러니 너희는 남자의 모습이든 여자의 모습이든 일체 어떤 모습을 본따 새긴 우상을 모시어 죄를 짓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Top)  

4:17    땅 위에 있는 어떤 짐승의 모습이나 공중에서 날개치는 어떤 새의 모습이나,    (Top)  

4:18    땅 위를 기어 다니는 어떤 동물의 모습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물고기의 모습도 안 된다.    (Top)  

4:19    눈을 하늘로 향하여 해와 달과 별 등 하늘에 있는 모든 천체를 보고 그 앞에 엎드려 예배하고 싶은 유혹에 빠져서도 안 된다. 그런 것들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만 천하 다른 민족들에게 주어 섬기게 하신 것들이다.    (Top)  

4:20    그러나 야훼께서는 너희를 도가니 같은 에집트에서 건져 내시어 오늘 이렇게 당신의 백성으로 삼으신 것이다.    (Top)  

4:21    그런데 야훼께서는 너희 때문에 나에게까지 노여움을 품으시어 맹세하셨다. 나로 하여금 결코 요르단강을 건너지 못하게 할 것이며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유산으로 주시는 그 좋은 땅에 결코 들어 가지 못하게 하시리라고 하셨다.    (Top)  

4:22    나는 이 고장에서 죽어 요르단강을 건너지 못하겠지만 너희는 건너 가서 그 좋은 땅을 차지하여라.    (Top)  

4:23    정신을 차리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와 맺은 계약을 잊지 않도록 하여라. 그리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분부하신 대로 어떤 모습을 본따서든지 우상을 새겨 모시지 않도록 하여라.    (Top)  

4:24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삼키는 불길이시요 질투하는 신이시다.    (Top)  

4:25    너희가 자식을 낳고 그 자식들이 또 자식을 낳아 그 땅에 자리잡은 지 오래 된 후에도 그 짓만은 하지 말라. 무슨 모양으로든지 우상을 새겨 놓아 너희 하느님 야훼의 눈에 거슬리는 일은 없도록 하여라. 너희가 만일 그의 마음을 한다면,    (Top)  

4:26    내가 오늘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삼아 너희에게 다짐해 둔다. 요르단강을 건너 가서 차지할 그 땅에서 너희는 삽시간에 없어지리라. 너희는 거기에서 오래 살지 못하고 멸절될 것이다.    (Top)  

4:27    야훼께서 너희를 여러 민족들 사이에 흩으시리니, 이렇게 야훼께서 너희를 쫓아 내시면 쫓겨 간 그 곳에 살아 남아 그 민족들 가운데 끼어 살 사람이 얼마 되지 못할 것이다.    (Top)  

4:28    거기에서 너희는 나무와 돌을 가지고 사람이 손으로 만든 신,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며 먹지도 못하고 냄새도 맡지 못하는 신을 예배하게 되리라.    (Top)  

4:29    그러나 너는 거기에서도 너희 하느님 야훼를 찾아야 한다. 애타고 목마르게 찾기만 하면 그를 만날 것이다.    (Top)  

4:30    이 모든 일로 오래 곤경을 당한 후에라도 너희 하느님 야훼께 돌아 오면, 너는 그의 목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Top)  

4:31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자비로우신 신, 너를 버리지도 멸망시키지도 않으시는 신, 맹세로써 너희의 선조들과 맺으신 계약을 잊지 않으시는 신이시다.    (Top)  

4:32    그렇다. 하느님께서 땅 위에 사람을 내신 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나간 어느 세대에게나 물어 보아라. 이 끝에서 저 끝에 이르는 하늘에도 물어 보아라. 이렇듯이 큰 일이 일찌기 있었더냐? 이런 말을 들어 본 일이 있었더냐?    (Top)  

4:33    너희처럼, 살아 계시는 하느님께서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소리를 듣고도 죽지 않은 백성이 일찌기 있었더냐?    (Top)  

4:34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를 위하여 에집트를 어떻게 치셨는지 눈으로 보지 않았느냐? 모두들 두려워 떨게 하고 온갖 표적과 기적을 행하며 억센 손으로 치고 팔을 뻗어 싸우면서 한 민족을 딴 민족의 손아귀에서 빼내어 자기 백성으로 삼으려고 나선 신이 있었느냐?    (Top)  

4:35    야훼께서는 너희로 하여금 당신이 바로 하느님이요 다른 신은 없다는 사실을 알게 하시려고 이 일을 보여 주신 것이다.    (Top)  

4:36    하느님께서는 하늘에서 당신의 소리를 들려 주시어 너희를 깨우쳐 주셨고 땅 위에서 당신의 큰 불길을 너희에게 보여 주셨다. 그래서 너희는 불길 가운데서 들려 오는 그의 말씀을 들었던 것이다.    (Top)  

4:37    그는 너희 선조들을 사랑하셔서 그 후손을 택하셨고 몸소 위력을 나타내시어 너희를 에집트에서 이끌어 내셨다.    (Top)  

4:38    그리하여 너희보다 많고 강한 민족을 하나하나 네 앞에서 몰아 내시고 너희를 그리로 이끌어 들이시고는 그 땅을 유산으로 주시어 오늘에 이르게 하신 것이다.    (Top)  

4:39    그러니 너희는 분명히 알아라. 그리고 마음에 새겨 두어라. 야훼 바로 그 분이 위로 하늘에 계시고 아래로 땅 위에 계시는 하느님이시다! 그분밖에 다른 하느님은 없다.    (Top)  

4:40    너희는 내가 오늘 명령하는 하느님의 규정과 계명을 지켜라. 그래야 너희와 너희 후손이 잘 될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아주 주시는 땅에서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Top)  

4:41    그 때에 모세는 요르단강 건너 해뜨는 쪽에 있는 세 성읍을 떼어놓고,    (Top)  

4:42    평소에 앙심을 품은 일도 없이 실수로 동족을 죽인 살인자가 피신 할 곳으로 삼았다. 그런 경우 그는 이 성읍들 가운데 어디에든지 피신하면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Top)  

4:43    그 지정된 곳이란 르우벤 지파가 차지한 고원지대 빈들의 베셀과 가드 지파가 차지한 길르앗의 라못과 므나쎄 지파가 차지한 바산의 골란이다.    (Top)  

4:44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 앞에 내놓은 법은 다음과 같다.    (Top)  

4:45    이스라엘 백성이 에집트에서 나오던 때에 모세가 그들에게 일러 준 훈령과 규정과 법령은 다음과 같다.    (Top)  

4:46    곳은 요르단강 건너편,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 헤스본에 살던 아모리 왕 시혼의 땅이었다. 그는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이, 에집트 땅에서 나오던 때 쳐부순 왕이다.    (Top)  

4:47    그들은 그의 땅뿐 아니라 또 바산 왕 옥의 땅도 차지하였는데, 그들은 요르단강 건너 해뜨는 쪽에 있던 아모리인들의 두 왕이었다.    (Top)  

4:48    그 땅은 아르논 계곡 언덕에 있는 아로엘에서 헤르몬이라고도 하는 시룐산에 이르는 지역과    (Top)  

4:49    요르단강 건너 해뜨는 쪽에 있는 아라바 온 지역으로서 비스가산 기슭에 있는 아라바 호수에까지 이른다.    (Top)  

5:1    모세는 온 이스라엘을 불러 모으고 그들에게 일렀다. "이스라엘은 들어라. 내가 오늘 너희의 귀에 들려 주는 규정과 법령들을 들어라. 이것을 익히고 성심껏 지켜라.    (Top)  

5:2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는 호렙에서 우리와 계약을 맺어 주셨다.    (Top)  

5:3    야훼께서 그 계약을 우리 선조들과 맺으신 줄 아느냐? 아니다. 우리와 맺으신 것이다.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하나하나와 맺으신 것이다.    (Top)  

5:4    야훼께서는 그 산 위 불길 속에서 너희와 서로 얼굴을 마주 보면서 말씀하셨다.    (Top)  

5:5    그 때 너희가 불길이 무서워 산으로 올라 가지 못하였으므로 나는 야훼와 너희 사이에 서서 다음과 같은 야훼의 말씀을 너희에게 알려 주어야 했다.    (Top)  

5:6    "너희 하느님은 나 야훼다. 바로 내가 너희를 에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하느님이다.    (Top)  

5:7    너희는 내 앞에서 감히 다른 신을 모시지 못한다.    (Top)  

5:8    너희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것이든지 그 모습을 본따 새긴 우상을 모시지 못한다.    (Top)  

5:9    그 앞에 절하며 섬기지 못한다. 나 야훼 너희의 하느님은 질투하는 신이다. 나를 싫어하는 자에게는 아비의 죄를 그 후손 삼사 대에까지 갚는다.    (Top)  

5:10    그러나 나를 사랑하여 나의 명령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그 후손 수천 대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은 사랑을 베푼다.    (Top)  

5:11    너희는 너희 하느님의 이름 야훼를 함부로 부르지 못한다. 야훼는 자기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자를 죄 없다고 하지 않는다.    (Top)  

5:12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라. 너희 하느님 야훼가 분부하는 대로    (Top)  

5:13    엿새 동안 힘써 네 모든 생업에 종사하고    (Top)  

5:14    이렛날은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서 쉬어라. 그 날 너희는 어떤 생업에도 종사하지 못한다. 너희와 너희 아들 딸, 남종 여종뿐 아니라 소와 나귀와 그 밖의 모든 가축과 집안에 머무는 식객이라도 일을 하지 못한다. 그래야 네 남종과 여종도 너처럼 쉴 것이 아니냐?    (Top)  

5:15    너희는 에집트 땅에서 종살이하던 일을 생각하여라. 너희 하느님 야훼가 억센 손으로 내리치고 팔을 뻗어 너희를 거기에서 이끌어 내었다. 그러므로 너희 하느님 야훼가 안식일을 지키라고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이다.    (Top)  

5:16    너희는 부모를 공경하여라. 너희 하느님 야훼의 분부다. 그래야 너희는 오래 살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에서 잘될 것이다.    (Top)  

5:17    살인하지 못한다.    (Top)  

5:18    간음하지 못한다.    (Top)  

5:19    도둑질하지 못한다.    (Top)  

5:20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못한다.    (Top)  

5:21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못한다. 이웃의 집이나 밭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지 탐내지 못한다."    (Top)  

5:22    야훼께서는 이와 같은 말씀을 캄캄한 구름이 덮인 그 산 위 불길 속에서 너희 온 회중에게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 말씀을 조금도 보태지 않으시고 그대로 두 돌판에 새겨 나에게 주셨다.    (Top)  

5:23    산이 불타고 있는데 어둠 속에서 들리는 그 소리를 듣고 너희는 나에게 왔었다. 너희 각 지파의 어른들과 장로들이 모두 와서    (Top)  

5:24    말하였다. "아,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그 크신 위엄을 우리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불길 속에서 울려 나오는 그의 목소리를 우리는 들었습니다. 이렇게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도 사람이 살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오늘 알았습니다.    (Top)  

5:25    그런데 왜 우리는 지금 죽어야 합니까? 이 무서운 불길이 우리를 막 삼키려고 합니다. 우리 하느님 야훼의 목소리를 다시 듣는 날에는 우리가 죽을 것입니다.    (Top)  

5:26    우리처럼 살아 계시는 하느님께서 불길 속에서 말씀하시는 소리를 듣고도 산 사람이 육체를 가진 사람 가운데 어디에 있습니까?    (Top)  

5:27    그러니 당신이 나가서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하시는 모든 말씀을 들어 주십시오. 그리고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에게 하시는 모든 말씀을 우리에게 전해 주십시오. 우리가 듣고 그대로 하겠습니다."    (Top)  

5:28    너희가 나에게 하는 이 모든 말을 야훼께서 들으시고 나에게 이르셨다. "이 백성이 너에게 하는 말을 들으니, 그 말이 다 옳다.    (Top)  

5:29    그들이 항상 이런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나의 모든 명령을 지켜 준다면 오죽이나 좋으랴! 그렇다면 그들뿐 아니라 후손들도 길이 잘 될 것이다.    (Top)  

5:30    너는 그들에게 가서 모두들 자기 장막으로 돌아 가라고 일러라.    (Top)  

5:31    그러나 너만은 여기 나와 함께 남아 있거라. 너에게 모든 계명에 딸린 규정과 법령을 일러 줄 터이니 너는 그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라. 그들은 내가 그들에게 유산으로 주는 땅에서 그것들을 그대로 지켜야 한다."    (Top)  

5:32    그러니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내리신 분부를 모두들 성심껏 지켜야 한다. 오른쪽으로도 치우치면 안 된다.    (Top)  

5:33    너희의 하느님 야훼께서 분부해 주신 길만 따라 가야 한다. 그래야 너희는 행복하게 살고 잘 될 것이며, 너희가 차지할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Top)  

6:1    이것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분부해 주신 계명에 딸린 규정이요 법령이다. 하느님께서는 나에게, 너희가 건너 가 차지할 땅에서 이것을 지키도록 너희를 가르치라고 하셨다.    (Top)  

6:2    이는 너희로 하여금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며 내가 오늘 지시하는 그의 규정과 계명을 지키게 하려는 것이다. 또한 너와 네 후손 대대로 평생토록 이를 지켜 오래 살게 하려는 것이다.    (Top)  

6:3    그러니 너 이스라엘은 들어라. 성심껏 그대로 실천하여라. 그래야 너의 선조들의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약속해 주신 대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잘 되어 크게 번성하리라.    (Top)  

6:4    너, 이스라엘아 들어라. 우리의 하느님은 야훼시다. 야훼 한 분 뿐이시다.    (Top)  

6:5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바치고 힘을 다 쏟아 너의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여라.    (Top)  

6:6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말을 마음에 새겨라.    (Top)  

6:7    이것을 너희 자손들에게 거듭거듭 들려 주어라. 집에서 쉴 때나 길을 갈 때나 자리에 들었을 때나 일어났을 때나 항상 말해 주어라.    (Top)  

6:8    네 손에 매어 표를 삼고 이마에 붙여 기호로 삼아라.    (Top)  

6:9    문설주와 대문에 써 붙여라.    (Top)  

6:10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선조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맹세로써 너에게 주겠다고 하신 그 땅에 너희를 이끌어 들이실 때가 되었다. 거기에는 너희가 세우지 않은 크고 아름다운 성읍들이 있고,    (Top)  

6:11    너희가 채우지 않은 온갖 좋은 것으로 가득찬 집들이 있고 너희가 파지 않은 우물이 있고 너희가 가꾸지 않은 포도원과 올리브밭이 있다. 너희는 그것을 마음껏 먹게 되리라.    (Top)  

6:12    그리되더라도 너희는 에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신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지 않도록 하여라.    (Top)  

6:13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맹세할 일이 있으면 그의 이름으로만 맹세하여라.    (Top)  

6:14    주위에 있는 백성들이 섬기는 신들 가운데서 어떤 신이든지 그 신을 따라 가면 안 된다.    (Top)  

6:15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화를 내시어 너희를 땅 위에서 쓸어 버리실 것이다. 너희 가운데 계시는 너희 하느님 야훼는 질투하는 신이시다.    (Top)  

6:16    마싸아에서처럼 너희 하느님 야훼를 시험하지 못한다.    (Top)  

6:17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계명을 잘 지켜야 한다. 그에게서 받은 훈령과 규정들을 따라야 한다.    (Top)  

6:18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옳게 보시고 좋게 보시는 일을 해야 한다. 그래야 너희는 잘 될 것이다. 야훼께서 너희 선조들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저 좋은 땅에 들어 가서 그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Top)  

6:19    그 때 야훼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너희 원수들을 쫓아 내 주실 것이다.    (Top)  

6:20    우리 하느님 야훼께 받은 이 훈령과 규정과 법령이 웬 것이냐고 훗날 너희 자손이 묻거든,    (Top)  

6:21    너희는 너희 자손에게 이렇게 일러 주어라. "우리는 에집트에서 파라오의 종노릇을 한 일이 있었다. 그런데 야훼께서 강한 손으로 에집트를 내려 치시고 우리를 거기에서 이끌어 내셨다.    (Top)  

6:22    야훼께서 크고 두려운 표적과 기적을 에집트에 내려 파라오와 그의 온 궁궐을 치시는 것을 우리는 이 눈으로 보았다.    (Top)  

6:23    이렇게 우리를 거기에서 이끌어 내신 것은, 우리 선조들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땅에 우리를 데려다가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Top)  

6:24    그러시고는 우리를 언제까지나 오늘처럼 이렇게 복되게 잘 살도록 하시려고 야훼께서는 우리에게 우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며 이 모든 규정들을 지키라고 분부하신 것이다.    (Top)  

6:25    그러므로 야훼 우리 하느님께서 분부하신 대로 그의 앞에서 이 모든 계명을 성심껏 지키는 것이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Top)  

7:1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이제 너희가 들어 가 차지하려는 땅에 너희를 이끌어 들이시고 인구가 많은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모조리 쫓아 내실 것이다. 그들은 너희보다 인구가 많고 강대한 헷족, 기르가스족, 아모리족, 히위족, 여부스족, 이렇게 일곱 민족이다.    (Top)  

7:2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그들을 너희 손에 붙여 꺾으실 것이다. 그 때 너희는 그들을 전멸시켜야 한다. 그들과 계약을 맺지 말고 불쌍히 여기지도 말라.    (Top)  

7:3    그들과 혼인을 맺으면 안 된다. 그들의 아들을 사위로 삼거나 그들의 딸을 며느리로 맞으면 안 된다.    (Top)  

7:4    그런 짓을 하면 너희 아들이 나를 떠나 다른 신들을 섬기게 될 것이고 그리되면 야훼께서 진노를 발하여 순식간에 너희를 쓸어버리실 것이다.    (Top)  

7:5    그 대신 너희는 그들에게 이렇게 해야 한다. 그들의 제단을 허물고 석상들을 부수고 아세라 목상을 찍어 버리고 우상들을 불살라라.    (Top)  

7:6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 몸바친 거룩한 백성이 아니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세상에 민족이 많지만 그 가운데서 너희를 뽑아 당신의 소중한 백성으로 삼으신 것이다.    (Top)  

7:7    야훼께서 너희를 택하신 것은 너희가 어느 민족들보다 수효가 많아서 거기에 마음이 끌리셨기 때문이 아니다. 사실 너희는 어느 민족보다도 작은 민족이다.    (Top)  

7:8    다만 너희를 사랑하시고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그 맹세를 지키시려고 야훼께서는 당신의 강한 손으로 너희를 이끌어 내신 것이다. 그리하여 에집트 왕 파라오의 손아귀에서, 그 종살이하던 집에서 건져 내셨다.    (Top)  

7:9    그러므로 너희는 알아야 한다. 너희 하느님 야훼 그분이야말로 참 하느님이시다. 당신을 사랑하여 당신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천 대에 이르기까지 사랑으로 맺은 계약을 한결같이 지켜 주시는 신실하신 하느님이시다.    (Top)  

7:10    그러나 당신을 싫어하는 자에게는 벌을 내려 멸망시키는 분이시다. 당신을 싫어하는 자는 바로 그 본인에게 지체없이 벌을 내리신다.    (Top)  

7:11    그러니 너희에게 오늘 내가 명령하는 계명에 딸린 규정과 법령을 너희는 지켜야 한다.    (Top)  

7:12    너희가 이 법령을 따라 성심껏 실천하면,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도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시고 사랑으로 맺으신 계약을 한결같이 지켜 주실 것이다.    (Top)  

7:13    너희를 사랑하시어 복주시고 번성하게 해 주실 것이다. 너희에게 주시겠다고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그 땅에 들어 가 살 때, 너희에게 자식 복을 주시고 땅에서 나는 열매와 밀과 술과 기름 복을 주시며 송아지와 양 새끼도 불어나게 복을 주실 것이다.    (Top)  

7:14    너희는 어느 민족보다도 복받은 민족이 되어 너희 가운데 아이 못 낳는 사나이나 계집이 없고, 짐승 가운데 새끼 못치는 암컷이나 수컷이 없으리라.    (Top)  

7:15    또 야훼께서 모든 병을 물리쳐 주실 것이다. 너희가 일찌기 에집트에서 앓던 온갖 나쁜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해 주시고, 너희를 미워하는 사람들이나 그 병에 걸리게 하실 것이다.    (Top)  

7:16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넘겨 주는 민족을 전멸시켜야 한다. 그들을 가엾게 보지 말고 그들의 신을 섬기지 말아라. 그것이 너희에게 올가미가 되리라.    (Top)  

7:17    "이 민족들이 우리보다 이렇게 많은데 어떻게 그들을 쫓아 낼 수 있을까?" 하고 너희는 속으로 걱정이 될 것이다.    (Top)  

7:18    그러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파라오와 온 에집트에게 어떻게 하셨는지 생각해 보아라.    (Top)  

7:19    너희가 두 눈으로 본 대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그들을 마구 괴롭히시고 표적과 기적을 행하시어 강한 손으로 내려치시고 팔을 뻗으시어 너희를 이끌어 내셨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너희가 두려워하는 모든 민족에게도 그와 같은 일을 하실 것이다.    (Top)  

7:20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또 말벌을 보내시어 아직 살아 남아 너희를 피해 숨은 자들까지 멸하실 것이다.    (Top)  

7:21    그들을 두려워하여 떨지 말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가운데 계시지 아니하냐? 그는 크고 두려운 신이시다.    (Top)  

7:22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그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점차로 쫓아 내실 것이다. 너희는 그들을 단번에 없애 버리지는 못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 야수가 들끓어 너희를 괴롭힐 것이다.    (Top)  

7:23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그들을 너희 손에 붙이시리니, 그들은 무서워 허둥대다가 마침내는 모두 망할 것이다.    (Top)  

7:24    그들의 왕들도 너희 손에 붙이시어 그 이름이 하늘 아래에서 사라지게 하실 것이다. 이렇게 아무도 너희와 맞설 수 없이 만드시어, 너희는 마침내 그들을 모조리 쓸어 버리게 될 것이다.    (Top)  

7:25    너희는 그들의 신상들을 불에 살라 버려야 한다. 그 위에 입힌 금이나 은도 탐내지 말라. 그러다가는 올가미에 걸리리라. 그런 짓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이다.    (Top)  

7:26    하느님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을 너희 집에 끌어 들이지 말라. 그러다가는 너희도 그들과 같은 운명에 처하리라. 너희는 그런 것들을 더럽게 여기고 역겹게 여겨라. 그런 것들은 모두 없애 버릴 것이다.    (Top)  

8:1    너희는 내가 오늘 명하는 모든 계명을 성심껏 지켜야 한다. 그래야 너희는 행복하게 살며 번성할 것이고 야훼께서 너희의 선조들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 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다.    (Top)  

8:2    너희는 지난 사십 년간 광야에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어떻게 너희를 인도해 주셨던가 더듬어 생각해 보아라. 하느님께서 너희를 고생시킨 것은 너희가 당신의 계명을 지킬 것인지 아닌지 시련을 주어 시험 해 보려고 하신 것이다.    (Top)  

8:3    하느님께서는 너희를 고생시키시고 굶기시다가 너희가 일찌기 몰랐고 너희 선조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여 주셨다. 이는 사람이 빵만으로는 살지 못하고 야훼의 입에서 떨어지는 말씀을 따라야 산다는 것을 너희에게 가르쳐 주시려는 것이었다.    (Top)  

8:4    지난 사십 년 동안 너희 몸에 걸친 옷이 떨어진 일이 없었고, 발이 부르튼 일도 없었다.    (Top)  

8:5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사람이 자기 자식을 잘 되라고 고생시키듯이 그렇게 너희를 잘 되라고 고생시키신 것이니, 이를 마음에 새겨 두어라.    (Top)  

8:6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여 그의 계명을 지키고 그가 보여 주신 길만을 따라 가도록 하여라.    (Top)  

8:7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이제 너희를 기름지고 넓은 땅, 골짜기와 산에서 지하수가 솟아 샘이 되고 냇물이 흐르는 땅으로 이끌어 들이려고 하신다.    (Top)  

8:8    그 곳은 밀과 보리가 자라고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가 여는 땅이요, 올리브나무 기름과 꿀이 나는 땅이다.    (Top)  

8:9    굶주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땅, 아쉬운 것 하나 없는 땅, 돌에서는 쇠를, 산에서는 구리를 캐낼 수 있는 땅이다.    (Top)  

8:10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너희는 배불리 먹으며 하느님을 기리게 될 것이다.    (Top)  

8:11    아무쪼록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어 버리지 않도록 하여라.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의 계명과 법령과 규정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Top)  

8:12    배불리 먹으며 좋은 집을 짓고 살게 되고,    (Top)  

8:13    소떼 양떼가 불어나고 은과 금이 많아져서 너희 재산이 늘어나더라도,    (Top)  

8:14    행여나 교만한 생각으로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하느님께서 너를 에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내 주시지 않았느냐?    (Top)  

8:15    저 끝없고 두렵던 광야, 불뱀과 전갈이 우글거리고 물이 없어 타던 땅에서 너희 발길을 인도해 주시며 차돌 바위에서 물이 터져 나오게 해 주시지 않았느냐?    (Top)  

8:16    또 너희 선조들이 일찌기 먹어 보지 못한 만나를 너희에게 먹여 주시지 않았느냐? 너희에게 시련을 주어 고생시키신 것도 너희가 훗날 잘 되도록 하시려는 것이었다.    (Top)  

8:17    "이 재산은 내 손으로 뼛골 빠지게 일해서 모은 것이다." 이런 엉뚱한 생각이 들거든,    (Top)  

8:18    너희 하느님 야훼를 생각하여라. 하느님께서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당신의 계약을 이행하셔서 오늘 이처럼 재산을 모으도록 너희에게 힘을 주셨다는 것을 생각하여라.    (Top)  

8:19    만일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고 다른 신들을 따라 가 섬기고 예배한다면, 내가 오늘 너희에게 다짐해 둔다. 너희는 반드시 망할 것이다.    (Top)  

8:20    야훼께서 너희 앞에서 멸하신 민족들과 똑같이 너희도 망할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정녕 이렇게 되리라.    (Top)  

9:1    이스라엘은 들어라. 오늘 너희는 요르단강을 건너 가 너보다 강대한 민족들을 쫓아 내고 하늘에 닿을 듯한 성벽으로 둘러싸인 큰 성읍들을 차지하게 된다.    (Top)  

9:2    그런데 그 백성으로 말하면 너희가 잘 아는 장대하고 키 큰 아나킴이다. "아낙의 아들들과 맞설 자가 누구냐?" 라는 말을 너희는 들었을 것이다.    (Top)  

9:3    그러나 너희는 오늘 명심하여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불길이 되시어 너희 앞장을 서서 건너 가실 것이다. 그가 몸소 그들을 멸하시어 너희 앞에 무릎꿇게 하실 것이다. 야훼께서 너희에게 약속해 주신 대로 너희는 그들을 단번에 쫓아 내고 멸망시킬 수 있을 것이다.    (Top)  

9:4    그러므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그들을 너희 앞에서 몰아 내신 다음에, 행여나 너희가 착해서 그분이 너희를 이끌어 들여 이 땅을 차지하게 하셨거니 하고 속으로 엉뚱한 생각을 품지 않도록 하여라. 야훼께서 그 백성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 내시는 것은 그들이 나쁘기 때문이다.    (Top)  

9:5    너희가 착하고 마음이 곧아서 그들의 땅에 들어 가 그 땅을 차지하는 것이 아니다. 그 백성들이 나쁘기 때문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 내시는 것이다. 야훼께서는 이렇게 하여 너희 선조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약속을 이행하시는 것이다.    (Top)  

9:6    행여나 너희가 착하기 때문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이 기름진 땅을 너희에게 주시는 줄로 알지 말아라. 사실 너희는 고집이 센 백성이다.    (Top)  

9:7    너희가 광야에서 얼마나 너희 하느님 야훼의 속을 썩여 드렸던가 명심하고 잊지 말아라. 너희가 에집트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 곳에 이르기까지 너희는 야훼께 거역하기만 했다.    (Top)  

9:8    너희는 호렙에서 이미 야훼의 속을 썩여 드렸다. 그래서 야훼께서는 화가 나시어 너희를 없애 버리려고 하셨다.    (Top)  

9:9    마침 그 때 나는 야훼께서 너희와 맺으신 계약 조문을 새긴 돌판을 받으려고 그 산에 올라 가 있었다. 나는 거기에 머물러 사십 일 동안 줄곧 식음을 전폐하고 있었다.    (Top)  

9:10    그 때 야훼께서 나에게 두 돌판을 주셨는데 거기에는 하느님께서 손수 손가락으로 쓰신 글이 적혀 있었고 대회가 열리던 날 야훼께서 그 산 불길 속에서 너희에게 하신 모든 말씀이 그대로 적혀 있었다.    (Top)  

9:11    사십 일이 지난 다음 야훼께서 나에게 계약 조문을 새긴 돌판 두개를 주셨다.    (Top)  

9:12    그리고는 이렇게 이르셨다. "일어나 여기에서 당장 내려 가거라. 네가 에집트에서 구출한 네 백성이 저렇게 못된 짓을 하고 있구나. 내가 명령한 길을 저렇게도 쉽사리 버리고 우상을 부어 만들다니."    (Top)  

9:13    야훼께서 또 나에게 이르셨다. "저 백성이 얼마나 고집이 센가를 내가 이제 알았다.    (Top)  

9:14    말리지 말아라. 내가 저들을 멸하여 하늘 아래에서 그 이름이 사라지게 하리라. 그리고 저들보다 강하고 많은 민족을 너에게서 일으키리라."    (Top)  

9:15    내가 발길을 돌려 산에서 내려 오는데 산은 불타고 있었다. 나는 두 손으로 계약 조문이 새겨진 두 돌판을 들고 있었다.    (Top)  

9:16    그런데 내가 바라보니 너희는 송아지를 부어 만들어 놓고 너희의 하느님 야훼께 못할 짓을 하고 있었다. 어쩌면 그렇게도 쉽사리 야훼께서 분부하신 길을 버릴 수 있었느냐?    (Top)  

9:17    내가 그 판 두 개를 두 손으로 번쩍 들어 내던져서 부수어 버리는 것을 너희는 똑똑히 보았다.    (Top)  

9:18    나는 전과 같이 다시 사십 일간 식음을 전폐하고 야훼 앞에 엎드려 있어야 했다. 너희가 저지른 모든 죄 때문이었다. 너희가 야훼의 눈에 거슬리는 일을 하여 속을 썩여 드렸기 때문이었다.    (Top)  

9:19    야훼께서 너희에게 크게 노하시어 마침내 너희를 없애 버리실 것 같아 나는 두려웠었다. 그러나 야훼께서는 다시 한번 나의 애원을 들어 주셨다.    (Top)  

9:20    야훼께서는 아론에게도 몹시 화를 내시어 그를 없애 버리려고 하셨는데, 나는 그 때 아론을 위해서도 빌어야 했다.    (Top)  

9:21    너희의 범죄 행위 곧 너희가 만든 그 송아지를 나는 불에 넣어 녹여서 산산이 부수고 가루를 내어 그 산의 개울에 흘려 보냈다.    (Top)  

9:22    너희는 다브에라와 마싸아와 키브롯하따아와에서도 야훼를 진노케 해 드렸다.    (Top)  

9:23    야훼께서 카데스바르네아에서 너희에게 준 땅으로 올라가 차지하라고 출동명령을 내리신 일이 있었다. 그러나 너희는 너의 하느님 야훼의 명령을 거역하였다. 그를 믿지 못하여 그의 말씀을 듣지 않았다.    (Top)  

9:24    야훼께서 너희를 아시게 된 날부터 너희는 그를 거역하기만 하였다.    (Top)  

9:25    야훼께서는 너희를 없애 버리겠다고 하셨다. 그래서 나는 야훼 앞에 사십 일간 밤낮으로 엎드려 있으면서    (Top)  

9:26    이렇게 빌었다. "나의 주 야훼여! 주께서는 크신 힘으로 이 백성을 건져 내시고 주의 것으로 삼지 않으셨습니까? 그러하오니 이 백성을 멸망시키지 마소서. 주께서는 이 백성을 강한 손으로 구출해 내시지 않으셨습니까?    (Top)  

9:27    주의 종이었던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을 생각해서라도 이 백성이 고집이 세고 바탕이 나빠서 잘못을 저지르기는 했습니다마는, 부디 못 보신 체해 주소서.    (Top)  

9:28    자칫하면 주께서 구출해 내시기 전에 우리가 살던 땅의 사람들이 말하기를, 약속해 놓고 약속한 땅에 저들을 데려 가지 못하는 것을 보니 야훼도 무능하구나, 또는 데려다가 광야에서 죽여 버리는 것을 보니 퍽이나 미웠던가 보군-하겠습니다.    (Top)  

9:29    어쨌든 그들은 주의 백성이 아닙니까? 주께서 당신의 것이라고 하여 몸소 팔을 뻗으시고 크신 힘으로 구출하신 백성이 아닙니까?"    (Top)  

10:1    그러자 야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먼젓번 것과 같은 돌판 두개를 다듬어 가지고 산으로 올라 나에게 오너라. 나무로 궤도 짜두어라.    (Top)  

10:2    네가 먼젓번 깨뜨린 판에 적혔던 말들을 내가 다시 그 판에 새겨줄 터이니 너는 그것을 그 궤에 넣어 두어라."    (Top)  

10:3    그래서 나는 아카시아나무로 궤를 짜고 지난번 것과 같은 돌판을 두개 다듬었다. 그리고 나는 그 두 돌판을 들고 산으로 올라 갔다.    (Top)  

10:4    야훼께서는 대회가 열렸던 날 그 산 위의 불길 속에서 너희에게 내리신 열 조문을 먼젓번에 새기셨던 대로 그 판에 새겨 나에게 주셨다.    (Top)  

10:5    나는 발길을 돌려 그 산에서 내려 와 두 돌판을 내가 만들어 두었던 궤에 모셨는데, 그것이 그대로 아직 거기에 있다. 이렇게 야훼께서 분부하신 대로 나는 하였다.    (Top)  

10:6    이스라엘 백성은 아칸 자손의 우물들이 있는 그 곳을 떠나 모세라로 향하였다. 거기에서 아론이 죽어 묻히고 그의 아들 엘르아잘이 뒤를 이어 사제직에 올랐다.    (Top)  

10:7    그 곳을 떠나 굿고다에 이르렀다가 다시 굿고다를 떠나 물 흐르는 개울들이 있는 고장 욧바다에 이르렀다.    (Top)  

10:8    그 때에 비로소 야훼께서 레위 지파를 갈라 세우시고 야훼의 계약궤를 메게 하시고 야훼 앞에 나서서 섬기며 당신의 이름을 불러 축복하는 일을 하게 하신 것이 그대로 오늘에 이르렀다.    (Top)  

10:9    그러므로 다른 동기들처럼 레위인에게는 유산으로 돌아 갈 몫이 없었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약속하신 대로 야훼께서 바로 그의 유산이 되어 주신 것이다.    (Top)  

10:10    나는 이번에도 먼젓번처럼 사십 일을 주야로 그 산에 머물러 있었다. 이번에도 야훼께서는 다시 나의 호소를 들어 주시어 너희를 멸망시키지 않기로 하시고    (Top)  

10:11    나에게 이르셨다. "일어나 이 백성의 앞장을 서 떠나거라. 내가 그들의 선조들에게 주겠다고 맹세한 땅에 그들을 데리고 들어 가서 차지하게 하여라."    (Top)  

10:12    이제, 너 이스라엘아! 야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바라시는 것이 무엇인지 아느냐?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고 그가 보여 주신 길만 따라 가며 그를 사랑하는 것이요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쏟아 그를 섬기는 것이 아니냐?    (Top)  

10:13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야훼의 계명과 규정을 지키는 것이 아니냐? 이것이 너희가 잘 되는 길이다.    (Top)  

10:14    그렇다. 하늘과 하늘 위의 또 하늘, 그리고 땅과 그 위에 있는 것 모두가 너희 하느님 야훼의 것이다.    (Top)  

10:15    그런데 야훼께서는 유독 너희 선조들에게 마음을 쏟아 사랑해 주신 것이다. 그래서 세상에 민족이 많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너희를 그들의 후손이라고 해서 오늘 이처럼 선택하신 것이다.    (Top)  

10:16    그러므로 너희가 받을 할례는 마음의 껍질을 벗기는 일이다. 그리하여 다시는 고집을 세우지 않도록 하여라.    (Top)  

10:17    세상에 신도 많고 주도 많지만 너희 하느님 야훼야말로 신이시요 주이시다. 크고 힘있으시며 지엄하신 신이시요 뇌물을 받고 낯을 보아 주시는 일이 없는 신이시다.    (Top)  

10:18    고아와 과부의 인권을 세워 주시고 떠도는 사람을 사랑하여 그에게 먹을 것, 입을 것을 주시는 분이시다.    (Top)  

10:19    너희도 한때는 에집트 땅에서 떠돌이 신세였으니, 너희도 또한 떠도는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    (Top)  

10:20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여 그에게만 충성을 다하고 그를 섬겨라. 맹세할 일이 있으면 그의 이름으로만 맹세하여라.    (Top)  

10:21    네가 찬양할 이는 그분뿐, 그가 너희 하느님이시다. 네가 본 대로 너를 위하여 그 크고 두려운 일을 해 주신 하느님이시다.    (Top)  

10:22    너희 선조들이 에집트로 내려 갈 때는 모두 칠십 명밖에 되지 않았지만,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이제 너희를 하늘의 별같이 많게 하셨다.    (Top)  

11:1    그러므로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며, 너희에게 주신 그의 규정과 법령과 계명을 항상 지켜야 한다.    (Top)  

11:2    오늘 이 모든 것을 너희 자손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들은 너희 하느님 야훼의 징계를 맛보지 못하였다. 하느님께서 위력을 발휘하시어 억센 손으로 내려 치시고 팔을 뻗으시어    (Top)  

11:3    표적을 행하시며 에집트 한복판에서 에집트 왕 파라오와 파라오의 온 나라를 해치우시는 것을 본 일이 없다.    (Top)  

11:4    또 너희의 뒤를 쫓던 에집트 군대와 군마와 병거를 갈대바다 물로 휩쓸어 버리시고 오늘까지 두 번 다시 얼씬도 못하게 없애 버리신 것과    (Top)  

11:5    너희가 이 곳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 너희에게 해 주신 일을 보지 못하였다.    (Top)  

11:6    또 르우벤의 손자이자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을 엄히 다루시어, 땅으로 하여금 입을 벌려 온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들의 집안과 천막과 제 발로 걸어 다니는 모든 것을 함께 삼켜버리게 하시는 것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나,    (Top)  

11:7    너희는 야훼께서 하신 이 모든 엄청난 일을 눈으로 보았다.    (Top)  

11:8    그러니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내리는 모든 명령을 지켜야 한다. 그래야 너희는 힘을 얻어 너희가 이제 건너 가 차지하려는 땅에 들어 가 그 땅을 과연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Top)  

11:9    또한 야훼께서 너희의 선조들과 그 후손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Top)  

11:10    너희가 들어 가 차지하려는 땅은 너희가 나온 에집트 땅과는 다르다. 거기에서는 씨를 심은 다음 채소밭에 물을 줄 때처럼 발을 놀려 물을 대어야 했지만,    (Top)  

11:11    너희가 건너 가 차지하려는 땅은 산과 골짜기가 많은 곳이어서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로 땅을 적신다.    (Top)  

11:12    그 땅은 이렇게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몸소 돌보아 주시는 땅, 해마다 정초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눈을 떼지 않으시고 보살펴 주시는 땅이다.    (Top)  

11:13    오늘 너희에게 내리는 나의 명령을 귀담아 들어 너희의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여라.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쏟아 그를 섬겨라.    (Top)  

11:14    그리하면 그가 너희 땅에 가을비와 봄비를 철맞게 내려 주시어, 밀과 술과 기름을 거두게 해 주시고,    (Top)  

11:15    들에는 너희 가축이 뜯어 먹을 풀이 자라나게 해 주실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는 배불리 먹으며 잘 살게 될 것이다.    (Top)  

11:16    마음이 변하여 다른 신들에게 끌려 그 앞에 엎드려 섬기는 일이 없도록 정신을 차려라.    (Top)  

11:17    야훼께서 너희에게 화를 내시어 하늘을 닫으시고 비를 내리지 아니하시어 밭에는 소출을 거두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야훼께 받은 그 기름진 땅에서 이내 사라지고 말 것이다.    (Top)  

11:18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일러 준 이 말을 너희의 마음에 간직하고 골수에 새겨 두어라. 너희의 손에 매어 표로 삼고 이마에 붙여 기호로 삼아라.    (Top)  

11:19    이것을 너희의 자손들에게 깨우쳐 주어라. 집에서 쉴 때나 길을 갈 때나 자리에 들었을 때나 일어났을 때나 항상 말해 주어라.    (Top)  

11:20    또 문설주와 대문에 써 붙여라.    (Top)  

11:21    그리하여야 야훼께서 너희 선조들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와 너희 자손들이, 땅 위에 펼쳐진 하늘이 오래 가듯, 오래 지속될 것이다.    (Top)  

11:22    너희는 내가 내리는 이 모든 명령을 성심껏 지켜 그대로 실천하여라.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고 그가 가르쳐 주신 길을 걸어 그에게만 충성을 바쳐라.    (Top)  

11:23    그리하면 야훼께서 이 모든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 내실 것이다. 너희는 너희보다 강대한 민족들에게서 땅을 빼앗을 것이다.    (Top)  

11:24    너희의 발이 닿는 곳은 어디든지 너희의 소유가 될 것이다. 너희의 땅 경계는 광야에서 레바논에 이르고 큰 유프라테스에서 지중해에까지 이를 것이다.    (Top)  

11:25    세상에 너희와 맞설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약속해 주신 대로, 너희의 발이 닿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모두들 너희를 두려워하며 떨게 하시리라.    (Top)  

11:26    보아라. 오늘 내가 너희 앞에 축복과 저주를 내놓는다.    (Top)  

11:27    내가 오늘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명령에 복종하여 복을 받겠느냐?    (Top)  

11:28    아니면 너희 하느님 야훼의 명령에 불복하여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길에서 벗어나 알지도 못하던 다른 신들을 따라 가서 저주를 받겠느냐?    (Top)  

11:29    네가 이제 들어 가 차지하려는 땅으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이끌어 주셔서 그리고 들어 가게 되거든, 그리짐산에서는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산에서는 저주를 선포하여라.    (Top)  

11:30    이 두 산은 너희가 알다시피 요르단강 건너 해지는 쪽, 아라바에 사는 가나안 사람들의 땅에 있는데 길갈을 마주 보며 서 있고 그 옆에는 모레의 상수리나무가 서 있다.    (Top)  

11:31    너희는 이제 곧 요르단을 건너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 가 차지하게 된다. 그 땅을 차지하고 자리를 잡거든 내가 오늘 너희 앞에 내놓는 규정과 법령을 성심껏 실천하여야 한다.    (Top)  

12:1    이것이 너희가 성심껏 실천해야 할 규정이요 법령이다. 너희 선조의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어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 실천해야 할 것, 너희가 땅 위에 살아 있는 한 언제까지나 실천해야 할 것이다.    (Top)  

12:2    너희는 너희가 이제 쫓아 내게 될 민족들이 그들의 신을 섬기던 자리를 말끔히 허물어 버려야 한다. 높은 산이든 언덕 위든 무성한 나무 아래든 모조리 그렇게 해야 한다.    (Top)  

12:3    거기에 있는 제단은 무너뜨리고 석상은 부수어 버리고 아세라 목상은 불태워 버려야 한다. 그들의 신상들을 깨뜨려 버려야 한다. 그리하여 그 이름들을 그 자리에서 지워 버려야 한다.    (Top)  

12:4    그러나 너희 하느님 야훼께는 그런 식으로 해 드리지 못한다.    (Top)  

12:5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붙이시고 당신께서 계시는 곳으로 삼으시려고 너희 모든 지파 가운데서 고르신 그 곳을 찾아 그리로 가야 한다.    (Top)  

12:6    너희의 번제물과 친교제물과 십일조와 흔들어 바치는 예물과 서원제물과 자원제물과 소와 양의 맏배를 그리로 가져다 바쳐야 한다.    (Top)  

12:7    그 곳이 너희 하느님 야훼를 모시고 먹으며 즐길 자리, 너희와 너희 식구들이 손으로 일해 얻은 모든 것,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복으로 주신 모든 것을 먹으며 즐길 자리다.    (Top)  

12:8    오늘 우리는 여기에서 저마다 제 멋대로 하지만, 거기에 가서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    (Top)  

12:9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정착지에 아직은 다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Top)  

12:10    너희가 요르단강을 건너들어 가서 야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물려 주시는 땅에 자리를 잡으면, 하느님께서는 너희로 하여금 주변에 있는 원수들에게 위협을 받지 않고 편히 살게 해 주실 것이다.    (Top)  

12:11    그러게 되거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골라 주신 곳으로 내가 명령한 모든 것, 번제물과 친교제물과 십일조와 흔들어 바치는 예물과 고르고 골라 야훼께 바치는 서원제물을 가져다 바쳐라.    (Top)  

12:12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를 모시고 그 앞에서 즐겨라. 너희뿐 아니라 너희 아들 딸, 또 너희 남종과 여종, 또 너희처럼 유산으로 받은 몫이 따로 없이 너희 성문 안에서 사는 레위인들도 함께 즐기게 하여라.    (Top)  

12:13    부디 명심하여 눈에 든다고 아무 데서나 번제를 드리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Top)  

12:14    야훼께서 너희 중 한 지파에서 한 곳을 고르실 터이니, 그 곳에서만 번제를 드리고 내가 너희에게 지시한 모든 것을 드릴 수 있다.    (Top)  

12:15    그러나 고기가 먹고 싶으면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축복해 주신 대로 너희 성 안 어디에서든지 잡아 먹을 수 있다. 정한 사람도 부정한 사람도 먹을 수 있다. 노루도 괜찮고 사슴도 괜찮다.    (Top)  

12:16    다만 피만은 먹지 말라. 피는 물처럼 땅에 쏟아 버려야 한다.    (Top)  

12:17    그러나 십일조로 바친 밀과 술과 기름, 소와 양의 맏배, 서원하고 드리는 갖가지 서원제물과 자원제물과 흔들어 바치는 예물은 너희가 사는 성 안에서 먹을 수 없다.    (Top)  

12:18    이런 것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고르신 곳에서 야훼를 모시고 그 앞에서만 먹되 너희의 아들 딸, 남종과 여종, 그리고 너희 성안에 사는 레위인과 함께 먹어라. 너희 손으로 드린 이 모든 것은 너희 하느님 야훼를 모시고 그 앞에서만 즐길 수 있다.    (Top)  

12:19    너희는 삼가 그 땅에서 사는 동안 레위인들을 저버리지 않도록 하여라.    (Top)  

12:20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약속해 주신 대로 너희 영토를 넓혀 주셨을 때 고기가 먹고 싶으면 언제든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Top)  

12:21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그 곳이 멀 경우에는 야훼께서 주신 소나 양을 내가 지시한 대로 잡아 먹을 수 있는데 언제든지 너희가 사는 성 안에서 먹을 수 있다.    (Top)  

12:22    노루나 사슴을 먹듯이 먹을 수 있다. 정한 사람도 부정한 사람도 먹을 수 있다.    (Top)  

12:23    그러나 어떤 일이 있어도 피만은 먹지 못한다. 피는 곧 생명이라, 생명은 고기와 함께 먹을 수 없기 때문이다.    (Top)  

12:24    피는 먹지 말고 물처럼 땅에 쏟아 버려라.    (Top)  

12:25    그것을 먹어서는 안 된다. 이렇게 야훼께서 보시기에 바른 일을 해야 너도 잘 되고 네 후손도 잘 되리라.    (Top)  

12:26    너희에게 있는 어떤 거룩한 것이나 너희가 바치기로 서원한 제물은 야훼께서 고르신 곳으로 가지고 가야 하는데,    (Top)  

12:27    번제를 드릴 때에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제단에 고기와 함께 피도 바쳐야 한다. 다른 제물을 바칠 때에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제단에 피만 붓고 고기는 너희가 먹어라.    (Top)  

12:28    아무쪼록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이 모든 명령을 듣고 그대로 실천하여라. 이렇게 너희 하느님 야훼 보시기에 좋고 바른 일을 해야 너뿐 아니라 너희 후손도 길이 잘 될 것이다.    (Top)  

12:29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가 들어 가 차지하려는 땅에 사는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소탕해 주시리니,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하고 그들이 살던 땅에 자리잡게 될 것이다.    (Top)  

12:30    그러나 너희 앞에서 사라진 그들의 흉내를 내다가 올가미에 걸려들지 않도록 명심하여라. "이 민족들이 저희 신들을 어떻게 섬겼을까? 나도 그대로 해보았으면" 하면서 그들의 신들을 섬기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Top)  

12:31    너희 하느님 야훼께 그런 식으로 해 드리면 안 된다. 그들이 저희 신들에게 해 드리는 일은 한결같이 야훼께서 싫어하시고 역겨워하시는 일이다. 그들은 심지어 제 아들 딸마저 불에 살라 자기네 신들에게 바친다.    (Top)  

12:3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모든 것을 너희는 성심껏 실천하여야 한다. 거기에 한 마디도 보태지 못하고 빼지도 못한다.    (Top)  

13:1    예언자라는 사람이나 꿈으로 점친다는 사람이 너희 가운데 나타나 표적과 기적을 해 보인다고 장담하고    (Top)  

13:2    그 장담한 표적과 기적이 그대로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너희가 일찌기 알지도 못하고 섬겨 본 일도 없는 다른 신들을 따르자고 하거든,    (Top)  

13:3    그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사람의 말을 듣지 말아라. 그것을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과연 너희가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쏟아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는지 시험해 보시려는 것이다.    (Top)  

13:4    너희의 하느님 야훼만 따르고 그분만을 공경하여라. 그의 명령만 지키고 그의 말씀만 들어라. 그분만 섬기고 그에게만 충성을 바쳐라.    (Top)  

13:5    그런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사람은 죽여야 한다. 그는 너희를 꾀어 너희로 하여금 에집트 땅에서 구출해 주신 너희 하느님 야훼께 등을 돌리게 하는 자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가라고 분부하신 길에서 벗어나게 하는 자이다. 너희는 이런 독소를 너희 가운데서 송두리째 뽑아 버려야 한다.    (Top)  

13:6    이복 형제, 동복 형제 가릴 것 없이 너희 어느 형제나, 아들이나 딸이나, 너희 품에 안긴 아내나 너희가 목숨처럼 아끼는 벗들 가운데서 누군가가 너희와 너희 조상이 일찌기 알지 못한 다른 신들을 섬기러 가자고 가만히 꾀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Top)  

13:7    땅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너희의 주변에 멀리 또는 가까이 있는 백성들이 자기네의 신들을 섬기자고 하더라도,    (Top)  

13:8    그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 그 말을 듣지 말라. 그런 사람을 애처롭게 보지도 말고 가엾게 생각하지도 말라. 감싸 줄 생각도 하지 말고    (Top)  

13:9    반드시 죽여야 한다. 죽일 때에는 네가 맨 먼저 쳐야 한다. 그러면 온 백성이 뒤따라 칠 것이다.    (Top)  

13:10    돌로 쳐죽여라. 그는 너희를 에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건져내 주신 너희 하느님 야훼와 버성기게 하려고 꾀는 자이니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    (Top)  

13:11    온 이스라엘이 그 말을 듣고 두려워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런 나쁜 짓을 하는 자들이 너희 가운데 다시는 없게 하여야 한다.    (Top)  

13:12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살라고 주시는 성읍들 가운데 어느 한 군데서라도 이런 소문이 나돌 것이다.    (Top)  

13:13    너희 가운데 패륜아들이 나타나 너희가 일찌기 알지 못했던 다른 신들을 섬기러 가자고 선동한다는 소문이 나돌 것이다.    (Top)  

13:14    그런 소문이 나돌거든 너희는 샅샅이 조사해 보고 잘 심문해 보아 그것이 사실임이 드러나면 그같이 역겨운 일을 너희 가운데서 뿌리 뽑아야 한다.    (Top)  

13:15    그 성읍에 사는 주민을 칼로 쳐죽여야 한다. 그 성읍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말끔히 없애 버려야 한다. 거기에 있는 가축도 칼로 쳐죽이고    (Top)  

13:16    모든 전리품을 장터에 모아 놓고 그 전리품과 함께 온 성읍을 불살라 너희 하느님 야훼께 바쳐야 한다. 그리고 언제까지나 폐허로 남겨 두고 다시 세우지 말라.    (Top)  

13:17    너는 이런 부정한 것들을 건사해 두지 않도록 하여라. 그래야 야훼께서 노여움을 푸시고 너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실 것이다.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자비를 베푸시어 너희를 번성하게 해 주실 것이다.    (Top)  

13:18    너희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들어 내가 오늘 너희에게 내리는 모든 명령을 지키고 너희 하느님 야훼 보시기에 바른 일을 해야만 그렇게 해 주실 것이다.    (Top)  

14:1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자녀이다. 사람이 죽었다고 해서 몸에 상처를 내거나 앞머리를 밀지 말라.    (Top)  

14:2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 몸바친 거룩한 백성이다. 야훼께서는 땅 위에 있는 만백성 가운데서 너희를 골라 당신의 소중한 백성으로 삼으셨다.    (Top)  

14:3    너희는 하느님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Top)  

14:4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은 이런 것들이다. 소, 양, 염소,    (Top)  

14:5    사슴, 노루, 꽃사슴, 들염소, 들소, 들양, 산염소 같은    (Top)  

14:6    굽이 두 쪽으로 갈라지고 새김질하는 짐승이면 먹을 수 있다.    (Top)  

14:7    그러나 새김질하는 짐승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이라도 다음과 같은 것은 먹지 못한다. 낙타, 토끼, 사반은 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므로 부정한 것들이다.    (Top)  

14:8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은 하지 아니하므로 부정한 것이다. 이런 것들의 고기는 먹지 못할 뿐 아니라 그 주검을 건드려도 안 된다.    (Top)  

14:9    물에 사는 것 가운데 너희가 먹을 수 있는 것은 이런 것들이다. 지느러미가 있고 비늘이 있는 것은 먹을 수 있다.    (Top)  

14:10    지느러미도 없고 비늘도 없는 것은 먹지 못한다. 그것은 부정한 것이다.    (Top)  

14:11    정한 새는 어떤 것이든지 먹을 수 있지만    (Top)  

14:12    다음과 같은 새는 먹지 못한다. 독수리, 수염수리, 흰꼬리수리,    (Top)  

14:13    검은 소리개, 각종 붉은소리개,    (Top)  

14:14    각종 까마귀,    (Top)  

14:15    타조, 올빼미, 갈매기, 각종 매,    (Top)  

14:16    부엉이, 따오기, 백조,    (Top)  

14:17    사다새, 흰독수리, 가마우지,    (Top)  

14:18    고니, 각종 푸른해오라기, 오디새, 박쥐 등이다.    (Top)  

14:19    날개 돋힌 벌레도 부정한 것이니 먹으면 안 된다.    (Top)  

14:20    정한 날벌레는 먹을 수 있다.    (Top)  

14:21    무릇 저절로 죽은 것은 먹지 못한다. 그런 것은 너희가 사는 성 안에 머무는 떠돌이들에게나 먹으라고 주든지 외국인에게 팔든지 하여라.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 몸바친 거룩한 백성이 아니냐? 너희는 염소 새끼를 제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라.    (Top)  

14:22    너희는 해마다 씨를 뿌려 밭에서 거둔 소출 가운데 그 십분의 일을 떼어 두었다가    (Top)  

14:23    그 곡식과 술과 기름의 십일조를 소와 양의 맏배와 함께 가져다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곳에서 그를 모시고 먹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너는 너희 하느님 야훼를 길이 공경해야 할 줄을 깨닫게 될 것이다.    (Top)  

14:24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 복을 받았는데,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곳이 너희가 있는 곳에서 너무 멀어 그것을 가지고 그 먼 길을 갈 수가 없을 경우에는    (Top)  

14:25    그것을 돈으로 바꿔 그 돈을 몸에 지니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서    (Top)  

14:26    그 돈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사서 먹으며 즐겨라. 소, 양, 포도주, 술, 무엇이든지 먹고 싶은 것을 사서 너희 하느님 야훼를 모시고 너희와 너희 온 집안이 먹으며 즐겨라.    (Top)  

14:27    너희가 사는 성 안에 있는 레위인을 저버리지 않도록 하여라. 그들은 너희가 받은 유산을 함께 받지 못한 사람들이다.    (Top)  

14:28    너희는 삼 년마다 한 번씩 그 해에 난 소출의 십일조를 다 내놓아 성안에 저장해 두었다가    (Top)  

14:29    너희가 사는 성 안에 있는 레위인, 떠돌이, 고아, 과부들이 와서 배불리 먹게 하여라. 그래야 너희가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복을 내리실 것이다. 레위인은 너희가 받은 유산을 함께 받지 못한 사람들이다.    (Top)  

15:1    칠 년에 한 번씩 남의 빚을 삭쳐 주어라.    (Top)  

15:2    빚은 이렇게 삭쳐 주어야 한다. 누구든지 동족에게 돈을 꾸어 준 사람은 그 빚을 삭쳐 주어야 한다. 동족에게서 빚을 받아 내려고 하면 안 된다. 빚을 삭쳐 주라는 것은 야훼의 이름으로 선포된 명령이기 때문이다.    (Top)  

15:3    외국인에게 준 빚은 받아 내려니와 동족에게 준 빚은 삭쳐 주어야 한다.    (Top)  

15:4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어 상속받게 하신 땅에 틀림없이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그러니 너희 가운데 가난한 사람이 없도록 하여라.    (Top)  

15:5    물론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하시는 말씀을 잘 들어야만 그렇게 될 것이다. 너희는 내가 오늘 내리는 이 모든 명령을 성심껏 실천해야 한다.    (Top)  

15:6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약속하신 대로 너희에게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그리하여 많은 민족이 너희에게 돈을 꾸겠지만, 너희가 남에게서 돈을 꾸는 일은 없을 것이다. 많은 민족이 너희의 다스림을 받겠지만, 너희가 남의 다스림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Top)  

15:7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의 어느 한 성읍에 동족으로서 가난한 사람이 있거든 너희는 인색한 마음으로 돈을 움켜 잡거나 그 가난한 형제를 못 본 체하지 말라.    (Top)  

15:8    손을 펴서 그가 필요한 만큼 넉넉하게 꾸어 주어라.    (Top)  

15:9    "빚을 삭쳐 주는 해, 제 칠 년이 얼마 남지 않았구나." 하며 인색한 생각이 들어 가난한 형제를 냉대하여 꾸어 주지 않는 일이 없도록 마음에 다짐하여라. 그가 너희를 걸어 야훼께 부르짖으면 너희에게 죄가 돌아 올 것이다.    (Top)  

15:10    시원스럽게 꾸어 주어라. 주면서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가 손을 대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Top)  

15:11    그렇다고 하여 너희가 사는 땅에서 가난한 사람이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너희가 사는 땅에는 너희 동족으로서 억눌리고 가난한 사람이 어차피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너희 손을 뻗어 도와 주라고 이르는 것이다.    (Top)  

15:12    동족인 히브리인이건 남자건 여자건 너희에게 팔려 왔거든 육 년만 부리고 칠 년째 되는 해에는 자유를 주어 내보내야 한다.    (Top)  

15:13    자유를 주어 내보낼 때에는 빈손으로 내보내지 못한다.    (Top)  

15:14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복으로 주신 양떼와 타작마당에서 거둔 것과 술틀에서 짜낸 것을 한 밑천 되게 마련해 주어야 한다.    (Top)  

15:15    에집트 땅에서 종살이하던 너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해방시켜 주신 것을 생각하여라. 그러므로 내가 오늘 너희에게 이를 명하는 것이다.    (Top)  

15:16    그러나 만일 그 히브리인이 너희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여 너희와 너희 집안 식구들을 사랑하고 집에서 나가지 않겠다고 하거든,    (Top)  

15:17    너희는 그의 귓바퀴를 문에 대고 송곳으로 뚫어라. 그리하면 그는 영구히 너희 종이 될 것이다. 여종도 그렇게 하여라.    (Top)  

15:18    그에게 자유를 주어 내보내는 것을 언짢게 여기면 안 된다. 그가 육 년 동안 일한 것을 값으로 치면 품팔이꾼의 품삯 갑절이 되지 않겠느냐? 앞으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가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Top)  

15:19    소와 양의 수컷 맏배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 따로 바쳐야 한다. 맏배 황소는 부려 먹을 생각을 말라. 맏배 양의 털은 깎아 가질 생각을 말라.    (Top)  

15:20    해마다 너희 하느님 야훼를 모시고 야훼께서 고르신 곳에서 집안 식구들과 함께 그것을 먹어라.    (Top)  

15:21    그것이 무슨 흠이 있는 경우, 절거나 눈이 멀었거나 그 밖에 어떤 좋지 못한 흠이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너희 하느님 야훼께 잡아 바치지 못한다.    (Top)  

15:22    그런 것은 노루나 사슴을 잡아 먹듯이 정한 사람과 부정한 사람이 너희가 사는 성 안에서 잡아 먹어도 된다.    (Top)  

15:23    다만 피는 먹지 못한다. 피는 물처럼 땅에 쏟아 버려야 한다.    (Top)  

16:1    너희는 아빕월을 지켜 너희 하느님 야훼께 과월절 제사를 드려야 한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를 에집트에서 건져 내신 것이 바로 이 아빕월 어느 날 밤이었다.    (Top)  

16:2    너희는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곳에서 양과 소를 잡아 너희 하느님 야훼께 과월절 제물로 바쳐야 한다.    (Top)  

16:3    이 제물과 함께 누룩이 든 떡을 먹으면 안 된다. 그 후 이렛 동안도 누룩이 들지 않은 쓴 떡을 먹어야 한다. 너희는 에집트 땅에서 쫓기듯이 나왔는데, 그렇게 하여 에집트 땅에서 나올 때의 일을 평생 기억하게 될 것이다.    (Top)  

16:4    그러므로 이렛 동안 네 지경 안 어디에서도 누룩이 보여서는 안 된다. 첫날 저녁에 잡은 제물 고기를 이튿날 아침까지 묵히면 안 된다.    (Top)  

16:5    과월절 제물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신 성읍이라고 해서 아무데서나 잡는 것이 아니다.    (Top)  

16:6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그 곳 밖에서는 아무 데서도 잡을 수 없다. 거기에서 과월절 제물을 잡는데 그 잡는 시간은 너희가 에집트를 떠나던 바로 그 시간, 즉 초저녁 해질 무렵이다.    (Top)  

16:7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고르신 곳에서 그것을 삶아 먹고 아침이 되면 길을 떠나 각자 자기 천막으로 돌아 가야 한다.    (Top)  

16:8    그리고 엿새 동안 누룩이 들지 않은 떡을 먹다가 이렛날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 올리는 축제 마감날이므로 모든 생업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    (Top)  

16:9    그로부터 칠 주간을 세어라. 밭에 서 있는 곡식에 처음 낫을 대던 그 때로부터 시작하여 칠 주간이 지나거든    (Top)  

16:10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복을 내려 주신 만큼 마음에서 우러나는 대로 예물을 바치며 너희 하느님 야훼께 추수절 축제를 올려라.    (Top)  

16:11    그리고 너희 하느님 야훼를 모시고 그 앞에서 즐겨라. 너희는 아들과 딸뿐 아니라 남종과 여종, 또 너희와 한 성문 안에서 사는 레위인과 너희 가운데 있는 떠돌이, 고아, 과부까지도 데리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곳에서 함께 즐겨라.    (Top)  

16:12    너희는 에집트에서 종노릇한 일을 잊지 말고 이 모든 규정을 성심껏 실천해야 한다.    (Top)  

16:13    너희는 타작마당과 포도즙을 짜는 술틀에서 소출을 거두어 들일 때 이렛 동안 초막절 축제를 올려라.    (Top)  

16:14    너희는 이 축제를 올리면서 아들과 딸, 남종과 여종, 너희가 사는 성문 안에 있는 레위인, 떠돌이, 고아, 과부들도 함께 즐기게 해야 한다.    (Top)  

16:15    너희는 이렛 동안 야훼께서 고르신 곳에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 축제를 올려야 한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손으로 일하여 거두는 소출에 복을 내려 주시는데 어찌하여 즐기지 않겠느냐!    (Top)  

16:16    너희 가운데 남자는 누구든지 일 년에 세 번, 과월절과 추수절과 초막절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고르신 곳에 와서 그분의 얼굴을 뵈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도 빈손으로 야훼의 얼굴을 뵈러 오면 안 된다.    (Top)  

16:17    모두들 너희 하느님 야훼께 복받은 만큼 예물을 들고 와야 한다.    (Top)  

16:18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각 지파에게 주시는 성읍마다 재판관과 관리를 세워 백성을 공평무사하게 다스리도록 해야 한다.    (Top)  

16:19    법을 왜곡시키면 안 된다. 체면을 보아도 안 된다. 뇌물을 받아도 안 된다. 뇌물을 지혜로운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죄없는 사람의 소송을 뒤엎어 버린다.    (Top)  

16:20    정의, 그렇다, 너희는 마땅히 정의만을 찾아라. 그리하여야 너희는 살아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을 차지할 것이다.    (Top)  

16:21    너희가 쌓은 너희 하느님 야훼의 제단 옆에 무슨 나무로든지 아세라 목상을 만들어 세우지 못한다.    (Top)  

16:22    또 너희는 석상도 세우지 못한다. 이것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싫어하시는 짓이다.    (Top)  

17:1    너희는 흠이 있거나 결함이 있는 소와 양을 너희 하느님 야훼께 제물로 잡아 바치지 말라. 그런 것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역겨워하시는 짓이다.    (Top)  

17:2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어느 성 안에서든지 남녀 불문하고 너희 하느님 야훼의 눈에 거슬리는 일을 하는 사람이 생겨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계약을 깨뜨리는 일이 있을 것이다.    (Top)  

17:3    내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해나 달이나 하늘의 모든 천체와 같은 다른 신들을 찾아 가서 섬기고 엎드려 절하는 사람이 생길 것이다.    (Top)  

17:4    이런 일이 있다는 보고를 듣거든, 너희는 그것이 사실인지 들어 보고 잘 조사해 보아야 한다. 만일 이스라엘 가운데 누군가가 그같이 불측한 일을 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거든,    (Top)  

17:5    그런 못할 짓을 한 자가 남자든 여자든 성문 밖으로 끌어 내어 돌로 쳐죽여라.    (Top)  

17:6    그런데 그 사람을 죽이려면 두세 사람의 증언이 있어야 한다. 한 사람의 증언만으로는 죽일 수 없다.    (Top)  

17:7    그를 죽일 때에는 증인이 맨 먼저 쳐야 한다. 그러면 온 백성이 뒤따라 칠 것이다. 그리하여 이런 나쁜 일을 너희 가운데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Top)  

17:8    너희가 사는 성 안에서 살인사건이나 민사사건이나 폭력사건 중, 너희가 다루기 벅찬 소송사건이 생길 경우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고르신 곳으로 그 소송건을 가지고 올라 가서    (Top)  

17:9    사제인 레위인과 바로 그 때 일보는 재판관에게 제출하면 그들이 조사해 보고 너희에게 판결을 낼 줄 것이다.    (Top)  

17:10    너희는 야훼께서 고르신 그 곳에서 그들이 내리는 판결에 복종해야 한다. 그들이 일러 주는 대로 어김없이 따라야 한다.    (Top)  

17:11    그들이 내리는 지시와 선포하는 판결을 그대로 받아 들여 그 판결을 어김없이 따르도록 하여라.    (Top)  

17:12    거기에서 야훼를 섬기는 당직사제나 재판관의 말을 업신여기고 불복하는 자가 있으면, 누구든지 사형에 처하여라. 그리하여 이런 나쁜 일을 이스라엘에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Top)  

17:13    그래야 모든 백성이 듣고 두려워하며 다시는 거만한 마음을 품지 못하게 될 것이다.    (Top)  

17:14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 가서 그 땅을 차지하고 자리를 잡으면, 이내 주변에 있는 모든 민족들처럼 왕을 세우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런 생각이 들면    (Top)  

17:15    너희는 반드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골라 주시는 사람을 왕으로 세워야 한다. 같은 동족을 임금으로 세워야지, 동족이 아닌 외국인을 임금으로 세우면 안 된다.    (Top)  

17:16    그러나 왕이라고 해도 군마를 많이 기르는 일만은 하지 못한다. 백성을 에집트로 다시 보내어 군마를 많이 얻어 오게 해도 안 된다. 너희가 그리로 되돌아 가지 못하리라고 야훼께서 너희에게 일러 두시지 않았느냐?    (Top)  

17:17    왕은 또 많은 후궁을 거느리지 못한다. 그러면 마음이 다른 데로 쏠릴 것이다. 은과 금을 너무 많이 모아도 안 된다.    (Top)  

17:18    그는 왕위에 오른 다음에도 레위인 사제를 시켜 이 가르침을 두루마리에 베껴    (Top)  

17:19    평생 자기 옆에 두어 두고 날마다 읽어야 한다. 그리하여 자기를 택하신 야훼 하느님을 경외하고 이 가르침에 담겨 있는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성심껏 지키며 그 모든 규정을 실천하여야 한다.    (Top)  

17:20    마음이 부풀어 올라 제 동족을 얕잡아 보는 일이 없고 이 계명을 어기는 일 또한 털끝만큼도 없어야 한다. 그리하면 그뿐 아니라 그의 후손들도 이스라엘 왕위에 오래도록 앉게 될 것이다.    (Top)  

18:1    사제인 레위인뿐 아니라 레위 지파에 속한 사람은 다른 이스라엘 사람이 받는 유산을 나누어 받지 못한다. 그들은 야훼께 살라 바치는 제물과 그 밖에 야훼께 받는 몫을 먹고 살아야 한다.    (Top)  

18:2    동족 가운데서 그들에게 나누어 줄 유산은 없다. 야훼께서 약속하신 대로 당신만이 그들의 유산이 되어 주실 것이다.    (Top)  

18:3    백성이 제물을 잡아 바칠 때 사제들은 그들에게서 소나 양의 앞다리와 턱과 위를 받을 권리가 있다.    (Top)  

18:4    또 맏물로 거둔 밀, 술, 기름, 처음 깎은 양털도 받을 권리가 있다.    (Top)  

18:5    사제들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모든 지파들 가운데서 뽑아 세우시어,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서 그를 섬기며 그의 이름을 불러 기리는 직책을 대대손손 길이 맡은 사람들이다.    (Top)  

18:6    레위인 누군가가 너희가 사는 이스라엘 어느 성 안에 몸붙여 살고 있다가 거기를 떠나 야훼께서 택하신 곳에 가고 싶어하거든,    (Top)  

18:7    그리로 가서 혈통이 같은 다른 레위인들과 다름없이 하느님의 이름 야훼를 부르며 야훼를 섬기게 해 주어야 한다.    (Top)  

18:8    그는 선조들에게서 물려받는 것을 팔아 수입으로 삼은 것 말고도 정해진 몫을 받아 먹고 살아야 한다.    (Top)  

18:9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 간 다음, 거기에 사는 민족들이 하는 발칙한 일을 배워 그대로 행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Top)  

18:10    너희 가운데 자기 아들이나 딸을 불에 살라 바치는 자가 있어서는 안 된다. 또 점장이, 복술가, 술객, 마술사,    (Top)  

18:11    주문을 외는 자, 도깨비 또는 귀신을 불러 물어 보는 자, 혼백에게 물어 보는 자가 있어서도 안 된다.    (Top)  

18:12    이런 짓을 하는 자는 모두 야훼께서 미워하신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저 백성들을 너희 앞에서 몰아 내시려는 것도 그들이 이런 발칙한 일을 하기 때문이다.    (Top)  

18:13    너희는 한 마음으로 너희 하느님 야훼만 섬겨라.    (Top)  

18:14    너희가 이제 몰아 내려는 이 민족들은 복술가나 점장이가 시키는 대로 해야 했지만, 너희에게만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그런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신다.    (Top)  

18:15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나와 같은 예언자를 동족 가운데서 일으키시어 세워 주실 것이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Top)  

18:16    이것은 호렙에서 대회가 열렸던 날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 청을 드렸던 바로 그것이다. "나의 하느님 야훼의 소리를 다시는 직접 듣지 않게 해 주십시오. 이 무서운 불을 다시는 보지 않게 해 주십시오. 내가 죽을까 두렵습니다."    (Top)  

18:17    야훼께서는 옳은 말이라고 하시면서 나에게 이렇게 일러 주셨다.    (Top)  

18:18    "나는 네 동족 가운데서 너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키리라. 내가 나의 말을 그의 입에 담아 주리니, 그는 나에게서 지시 받은 것을 그대로 다 일러 줄 것이다.    (Top)  

18:19    그가 내 이름으로 하는 말을 전할 때 듣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내가 친히 그에게 추궁할 것이다.    (Top)  

18:20    그러나 내가 말하라고 시키지 않은 것을 주제넘게 내 이름으로 말하거나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는 예언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Top)  

18:21    그런데 그것이 야훼께서 하신 말씀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Top)  

18:22    그 예언자가 야훼의 이름으로 말한 것이 그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말은 야훼께서 하신 말씀이 아니다. 제 멋대로 말한 것이니 그런 예언자는 두려워할 것 없다.    (Top)  

19:1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실 땅을, 현재 차지하고 있는 민족들을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소탕해 주시어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하고 그 성읍과 집에서 살게 되거든,    (Top)  

19:2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어 차지하게 하신 땅에 있는 성읍들 가운데서 셋을 따로 구별해 놓아야 한다.    (Top)  

19:3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물려받아 너희 것이 된 곳 전역을 적당한 거리를 두고 세 지역으로 나누어서 모든 살인자가 피신할 수 있는 장소로 삼아라.    (Top)  

19:4    살인자가 그리로 피신한다고 하여 다 사는 것은 아니다. 살 수 있는 경우는 일찌기 미워한 일도 없는데 엉겁결에 동족을 쳐 죽였을 경우뿐이다.    (Top)  

19:5    가령 동족과 함께 나무하러 숲 속에 들어 가 도끼를 휘둘러 나무를 찍다가 도끼날이 자루에서 빠져 동족을 쳐서 죽게 했을 경우, 그는 이 성읍들 가운데 어디에든지 피신하면 살 수가 있다.    (Top)  

19:6    그 거리가 너무 멀면 피살자에게 앙갚음을 하여 줄 근친이 복수심에 불타 그를 따라 잡아 죽이게 될 터이니 너무 멀어서는 안 된다. 그는 일찌기 피살자를 미워한 일이 없었으므로 죽을 죄를 지었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Top)  

19:7    세 성읍을 따로 떼어 놓으라고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Top)  

19:8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 국경을 넓혀 주시어 너희 선조들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그 땅을 너희가 모두 차지할 때가 올 것이다.    (Top)  

19:9    물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내리는 이 모든 명령을 성심껏 지켜 죽을 때까지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고 그가 가르쳐 주신 길을 따라야 그렇게 되겠지만, 그 때에는 이 세 성읍에다 세 성읍을 더 추가해야 한다.    (Top)  

19:10    그리하여 너희 하느님 야훼께 물려받아 너희 것이 된 곳에서 죄없는 자의 피를 흘리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그리하여 피흘린 죄값을 너희가 받지 않도록 하여라.    (Top)  

19:11    그러나 동족을 미워하여 기회를 노리다가 달려들어 쳐죽이고 이 성읍들 중의 어느 곳에나 피신한 자가 있거든,    (Top)  

19:12    그가 살던 성읍의 장로들이 사람을 그리로 보내어 그를 잡아다가 피살자에게 앙갚음을 하여 줄 근친에게 넘겨 주어 죽이게 하여라.    (Top)  

19:13    그런 자는 애처롭게 여기지 말라. 이렇게 하여 죄없는 자가 피흘리는 일을 이스라엘 가운데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그래야 너희가 잘 될 것이다.    (Top)  

19:14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어 차지하게 한 땅에서 너희에게 배당된 구역과 이웃 구역 사이에 옛어른들이 그어 놓은 경계선을 옮기지 못한다.    (Top)  

19:15    어떤 나쁜 짓이든 어떤 잘못이든, 한 사람의 증언만으로는 증언이 성립되지 않는다. 어떤 잘못을 저질렀든지 두세 사람의 증언이 있어야 고소할 수 있다.    (Top)  

19:16    남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려고 해로운 증언을 하는 자가 나타날 경우에는    (Top)  

19:17    소송중인 두 당사자는 야훼께로 나와 사제들과 그 때에 일보는 재판관들에게 재판을 받아야 한다.    (Top)  

19:18    재판관들은 잘 조사해 보고 그 증인이 동족에게 거짓 증언을 한 것이 드러나면    (Top)  

19:19    그가 그 동족에게 하려고 마음 먹었던 대로 그에게 갚아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이런 나쁜 짓을 너희 가운데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Top)  

19:20    그리하면 다른 사람들이 이 말을 듣고 두려워하여 이런 나쁜 짓을 하는 자가 너희 가운데서 다시는 생기지 않을 것이다.    (Top)  

19:21    그런 자는 애처롭게 여기지 말라. 목숨은 목숨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갚아라.    (Top)  

20:1    원수를 치러 싸움터에 나갔다가 적군이 너보다 많은 말과 병거를 몰고 나타나더라고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를 에집트 땅에서 올라 오게 해 주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편에 서 주신다.    (Top)  

20:2    싸움이 어우러지기 전에 사제는 나서서 군인들에게    (Top)  

20:3    이렇게 말하여라. "너, 이스라엘은 들어라. 오늘 너희는 원수를 치러 싸움터로 나간다. 겁내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도망치지 말라. 원수를 앞에 두고 떨지 말라.    (Top)  

20:4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와 함께 진격하시어 너희의 원수를 쳐주시고 너희에게 승리를 안겨 주실 것이다."    (Top)  

20:5    다음으로 장교들은 군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너희 가운데 새 집을 짓고 그 집을 아직 하느님께 봉헌하지 못한 사람이 있느냐? 그런 사람은 집으로 돌아 가거라. 싸움터에 나갔다가 죽어, 남이 그 집을 봉헌하게 할 수야 있겠느냐?    (Top)  

20:6    포도원을 새로 가꾸어 놓고 아직 맛도 보지 못한 사람이 있느냐? 그런 사람은 집으로 돌아 가거라. 싸움터에 나갔다가 죽어, 남이 그 맛을 보게 할 수야 있겠느냐?    (Top)  

20:7    약혼만 해 놓고 아직 결혼하지 못한 사람이 있느냐? 그런 사람은 집으로 돌아 가거라. 싸움터에 나갔다가 죽어, 남이 그 여자와 결혼하게 할 수야 있겠느냐?"    (Top)  

20:8    장교들은 또 이렇게 군인들에게 일러 주어라. "두려워 겁나는 사람이 있느냐? 그런 사람도 집으로 돌아 가거라. 그런 사람이 있으면 전우의 사기만 떨어진다."    (Top)  

20:9    장교들이 군인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나면 지휘관들을 그들 앞에 배치하여 지휘하게 하여라.    (Top)  

20:10    어떤 성에 접근하여 치고자 할 때에는 먼저 화평하자고 외쳐라.    (Top)  

20:11    만일 그들이 너희와 화평하기로 하고 성문을 열거든 너희는 안에 있는 백성을 모두 노무자로 삼아 부려라.    (Top)  

20:12    만일 그들이 너희와 화평할 생각이 없어서 싸움을 걸거든 너희는 그 성을 포위 공격하여라.    (Top)  

20:13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그 성을 너희 손에 붙이실 터이니, 거기에 있는 남자를 모두 칼로 쳐죽여라.    (Top)  

20:14    그러나 여자들과 아이들과 가축들과 그 밖에 그 성 안에 있는 다른 모든 것은 전리품으로 차지하여도 된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원수들에게서 빼앗아 주시는 전리품을 너희는 마음대로 쓸 수가 있다.    (Top)  

20:15    여기에 있는 민족들의 성읍이 아니고 아주 먼데 있는 성읍들에는 모두 그렇게 해야 한다.    (Top)  

20:16    그러나 너희 하느님 야훼께 유산으로 받은 이민족들의 성읍들에서는 숨쉬는 것을 하나도 살려 두지 말라.    (Top)  

20:17    그러니 헷족, 아모리족, 가나안족, 브리즈족, 히위족, 여부스족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명령하신 대로 전멸시켜야 한다.    (Top)  

20:18    살려 두었다가는 그들이 자기 신들에게 해 올리는 발칙한 일을 너희에게 가르쳐 주어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 죄를 짓게 될 것이다.    (Top)  

20:19    한 성을 함락시키려고 포위 공격하는 데 오랜 세월이 걸리더라도, 거기에 있는 나무를 도끼로 마구 찍어 내지는 말라. 나무에 여는 것을 따 먹어야 할 터인데 찍어 내면 되겠느냐? 들에 서 있는 나무가 사람처럼 너희를 피하여 성 안으로 들어 갈 리야 없지 않느냐?    (Top)  

20:20    너희는 어떤 나무가 과일을 맺지 않는 나무인지 알 것이다. 그런 나무는 찍어 버려도 된다. 너희는 그런 나무로 성을 공략하는 기구를 만들고 너희에게 항거하는 성읍을 기어이 함락시켜야 한다.    (Top)  

21:1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어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 누구에게 살해되었는지 알 수 없는 사람의 시체가 발견될 경우에는    (Top)  

21:2    너희를 대표하는 장로들과 재판관들이 나가서 그 시체가 있는 곳에서 주변 성읍들에 이르는 거리를 재어라.    (Top)  

21:3    그리하여 그 시체에서 가장 가까운 성읍이 어느 성읍이든, 그 성읍의 장로들이 아직 멍에를 메고 일한 적이 없는 어린 암송아지를 끌어 와    (Top)  

21:4    물이 늘 흐르는 골짜기로 끌고 내려 가서 보습을 대 본 적이 없는 곳을 찾아 거기 물가에서 그 암송아지 목을 찍어라.    (Top)  

21:5    그러면 그 때 레위의 후손 사제들이 나설 것이다. 그들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 뽑혀 당신을 섬기고 야훼의 이름을 불러 축복하는 직책을 맡은 사람들이요, 모든 소송 사건과 폭행 사건을 판결하는 사람들이다.    (Top)  

21:6    그 시체에서 가장 가까운 성읍의 장로들은 모두 그 골짜기에서 목 찍힌 암송아지에 대고 손을 씻으며    (Top)  

21:7    이렇게 말하여라. "우리의 손은 이 사람의 피를 흘리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현장을 목격하지도 못했습니다.    (Top)  

21:8    야훼여, 주께서 구해 내신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벗겨 주소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서 죄없는 피가 흐르지 않게 하소서." 이렇게 하면 그들은 그 피의 책임을 벗게 된다.    (Top)  

21:9    이렇게 너희는 너희 가운데서 죄없는 자의 피를 흘리는 일을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야훼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해야 한다.    (Top)  

21:10    원수를 치러 싸움터에 나갔다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원수를 너희 손에 붙여 사람을 사로잡게 해 주셨을 때,    (Top)  

21:11    그 포로들 가운데서 마음에 드는 아리따운 여자가 있으면 그를 아내로 맞아도 좋다.    (Top)  

21:12    그럴 경우 너희는 그를 집 안으로 맞아 들여라. 그러나 머리를 밀고 손톱을 깎고    (Top)  

21:13    잡혀 올 때 입었던 옷을 벗게 하여라. 그리고 한 달 동안 집에 있으면서 자기 부모를 생각하고 곡하게 하여라. 그런 다음에라야 한 자리에 들 수 있다. 이렇게 하여 너희는 그의 남편이 되고 그는 너희 아내가 되는 것이다.    (Top)  

21:14    만일 그 여자가 더 이상 너희 마음에 들지 않거든 원하는 대로 가게 하여라. 절대로 돈을 받고 팔지는 말라. 그 몸을 버려 놓았으니, 마구 부려 먹어서도 안 된다.    (Top)  

21:15    한 남자가 두 아내를 거느리는데 하나는 사랑을 받고 하나는 미움을 받는다고 하자. 그런데 사랑을 받는 아내와 미움을 받는 아내가 다 아들을 낳아 주었지만, 맏아들이 미움받는 아내의 아들일 경우에    (Top)  

21:16    유산을 아들들에게 상속시켜 주는 날, 미움받는 아내에게서 난 맏아들을 제쳐 놓고 사랑받는 아내의 아들을 맏아들로 삼을 수 없다.    (Top)  

21:17    미움받는 아내의 아들을 맏아들로 인정해 주고 자기에게 있는 모든 것을 나누어 그에게 두 몫을 주어야 한다. 그 아들이 자기의 정력에서 난 첫 소생이기 때문에 맏아들의 권리는 그에게 있는 것이다.    (Top)  

21:18    아버지의 말이나 어머니의 말을 전혀 듣지 않고 거역하기만 하여 애를 태워 주는 아들이 있는 경우, 아무리 타일러도 듣지 않거든    (Top)  

21:19    부모는 그 고장 성문께, 성읍의 장로들이 있는 곳으로 그를 데리고 가서    (Top)  

21:20    그 성읍의 장로들에게 호소하여라. "이 녀석은 우리 아들인데 거역하기만 하고 애만 태워 줍니다. 우리의 말을 전혀 듣지 않습니다. 방탕한데다가 술만 마십니다."    (Top)  

21:21    그러면 온 시민은 그를 돌로 쳐죽일 것이다. 이런 나쁜 일은 너희 가운데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온 이스라엘이 이 말을 듣고 두려워하게 될 것이다.    (Top)  

21:22    죽을 죄를 지은 사람을 처형하고는 나무에 달아 효시할 경우가 있다.    (Top)  

21:23    이렇게 나무에 달린 시체는 하느님께 저주를 받은 것이니, 그 시체를 나무에 단 채 밤을 보내지 말고 그 날로 묻어라. 그렇게 두어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 유산으로 받은 너희 땅을 더럽히면 안 된다.    (Top)  

22:1    너희는 동족의 소나 양이 길을 잃고 헤매는 것을 보고 모른 체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그 동족을 찾아 그에게 끌어다 주어야한다.    (Top)  

22:2    그 동족이 가까이 있지 않다든가 누구인지 모르겠거든 네 집에 끌어다 두었다가 그가 나타나 찾을 때 돌려 주어라.    (Top)  

22:3    나귀도 그렇게 하고 옷도 그렇게 하고, 그 밖에 무엇이든지 네 동족이 잃은 것을 보거든 찾아 주어야 한다. 모른 체하면 안 된다.    (Top)  

22:4    너희는 동족의 나귀나 소가 쓰러져 있는 것을 보고 모른 체해도 안 된다. 반드시 동족을 도와 거들어 일으켜 주어야 한다.    (Top)  

22:5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지 말고 남자는 여자의 옷을 입지 말라. 이런 짓을 하는 자는 모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역겨워하신다.    (Top)  

22:6    길을 가다가 나무 위나 땅바닥에서 새끼나 알이 들어 있는 새집을 보았을 때 어미가 새끼나 알을 품고 있거든 어미째 새끼를 잡지 말라.    (Top)  

22:7    어미를 날려 보내고 나서 새끼를 잡을 수는 있다. 그래야 너희가 잘되고 오래 살 것이다.    (Top)  

22:8    집을 새로 짓거든 옥상에 난간을 둘러라. 그러지 않았다가 사람이 떨어지면 너희 집이 그 피값을 치러야 할 것이다.    (Top)  

22:9    너희는 포도원에 다른 씨를 뿌리지 말라. 씨를 뿌려 거둔 곡식과 포도 소출이 모조리 손도 댈 수 없게 되리라.    (Top)  

22:10    소와 나귀를 한 멍에에 메워 밭을 갈지 말라.    (Top)  

22:11    털실과 모시를 섞어 짠 옷을 입지 말라.    (Top)  

22:12    네가 걸치는 옷자락 네 귀퉁이에는 술을 만들어 붙여야 한다.    (Top)  

22:13    누가 아내를 맞아 한 자리에 들고는 싫어져서    (Top)  

22:14    "이 여자를 아내로 맞아 가까이하고 보니 처녀가 아니다." 하고 누명을 씌워 고발했을 경우에    (Top)  

22:15    그 여자의 부모는 그 여자가 처녀였다는 증거를 가지고 성문께로 나가 그 성읍의 장로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Top)  

22:16    그리고 그 여자의 아버지는 장로들에게 진술하여라. "나는 나의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는데, 이 사람은 내 딸이 싫어졌다고 하여    (Top)  

22:17    이렇게 고발했습니다. 내 딸이 처녀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내 딸이 처녀였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고 딸의 자리옷을 그 성읍의 장로들 앞에 펴 보여라.    (Top)  

22:18    그러면 성읍의 장로들은 그를 잡아 때리고    (Top)  

22:19    이스라엘의 처녀에게 누명을 씌운 댓가로 벌금 백 세겔을 여자의 아버지에게 물어 주게 하여라. 그는 그 여자를 내보내지 못하고 평생 데리고 살아야 한다.    (Top)  

22:20    그런데 그 고발이 사실이어서 그 여자가 처녀였다는 것이 입증되지 않으면,    (Top)  

22:21    그 여자를 아비의 집 문 앞에 끌어다 놓고 친정이 있는 성읍의 시민들이 돌로 쳐죽일 것이다. 그는 제 아비의 집에 있을 때 몸을 더럽혀 이스라엘에서는 생각할 수도 없는 짓을 저지른 것이다. 이런 부정한 짓을 너희 가운데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Top)  

22:22    어떤 자가 남의 아내와 한 자리에 들었다가 붙잡혔을 경우에는 같이 자던 그 남자와 여자를 함께 죽여야 한다. 이런 부정한 짓을 이스라엘에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Top)  

22:23    약혼한 남자가 있는 처녀를 다른 사람이 성읍 안에서 만나 같이 잤을 경우에는    (Top)  

22:24    둘 다 그 성읍 성문 있는 데로 끌어 내다가 돌로 쳐죽여야 한다. 그 처녀는 성읍 안에서 당하면서도 소리를 지르지 않았기 때문에 죽일 것이요, 남자는 이웃의 아내를 범했기 때문에 죽일 것이다. 이런 부정한 짓을 너희 가운데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Top)  

22:25    약혼한 남자가 있는 처녀를 다른 남자가 들에서 만나 겁탈했을 경우에는 그 여자를 겁탈한 남자만 죽여야 한다.    (Top)  

22:26    그 처녀는 죽을 죄를 지은 것이 아니므로 손댈 것까지는 없다. 이것은 이웃에게 맞아 죽은 것과 꼭 같은 경우이다.    (Top)  

22:27    그 일을 당한 곳이 들이므로 약혼한 그 처녀가 소리를 질러도 와서 건져 줄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Top)  

22:28    한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만나 억지로 함께 자다가 붙잡힌 경우에는    (Top)  

22:29    그 처녀와 잔 남자가 처녀의 아비에게 오십 세겔을 물어야 한다. 그리고 그 몸을 버려 놓았으므로 내보내지 못하고 평생 데리고 살아야 한다.    (Top)  

22:30    제 아버지의 부인을 아내로 맞을 수 없다. 누구도 아버지의 이불자락을 들치지 못한다.    (Top)  

23:1    불알이 터진 사람이나 자지가 잘린 사람은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Top)  

23:2    사생아는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그 후손은 십 대에 이르기까지도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Top)  

23:3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그 후손은 십 대가 아니라 언제까지라도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Top)  

23:4    너희가 에집트에서 나와 이리로 오는 도중에 그들은 먹을 것과 마실 물을 가지고 나와서 너희를 맞이하기는 커녕 브올의 아들 발람을 메소포타미아 지방 브돌에서 불러다가 돈을 주며 너희를 저주하게 하였다.    (Top)  

23:5    그러나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발람의 말을 들어 주지 않으셨다. 도리어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저주를 비는 대신 복을 빌게 하셨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너희를 그토록 사랑해 주셨던 것이다.    (Top)  

23:6    너희는 너희가 살아 있는 동안에 그들이 번영을 누리며 잘 살도록 힘써 줄 것도 없다.    (Top)  

23:7    에돔인은 너희와 한 피를 나눈 사이다. 상종 못할 사람으로 여기지 말라. 에집트인들도 상종 못할 사람으로 여기지 말라. 너희는 그들의 땅에서 식객 신세를 졌기 때문이다.    (Top)  

23:8    그들에게서 난 후손은 삼 대가 되면 야훼의 대회에 참석할 수 있다.    (Top)  

23:9    너희는 적을 치러 출전할 때 어떤 일이건 거리끼는 일이 없도록 몸조심을 해야 한다.    (Top)  

23:10    너희 가운데 누가 밤에 몽설을 해서 부정을 탔을 경우, 그 사람은 진 밖으로 나가서 진 안으로 들어 오지 아니하다가    (Top)  

23:11    저녁 무렵에 목욕을 하고 해질 때쯤 진 안으로 들어 올 수 있다.    (Top)  

23:12    변소 자리는 진 밖에 마련해 놓아야 한다. 너희는 그리로 나갈 때에    (Top)  

23:13    무기와 꼬챙이를 가지고 나가야 한다. 땅을 파고 뒤를 본 다음 그 뒤 본 것을 도로 묻을 때에 그것을 다시 사용해야 한다.    (Top)  

23:14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를 건져 주실 뿐 아니라 너희 원수를 너희 앞에 굴복시켜 주시려고 너희 진지 가운데 머무르며 같이 진군하시겠기 때문에 너희 진지는 깨끗해야 한다. 너희 가운데 더러운 것이 있는 것을 보시고 너희 진지에서 발길을 돌리시면 어찌 하겠느냐?    (Top)  

23:15    주인의 손을 벗어나 너희에게 피신해 온 종을 너희는 본 주인에게 내주지 못한다.    (Top)  

23:16    어느 성안에서든지 너희와 함께 살고 싶다고 하면 어디든지 그가 고르는 곳에서 살게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를 괴롭혀도 안 된다.    (Top)  

23:17    이스라엘의 딸들은 아무도 성소에서 몸을 파는 여자가 되지 못하고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아무도 성소에서 몸을 파는 남자가 되지 못한다.    (Top)  

23:18    그 누구도 창녀로서 몸을 팔아 번 돈이나, 수캐짓을 하여 번 돈을 어떤 서원제로든지 너희 하느님 야훼의 전에 가져올 수 없다. 이 두가지 모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역겨워 하시는 것이다.    (Top)  

23:19    같은 동족에게 변리를 놓지 못한다. 돈 변리든 장리 변리든 그 밖에 무슨 변리든 놓지 못한다.    (Top)  

23:20    외국인에게는 변리를 놓더라도 같은 동족에게는 변리를 놓지 못한다. 그래야 너희가 들어 가 차지하려는 땅에서 너희가 손을 대는 모든 일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복을 내리실 것이다.    (Top)  

23:21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맹세한 일이 있거든 미루지 말고 그대로 해야 한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틀림없이 그것을 너희에게 요구하실 것이다. 미루다가는 죄를 입으리라.    (Top)  

23:22    아예 맹세를 하지 않았더라면 죄를 입지 않을 것이다.    (Top)  

23:23    너희 입으로 한 말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마음에서 우러나 입을 놀려 너희 하느님 야훼께 맹세했으면 그대로 해야 한다.    (Top)  

23:24    너희 이웃집 포도원에 들어 가서 먹을 만큼 실컷 먹는 것은 괜찮지만 그릇에 담아 가면 안된다.    (Top)  

23:25    이웃집 밭에 서 있는 곡식 이삭을 손으로 잘라 먹는 것은 괜찮지만 이웃집 밭에 서 있는 곡식에 낫을 대면 안된다.    (Top)  

24:1    누가 아내를 맞아 부부가 되었다가 그 아내에게 무엇인가 수치스런 일이 있어 남편의 눈밖에 나면 이혼 증서를 써 주고 그 여자를 집에서 내보낼 수 있지만,    (Top)  

24:2    그 여자가 나가 지내다가 다른 사람에게 시집을 갔는데,    (Top)  

24:3    둘째 남편도 그 여자를 싫어하게 되어 이혼 증서를 써 주고 집에서 쫓아 냈다든가, 둘째 남편이 죽었다든가 할 경우에    (Top)  

24:4    그 여자를 내쫓은 처음 남편이 이렇게 몸을 더럽힌 여자를 다시 아내로 맞아 들일 수는 없다. 이런 짓은 야훼께서 역겨워하시는 짓이다. 이런 짓을 하여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어 차지하게 하신 땅에 죄를 입혀서는 안된다.    (Top)  

24:5    신부를 맞은 신랑은 싸움터에 나가지 않아도 되고 무슨 일에든지 징용당하지 않는다. 한 해 동안 그런 일에서 면제되어 집에 있으면서 새로 맞은 아내를 행복하게 해 주어야 한다.    (Top)  

24:6    맷돌은 커녕 맷돌 윗짝도 저당잡힐 수 없다. 그것은 남의 목숨을 저당잡는 일이다.    (Top)  

24:7    같은 동족인 이스라엘 사람을 부려먹거나 팔 생각으로 유괴한 자가 있거든 그를 죽여 버려라. 그리하여 이런 나쁜 짓을 너희 가운데서 송두리째 뿌리 뽑아야 한다.    (Top)  

24:8    문둥병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레위인 사제들이 지시하는 것을 어김없이 지켜 그런 사람을 조심해야 한다. 내가 명령한 대로 어김없이 지키도록 해야 한다.    (Top)  

24:9    너희가 에집트에서 나오던 길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미리암을 어떻게 하셨는지 기억하여라.    (Top)  

24:10    너희는 동족에게 무엇을 꾸어 줄 때, 담보물을 잡으려고 그의 집에 들어 가지 말라.    (Top)  

24:11    너희에게서 꾸려는 사람이 담보물을 가지고 나오기까지 너희는 밖에 서 있어야 한다.    (Top)  

24:12    그 사람이 지극히 가난한 자일 경우 너희는 그가 잡힌 담보물을 덮고 자면 안 된다.    (Top)  

24:13    해질 무렵이면 그 담보물을 반드시 돌려 주어야 한다. 그러면 그는 그 옷을 덮고 자리에 들며 너희에게 복을 빌어 줄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이 너희 하느님 야훼 보시기에 잘하는 일이다.    (Top)  

24:14    가난하기 때문에 품을 파는 사람을 억울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 너희 나라, 너희 성문 안에 사는 사람이면 같은 동족이나 외국인이나 구별없이    (Top)  

24:15    날을 넘기지 않고 해지기 전에 품삯을 주어야 한다. 그는 가난한 자라 그 품삯을 목마르게 바라고 있는 것이다. 너희를 원망하며 외치는 소리가 야훼께 들려 너희에게 죄가 돌아 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Top)  

24:16    자식의 잘못 때문에 아비를 죽일 수 없고, 아비의 잘못 때문에 자식을 죽일 수 없다. 죽을 사람은 죄지은 바로 그 사람이다.    (Top)  

24:17    떠돌이와 고아의 인권을 짓밟지 말라. 과부의 옷을 저당잡지 말라.    (Top)  

24:18    에집트에서 종살이하던 일을 생각해 보아라. 그런 너희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건져 내셨다는 것을 잊지 말라. 그래서 내가 너희에게 이렇게 명령하는 것이니, 너희는 반드시 이를 지켜야 한다.    (Top)  

24:19    밭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이삭을 밭에 남긴 채 잊고 왔거든 그 이삭을 집으러 되돌아 가지 말라. 그것은 떠돌이나 고아나 과부에게 돌아 갈 몫이다. 그래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가 손수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Top)  

24:20    올리브나무 열매를 떨 때, 한 번 지나간 다음 되돌아 가서 가지들을 샅샅이 뒤지지 말라. 그것은 떠돌이나 과부에게 돌아 갈 몫이다.    (Top)  

24:21    포도를 딸 때에도, 한 번 지나간 다음 되돌아 가서 다시 뒤지지 말라. 그것은 떠돌이나 고아나 과부에게 돌아 갈 몫이다.    (Top)  

24:22    너희가 에집트 땅에서 종살이하던 일을 생각해 보아라. 그래서 내가 이렇게 명령하는 것이니, 너는 반드시 이를 지켜야 한다.    (Top)  

25:1    사람들 사이에 분쟁이 생기면 법정에 가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 물론 옳은 사람에게 무죄를 선고해야 하고 그른 사람에게 유죄를 선고해야 한다.    (Top)  

25:2    그런데 유죄판결을 받은 사람에게 내린 형이 매를 치는 것이라면, 재판관은 그를 자기 앞에 엎드리게 하고 죄의 경중을 따라 몇대이든지 때리게 해야 한다.    (Top)  

25:3    그러나 사십 대 이상을 넘기지는 못한다. 한 동족을 그 이상 때려 너희 눈앞에서 지나친 천대를 받게 해서는 안 된다.    (Top)  

25:4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Top)  

25:5    여러 형제가 함께 살다가 그 중의 하나가 아들 없이 죽었을 경우에 그 남은 과부는 일가 아닌 남과 결혼하지 못한다. 시동생이 그를 아내로 맞아 같이 살아서 시동생으로서의 의무를 감당해야 한다.    (Top)  

25:6    그래서 난 첫아들은 죽은 형의 이름을 이어 받아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 가운데서 사라지지 않게 해야 한다.    (Top)  

25:7    그런데 만일 그 사람이 형수를 아내로 맞지 않으려 할 경우에는 형수는 성문께로 장로들에게 올라 가서 이렇게 호소해야 한다. "나의 시동생이 형의 이름을 이스라엘 가운데서 이어 가게 할 생각이 없습니다. 그래서 시동생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Top)  

25:8    그 성읍의 장로들이 그를 불러다가 타일러도 굽히지 않고 그를 아내로 맞고 싶지 않다고 하거든    (Top)  

25:9    형수가 장로들 면전에서 그에게 다가 서서 그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얼굴에 침을 뱉으며 욕해 주어라. "제 형의 가문을 이어 주지 않는 사람은 이 꼴이 되어라."    (Top)  

25:10    그 후로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는 "신 벗긴 집안" 이라는 별명으로 통할 것이다.    (Top)  

25:11    두 사람이 맞붙어 싸우는데 한 사람의 아내가 얻어 맞는 남편을 도울 셈으로 손을 내밀어 상대편 불알을 잡았을 경우에는    (Top)  

25:12    그 여자의 손을 잘라 버려야 한다. 조금도 애처롭게 여기지 말라.    (Top)  

25:13    너희는 주머니에 크고 작은 두 다른 저울추를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    (Top)  

25:14    너희 집에 크고 작은 두 다른 되가 있어서도 안 된다.    (Top)  

25:15    너희는 모자라지 않고 틀림없는 저울추만 가져야 하고 모자라지 않고 틀림없는 되만 가져야 한다. 그래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실 땅에서 너희가 오래 살 것이다.    (Top)  

25:16    이런 짓을 하는 사람, 이렇게 속임수를 쓰는 사람은 모두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역겨워하신다.    (Top)  

25:17    너희가 에집트에서 나오는 도중에 아말렉에게 당한 일을 잊지 말라.    (Top)  

25:18    그는 너희가 도중에 지칠 대로 지쳐 있을 때 뒤에 처진 사람들에게 달려들어 하느님 두려운 줄 모르고 쳐죽였었다.    (Top)  

25:19    그러므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주변에 있는 원수들을 물리쳐 주시어, 너희 하느님 야훼께 유산으로 받을 땅에서 평안을 누리게 되거든 너희는 하늘 아래에서 아말렉을 흔적도 남지 않게 없애 버려야 한다. 명심하여라.    (Top)  

26:1    너희 하느님 야훼께 유산으로 받은 땅에 들어 가서 그 땅을 차지하고 자리잡게 되거든    (Top)  

26:2    너희 하느님 야훼께 받은 그 땅에서 너희가 거둔 각종 햇곡식을 떠내어 광주리에 담아 가지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고르신 곳으로 가거라.    (Top)  

26:3    너희는 당직 사제에게 가서 이렇게 말하여라. "나는 야훼께서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우리의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이 땅에 들어 오게 된 것을 오늘 나의 하느님 야훼께 아룁니다."    (Top)  

26:4    사제가 그 광주리를 네 손에서 받아 너희 하느님 야훼의 제단 앞에 놓으면    (Top)  

26:5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 아래와 같이 아뢰어야 한다. "제 선조는 떠돌며 사는 아람인이었습니다. 그는 얼마 안 되는 사람을 거느리고 에집트로 내려 가서 거기에 몸붙여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거기에서 불어나 크고 강대한 민족이 되었습니다.    (Top)  

26:6    그래서 에집트인들은 우리를 억누르고 괴롭혔습니다. 우리를 사정없이 부렸습니다.    (Top)  

26:7    우리가 우리 선조들의 하느님 야훼께 부르짖었더니, 야훼께서는 우리의 아우성을 들으시고 우리가 억눌려 고생하며 착취당하는 것을 굽어 살피셨습니다.    (Top)  

26:8    그리고 야훼께서는 억센 손으로 치시며 팔을 뻗으시어 온갖 표적과 기적을 행하심으로써 모두 두려워 떨게 하시고는 우리를 에집트에서 구출해 내셨습니다.    (Top)  

26:9    그리하여 우리를 이 곳으로 대려 오시어 젖과 꿀이 흐르는 이 땅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Top)  

26:10    그런즉 야훼여, 주께서 저에게 주신 이 땅의 햇곡식을 이제 제가 이렇게 가져왔습니다." 그리고는 그것을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 놓고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 엎드려 예배드리고    (Top)  

26:11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와 너희 집에 주신 온갖 좋은 것을 먹으며 즐겨라. 너희뿐 아니라. 너희 가운데 있는 레위인과 떠돌이도 함께 즐기도록 하여라.    (Top)  

26:12    삼 년째 되는 해 곧 십일조를 바치는 해가 되면, 네 모든 소출에서 열의 하나를 떼내어 레위인과 떠돌이와 고아와 과부에게 나누어 주고 그것을 너희 성 안에서 실컷 먹게 하여라.    (Top)  

26:13    그리고는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 아뢰어라. "주께서 분부하신 대로 거룩한 것을 집에서 모두 퍼내어 레위인과 떠돌이와 고아와 과부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주께서 분부하신 것을 잊지 않고 어김없이 다 행하였습니다.    (Top)  

26:14    저는 상중에 그것을 먹은 일도 없고 부정한 몸으로 먹은 일도 없으며 죽은 혼령에게 바친 일도 없습니다. 저는 저의 하느님 야훼께서 이르신 말씀대로 했습니다. 분부하신 대로 다 행하였습니다.    (Top)  

26:15    주께서 계시는 저 거룩한 곳 하늘에서 굽어 보소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우리에게 주신 이 땅에 복을 내려 주소서. 우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되게 하소서."    (Top)  

26:16    오늘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이 규정과 법규를 지키라고 너희에게 분부하신다. 그러니 너희는 마음을 다 기울이고 목숨을 다 바쳐 이 모든 것을 성심껏 실천해야 한다.    (Top)  

26:17    너희는 오늘 야훼께서 하시는 말씀을 들었다. 야훼께서는 너희에게 하느님이 되어 주시겠다고 하셨다. 그 대신 너희는 분부 받은 그 길을 따라 하느님의 규정과 계명과 법규를 지켜 그의 말씀에 복종해야 한다고 하셨다.    (Top)  

26:18    이에 응답하여 너희는 오늘 야훼께, 말씀대로 하느님께서 소중하게 여기시는 백성이 되어 모든 분부를 지키겠다고 아뢰었다.    (Top)  

26:19    손수 지으신 만백성 위에 높여 주시니 찬양과 명성과 영광을 돌리는 백성, 약속대로 너희 하느님 야훼께 성별된 백성이 되겠다고 하였다."    (Top)  

27:1    모세는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거느리고 백성에게 이렇게 선포하였다. "오늘 내가 일러 주는 모든 계명을 너희는 지켜야 한다.    (Top)  

27:2    요르단을 건너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 가는 날이 오거든, 너희는 큰 돌들을 세우고 하얗게 회를 발라라. 그리고    (Top)  

27:3    거기에 다음과 같은 법을 한 조목 한 조목 새겨라. 건너 가는 길로 바로 그렇게 해야 너희 선조들의 하느님 야훼께서 약속해 주신 대로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들어 가 살게 될 것이다.    (Top)  

27:4    너희는 요르단을 건너는 길로 곧장 내가 오늘 지시한 대로 돌들을 에발산에 세우고 하얗게 회를 발라라. 그리고    (Top)  

27:5    거기에 이 법을 한 조목 한 조목 똑똑히 잘 새겨라.    (Top)  

27:6    그리고 거기에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 제단을 쌓는데 쇠연장으로 다듬지 않은 돌로 제단을 쌓아라.    (Top)  

27:7    이렇게 돌들을 생긴 그대로 가져다가 너희 하느님 야훼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 번제를 바쳐야 한다.    (Top)  

27:8    또 친교제물도 잡아 바치고 그 자리에서 먹으면서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서 즐겨라."    (Top)  

27:9    모세는 레위인 사제들을 거느리고, 온 이스라엘에게 외쳤다. "너 이스라엘아 조용히 들어라. 너희는 오늘 너희 하느님 야훼의 백성이 되었다.    (Top)  

27:10    그런즉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따라 내가 오늘 너희에게 일러 주는 그의 계명과 규정을 지켜야 한다."    (Top)  

27:11    같은 날 모세는 백성에게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렸다.    (Top)  

27:12    요르단강을 건넌 다음에 시므온, 레위, 유다, 이싸갈, 요셉, 베냐민 지파들은 백성에게 복을 달라고 기도하기 위하여 그리짐산 쪽으로 나서라.    (Top)  

27:13    그리고 르우벤, 가드, 아셀, 즈불룬, 단, 납달리 지파들은 저주를 빌기 위하여 에발산 쪽으로 나서라.    (Top)  

27:14    그 다음 레위인들은 큰 소리로 온 이스라엘 사람에게 외쳐라.    (Top)  

27:15    "야훼께서 역겨워하시는 우상을 새기거나 부어 만드는 자, 기술공이 손으로 만 것을 남 몰래 모시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대답하여라.    (Top)  

27:16    "아비나 어미를 업신여기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17    "이웃집 땅의 경계선을 옮기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18    "소경을 엉뚱한 길로 이끄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19    "떠돌이와 고아와 과부의 인권을 짓밟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20    "아비의 이불 자락을 들치고 아비의 아내와 자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21    "어떤 짐승하고나 교접하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22    "아비의 딸이든 어미의 딸이든 제 누이와 자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23    "장모와 자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24    "남 몰래 동족을 쳐죽이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25    "뇌물을 받고 죄없는 사람의 피를 흘리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7:26    "이 법을 어느 하나라도 실천하지 않고 짓밟는 자에게 저주를"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여라.    (Top)  

28:1    그러나 너희가 만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하신 말씀을 귀담아 들어,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그의 모든 명령을 성심껏 실천하면,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땅 위에 사는 만백성 위에 너희를 높여 주실 것이다.    (Top)  

28:2    너희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순종하기만 하면 다음과 같은 온갖 복이 너희를 사로잡을 것이다.    (Top)  

28:3    너희는 도시에서도 복을 받고 시골에서도 복을 받으리라.    (Top)  

28:4    너희 몸의 소생과 밭의 소출과 소 새끼나 양 새끼 할 것 없이 너희 가축에게서 난 모든 새끼가 복을 받으리라.    (Top)  

28:5    너희 광주리와 반죽 그릇이 복을 받으리라.    (Top)  

28:6    너희는 들어 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으리라.    (Top)  

28:7    너희에게 달려드는 원수들을 야훼께서 쳐부수어 주실 것이다. 그들은 한 길로 몰려 왔다가 일곱 길로 뿔뿔이 도망치리라.    (Top)  

28:8    야훼께서 명령을 내리시면 너희 창고와 너희가 손을 대는 모든 일에 복이 넘치리라. 이렇게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신 땅에서 너희는 복을 받을 것이다.    (Top)  

28:9    너희 하느님 야훼의 계명을 따라 그가 지시하신 길로만 걸으면, 야훼께서는 너희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를 성별된 당신의 백성으로 세워 주실 것이다.    (Top)  

28:10    야훼의 이름을 받은 백성이라는 것을 알고 땅 위에 사는 모든 백성이 너희를 두려워하게 되리라.    (Top)  

28:11    야훼께서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여 너희에게 주겠다 하신 땅에서 너희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밭의 소출에 복이 흘러 넘치게 해 주실 것이다.    (Top)  

28:12    야훼께서는 당신의 풍성한 보물창고인 하늘을 여시어 너희 밭에 철따라 비를 내려 주시고 너희가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다. 그리하여 너는 많은 민족에게 꾸어 주기는 해도 남에게 꾸어 쓰는 일은 없을 것이다.    (Top)  

28:13    내가 오늘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명령을 들어 성심껏 실천하기만 하면, 야훼께서는 너희를 머리로 삼으면 삼으셨지, 꼬리가 되게 하지는 않으실 것이다. 그리하여 너는 다만 치솟을 뿐 내리밀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Top)  

28:14    그러니 너희는 내가 오늘 지시하는 이 모든 말을 어기지 말라. 한 걸음도 빗나가는 일 없이, 다른 신들을 따라 그 신들을 섬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Top)  

28:15    그러나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하신 말씀을 듣지 않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지시하는 그의 모든 계명과 규정을 성심껏 실천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온갖 저주가 너희를 사로잡을 것이다.    (Top)  

28:16    너희는 도시에서도 저주를 받고 시골에서도 저주를 받으리라.    (Top)  

28:17    너희 광주리와 반죽 그릇이 저주를 받으리라.    (Top)  

28:18    너희 몸에서 태어난 소생과 밭의 소출과 소 새끼와 양 새끼가 모두 저주를 받으리라.    (Top)  

28:19    너희는 들어 와도 저주를 받고 나가도 저주를 받으리라.    (Top)  

28:20    야훼께서는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 너희가 손을 대는 모든 일을 뒤엎으시어 뒤죽박죽이 되게 하실 것이다. 당신을 저버리고 못할 짓을 한 까닭에, 마침내 너희를 쓸어 버리시리니, 너희는 이내 망하고 말 것이다.    (Top)  

28:21    야훼께서는 너희가 들어 가 차지하려는 땅에서 너희로 하여금 염병에 걸려 끝장나게 하고 마실 것이다.    (Top)  

28:22    야훼께서 폐병과 열병과 염병을 내려 너희를 치시고 무더위와 열풍을 몰아 오고 깜부기병을 내려 너희를 치실 것이다. 이런 것들이 덮쳐 와 너희는 결국 망하고 말 것이다.    (Top)  

28:23    너희가 이고 있는 하늘은 놋이 되고 딛고 서 있는 땅은 쇠가 될 것이다.    (Top)  

28:24    야훼께서는 너희 땅에 모래와 티끌을 비처럼 내리실 것이다. 이런 것들이 하늘에서 너희 위에 내려 너희는 결국 쓸려 가고 말 것이다.    (Top)  

28:25    야훼께서는 너희를 원수에게 패하게 하실 것이다. 그래서 너희가 한 길로 쳐 나갔다가 일곱 길로 뿔뿔이 도망치게 되면, 땅 위에 있는 모든 나라가 너희 모양을 보고 두려워 떨 것이며,    (Top)  

28:26    너희 시체는 온갖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이 거리낌없이 뜯어 먹으리라.    (Top)  

28:27    야훼께서는 에집트의 악질 종기와 치질과 옴과 습진을 내려 너희를 치시리니 너희가 낫지 못하리라.    (Top)  

28:28    야훼께서는 너희를 쳐서 미치게도 하시고 눈멀게도 하실 것이다. 너희는 정신을 잃고    (Top)  

28:29    앞이 캄캄하여 허둥대는 장님처럼 대낮에도 허둥대게 되리니, 무엇 하나 제대로 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언제까지나 짓밟히고 착취를 당하건만 너희를 빼내어 줄 이도 없을 것이다.    (Top)  

28:30    약혼한 여자가 다른 사내에게 농락당하고, 집을 지어 놓고도 그 집에서 살지 못하며 포도원을 가꾸어 놓고도 맛을 보지 못하리라.    (Top)  

28:31    너희 눈앞에서 너희 소를 잡는데도 입에 대보지 못하고 너희 눈앞에서 몰려간 너희 나귀도 돌아 오지 않겠으며, 너희 양떼가 원수의 손에 넘어가는데도 너희를 도와 줄 이가 없으리라.    (Top)  

28:32    너희 아들 딸이 다른 민족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너희 눈으로 보아야 할 것이며 눈이 빠지도록 언제까지나 기다려 보아야 속수무책이리라.    (Top)  

28:33    너희 땅에서 애써 거둔 곡식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 백성이 다 먹어 버리리라. 이렇게 너희는 언제까지나 억눌리고 짓밟히리라.    (Top)  

28:34    이 꼴을 너희 눈으로 보다 못해 너희는 마침내 미쳐 버리리라.    (Top)  

28:35    야훼께서는 너희를 쳐서 고약한 악질 종기가 무릎과 허벅지에 나게 하여 발바닥에서 정수리에까지 퍼지게 하실 것이다.    (Top)  

28:36    야훼께서는 너희가 받들어 세운 왕과 함께 너희를, 너희와 너희 선조들이 알지 못하던 민족에게 끌려 가게 하실 것이다. 너희는 거기에서 나무나 돌로 만든 다른 신들을 섬겨야 하리라.    (Top)  

28:37    야훼께서 너희를 쫓아 보내신 곳에 사는 백성들이 너희를 보고 충격을 받아 속담을 만들고 너희를 빈정거릴 것이다.    (Top)  

28:38    밭에 씨를 아무리 많이 뿌려도 메뚜기 떼가 먹어 버려 거둘 것이 얼마 되지 아니하겠고,    (Top)  

28:39    아무리 애써서 포도원을 가꾸고 심어도 벌레가 갉아 먹어 마실 포도주도 저장해 둘 포도주도 없으리라.    (Top)  

28:40    또 너희 온 지경 안에 올리브나무들이 있어도 그 열매가 떨어져서 몸에 바를 기름이 없으리라.    (Top)  

28:41    아들 딸을 낳아도 너희 앞에 하나 남지 않고 모두 포로로 붙잡혀가리라.    (Top)  

28:42    너희가 가꾸는 나무나 밭에 익은 곡식은 해충이 모조리 갉아 먹으리라.    (Top)  

28:43    너희 가운데 몸붙여 살던 떠돌이가 너희를 밟고 일어서서 점점 치솟고 너희는 점점 내리밀려    (Top)  

28:44    그에게서 꾸기는 해도 그에게 꾸어 주지는 못하리라. 그리하여 그가 도리어 머리가 되고 너희는 꼬리가 되리라.    (Top)  

28:45    이 모든 저주가 너희를 덮쳐 사로잡는 날, 너희는 망하고 말 것이다. 이는 너희가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하신 말씀을 듣지 않고 그가 지시하신 계명과 규정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Top)  

28:46    이런 것들이 너희와 너희 후손을 언제까지나 일깨워 줄 표와 표적이 될 것이다.    (Top)  

28:47    모든 것이 남아 넘쳐서 기쁘고 즐거운 나머지 너희 하느님 야훼를 섬기지 않은 까닭에    (Top)  

28:48    너희는 마침내 굶주리고 목이 타며, 헐벗은 몸으로 아무 것도 없이 야훼께서 보내신 원수를 섬겨야 하리라. 너희는 그가 목에 씌워 준 쇠멍에를 벗지 못하고 짓눌려 죽고 말 것이다.    (Top)  

28:49    야훼께서는 먼 땅 끝에서 한 민족을 일으켜 너희를 치게 하실 것이다. 독수리처럼 내리 덮칠 그 민족은 너희와 말이 통하지 않는 민족,    (Top)  

28:50    노인을 존대하지도 않고 어린이를 불쌍히 여기지도 아니하는 몰인정한 민족이다.    (Top)  

28:51    그들은 너희 가축 새끼들과 너희 땅의 소출을 먹어 치울 것이다. 그리하여 결국 너희는 멸망하고 말리라. 곡식과 술과 기름, 소 새끼와 양 새끼 하나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그리하여 결국 너희는 망하고 말리라.    (Top)  

28:52    그들은 너희를 온 나라 안에 있는 모든 성 안에 몰아 넣고 마침내 너희가 그토록 믿는 높고 튼튼한 성벽들이 허물어지기까지 공격할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에게 주신 땅에 있는 모든 성 안에 너희를 몰아 넣고 공격하리라.    (Top)  

28:53    너희 원수가 이렇게 너를 포위하고 몰아치면 너희를 자기 뱃속에서 나온 소생,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신 아들 딸을 먹게 될 것이다.    (Top)  

28:54    너희 가운데 유난히 호강하던 나약한 사람들까지도 동기나 가슴에 안기는 아내나 죽지 않고 남은 자식조차 외면하고    (Top)  

28:55    자기가 먹는 자식의 고기를 아무에게도 나누어 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원수가 너희 모든 성을 포위하고 몰아쳐 아무 것도 남겨두지 않아 마침내 이런 지경에 이를 것이다.    (Top)  

28:56    너희 가운데 호강하며 하느작거리던 여자, 너무 호강하여 발바닥을 땅에 대 본 일도 없는 여자가 자기를 가슴에 안아 주는 남편이나 아들 딸을 외면하고,    (Top)  

28:57    궁한 나머지 제 다리 사이에서 나온 자식을 태째 몰래 먹어 치울 것이다. 원수가 너희 모든 성을 포위하고 몰아치면 마침내 이런 지경에 이를 것이다.    (Top)  

28:58    너희가 만일 너희 하느님의 존엄한 이름 야훼를 두려워할 줄 모르고 이 책에 기록되어 있는 법의 한 조목 한 조목을 성심껏 지키지 않는다면,    (Top)  

28:59    야훼께서는 너희와 너희 후손에게 재앙을 내리실 것이다. 떠나지 아니하는 무서운 재앙, 고약한 악질로 치실 것이다.    (Top)  

28:60    너희가 그토록 무서워하던 에집트의 전염병을 다시 끌어 들이시리니 그것이 너희에게 붙어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Top)  

28:61    야훼께서는 이 법전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온갖 병, 온갖 재앙을 너희 위에 쏟으실 것이다. 그래서 너희는 멸망하고 말 것이다.    (Top)  

28:62    너희는 하늘의 별만큼 많아지겠지만, 결국 몇 사람 남지 않을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다.    (Top)  

28:63    야훼께서는 너희를 잘 되게 해 주시고 또 불어나게 하시기를 좋아하신 그만큼 너희를 멸종시켜 쓸어 버리시는 일도 좋아하실 것이다. 너희가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너희는 뿌리뽑히고 말리라.    (Top)  

28:64    야훼께서는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온 땅에 있는 만백성 가운데 너희를 흩으실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너희나 너희 선조들이 알지 못하던 신들, 나무나 돌로 만든 다른 신들을 섬겨야 하리라.    (Top)  

28:65    그 민족들 틈에서 너희는 안식처가 없어 발바닥 쉴 곳조차 없으리라. 거기에서 야훼께서는 너희 심장이 떨리고 앞이 캄캄해지고 입맛이 떨어지게 하시리라.    (Top)  

28:66    그리하여 하루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너희 목숨은 하루살이 같아 밤이나 낮이나 벌벌 떨며 자기 목숨을 믿을 수 없어 하게 되리라.    (Top)  

28:67    눈에 보이느니 가슴 떨리게 하는 일뿐이라, 아침에는 "언제 저녁이 오려나.", 저녁에는 "언제 아침이 오려나." 하는 신세가 되리라.    (Top)  

28:68    야훼께서는 너희를 배에 실어 에집트로 데려 가기도 하시리라. 다시는 보이지 않으리라고 약속해 주셨던 그 길로 너희를 끌고 가시리라. 거기에서 원수에게 남종 여종으로 팔려고 너희 몸을 내 놓아도 살 사람마저 없으리라."    (Top)  

29:1    이것이 야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여, 모압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게 하신 계약의 조문들이다. 야훼께서는 이 계약 외에도 호렙에서 그들과 계약을 맺으신 적이 있다.    (Top)  

29:2    모세는 온 이스라엘을 불러 모으고 말하였다. "야훼께서는 에집트 땅에서, 너희가 지켜 보는 가운데,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과 온 나라를 해치우셨다. 너희는 그것을 다 보았다.    (Top)  

29:3    그들을 괴롭히시며 굉장한 표적과 기적을 행하시는 것을 너희는 목격하였다.    (Top)  

29:4    그러나 야훼께서는 이날까지 너희에게 깨닫는 마음, 보는 눈, 듣는 귀를 주지 않으셨다.    (Top)  

29:5    그래서 나는 사십 년 동안이나 광야에서 너희를 이끌고 다녀야 했다. 그러나 너희가 걸친 옷은 해어지지 않았고 발에 신은 신발은 닳아지지 않았다.    (Top)  

29:6    너희는 남이 먹는 양식을 먹지 못하고 포도주나 술을 마시지 않고도 살 수 있었다. 그렇게 한 것은 야훼께서 너희 하느님이신 줄 깨우쳐 주려는 것이었다.    (Top)  

29:7    너희가 이 곳에 이르렀을 때에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이 나와서 우리를 맞아 싸웠지만, 우리는 그들을 쳐부술 수 있었다.    (Top)  

29:8    우리는 그들의 땅을 점령하고 그 땅을 르우벤과 가드와 므나쎄 지파 반에게 유산으로 떼어 주었다.    (Top)  

29:9    그러니 너희는 이 계약의 조문들을 지켜 그대로 실천하여라. 그래야 너희가 하는 모든 일이 뜻대로 될 것이다.    (Top)  

29:10    너희는 지금 야훼 너희 하느님 앞에 서 있다. 너희 각 지파의 어른들과 장로들과 관리들을 비롯하여 온 이스라엘 사람,    (Top)  

29:11    너희의 어린이들이나 부녀자들, 장작을 패 주는 사람뿐 아니라, 물을 길어 주는 사람, 너희의 진지 안에 몸붙여 사는 떠돌이까지도    (Top)  

29:12    오늘로서 너희 하느님 야훼와 계약을 맺고 그 벌칙까지도 지켜야하는 사이가 된다.    (Top)  

29:13    야훼께서는 오늘 너희를 세우시어 당신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몸소 너희 하느님이 되어 주시려는 것이다. 너희에게도 약속해 주셨지만, 너희 선조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렇게 지켜 주시는 것이다.    (Top)  

29:14    이렇게 내가 벌칙을 붙여서 맺은 이 계약은 너희하고만 맺는 것이 아니다.    (Top)  

29:15    오늘 여기에 우리와 함께 우리 하느님 야훼 앞에 서 있는 사람들뿐 아니라, 오늘 여기에 우리와 함께 있지 않은 사람과도 맺는 것이다.    (Top)  

29:16    그렇다. 너희는 우리가 에집트 땅에서 어떻게 살았는지 안다. 또 그간 여러 민족들 사이를 우리가 어떻게 지나왔는지도 너희는 안다.    (Top)  

29:17    그들이 나무와 돌과 은과 금으로 구역질나는 우상들을 만들어 모시고 있는 것을 너희는 보았다.    (Top)  

29:18    오늘, 우리 하느님 야훼에게서 마음이 떠나 그 민족들의 신들을 따라 가 섬기려는 자기 행여나 너희 가운데 없도록 해야 한다. 그 어떤 남자도 여자도, 문종도 지파도 그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행여나 너희 가운데 그런 소태같이 쓴 열매를 맺는 있어서는 안 된다.    (Top)  

29:19    그런 자는 이 벌칙 조항들을 듣고서도 제 잘난 줄만 알고, "물이 콸콸 솟는 동산이든지 메마른 사막이든지 내 멋대로 마구 뒤엎어버려도 나에게는 아무 일 없으리라" 하겠지만,    (Top)  

29:20    야훼께서는 그런 자를 용서하지 않으신다. 야훼께서는 그에게 당신의 분노와 질투를 터뜨리시어 이 책에 벌칙으로 기록되어 있는 모든 저주를 내려 덮치게 하실 것이다. 그리하여 야훼께서는 그의 이름을 하늘 아래에서 지워 버리고 마시리라.    (Top)  

29:21    야훼께서는 그런 자를 이스라엘 모든 지파들 가운데서 갈라 세우시고 이 법전에 기록되어 있는 계약에 딸린 모든 벌칙대로 재앙을 내리실 것이다.    (Top)  

29:22    너희 뒤를 이어 일어날 다음 세대의 자손들이나 먼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이 야훼께서 이 땅에 내리신 재앙과 퍼뜨리신 병을 보고 물을 것이다.    (Top)  

29:23    야훼께서 화를 내시어 뒤엎으신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같이, 유황과 소금으로 다 태워 버려 이 땅에 씨를 뿌릴 엄두도 나지 않게, 움이 틀 가망도 없게, 그리고 풀포기 하나 자랄 수 없도록 뒤엎으신 것을 보고    (Top)  

29:24    모든 민족들은 물을 것이다. "어찌하여 야훼께서 이 땅에 이런 일을 하셨을까? 이토록 혹심한 분노를 터뜨리셨을까?"    (Top)  

29:25    그러면 이렇게들 말할 것이다. "이 백성은 에집트 땅에서 구출되어 나올 때에 저희 선조의 하느님과 맺은 계약을 저버렸다가 이 모양이 되었단다.    (Top)  

29:26    듣지도 보지도 못하던 신들, 야훼께서 섬기지 말라고 하신 신들을 따라 가 그들을 섬기며 절했지.    (Top)  

29:27    그러니 야훼의 분노가 이 땅에 터질 수밖에. 그래서 이 책에 기록된 모든 저주를 그 위에 내리셨던 것이다.    (Top)  

29:28    야훼께서 너무 노엽고 화가 나고 분하셔서 그들을 저희 땅에서 송두리째 뽑아다가 오늘날 저렇게 다른 나라에 쫓아 버리신 것이다."    (Top)  

29:29    숨겨진 것은 우리 하느님 야훼께서나 아실 일이다. 우리와 우리 자손들이 언제까지나 할 일은 이미 드러난 일이다. 그러니 우리는 이 법에 있는 모든 말씀대로 실천할 뿐이다.    (Top)  

30:1    내가 오늘 너희 앞에 내놓는 축복과 저주를 담은 이 말이 그대로 다 이루어져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를 모든 민족들 가운데 흩으셨다고 하자. 그러나 거기에서라도 제 정신이 들어    (Top)  

30:2    너희 하느님 야훼께 돌아 와서 너희와 너희 자손이 마음을 모아 기울이고 있는 정성을 다 쏟아 오늘 내가 지시하는 말을 그대로 순종하기만 하면,    (Top)  

30:3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너희를 불쌍히 보시고 포로 생활에서 돌아 오게 해 주실 것이다. 너희 하느님 야훼께 쫓겨 갔던 너희를 만백성 가운데서 다시 모아 들이시리라.    (Top)  

30:4    너희가 비록 하늘과 땅이 맞닿는 데까지 흩어져 갔더라도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너희를 거기에서 모아 데려 오실 것이다.    (Top)  

30:5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를 너희 선조들이 차지했던 땅으로 데려 오시어 그 땅을 다시 차지하게 하실 것이다. 그리고 너희를 선조들보다 더 잘 되게 해 주시고 더 불어나게 해 주실 것이다.    (Top)  

30:6    그리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너희 마음과 너희 후손의 마음의 껍질을 벗겨 할례를 베풀어 주실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쏟아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며 복된 삶을 누리게 해 주시고    (Top)  

30:7    너희를 괴롭히던 너희 원수와 적들에게 그 모든 저주를 내리시리라.    (Top)  

30:8    그러나 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야훼의 말씀을 순종하게 될 것이며 내가 오늘 내리는 그의 모든 명령을 실천하게 될 것이다.    (Top)  

30:9    그리고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너희가 손으로 하는 모든 일, 너희 몸의 소생들, 가축의 새끼들, 밭의 소출을 넘치게 해 주실 것이다. 야훼께서는 마음을 돌이키시어 너희를 잘 되게 해 주시는 일이 마냥 기쁘실 것이다. 일찌기 기뻐하심으로써 너희 선조들을 잘 되게 해 주셨듯이 너희에게도 잘 해 주실 것이다.    (Top)  

30:10    물론 너희 하느님 야훼의 말씀을 들어 이 법전에 기록되어 있는 그의 계명과 규정을 지키고 너희 마음을 다 기울이고 정성을 다 쏟아 너희 하느님 야훼께 돌아 와야 그렇게 해 주실 것이다.    (Top)  

30:11    내가 오늘 너희에게 내리는 이 법은 너희로서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이거나 미치지 못할 일은 아니다.    (Top)  

30:12    그것은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다. "누가 하늘에 올라 가서 그 법을 내려다 주지 않으려나? 그러면 우리가 듣고 그대로 할 터인데" 하고 말하지도 말라.    (Top)  

30:13    바다 건너 저쪽에 있는 것도 아니다. "누가 이 바다를 건너 가서 그 법을 가져다 주지 않으려나? 그러면 우리가 듣고 그대로 할 터인데" 하고 말하지도 말라.    (Top)  

30:14    그것은 너희와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 너희 입에 있고 너희 마음에 있어서 하려고만 하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것이다.    (Top)  

30:15    보아라. 나는 오늘 생명과 죽음, 행복과 불행을 너희 앞에 내놓는다.    (Top)  

30:16    내가 오늘 내리는 너희 하느님 야훼의 명령을 순종하며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고 그가 지시하신 길을 걸으며 그의 계명과 규정과 법령을 지키면 너희는 복되게 살며 번성할 것이다. 너희가 들어 가 차지하려는 땅에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내리시는 복을 누릴 것이다.    (Top)  

30:17    그러나 너희 마음이 변하여 순종하지 아니하면, 하느님께 추방당하여 다른 신들 앞에 엎드려 그것들을 섬기게 될 것이다.    (Top)  

30:18    오늘 나는 너희에게 일러 둔다. 그리되면 너희는 반드시 망하리라. 너희가 이제 요르단강을 건너 가 차지하려는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할 것이다.    (Top)  

30:19    나는 오늘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우고 너희 앞에 생명과 죽음, 축복과 저주를 내놓는다. 너희나 너희 후손이 잘 살려거든 생명을 택하여라.    (Top)  

30:20    그것은 너희 하느님 야훼를 사랑하는 것이요 그의 말씀을 듣고 그에게만 충성을 다하는 것이다. 그것이 야훼께서 너희 선조,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땅에 자리잡고 오래 잘 사는 길이다."    (Top)  

31:1    모세는 계속하여 온 이스라엘에게 이 모든 말을 하였다.    (Top)  

31:2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내 나이 이제 백 스무 살이 지나 다시는 일선에 나설 수 없는 몸이 되었다. 야훼께서는 나에게 "너는 이 요르단강을 건너지 못한다." 하고 말씀하셨다.    (Top)  

31:3    그러나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몸소 앞장서 건너 가셔서 저 민족들을 너희 앞에서 없애 주기고 너희로 하여금 그 땅을 차지하게 해 주실 것이다. 그리고 여호수아가 야훼의 말씀을 따라 너희의 앞장을 서서 건너 갈 것이다.    (Top)  

31:4    야훼께서 아모리 왕 시혼과 옥과 그들의 땅을 해치우고 쓸어 버리셨듯이 그들도 해 치우실 것이다.    (Top)  

31:5    이렇게 그들을 너희에게 넘겨 주시거든 너희는 나에게 받은 명령대로 어김없이 그들을 해 치워야 한다.    (Top)  

31:6    힘을 내어라. 용기를 가져라. 무서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몸소 함께 진군하신다. 너희를 포기하지도 아니하시고 버리지도 아니하신다."    (Top)  

31:7    그리고 모세는 여호수아를 불러 내어 온 이스라엘 앞에서 일렀다. "힘을 내어라. 용기를 가져라. 야훼께서 이 백성의 선조들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으로 이 백성을 이끌고 들어 갈 사람은 바로 너다. 저 땅을 유산으로 차지하게 해 줄 사람은 바로 너다.    (Top)  

31:8    야훼께서 몸소 너의 앞장을 서 주시고 너희 곁을 떠나지 않으실 것이다. 너를 포기하지도, 버리지도 않으실 것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겁내지도 말라."    (Top)  

31:9    모세는 이 법을 기록하여 레위의 후손으로서 야훼의 계약궤를 메는 사제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들에게 맡겼다.    (Top)  

31:10    그리고 모세는 그들에게 이렇게 분부하였다. "칠 년마다 한 번씩, 빚을 삭쳐 주도록 정한 해의 초막절이 되어,    (Top)  

31:11    온 이스라엘이 너희 하느님 야훼의 얼굴을 뵈러 당신께서 고르신 곳으로 모여 오면, 너희는 이 법을 온 이스라엘 앞에서 읽어 그들의 귀에 들려 주어야 한다.    (Top)  

31:12    너희는 이 백성을 불러 모아라. 남자 여자 아이뿐 아니라 너희 성 안에서 사는 떠돌이도 불러 대회를 열어라. 그래야 그들이 듣고 배워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며 이 법에 있는 말씀 한 조목 한 조목을 성심껏 지키지 않겠느냐?    (Top)  

31:13    이것을 모르는 너희 후손도 너희가 요르단강을 건너가 차지하려는 땅에서 살며 항상 듣고 배워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할 줄 알아야 한다."    (Top)  

31:14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제 네가 죽을 날이 다가 왔다. 여호수아를 데리고 만남의 장막 앞에 함께 나서거라. 내가 그에게 통수권을 맡기리라." 모세와 여호수아가 만남의 장막에 나서자    (Top)  

31:15    야훼께서 구름기둥 속에서 나타나셨다. 그 구름기둥이 장막 문 앞에 서 있는데    (Top)  

31:16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제 네 선조들과 함께 잠들게 되었다. 그런데 이 백성은 이제 막 들어 가 섞여 살 그 땅의 낯선 다른 신들을 따라 당장 음탕한 짓을 하게 될 것이다. 나를 저버리겠고, 나와 맺은 계약을 깨뜨릴 것이다.    (Top)  

31:17    나는 화가 나서 그 날로 그들을 버리리라. 내가 그들을 외면하면 그들은 망하고 말 것이다. 온갖 재앙과 고통이 그들을 덮치는 날 "하느님이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는가 보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찌 이런 재앙이 우리를 덮치랴?" 하고 탄식하게 될 것이다.    (Top)  

31:18    다른 신들에게 눈길을 돌려 온갖 못할 짓을 하는 날 내가 어찌 차마 그 꼴을 보고 있겠느냐?    (Top)  

31:19    이제 너는 이 노래를 적어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르쳐 주어라. 그리하여 이 노래가 입에서 떠나지 않아 내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일을 했는지를 일깨워 주는 증거가 되게 하여라.    (Top)  

31:20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그들의 선조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였던 땅에 내가 이끌어 들이면 그들은 살이 찌도록 배불리 먹고 나서 다른 신들에게 눈을 팔아 그것들을 섬길 것이다. 그리하여 나를 업신여기고 내가 맺어 준 계약을 깨뜨리고 말 것이다.    (Top)  

31:21    그리하여 온갖 재앙과 고통이 덮치게 되면, 이 노래가 그들을 일깨워 주는 증언이 될 것이다 내가 맹세로써 약속해 준 땅에 이끌어 들이기도 전에 나는 그들이 품고 있는 속셈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후손들의 입에서 이 노래가 떠나서는 안된다고 하는 것이다."    (Top)  

31:22    그 날로 모세는 이 노래를 적어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르쳐 주었다.    (Top)  

31:23    하느님께서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통수권을 맡기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힘을 내어라. 용기를 가져라. 너는 내가 주겠다고 맹세한 땅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들어 가야 할 몸이다. 내가 정녕 네 곁을 떠나지 않으리라."    (Top)  

31:24    모세는 이 법에 있는 말씀을 두루마리에 끝까지 다 기록한 다음,    (Top)  

31:25    야훼의 계약궤를 메는 레위인들에게 지시하였다.    (Top)  

31:26    "이 법전을 가져다가 너희 하느님 야훼의 계약궤 옆에 두어 너희를 일깨워 주는 증거로 삼아라.    (Top)  

31:27    나는 너희가 얼마나 반항적이고 고집이 센지 잘 안다.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이렇게 분명히 살아 있는데도 너희는 야훼를 거역하였다. 하물며 내가 죽은 다음에야 어떻겠느냐?    (Top)  

31:28    너희 각 지파의 장로들과 관리들을 모두 나에게로 불러 오너라.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우고 이 모든 말씀을 그들의 귀에 들려 주어야겠다.    (Top)  

31:29    내가 죽은 다음에 너희는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지시해 주는 길에서 벗어나리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너희가 하는 일이란 야훼의 눈에 가시요, 손으로 하는 짓은 그의 속을 썩여 드릴 뿐이다. 너희는 훗날 재앙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Top)  

31:30    그리고 모세는 다음과 같은 노래를 끝까지 불러 이스라엘 대회에 모여 온 모든 사람의 귀에 들려 주었다.    (Top)  

32:1    "하늘아, 귀를 기울여라. 내가 말하리라. 땅아, 들어라. 내가 입을 열리라.    (Top)  

32:2    내가 전해 주는 말은 떨어지는 빗방울이요, 나의 말은 함초롬히 내리는 이슬, 소나기가 되어 풀밭을 적시고, 가랑비가 되어 푸성귀에 내린다.    (Top)  

32:3    그의 이름 야훼를 내가 부르면, 너희는 우리 하느님께 영광을 돌려라.    (Top)  

32:4    하느님은 반석이시니 그 하시는 일이 완전하시고, 가시는 길은 곧바르시다. 거짓이 없고 미쁘신 신이시라, 다만 올바르고 곧기만 하시다.    (Top)  

32:5    흠없이 낳으신 자식들이 잘못되어 비뚤어지고 비꼬인 세대가 되었구나.    (Top)  

32:6    너희가 어찌 야훼께 이럴 수 있느냐? 이 어리석은 것들아, 미련한 것들아. 그가 너희를 있게 하신 너희 아버지가 아니시냐? 너희를 만들고 붙들어 주시는 이가 아니시냐?    (Top)  

32:7    아득한 옛날을 회상해 보아라. 선조 대대로 지나온 세월을 더듬어 보아라. 너희 아비에게 물어 보아라. 그가 가르쳐 주리라. 노인들에게 물어 보아라. 그들이 일러 주리라.    (Top)  

32:8    지존하신 이께서 만방에 땅을 나누어 주시고, 인류를 갈라 흩으실 때, 신들의 수효만큼 경계를 그으시고 민족들을 내셨지만,    (Top)  

32:9    야곱이 야훼의 몫이 되고 이스라엘이 그가 차지한 유산이 되었다.    (Top)  

32:10    야곱을 만나신 것은 광야에서였다. 스산한 울음소리만이 들려 오는 빈 들판에서 만나, 감싸 주시고 키워 주시며 당신의 눈동자처럼 아껴 주셨다.    (Top)  

32:11    독수리가 보금자리를 흔들어 놓고 파닥거리며 떨어지는 새끼를 향해 날아 내려 와 날개를 펼쳐 받아 올리고 그 죽지로 업어 나르듯    (Top)  

32:12    야훼 홀로 그를 인도해 주실 때, 어느 다른 신이 그와 함께 하였더냐?    (Top)  

32:13    산등성이를 타게 하여 주시며 밭에서 나는 오곡을 먹게 하여 주시고 바위에서 흘러 내리는 꿀을 먹이시며 돌 틈에서 흘러 내리는 기름을 마시게 해 주셨다.    (Top)  

32:14    엉긴 우유에 양유, 거기에다 어린 수양의 살진 고기를 먹게 해 주셨다. 바산의 특산물인 수양에 염소고기, 거기에다 토실토실 여문 밀을 먹고 부글거리는 핏빛 포도즙을 마시게 해 주셨다.    (Top)  

32:15    그리하여 야곱은 배부르게 먹었고 여수룬은 뚱뚱하게 살이 올랐다. 그러자 저를 지으신 신을 버리고 자기를 살려 주신 반석을 우습게 여겼다.    (Top)  

32:16    다른 신을 섬겨 그의 질투를 사고 역겨운 짓을 하여 그의 속을 썩여 드렸다.    (Top)  

32:17    하느님 아닌 귀신 듣지도 보지도 못하던 신들, 너희 선조들이 섬긴 일 없는 새로 나타난 신들에게 제물을 잡아 바치고    (Top)  

32:18    너희를 낳은 반석을 버리고 너희를 낳느라 고생한 하느님을 잊어 버렸다.    (Top)  

32:19    야훼께서는 이 모양을 보고 속이 상하셔서 당신의 아들 딸이건만 아니꼽게 여기시고    (Top)  

32:20    이렇게 말씀하신다. "그들에게 내 얼굴을 보이지 아니하리라. 그리고 결국 어찌 되는가 두고 보리라. 이 변덕이 죽끓듯하는 세대, 진실이란 털끝만큼도 없는 자들아!    (Top)  

32:21    신 아닌 것을 모시어 내 질투심을 터뜨리고 허수아비를 섬겨 내 속을 썩여 주었으니, 나 또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는 것들을 돌봐 주어 그들로 하여금 질투를 하게 하고 무지한 민족을 돌봐 주어 그들의 속을 썩여 주리라.    (Top)  

32:22    나의 노여움에서 퉁겨나는 불꽃이 저 밑 황천에까지 타 들어 가며, 땅을 그 소출째 삼켜 버리고 멧부리까지 사르리라.    (Top)  

32:23    내가 온갖 재앙을 그들에게 퍼붓고 나에게 있는 화살을 모두 쏘아    (Top)  

32:24    굶겨 죽이고 열병과 염병으로 쓰러지게 하리라. 짐승의 이빨에 씹어 먹히고 땅 위를 기는 뱀의 독에 죽게 하리라.    (Top)  

32:25    밖에서는 한 식구가 칼에 맞아 죽는 모습을 보고 안에서 또한 몸서리쳐지는 일을 당할 뿐, 장정도 처녀도, 젖먹이도 노인도 같은 꼴을 당하리라.    (Top)  

32:26    내가 그들을 이렇게 박살내어 사람들의 기억에서 지워 버리리라 마음 먹었지만    (Top)  

32:27    원수들이 설치는 것이 마음에 걸렸다. 그들을 못살게 구는 자들이 멋도 모르고 저희의 주먹이 억센 것이지 야훼가 이 모든 일을 한 것은 아니라고 하며 으스대게 할 수는 없었다."    (Top)  

32:28    이 생각 없는 민족, 철없는 것들,    (Top)  

32:29    조금이라도 셈이 슬기로왔더라면 알아 차렸을 터인데! 저희들이 장차 어찌 될는지 깨달았을 터인데!    (Top)  

32:30    그들의 반석이 그들을 팔지 않으셨다면, 야훼께서 그들을 넘겨 주시지 않으셨다면, 어떻게 혼자서 천 명을 몰아 내고 둘이서 만 명을 쫓아 낼 수 있었으랴.    (Top)  

32:31    그들의 반석이 우리의 반석과 다르다는 것쯤은 우리의 원수들도 알 터이다.    (Top)  

32:32    그들의 포도는 소돔의 포도나무에서 잘라 온 것, 고모라 벌판에서 옮겨 온 것이라, 포도알마다 독이 들어 있어 쓰지 않은 송이가 없다.    (Top)  

32:33    그 포도주는 바닷뱀의 독이요, 독사의 무서운 독이다.    (Top)  

32:34    그렇다. 이것은 내가 숨겨 둔 것, 봉해서 내 창고에 보관해 둔 것이 아닌가?    (Top)  

32:35    보복하고 앙갚음할 그 날까지, 그들이 비틀걸음을 칠 그 때까지. 이제 그들이 망할 날이 오고야 말았다. 예정되었던 일이 닥쳐 왔다.    (Top)  

32:36    당신의 백성이 매인 자건 매이지 않은 자건 모두들 맥이 풀어진 것을 보시고 당신의 종들이 불쌍해지셔서 야훼께서는 당신 백성의 재판을 맡고 나서시어    (Top)  

32:37    선고하신다. "그들이 숨었던 반석, 그들의 신들은 어디 갔느냐?    (Top)  

32:38    그들이 바치는 제물의 기름기를 받아 먹고, 제주로 바치는 포도주를 받아 마시더니. 이제 일어나 너희를 도와 달라고 하여라. 너희를 숨겨 주는 피난처가 되어 달라고 하여라.    (Top)  

32:39    이제 알아라. 내가 바로 그다. 나 외에는 신이 없다. 죽이는 것도 나요 살리는 것도 나며 찌르는 것도 나요 고쳐 주는 것도 나다. 내 손에 잡은 것을 빼낼 자 없다.    (Top)  

32:40    내가 손을 하늘로 들고 맹세한다. 내가 영원히 살아 있는 한,    (Top)  

32:41    서슬이 퍼렇게 칼날을 세워 재판에 손을 대어 원수들에게 보복하리라.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 앙갚음하리라.    (Top)  

32:42    내 화살은 피를 마셔 취하고 내 칼은 고기를 먹어 배부르리라. 전사자와 포로들의 피로 취하고 헝클어진 적의 머리로 배부르리라."    (Top)  

32:43    너희 만민들아, 그의 백성을 찬양하여라. 그가 당신의 종들의 피를 갚아 주시리라. 당신의 원수들에게 보복하시고 당신의 백성이 사는 땅을 깨끗하게 해 주시리라."    (Top)  

32:44    모세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함께 백성들에게 가서 이 노래를 한 마디도 빼지 않고 그들에게 들려 주었다.    (Top)  

32:45    이렇게 모세는 이 모든 말을 온 이스라엘 사람에게 들려 주고 나서    (Top)  

32:46    그들에게 일렀다. "너희는 내가 오늘 다짐해 두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간직해 두어라. 이 법에 있는 한 조목 한 조목을 성심껏 지키라고 너희 후손에게 일러 주어라.    (Top)  

32:47    이것은 빈말이 아니다. 너희의 생명이다. 이 말씀을 따라야 이제 요르단강을 건너 가서 차지하려는 땅에서 너희가 오래 살리라."    (Top)  

32:48    바로 같은 날,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Top)  

32:49    "너는 예리고 맞은 편 모압 땅에 있는 아바림 산맥을 타고 느보산 봉우리에 올라 가서 내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 차지하게 할 가나안 땅을 바라보고    (Top)  

32:50    그 산에서 죽어라. 네 형 아론이, 호르산에서 죽어 앞서 간 겨레에게로 돌아 갔듯이 너 또한 앞서 간 겨레에게로 돌아 가거라.    (Top)  

32:51    너는 씬 광야에 있는 카데스의 므리바샘 가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둘러 선 가운데 나를 배신하였다. 내가 하느님인 것을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드러내지 아니하였다.    (Top)  

32:52    내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는 저 땅을 건너다 볼 뿐 들어 가지 못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Top)  

33:1    하느님의 사람 모세는 죽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Top)  

33:2    "야훼께서 시나이에서 오신다. 동트듯 세일에서 솟아 올라, 바란산 마루에서 비추신다. 오른 손에 번개를 잡으시고 카데스 므리바에서 나오신다.    (Top)  

33:3    그의 콧김에 만방이 타 죽는데 거룩한 무리가 모두 찬양을 올리며 그의 연을 메고 뒤를 따라 나온다.    (Top)  

33:4    모세, 우리에게 법을 내리셨다. 야곱의 무리가 당신의 백성이 되었다.    (Top)  

33:5    그가 여수룬에서 등극하시니, 백성을 대표하여 어른들이 모여 오고 이스라엘 지파들이 가지런히 모여 섰다.    (Top)  

33:6    르우벤은 죽이지 않고 살려 두리라. 다만 얼마만이라도 남겨 두리라."    (Top)  

33:7    유다를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야훼여 들으소서, 유다의 외치는 소리를. 그리고 그를 제 겨레에게 올라 오게 해 주소서. 외토리로 싸우는 저 손, 당신께서 도우시어 원수에게서 건져 주소서."    (Top)  

33:8    레위를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레위에게 당신의 둠밈을 주소서. 신실한 당신의 사람에게 우림을 주소서. 당신께서는 마싸아에서 그를 시험해 보셨고 므리바샘 가에서 시비를 가려 보셨습니다.    (Top)  

33:9    그는 제 아비와 어미를 모른다면서, 제 동기도 외면하고 자식마저 모르는 체하면서, 하느님의 말씀만 따라 주신 계약을 지켰습니다.    (Top)  

33:10    그들은 당신의 바른 길을 야곱에게, 당신의 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향기를 하느님 앞에 피워 올리고, 제단에 번제를 바치는 사람들입니다.    (Top)  

33:11    야훼여, 그의 기력에 복을 내려 주소서. 그가 손으로 하는 일에 은총을 내려 주소서. 그와 맞서는 사람의 허리를 꺾으소서. 그를 미워하는 자를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소서."    (Top)  

33:12    베냐민을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야훼의 귀염둥이, 날마다 보살펴 주시는 하느님 옆에서 안심하고 살아라. 그 어깨에 업혀 살아라."    (Top)  

33:13    요셉을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그의 땅은 야훼께 복받은 땅, 위로 하늘에서 더없이 값진 복이 내리고 아래로 지하에 숨어 있는 물줄기로 젖어 오는 땅,    (Top)  

33:14    쏟아지는 햇빛에 소담스레 오곡이 여물고 다달이 백과가 탐스럽게 열리는 땅.    (Top)  

33:15    태고적 산맥에서 열리는 특산품, 영원한 언덕에서 맺는 최상품,    (Top)  

33:16    땅에서 나는 지극히 좋은 온갖 것이 떨기나무 속에 사시는 이의 은총이 되어 요셉의 머리 위에, 동기들 위에 드높은 사람, 그의 정수리에 내려라.    (Top)  

33:17    그의 위엄은 처음 난 수송아지요 그의 두 뿔을 들소 뿔이라. 만방을 들이 받아 단숨에 땅 끝까지 휩쓴다. 수없는 에브라임의 자손이 한 쪽에 솟았고 수많은 므나쎄의 후손이 또 한 쪽에 솟았구나."    (Top)  

33:18    즈불룬을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즈불룬아, 즐겨 밖으로 진출하여라. 이싸갈아, 네 천막에서 살며 행복하여라.    (Top)  

33:19    민족들을 산으로 불러 모으고 바다에서 얻는 것과 모래 속에 숨겨 있는 것으로 먹고 살며 베푸신 행운을 감사하며 제물을 바칠지라."    (Top)  

33:20    가드를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가드의 앞길을 열어 주시는 이를 찬양하여라. 가드는 사자처럼 누웠다가 팔과 정수리를 갈가리 찢었다.    (Top)  

33:21    가장 좋은 땅을 보고는 저에게 돌아 올 몫으로 거기에 떼어 놓았다. 그리고 백성의 선두에 나서서 야훼의 승리를 이룩하고 이스라엘과 함께 그의 심판을 집행하였다."    (Top)  

33:22    단을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단은 바산에서 튀어 나오는 사자 새끼다."    (Top)  

33:23    납달리를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넘치도록 귀여움 받는 납달리, 남쪽으로 호수를 끼고 살며, 야훼의 축복이 흘러 넘치리라."    (Top)  

33:24    아셀을 두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아셀은 아들들 가운데서도 가장 큰 복을 받아라. 형제들 가운데서도 가장 귀여움을 받아라. 기름으로 발을 닦고    (Top)  

33:25    쇠빗장, 놋빗장으로 문을 잠그고 길이길이 태평성대를 누리어라.    (Top)  

33:26    여수룬아, 너희 하느님과 같은 이는 없다. 너를 도우러 하늘을 타고 오신다. 위엄차게 구름을 타고 오신다.    (Top)  

33:27    태고적부터 계시는 너희 하느님, 너의 피난처, 당신의 영원한 팔을 아래로 뻗으시고 네 앞에서 원수를 몰아 내시며 "진멸하라" 하고 외치신다.    (Top)  

33:28    이제 이스라엘은 태평성대를 누리게 되며, 야곱의 샘에는 아무도 근접하지 못하리라. 오곡과 술이 나는 땅에는 그 위의 하늘이 이슬비를 내려 주리라.    (Top)  

33:29    행운이 열렸구나. 너, 이스라엘아, 너 같은 행운아가 어디 또 있겠느냐? 너를 도와 주시는 방패, 너의 영광스러운 칼, 야훼께서 도와 주시는 백성아, 굽실거리는 원수의 등을 네가 마구 짓밟으리라."    (Top)  

34:1    모세가 모압 광야에서 예리고 맞은편에 있는 느보산 비스가 봉우리에 오르자, 야훼께서 그에게 온 땅을 보여 주셨다. 단에 이르는 길르앗 지방,    (Top)  

34:2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나쎄 지방, 서쪽 바다에 이르는 온 유다 지방,    (Top)  

34:3    네겝과 종려 도시 예리고 골짜기의 분지를 소알에 이르기까지 보이시며    (Top)  

34:4    야훼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이 내가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들의 후손에게 주겠다고 한 땅이다. 이렇게 너의 눈으로 보게는 해 준다마는, 너는 저리로 건너 가지 못한다"    (Top)  

34:5    야훼의 종 모세는 그 곳 모압 땅에서 야훼의 말씀대로 죽어    (Top)  

34:6    모압 땅에 있는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 묻혔는데 그의 무덤이 어디에 있는지는 오늘까지 아무도 모른다.    (Top)  

34:7    모세는 죽을 때 나이 백 이십 세였다. 그러나 그의 눈은 아직 정기를 잃지 않았고 그의 정력은 떨어지지 않았었다.    (Top)  

34:8    이스라엘 백성은 모압 광야에서 삼십 일 동안 모세의 죽음을 슬퍼하며 곡했다. 이렇게 그들은 모세의 상을 입고 곡하는 기간을 채웠다.    (Top)  

34:9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하느님의 영을 받아 지혜가 넘쳤다. 모세가 그에게 손을 얹어 주었던 것이다. 그의 지휘 아래 이스라엘 백성은 야훼께서 이미 모세에게 분부하신 일을 다 이루었다.    (Top)  

34:10    그 후로 이스라엘에는 두 번 다시 모세와 같은 예언자, 야훼와 얼굴을 마주 보면서 사귀는 사람은 태어나지 않았다.    (Top)  

34:11    모세가 야훼의 사명을 띠고 에집트 땅으로 가서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과 그의 온 땅에 행한 것과 같은 온갖 기적과 표적을 행한 사람은 다시 없었다.    (Top)  

34:12    모세처럼 강한 손으로 그토록 크고 두려운 일을 온 이스라엘 백성의 눈앞에서 이루어 보인 사람은 다시 없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