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으로

구약 - 시편

시편

1:1    행복하여라! 악인들의 뜻에 따라 걷지 않고 죄인들의 길에 들지 않으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는 사람,    (Top)  

1:2    오히려 주님의 가르침을 좋아하고 그분의 가르침을 밤낮으로 되새기는 사람.    (Top)  

1:3    그는 시냇가에 심겨 제때에 열매를 내며 잎이 시들지 않는 나무와 같아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    (Top)  

1:4    악인들은 그렇지 않으니 바람에 흩어지는 겨와 같아라.    (Top)  

1:5    그러므로 악인들이 심판 때에,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감히 서지 못하리라.    (Top)  

1:6    의인들의 길은 주님께서 알고 계시고 악인들의 길은 멸망에 이르기 때문일세.    (Top)  

2:1    어찌하여 민족들이 술렁거리며 겨레들이 헛일을 꾸미는가?    (Top)  

2:2    주님을 거슬러, 그분의 기름부음받은이를 거슬러 세상의 임금들이 들고 일어나며 군주들이 함께 음모를 꾸미는구나.    (Top)  

2:3    “저들의 오랏줄을 끊어 버리고 저들의 사슬을 벗어 던져 버리자.”    (Top)  

2:4    하늘에 좌정하신 분께서 웃으신다. 주님께서 그들을 비웃으신다.    (Top)  

2:5    마침내 진노하시어 그들에게 말씀하시고 분노하시어 그들을 놀라게 하시리라.    (Top)  

2:6    “나의 거룩한 산 시온 위에 내가 나의 임금을 세웠노라!”    (Top)  

2:7    주님의 결정을 나는 선포하리라. 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내 아들. 내가 오늘 너를 낳았노라.    (Top)  

2:8    나에게 청하여라. 내가 민족들을 너의 재산으로, 땅 끝까지 너의 소유로 주리라.    (Top)  

2:9    너는 그들을 쇠 지팡이로 쳐부수고 옹기장이 그릇처럼 바수리라.”    (Top)  

2:10    자, 이제 임금들아, 깨달아라. 세상의 통치자들아, 징계를 받아들여라.    (Top)  

2:11    경외하며 주님을 섬기고 떨며 그분의 발에 입 맞추어라.    (Top)  

2:12    그러지 않으면 그분께서 노하시어 너희가 도중에 멸망하리니 자칫하면 그분의 진노가 타오르기 때문이다. 행복하여라, 그분께 피신하는 이들 모두!    (Top)  

3:1    [시편. 다윗. 그가 자기 아들 압살롬에게서 달아날 때]    (Top)  

3:2    주님, 저를 괴롭히는 자들이 어찌 이리 많습니까? 저를 거슬러 일어나는 자들이 많기도 합니다.    (Top)  

3:3    “하느님께서 저자를 구원하실 성싶으냐?” 저를 빈정대는 자들이 많기도 합니다. 셀라    (Top)  

3:4    그러나 주님, 당신은 저를 에워싼 방패, 저의 영광, 저의 머리를 들어 올려 주시는 분이십니다.    (Top)  

3:5    내가 큰 소리로 주님께 부르짖으면 당신의 거룩한 산에서 응답해 주시네. 셀라    (Top)  

3:6    나 자리에 누워 잠들었다 깨어남은 주님께서 나를 받쳐 주시기 때문이니    (Top)  

3:7    나를 거슬러 둘러선 수많은 무리 앞에서도 나는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Top)  

3:8    일어나소서, 주님. 저를 구하소서, 저의 하느님. 정녕 당신께서는 제 모든 원수들의 턱을 치시고 악인들의 이를 부수십니다.    (Top)  

3:9    주님께만 구원이 있습니다. 당신 백성 위에 당신의 복을 내려 주소서. 셀라    (Top)  

4:1    [지휘자에게. 현악기와 더불어. 시편. 다윗]    (Top)  

4:2    제 의로움을 지켜 주시는 하느님 제가 부르짖을 때 응답해 주소서. 곤경에서 저를 끌어내셨으니 자비를 베푸시어 제 기도를 들으소서.    (Top)  

4:3    사람들아, 언제까지 내 명예를 짓밟고 헛된 것을 사랑하며 거짓을 찾아다니려 하느냐? 셀라    (Top)  

4:4    주님께서는 당신께 충실한 이에게 기적을 베푸심을 알아라. 내가 부르짖으면 주님께서는 들어 주신다.    (Top)  

4:5    너희는 무서워 떨어라, 죄짓지 마라. 잠자리에서도 마음속으로 생각하며 잠잠하여라. 셀라    (Top)  

4:6    의로운 희생 제물을 봉헌하며 주님을 신뢰하여라.    (Top)  

4:7    많은 이가 말합니다. “누가 우리에게 좋은 일을 보여 주랴?” 주님, 저희 위에 당신 얼굴의 빛을 비추소서.    (Top)  

4:8    저들이 곡식과 햇포도주로 푸짐할 때보다 더 큰 기쁨을 당신께서는 제 마음에 베푸셨습니다.    (Top)  

4:9    주님, 당신만이 저를 평안히 살게 하시니 저는 평화로이 자리에 누워 잠이 듭니다.    (Top)  

5:1    [지휘자에게. 피리에 맞추어. 시편. 다윗]    (Top)  

5:2    주님, 제 말씀에 귀를 기울이소서. 제 탄식을 살펴 들어 주소서.    (Top)  

5:3    저의 임금님, 저의 하느님 제가 외치는 소리를 귀여겨들으소서. 당신께 기도드립니다.    (Top)  

5:4    주님, 아침에 제 목소리 들어 주시겠기에 아침부터 당신께 청을 올리고 애틋이 기다립니다.    (Top)  

5:5    당신은 죄악을 좋아하시는 하느님이 아니시기에 악인은 당신 앞에 머물지 못하고    (Top)  

5:6    거만한 자들은 당신 눈앞에 나서지 못합니다. 당신께서는 나쁜 짓 하는 자들을 모두 미워하시고    (Top)  

5:7    거짓을 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십니다. 피에 주린 자와 사기 치는 자를 주님께서는 역겨워하십니다.    (Top)  

5:8    그러나 저는 당신의 크신 자애에 힘입어 당신 집으로 들어가 경외하는 마음으로 당신의 거룩한 궁전을 향하여 경배드립니다.    (Top)  

5:9    주님, 저의 원수들 때문이니 당신의 정의로 저를 이끄소서. 제 앞에 당신의 길을 바르게 놓아 주소서.    (Top)  

5:10    그들 입에는 진실이 없고 그들 속에는 흉계만이 들어 있으며 그들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고 그들 혀는 아첨하기 때문입니다.    (Top)  

5:11    하느님, 그들이 죗값을 받게 하소서. 자기들의 음모에 빠지게 하소서. 그들의 죄악이 많으니 그들을 내치소서. 정녕 그들이 당신을 거역하였습니다.    (Top)  

5:12    그러나 당신께 피신하는 이들은 모두 즐거워하며 영원토록 환호하리이다. 당신 이름 사랑하는 이들을 당신께서 감싸 주시니 그들은 당신 안에서 기뻐하리이다.    (Top)  

5:13    주님, 당신께서는 의인에게 복을 내리시고 큰 방패 같은 호의로 그를 덮어 주십니다.    (Top)  

6:1    [지휘자에게. 현악기와 더불어 제8도로. 시편. 다윗]    (Top)  

6:2    주님, 당신의 진노로 저를 벌하지 마소서. 당신의 분노로 저를 징벌하지 마소서.    (Top)  

6:3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저는 쇠약한 몸입니다. 저를 고쳐 주소서, 주님, 제 뼈들이 떨고 있습니다.    (Top)  

6:4    제 영혼이 몹시도 떨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주님, 당신께서는 언제까지나......?    (Top)  

6:5    돌아오소서, 주님, 제 목숨을 건져 주소서. 당신의 자애로 저를 구원하소서.    (Top)  

6:6    죽으면 아무도 당신을 기억할 수 없습니다. 저승에서 누가 당신을 찬송할 수 있겠습니까?    (Top)  

6:7    저는 탄식으로 기진하고 밤마다 울음으로 잠자리를 적시며 눈물로 제 침상을 물들입니다.    (Top)  

6:8    저의 눈은 시름으로 멀어지고 저의 모든 적들 때문에 어두워집니다.    (Top)  

6:9    내게서 모두 물러들 가라, 나쁜 짓 하는 자들아. 주님께서 나의 울음소리를 듣고 계신다.    (Top)  

6:10    주님께서 나의 간청을 들어 주시고 주님께서 나의 기도를 받아들이신다.    (Top)  

6:11    내 원수들은 모두 부끄러워 몹시 떨리라. 부끄러워하며 순식간에 물러가리라.    (Top)  

7:1    [시까욘. 다윗. 그가 벤야민 사람 쿠스 일로 주님께 부른 노래]    (Top)  

7:2    주 저의 하느님, 당신께 피신하니 뒤쫓는 모든 자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저를 구해 주소서.    (Top)  

7:3    아무도 구해 주는 이 없이 사자처럼 이 몸 물어 가지도 끌어가지도 말게 하소서.    (Top)  

7:4    주 저의 하느님 만일 제가 그런 짓을 했다면 만일 제 손에 불의가 있다면    (Top)  

7:5    만일 제가 친구에게 악을 저지르고 원수를 빈털터리 되게 강탈했다면    (Top)  

7:6    원수가 저를 뒤쫓아 붙잡고 제 목숨을 땅에다 짓밟으며 제 명예가 흙먼지 속에 뒹굴게 하소서. 셀라    (Top)  

7:7    주님, 진노하며 일어나소서. 제 원수들의 광포에 맞서 몸을 일으키소서. 깨어나 저에게 다가오소서. 당신께서는 심판을 내리곤 하셨습니다.    (Top)  

7:8    겨레들이 무리 지어 당신 주위에 둘러서게 하소서. 그 위 높은 곳에 앉으소서.    (Top)  

7:9    주님께서 백성들을 심판하신다! 주님, 저의 의로움에 따라, 저의 결백함에 따라 저의 권리를 되찾아 주소서.    (Top)  

7:10    이제 악인들의 죄악은 다하고 의인은 당신께서 굳세게 하소서. 마음과 속을 꿰뚫어 보시는 분 하느님께서는 의로우시다.    (Top)  

7:11    나의 방패가 하느님께 있으니 그분은 마음 바른 이들을 구하시는 분.    (Top)  

7:12    하느님은 의로우신 심판자 날마다 위협하시는 하느님이시다.    (Top)  

7:13    그런데도 악인은 여전히 칼을 갈고 활을 당기어 겨누는구나.    (Top)  

7:14    이는 자신에게 살생의 무기를 들이대고 자기 화살을 불화살로 만드는 것.    (Top)  

7:15    보라, 죄악을 잉태한 자가 재앙을 임신하여 거짓을 낳는구나.    (Top)  

7:16    함정을 깊숙이 파 놓고서는 제가 만든 구렁에 빠진다.    (Top)  

7:17    제가 꾸민 재앙이 제 머리 위로 되돌아오고 제가 휘두른 폭행이 제 정수리로 떨어진다.    (Top)  

7:18    나는 주님을 찬송하리라, 그분의 의로움에 따라. 지극히 높으신 주님의 이름에 찬미 노래 바치리라.    (Top)  

8:1    [지휘자에게. 기팃에 맞추어. 시편. 다윗]    (Top)  

8:2    주 저희의 주님 온 땅에 당신 이름, 이 얼마나 존엄하십니까! 하늘 위에 당신의 엄위를 세우셨습니다.    (Top)  

8:3    당신의 적들을 물리치시고 대항하는 자와 항거하는 자를 멸하시려 아기와 젖먹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것으로 당신께서는 요새를 지으셨습니다.    (Top)  

8:4    우러러 당신의 하늘을 바라봅니다, 당신 손가락의 작품들을 당신께서 굳건히 세우신 달과 별들을.    (Top)  

8:5    인간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기억해 주십니까? 사람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돌보아 주십니까?    (Top)  

8:6    신들보다 조금만 못하게 만드시고 영광과 존귀의 관을 씌워 주셨습니다.    (Top)  

8:7    당신 손의 작품들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아래 두셨습니다.    (Top)  

8:8    저 모든 양 떼와 소 떼 들짐승들하며    (Top)  

8:9    하늘의 새들과 바다의 물고기들 물속 길을 다니는 것들입니다.    (Top)  

8:10    주 저희의 주님 온 땅에 당신 이름, 이 얼마나 존엄하십니까!    (Top)  

9:1    [지휘자에게. 알뭇 라–u. 시편. 다윗]    (Top)  

9:2    주님, 제 마음 다하여 찬송하며 당신의 기적들을 낱낱이 이야기하렵니다.    (Top)  

9:3    지극히 높으신 분이시여, 저는 당신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당신 이름에 찬미 노래 바칩니다.    (Top)  

9:4    제 원수들이 뒤로 물러가고 당신 앞에서 비틀거리며 쓰러져 갔으니    (Top)  

9:5    당신께서 제 권리와 이익을 되찾아 주시고 정의의 판관으로 어좌에 앉으셨기 때문입니다.    (Top)  

9:6    당신께서는 민족들을 꾸짖으시고 악인을 멸하셨으며 그들의 이름을 영영 지워 버리셨습니다.    (Top)  

9:7    원수들은 영원히 폐허 속으로 사라져 가고 그들의 성읍들은 당신께서 짓부수어 버리시어 그들에 대한 기억마저 사라졌습니다.    (Top)  

9:8    그러나 주님께서는 영원히 좌정하여 계시고 심판하시려 어좌를 든든히 하셨네.    (Top)  

9:9    그분께서 누리를 의롭게 심판하시고 겨레들을 올바로 다스리시네.    (Top)  

9:10    주님께서는 억눌린 이에게 피신처, 환난 때에 피신처가 되어 주시네.    (Top)  

9:11    당신 이름을 아는 이들이 당신을 신뢰하니 주님, 당신을 찾는 이들을 아니 버리시기 때문입니다.    (Top)  

9:12    너희는 시온에 좌정하신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그분의 업적을 백성들에게 전하여라.    (Top)  

9:13    피 갚음하시는 분께서 그들을 기억해 주시고 가련한 이들의 울부짖음을 아니 잊으신다.    (Top)  

9:14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저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당하는 고통을 굽어보시어 저를 죽음의 성문에서 끌어 올려 주소서.    (Top)  

9:15    그러면 저는 당신의 찬양받을 행적을 낱낱이 이야기하고 딸 시온의 성문에서 당신의 구원으로 환호하오리다.    (Top)  

9:16    민족들은 자기들이 파 놓은 함정에 빠지고 자기들이 숨겨 놓은 그물에 제 발이 걸리네.    (Top)  

9:17    주님께서 당신을 드러내시어 심판하시니 악인은 자기 손이 한 일에 걸려드네. 히까욘 셀라    (Top)  

9:18    악인들은 저승으로 물러가라. 하느님을 잊은 민족들은 모두 물러가라.    (Top)  

9:19    그러나 가난한 이는 영원히 잊혀지지 않고 가련한 이들의 희망은 영원토록 헛되지 않으리라.    (Top)  

9:20    주님, 일어나소서. 인간이 우쭐대지 못하게 하소서. 민족들이 당신 앞에서 심판받게 하소서.    (Top)  

9:21    주님, 민족들을 공포에 떨게 하시어 그들이 인간일 뿐임을 깨닫게 하소서. 셀라    (Top)  

10:1    주님, 어찌하여 멀리 서 계십니까? 어찌하여 환난의 때에 숨어 계십니까?    (Top)  

10:2    가련한 이는 악인의 교만으로 애가 타고 그들이 꾸며 낸 흉계에 빠져 듭니다.    (Top)  

10:3    악인은 제 탐욕을 뽐내고 강도는 악담하며 주님을 업신여깁니다.    (Top)  

10:4    악인이 콧대를 높여 “하느님은 벌하지 않는다. 하느님은 없다!” 하니 이것이 그의 생각 전부입니다.    (Top)  

10:5    그의 길은 언제나 성공에 이르고 당신의 심판은 높이 있어 그에게 미치지 않으니 그는 자기 반대자들을 모두 조롱하며    (Top)  

10:6    마음속으로 말합니다. ‘나는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리라!’ 재앙을 모르는 그자    (Top)  

10:7    저주만을 퍼붓습니다. 그 입은 사기와 억압으로 가득 차 있고 그 혓바닥 밑에는 재앙과 환난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Top)  

10:8    마을 으슥한 곳에 숨어 앉아 죄 없는 사람을 몰래 죽이려 그의 눈은 힘없는 이를 살핍니다.    (Top)  

10:9    그는 덤불 속의 사자처럼 은밀한 곳에서 노립니다. 가련한 이를 잡아채려 노리다가 그물로 끌어당겨 잡아챕니다.    (Top)  

10:10    이렇듯 가련한 이는 두들겨 맞아 쓰러지고 힘없는 이들은 그의 폭력에 넘어집니다.    (Top)  

10:11    악인은 제 마음속으로 말합니다. ‘하느님은 잊고 있다.’ ‘얼굴을 감추어 영영 보지 않는다.’    (Top)  

10:12    주님, 일어나소서. 하느님, 손을 쳐드소서. 가련한 이들을 잊지 마소서.    (Top)  

10:13    악인이 어찌 하느님을 업신여기며 당신께서는 벌하지 않으신다고 마음속으로 말할 수 있습니까?    (Top)  

10:14    당신께서는 정녕 재앙과 재난을 보시고 손수 처리하시려 살피고 계십니다. 힘없는 이, 당신께 몸을 맡기고 당신께서는 고아에게 친히 보호자가 되십니다.    (Top)  

10:15    죄인과 악인의 팔을 부러뜨리소서. 그의 죄악을 징벌하시면 죄악이 자취를 감추리이다.    (Top)  

10:16    주님은 영영세세 임금이시니 민족들이 그분 땅에서 없어지리라.    (Top)  

10:17    주님, 당신께서는 가난한 이들의 소원을 들으시고 그들의 마음을 굳세게 하시며 당신의 귀를 기울여 주시니    (Top)  

10:18    고아와 억눌린 이의 권리를 되찾아 주시고 다시는 세상의 인간이 을러대지 못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Top)  

11:1    [지휘자에게. 다윗] 주님께 나 피신하는데 너희는 어찌 나에게 말하느냐? “새처럼 산으로 도망쳐라.    (Top)  

11:2    보라, 악인들이 활을 당기고 화살을 시위에 메겨 마음 바른 이들을 어둠 속에서 쏘려 한다.    (Top)  

11:3    바탕까지 허물어지는데 의인인들 무엇을 할 수 있으랴?”    (Top)  

11:4    주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궁전에 계시고 주님의 옥좌는 하늘에 있어 그분 눈은 살피시고 그분 눈동자는 사람들을 가려내신다.    (Top)  

11:5    주님께서는 의인도 악인도 가려내시고 그분의 얼은 폭행을 사랑하는 자를 미워하신다.    (Top)  

11:6    그분께서 악인들 위에 불과 유황의 비를 그물처럼 내리시어 타는 듯한 바람이 그들 잔의 몫이 되리라.    (Top)  

11:7    주님께서는 의로우시어 의로운 일들을 사랑하시니 올곧은 이는 그분의 얼굴을 뵙게 되리라.    (Top)  

12:1    [지휘자에게. 제8도로. 시편. 다윗]    (Top)  

12:2    주님, 구원을 베푸소서. 충실한 이는 없어지고 진실한 이들은 사람들 사이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Top)  

12:3    저마다 제 이웃에게 거짓을 말하고 간사한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합니다.    (Top)  

12:4    주님께서는 간사한 모든 입술과 허황된 것을 말하는 혀를 잘라 버리시리라.    (Top)  

12:5    그들은 “혀로 우리가 힘을 떨치고 입술이 우리에게 있는데 누가 우리의 주인이랴?” 하는구나.    (Top)  

12:6    “가련한 이들에 대한 핍박과 가난한 이들의 신음 때문에 이제 내가 일어서리라.” 주님께서 이르신다. “그가 갈망하는 대로 나 그를 구원으로 이끌리라.”    (Top)  

12:7    주님의 말씀은 순수한 말씀 흙 도가니 속에서 일곱 번이나 정제된 순은이어라.    (Top)  

12:8    주님, 당신께서 저희를 지켜 주시고 저희를 이 세대로부터 영원히 보호하소서.    (Top)  

12:9    악인들이 사방으로 쏘다니고 사람들 사이에서 야비함이 판을 칠지라도.    (Top)  

13: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13:2    주님, 언제까지 마냥 저를 잊고 계시렵니까? 언제까지 당신 얼굴을 제게서 감추시렵니까?    (Top)  

13:3    언제까지 고통을 제 영혼에, 번민을 제 마음에 날마다 품어야 합니까? 언제까지 원수가 제 위에서 우쭐거려야 합니까?    (Top)  

13:4    살펴보소서, 저에게 대답하소서, 주 저의 하느님. 죽음의 잠을 자지 않도록 제 눈을 비추소서.    (Top)  

13:5    제 원수가 “나 그자를 이겼다.” 하지 못하게, 제가 흔들려 저의 적들이 날뛰지 못하게 하소서.    (Top)  

13:6    저는 당신 자애에 의지하며 제 마음 당신의 구원으로 기뻐 뛰리이다. 제게 은혜를 베푸셨기에 주님께 노래하오리다.    (Top)  

14:1    [지휘자에게. 다윗] 어리석은 자 마음속으로 ‘하느님은 없다.’ 말하네. 모두 타락하여 악행을 일삼고 착한 일 하는 이가 없구나.    (Top)  

14:2    주님께서는 하늘에서 사람들을 굽어 살피신다, 그 누가 깨달음 있어 하느님을 찾는지 보시려고.    (Top)  

14:3    모두 빗나가 온통 썩어 버려 착한 일 하는 이가 없구나. 하나도 없구나.    (Top)  

14:4    어찌하여 깨닫지 못하는가? 나쁜 짓 하는 모든 자들 내 백성을 빵 먹듯 집어삼키는 저들 주님을 부르지 않는 저들.    (Top)  

14:5    거기에서 그들은 겁에 질려 소스라치리니 하느님께서 의인의 무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Top)  

14:6    가련한 이의 뜻을 너희가 수치스럽게 만들지만 주님께서 그의 피신처이시다.    (Top)  

14:7    아, 시온에서 이스라엘의 구원이 베풀어졌으면! 주님께서 당신 백성의 운명을 되돌리실 때 야곱이 기뻐하고 이스라엘이 즐거워하리라.    (Top)  

15:1    [시편. 다윗] 주님, 누가 당신 천막에 머물 수 있습니까? 누가 당신의 거룩한 산에서 지낼 수 있습니까?    (Top)  

15:2    흠 없이 걸어가고 의로운 일을 하며 마음속으로 진실을 말하는 이,    (Top)  

15:3    혀로 비방하러 쏘다니지 않고 제 친구에게 악을 행하지 않으며 제 이웃에게 모욕을 주지 않는 이라네.    (Top)  

15:4    그는 악인을 업신여기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존중한다네. 손해나는 맹세라도 그는 바꾸지 않고    (Top)  

15:5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놓지 않으며 무죄한 이에게 해되는 뇌물을 받지 않는다네. 이를 실행하는 이는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리라.    (Top)  

16:1    [믹탐. 다윗] 하느님, 저를 지켜 주소서. 당신께 피신합니다.    (Top)  

16:2    주님께 아룁니다. “당신은 저의 주님. 저의 행복 당신밖에 없습니다.”    (Top)  

16:3    이 땅에 있는 거룩한 이들과 위대한 이들에게 저의 온 마음이 쏠립니다.    (Top)  

16:4    다른 신들을 붙좇는 자들의 고통이 크기에 저는 그 신들에게 피의 제사를 바치지 않으며 그 이름들을 제 입술에 올리지도 않습니다.    (Top)  

16:5    제가 받을 몫이며 제가 마실 잔이신 주님 당신께서 저의 제비를 쥐고 계십니다.    (Top)  

16:6    저의 차지로 좋은 땅 위에 측량줄 내려지니 저의 재산에 제 마음 흐뭇합니다.    (Top)  

16:7    저를 타일러 주시는 주님을 찬미하니 밤에도 제 양심이 저를 일깨웁니다.    (Top)  

16:8    언제나 주님을 제 앞에 모시어 당신께서 제 오른쪽에 계시니 저는 흔들리지 않으리이다.    (Top)  

16:9    그러기에 제 마음 기뻐하고 제 영혼이 뛰놀며 제 육신마저 편안히 쉬리이다.    (Top)  

16:10    당신께서는 제 영혼을 저승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는 구렁을 아니 보게 하십니다.    (Top)  

16:11    당신께서 저에게 생명의 길을 가르치시니 당신 면전에서 넘치는 기쁨을, 당신 오른쪽에서 길이 평안을 누리리이다.    (Top)  

17:1    [기도. 다윗] 주님, 의로운 사연을 들어 보소서. 제 부르짖음을 귀여겨들으소서. 거짓 없는 입술로 드리는 제 기도에 귀 기울여 주소서.    (Top)  

17:2    당신 앞에서 저에게 승소 판결이 내려지게 하소서. 당신 눈으로 올바른 것을 보아 주소서.    (Top)  

17:3    당신께서 제 마음을 시험하시고 밤중에도 캐어 보시며 저를 달구어 보셔도 부정을 찾지 못하시리이다. 저의 입은    (Top)  

17:4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하지 않고 저는 당신 입술에서 나온 말씀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계명의 길을    (Top)  

17:5    저는 꿋꿋이 걷고 당신 길에서 제 발걸음 비틀거리지 않았습니다.    (Top)  

17:6    하느님, 당신께서 제게 응답해 주시겠기에 제가 당신께 부르짖습니다. 당신의 귀를 기울이시어 제 말씀을 들어 주소서.    (Top)  

17:7    당신 자애의 기적을 베푸소서. 당신 오른쪽으로 피신하는 이들을 적에게서 구해 주시는 분이시여!    (Top)  

17:8    당신 눈동자처럼 저를 보호하소서. 당신 날개 그늘에 저를 숨겨 주소서,    (Top)  

17:9    저를 억누르는 악인들에게서 저를 미친 듯 에워싼 원수들에게서.    (Top)  

17:10    그들의 마음은 비계로 닫혀 있고 그들의 입은 오만을 내뿜습니다.    (Top)  

17:11    그들은 이제 달려들어 저를 둘러싸고서 땅바닥에 넘어뜨리려 노려봅니다.    (Top)  

17:12    그 모습 사자처럼 약탈하려 노립니다. 으슥한 곳에 도사린 힘센 사자 같습니다.    (Top)  

17:13    주님, 일어나소서. 다가가 그를 내던지소서. 악인에게서 제 영혼을 당신 칼로 구해 주소서.    (Top)  

17:14    주님, 당신의 손으로 저 사내들에게서, 세상살이를 제 몫으로 삼는 사내들에게서 저를 구해 주소서. 당신께서 숨겨 놓으신 벌로 그들의 배를 채우시어 아들들도 배불리고 나머지는 자기네 어린것들에게 물려주게 하소서.    (Top)  

17:15    저는 의로움으로 당신 얼굴을 뵙고 깨어날 때 당신 모습으로 흡족하리이다.    (Top)  

18:1    [지휘자에게. 주님의 종 다윗. 주님께서 그의 모든 원수들의 손아귀와 사울의 손에서 그를 건져 주신 날, 그가 이 노래로 주님께 아뢰었다.    (Top)  

18:2    그는 말하였다.] 저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주님, 저의 힘이시여.    (Top)  

18:3    주님은 저의 반석, 저의 산성, 저의 구원자 저의 하느님, 이 몸 피신하는 저의 바위 저의 방패, 제 구원의 뿔, 저의 성채이십니다.    (Top)  

18:4    찬양받으실 주님을 불렀을 때 나는 원수들에게서 구원되었네.    (Top)  

18:5    죽음의 오랏줄이 나를 두르고 멸망의 급류가 나를 들이쳤으며    (Top)  

18:6    저승의 오랏줄이 나를 휘감고 죽음의 올가미가 나를 덮쳤네.    (Top)  

18:7    이 곤경 중에 내가 주님을 부르고 내 하느님께 도움을 청하였더니 당신 궁전에서 내 목소리 들으셨네. 도움 청하는 내 소리 그분 귀에 다다랐네.    (Top)  

18:8    이에 땅이 흔들리며 떨고 산의 뿌리까지 소스라쳐 흔들렸으니 그분께서 진노하신 까닭이네.    (Top)  

18:9    그분 코에서는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는 삼킬 듯 불길이 치솟았으며 그분에게서 숯불이 타올랐네.    (Top)  

18:10    그분께서 하늘을 기울여 내려오시니 먹구름이 그분 발밑을 뒤덮었네.    (Top)  

18:11    커룹 위에 올라 날아가시고 바람 날개 타고 떠가셨네.    (Top)  

18:12    어둠을 가리개 삼아 당신 주위에 둘러치시고 시커먼 비구름과 짙은 구름을 덮개로 삼으셨네.    (Top)  

18:13    그분 앞의 빛에서 뿜어 나오는 것 우박과 불타는 숯덩이들이었네.    (Top)  

18:14    주님께서 하늘에 우렛소리 내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당신 소리 울려 퍼지게 하셨네. 우박과 불타는 숯덩이들을 내리셨네.    (Top)  

18:15    당신 화살들을 쏘시어 그들을 흩으시고 수많은 번개로 그들을 혼란에 빠뜨리셨네.    (Top)  

18:16    바다의 밑바닥이 보이고 땅의 기초가 드러났네. 주님, 당신의 질타로, 당신 노호의 숨결로 그리되었습니다.    (Top)  

18:17    그분께서 높은 데에서 손을 뻗쳐 나를 붙잡으시고 깊은 물에서 나를 끌어내셨네.    (Top)  

18:18    나의 힘센 원수에게서, 나보다 강한 적들에게서 나를 구하셨네.    (Top)  

18:19    환난의 날에 그들이 나를 덮쳤지만 주님께서 나에게 의지가 되어 주셨네.    (Top)  

18:20    넓은 곳으로 이끌어 내시어 나를 구하셨으니 내가 그분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네.    (Top)  

18:21    주님께서 내 의로움에 따라 나에게 행하시고 내 손의 결백함에 따라 나에게 갚아 주셨으니    (Top)  

18:22    내가 주님의 길을 지키고 나의 하느님을 배반하지 않았으며    (Top)  

18:23    그분의 모든 법규를 내 앞에 두고 그분의 규범을 내게서 물리치지 않았기 때문이네.    (Top)  

18:24    나 그분께 결백하게 지내 왔고 죄에 떨어질까 조심하였네.    (Top)  

18:25    주님께서 내 의로움에 따라 나에게 갚아 주셨네. 그분 앞에서 지켜 온 내 손의 결백함에 따라 갚아 주셨네.    (Top)  

18:26    당신께서는 충실한 이에게는 충실하신 분으로, 결백한 사람에게는 결백하신 분으로 당신을 나타내시고    (Top)  

18:27    깨끗한 이에게는 깨끗하신 분으로 그를 대하시지만 그릇된 자에게는 비뚤어지신 분으로 당신을 드러내십니다.    (Top)  

18:28    정녕 당신께서는 가련한 백성은 구원하시지만 거만한 눈들은 끌어내리십니다.    (Top)  

18:29    주님, 정녕 당신께서 저의 등불을 밝히십니다. 저의 하느님께서 저의 어둠을 밝혀 주십니다.    (Top)  

18:30    정녕 당신의 도우심으로 제가 무리 속에 뛰어들고 제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성벽을 뛰어넘습니다.    (Top)  

18:31    하느님의 길은 결백하고 주님의 말씀은 순수하며 그분께서는 당신께 피신하는 모든 이에게 방패가 되신다.    (Top)  

18:32    정녕 주님 말고 그 누가 하느님이며 우리 하느님 말고 그 누가 반석이 되어 주겠는가?    (Top)  

18:33    하느님께서 나에게 힘을 매어 주시고 나의 길을 온전하게 놓아 주셨네.    (Top)  

18:34    내 발을 암사슴 같게 하시고 높은 곳에 나를 세워 주셨으며    (Top)  

18:35    내 손에 전투를 익혀 주시고 내 팔이 청동 활을 당기게 하셨네.    (Top)  

18:36    당신께서는 구원의 방패를 제게 주시고 당신 오른손으로 저를 받쳐 주시며 손수 보살피시어 저를 크게 만드셨습니다.    (Top)  

18:37    제 발걸음 닿는 곳을 넓히시어 제 발목이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Top)  

18:38    저는 제 원수들을 뒤쫓아 붙잡고 그들을 무찌르기 전에는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Top)  

18:39    제가 그들을 내리치자 그들은 일어서지 못하고 제 발아래 쓰러졌습니다.    (Top)  

18:40    당신께서는 저에게 싸울 힘을 매어 주시어 저에게 맞서 일어선 자들을 무릎 꿇게 하셨습니다.    (Top)  

18:41    제 원수들을 달아나게 하시고 저를 미워하는 자들을 제가 멸망시키게 하셨습니다.    (Top)  

18:42    그들은 도와 달라 외쳤으나 도와주는 이 없었고 주님께 청하였으나 그들에게는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    (Top)  

18:43    저는 그들을 바람 앞의 먼지처럼 갈아 부수고 오물처럼 밖으로 쏟아 버렸습니다.    (Top)  

18:44    당신께서 저를 백성의 다툼에서 구하시어 민족들의 우두머리로 세우셨으니 제가 알지 못하던 백성이 저를 섬기고    (Top)  

18:45    제 말을 듣자마자 저에게 복종하며 이방인들이 저에게 아양 부렸습니다.    (Top)  

18:46    이방인들이 기진맥진하여 그들의 성곽에서 떨며 나왔습니다.    (Top)  

18:47    주님께서는 살아 계시다! 나의 반석께서는 찬미받으시리니 내 구원의 하느님께서는 드높으시다.    (Top)  

18:48    하느님께서 내 원수를 갚아 주시고 백성들을 내 발아래 굴복시키셨다.    (Top)  

18:49    당신께서는 제 원수들에게서 저를 구하시고 저를 거슬러 일어선 자들에게서 들어 높이셨으며 포악한 자에게서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Top)  

18:50    그러기에 주님, 제가 민족들 앞에서 당신을 찬송하고 당신 이름에 찬미 노래 바칩니다.    (Top)  

18:51    주님께서는 당신 임금에게 큰 구원을 베푸시고 당신의 기름부음받은이 다윗과 그 후손에게 영원토록 자애를 베푸신다.    (Top)  

19: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19:2    하늘은 하느님의 영광을 이야기하고 창공은 그분 손의 솜씨를 알리네.    (Top)  

19:3    낮은 낮에게 말을 건네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네.    (Top)  

19:4    말도 없고 이야기도 없으며 그들 목소리조차 들리지 않지만    (Top)  

19:5    그 소리는 온 땅으로, 그 말은 누리 끝까지 퍼져 나가네. 그곳에 해를 위하여 천막을 쳐 주시니    (Top)  

19:6    해는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 같고 용사처럼 길을 달리며 좋아하네.    (Top)  

19:7    하늘 끝에서 나와 다시 끝으로 돌아가니 아무것도 그 열기 앞에서 숨을 수 없네.    (Top)  

19:8    주님의 가르침은 완전하여 생기를 돋게 하고 주님의 법은 참되어 어수룩한 이를 슬기롭게 하네.    (Top)  

19:9    주님의 규정은 올발라서 마음을 기쁘게 하고 주님의 계명은 맑아서 눈에 빛을 주네.    (Top)  

19:10    주님을 경외함은 순수하니 영원히 이어지고 주님의 법규들은 진실이니 모두가 의롭네.    (Top)  

19:11    금보다, 많은 순금보다 더욱 보배로우며 꿀보다 생청보다 더욱 달다네.    (Top)  

19:12    당신의 종도 이에 주의를 기울이니 이를 지키면 큰 상급을 받으리이다.    (Top)  

19:13    뜻 아니한 허물을 누가 알겠습니까? 숨겨진 잘못에서 저를 깨끗이 해 주소서.    (Top)  

19:14    또 오만한 자들에게서 당신 종을 보호하소서. 그들이 제 위에 군림하지 못하게 하소서. 그러면 제가 결백해지고 커다란 죄악에서 깨끗해지리이다.    (Top)  

19:15    주님, 저의 반석, 저의 구원자시여 당신 앞에 드리는 제 입의 말씀과 제 마음의 생각이 당신 마음에 들게 하소서.    (Top)  

20: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20:2    환난의 날에 주님께서 당신께 응답하시고 야곱의 하느님 이름이 당신을 보호하시기를 빕니다.    (Top)  

20:3    성소에서 당신께 도움을 보내시고 시온에서 당신을 받쳐 주시며    (Top)  

20:4    당신의 모든 제물을 기억하시고 당신의 번제를 즐거이 받으시기를 빕니다. 셀라    (Top)  

20:5    당신 마음이 바라는 대로 당신께 베푸시고 당신의 모든 소망을 채워 주시기를 빕니다.    (Top)  

20:6    우리가 당신 구원에 환호하며 우리 하느님의 이름으로 깃발을 높이 들리니 주님께서 당신 소원을 모두 채워 주시기를 빕니다.    (Top)  

20:7    나는 이제 안다네, 주님께서 당신의 기름부음받은이에게 구원을 베푸심을. 그분께서 당신의 거룩한 하늘에서 당신 오른손의 구원 위업으로 그에게 응답하시리라.    (Top)  

20:8    이들은 병거를, 저들은 기마를 믿지만 우리는 우리 하느님이신 주님의 이름을 부르네.    (Top)  

20:9    그들은 넘어지고 쓰러지지만 우리는 일어나 굳건히 서 있으리라.    (Top)  

20:10    주님, 임금에게 구원을 베푸소서. 저희가 부르짖는 날 저희에게 응답하소서.    (Top)  

21: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21:2    주님, 임금이 당신의 힘으로 기뻐합니다. 당신의 구원으로 그가 얼마나 크게 즐거워합니까!    (Top)  

21:3    당신께서는 그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고 그 입술의 소망을 물리치지 않으셨습니다. 셀라    (Top)  

21:4    그를 은혜로운 복으로 맞으시고 그의 머리에 순금의 왕관을 씌우셨습니다.    (Top)  

21:5    그가 당신께 생명을 빌었더니 영영세세 긴긴 날을 그에게 베푸셨습니다.    (Top)  

21:6    당신의 구원으로 그 영광이 크며 당신께서 그에게 존귀와 영화를 내리십니다.    (Top)  

21:7    그를 영원한 복으로 만드시고 당신 앞에서 기쁨으로 흥겹게 하십니다.    (Top)  

21:8    임금이 주님을 신뢰하니 지극히 높으신 분의 자애 안에서 흔들리지 않습니다.    (Top)  

21:9    당신 손이 원수들을 모두 찾아내시리이다. 당신 오른손이 적들을 찾아내시리이다.    (Top)  

21:10    당신 얼굴이 드러날 때에 주님께서 그들을 불가마처럼 만드시리이다. 그들을 당신 분노로 없애고 불이 그들을 삼켜 버리게 하시리이다.    (Top)  

21:11    당신께서 그들의 자손을 땅에서, 그들의 후손을 사람들 사이에서 멸하시리이다.    (Top)  

21:12    그들이 당신께 불행을 쏟으려 할지라도, 흉계를 꾸밀지라도 그들은 성사시키지 못하리이다.    (Top)  

21:13    당신께서 그들을 도망치게 하시고 당신 활로 그들의 얼굴을 겨누시겠기 때문입니다.    (Top)  

21:14    주님, 당신의 힘을 떨치며 일어나소서. 저희가 당신의 권능을 노래하며 찬미하오리다.    (Top)  

22:1    [지휘자에게. ‘새벽 암사슴’ 가락으로. 시편. 다윗]    (Top)  

22:2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 소리쳐 부르건만 구원은 멀리 있습니다.    (Top)  

22:3    저의 하느님, 온종일 외치건만 당신께서 응답하지 않으시니 저는 밤에도 잠자코 있을 수 없습니다.    (Top)  

22:4    그러나 당신은 거룩하신 분 이스라엘의 찬양 위에 좌정하신 분.    (Top)  

22:5    저희 선조들은 당신을 신뢰하였습니다. 신뢰하였기에 당신께서 그들을 구하셨습니다.    (Top)  

22:6    당신께 부르짖어 구원을 받고 당신을 신뢰하여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았습니다.    (Top)  

22:7    그러나 저는 인간이 아닌 구더기 사람들의 우셋거리, 백성의 조롱거리.    (Top)  

22:8    저를 보는 자마다 저를 비웃고 입술을 비쭉거리며 머리를 흔들어 댑니다.    (Top)  

22:9    “주님께 맡겼으니 그분께서 그자를 구하시겠지. 그분 마음에 드니 그분께서 구해 내시겠지.”    (Top)  

22:10    그러나 당신은 저를 어머니 배 속에서 이끌어 내신 분 어머니 젖가슴에 저를 평화로이 안겨 주신 분.    (Top)  

22:11    저는 모태에서부터 당신께 맡겨졌고 제 어머니 배 속에서부터 당신은 저의 하느님이십니다.    (Top)  

22:12    제게서 멀리 계시지 마소서. 환난이 다가오는데 도와줄 이 없습니다.    (Top)  

22:13    수많은 수소들이 저를 에워싸고 바산의 황소들이 저를 둘러싸    (Top)  

22:14    약탈하고 포효하는 사자처럼 저를 향하여 입을 벌립니다.    (Top)  

22:15    저는 물처럼 엎질러지고 제 뼈는 다 어그러졌으며 제 마음은 밀초같이 되어 속에서 녹아내립니다.    (Top)  

22:16    저의 힘은 옹기 조각처럼 마르고 저의 혀는 입속에 들러붙었습니다. 당신께서 저를 죽음의 흙에 앉히셨습니다.    (Top)  

22:17    개들이 저를 에워싸고 악당의 무리가 저를 둘러싸 제 손과 발을 묶었습니다.    (Top)  

22:18    제 뼈는 낱낱이 셀 수 있게 되었는데 그들은 저를 보며 좋아라 합니다.    (Top)  

22:19    제 옷을 저희끼리 나누어 가지고 제 속옷을 놓고서는 제비를 뽑습니다.    (Top)  

22:20    그러나 주님, 당신께서는 멀리 계시지 마소서. 저의 힘이시여, 어서 저를 도우소서.    (Top)  

22:21    저의 생명을 칼에서, 저의 목숨을 개들의 발에서 구하소서.    (Top)  

22:22    사자의 입에서, 들소들의 뿔에서 저를 살려 내소서. 당신께서는 저에게 대답해 주셨습니다.    (Top)  

22:23    저는 당신 이름을 제 형제들에게 전하고 모임 한가운데에서 당신을 찬양하오리다.    (Top)  

22:24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야곱의 모든 후손들아, 주님께 영광드려라. 이스라엘의 모든 후손들아, 주님을 두려워하여라.    (Top)  

22:25    그분께서는 가련한 이의 가엾음을 업신여기지도 싫어하지도 않으시고 그에게서 당신 얼굴을 감추지도 않으시며 그가 당신께 도움 청할 때 들어 주신다.    (Top)  

22:26    큰 모임에서 드리는 나의 찬양도 그분에게서 오는 것이니 그분을 경외하는 이들 앞에서 나의 서원을 채우리라.    (Top)  

22:27    가난한 이들은 배불리 먹고 그분을 찾는 이들은 주님을 찬양하리라. 너희 마음 길이 살리라!    (Top)  

22:28    세상 끝이 모두 생각을 돌이켜 주님께 돌아오고 민족들의 모든 가문이 그분 앞에 경배하리니    (Top)  

22:29    주님께 왕권이 있고 민족들의 지배자시기 때문이다.    (Top)  

22:30    세상의 모든 권세가들이 오직 그분께 경배하고 흙으로 내려가는 모든 이들이 그분 앞에 무릎을 꿇으리라. 내 영혼은 그분을 위하여 살고    (Top)  

22:31    후손은 그분을 섬기리라. 장차 올 세대에게 주님의 이야기가 전해져    (Top)  

22:32    그들은 태어날 백성에게 그분의 의로움을 알리리니 주님께서 이를 행하셨기 때문이다.    (Top)  

23:1    [시편. 다윗] 주님은 나의 목자, 나는 아쉬울 것 없어라.    (Top)  

23:2    푸른 풀밭에 나를 쉬게 하시고 잔잔한 물가로 나를 이끄시어    (Top)  

23:3    내 영혼에 생기를 돋우어 주시고 바른길로 나를 끌어 주시니 당신의 이름 때문이어라.    (Top)  

23:4    제가 비록 어둠의 골짜기를 간다 하여도 재앙을 두려워하지 않으리니 당신께서 저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막대와 지팡이가 저에게 위안을 줍니다.    (Top)  

23:5    당신께서 저의 원수들 앞에서 저에게 상을 차려 주시고 제 머리에 향유를 발라 주시니 저의 술잔도 가득합니다.    (Top)  

23:6    저의 한평생 모든 날에 호의와 자애만이 저를 따르리니 저는 일생토록 주님의 집에 사오리다.    (Top)  

24:1    [시편. 다윗] 주님 것이라네, 세상과 그 안에 가득 찬 것들 누리와 그 안에 사는 것들.    (Top)  

24:2    그분께서 물 위에 그것을 세우시고 강 위에 그것을 굳히신 까닭일세.    (Top)  

24:3    누가 주님의 산에 오를 수 있으랴? 누가 그분의 거룩한 곳에 설 수 있으랴?    (Top)  

24:4    손이 깨끗하고 마음이 결백한 이 옳지 않은 것에 정신을 쏟지 않는 이 거짓으로 맹세하지 않는 이라네.    (Top)  

24:5    그는 주님께 복을 받고 자기 구원의 하느님께 의로움을 인정받으리라.    (Top)  

24:6    이들이 그분을 찾는 이들의 세대, 그분 얼굴을 찾는 이들의 세대 야곱이라네.    (Top)  

24:7    성문들아, 머리를 들어라. 오랜 문들아, 일어서라. 영광의 임금님께서 들어가신다.    (Top)  

24:8    누가 영광의 임금이신가? 힘세고 용맹하신 주님, 싸움에 용맹하신 주님이시다.    (Top)  

24:9    성문들아, 머리를 들어라. 오랜 문들아, 일어서라. 영광의 임금님께서 들어가신다.    (Top)  

24:10    누가 영광의 임금이신가? 만군의 주님 그분께서 영광의 임금이시다. 셀라    (Top)  

25:1    [다윗] 주님, 당신께 제 영혼을 들어 올립니다.    (Top)  

25:2    저의 하느님 당신께 의지하니 제가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제 원수들이 저를 두고 기뻐 날뛰지 못하게 하소서.    (Top)  

25:3    당신께 바라는 이들은 아무도 수치를 당하지 않으나 까닭 없이 배신하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리이다.    (Top)  

25:4    주님, 당신의 길을 제게 알려 주시고 당신의 행로를 제게 가르쳐 주소서.    (Top)  

25:5    당신의 진리 위를 걷게 하시고 저를 가르치소서. 당신께서 제 구원의 하느님이시니 날마다 당신께 바랍니다.    (Top)  

25:6    기억하소서, 주님, 먼 옛날부터 베풀어 오신 당신의 자비와 당신의 자애를.    (Top)  

25:7    제 젊은 시절의 죄악과 저의 잘못은 기억하지 마소서. 주님, 당신의 자애에 따라, 당신의 선하심을 생각하시어 저를 기억하여 주소서.    (Top)  

25:8    주님께서는 선하시고 바르시니 죄인들에게 길을 가르쳐 주신다.    (Top)  

25:9    가련한 이들이 올바른 길을 걷게 하시고 가련한 이들에게 당신 길을 가르치신다.    (Top)  

25:10    당신의 계약과 법규를 지키는 이들에게 주님의 길은 모두 자애와 진실이라네.    (Top)  

25:11    주님, 저의 죄가 크니 당신 이름 생각하시어 용서하소서.    (Top)  

25:12    주님을 경외하는 이 누구인가? 그가 선택할 길을 가르쳐 주시리라.    (Top)  

25:13    그의 영혼은 행복 속에 머물고 그의 후손은 땅을 차지하리라.    (Top)  

25:14    주님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과 사귀시고 당신 계약을 그들에게 알려 주신다.    (Top)  

25:15    내 발을 그물에서 빼내 주시리니 내 눈은 언제나 주님을 향해 있네.    (Top)  

25:16    저를 돌아보시어 자비를 베푸소서. 외롭고 가련한 몸입니다.    (Top)  

25:17    제 마음의 곤경을 풀어 주시고 저를 고난에서 빼내 주소서.    (Top)  

25:18    저의 비참과 고생을 보시고 저의 죄악을 모두 없이 하소서.    (Top)  

25:19    저의 원수들을 보소서, 많기도 한 그들. 저를 모질게도 미워합니다.    (Top)  

25:20    제 영혼을 지키시고 저를 구원하소서. 당신께 피신하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Top)  

25:21    당신께 바라니 결백함과 올곧음이 저를 지키게 하소서.    (Top)  

25:22    하느님, 모든 곤경에서 이스라엘을 구하소서.    (Top)  

26:1    [다윗] 주님, 제 권리를 되찾아 주소서. 저는 결백하게 살아왔고 주님께 의지하여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Top)  

26:2    주님, 저를 시험하시고 살펴보시며 제 속과 마음을 달구어 보소서.    (Top)  

26:3    정녕 당신 자애가 제 눈앞에 있었고 당신 진실에 따라 제가 걸어왔습니다.    (Top)  

26:4    저는 옳지 않은 자들과 함께 앉지 않았고 음흉한 자들과 함께 다니지 않았습니다.    (Top)  

26:5    악인들의 모임을 싫어하고 무도한 자들과 함께 앉지 않았습니다.    (Top)  

26:6    주님, 결백함으로 제 손을 씻고 당신 제단을 돕니다.    (Top)  

26:7    큰 소리로 감사 노래 부르고 당신의 기적들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Top)  

26:8    주님, 저는 당신께서 계시는 집과 당신 영광이 깃드는 곳을 사랑합니다.    (Top)  

26:9    제 영혼을 죄인들과 함께, 제 생명을 살인자들과 함께 거두지 마소서.    (Top)  

26:10    그들의 두 손에는 부정이, 그들의 오른손에는 뇌물이 가득합니다.    (Top)  

26:11    그러나 저는 결백하게 살아가니 저를 구하소서, 자비를 베푸소서.    (Top)  

26:12    제 발은 올바른 곳에 서 있습니다. 예배 모임에서 저는 주님을 찬미하오리다.    (Top)  

27:1    [다윗] 주님은 나의 빛, 나의 구원. 나 누구를 두려워하랴? 주님은 내 생명의 요새. 나 누구를 무서워하랴?    (Top)  

27:2    악인들이 내 몸을 집어삼키려 달려들지라도 내 적이요 원수인 그들은 비틀거리다 쓰러지리라.    (Top)  

27:3    나를 거슬러 군대가 진을 친다 하여도 내 마음은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나를 거슬러 전쟁이 일어난다 하여도 그럴지라도 나는 안심하리라.    (Top)  

27:4    주님께 청하는 것이 하나 있어 나 그것을 얻고자 하니 내 한평생 주님의 집에 살며 주님의 아름다움을 우러러보고 그분 궁전을 눈여겨보는 것이라네.    (Top)  

27:5    환난의 날에 그분께서 나를 당신 초막에 숨기시고 당신 천막 은밀한 곳에 감추시며 바위 위로 나를 들어 올리시리라.    (Top)  

27:6    나를 둘러싼 원수들 위로 이제 내 머리를 치켜들어 나 그분의 천막에서 환호의 희생 제물을 봉헌하고 주님께 노래하며 찬미드리리라.    (Top)  

27:7    들으소서, 주님, 제가 큰 소리로 부르짖습니다. 자비를 베푸시어 제게 응답하소서.    (Top)  

27:8    “너희는 내 얼굴을 찾아라.” 하신 당신을 제가 생각합니다. 주님, 제가 당신 얼굴을 찾고 있습니다.    (Top)  

27:9    당신 얼굴을 제게서 감추지 마시고 분노하며 당신 종을 물리치지 마소서. 당신은 저의 도움이십니다. 제 구원의 하느님 저를 내쫓지 마소서, 저를 버리지 마소서.    (Top)  

27:10    내 아버지와 어머니가 나를 버릴지라도 주님께서는 나를 받아 주시리라.    (Top)  

27:11    주님, 당신의 길을 저에게 가르쳐 주소서. 저의 원수들 때문이니 바른길로 저를 인도하소서.    (Top)  

27:12    제 적들의 탐욕에 저를 넘기지 마소서. 거짓 증인들이 저를 거슬러 일어나 폭력을 내뿜습니다.    (Top)  

27:13    그러나 저는 산 이들의 땅에서 주님의 선하심을 보리라 믿습니다.    (Top)  

27:14    주님께 바라라. 네 마음 굳세고 꿋꿋해져라. 주님께 바라라.    (Top)  

28:1    [다윗] 주님, 당신께 제가 부르짖습니다. 저의 반석이시여, 제 앞에 말없이 계시지 마소서. 당신께서 제 앞에서 침묵하시어 제가 구렁으로 내려가는 이들처럼 되지 않게 하소서.    (Top)  

28:2    당신께 도움을 청할 때 당신의 지성소 향해 제 두 손 들어 올릴 때 간청하는 저의 소리를 들으소서.    (Top)  

28:3    저를 죄인들과 함께, 나쁜 짓 하는 자들과 함께 잡아채지 마소서. 그들은 자기 이웃들에게 평화를 말하지만 마음에는 악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Top)  

28:4    그들의 행동대로, 그들의 악한 행실대로 그들에게 갚으소서. 그들 손의 소행대로 그들에게 갚으시고 그들의 행위대로 되돌리소서.    (Top)  

28:5    그들이 주님의 업적과 주님 손이 이루신 위업에 마음 쓰지 않으니 그들을 허물어뜨려 다시는 일으키지 않으시리라.    (Top)  

28:6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시리니 내가 간청하는 소리를 들어 주신 까닭이라네.    (Top)  

28:7    주님은 나의 힘, 나의 방패. 내 마음 그분께 의지하여 도움을 받았으니 내 마음 기뻐 뛰놀며 나의 노래로 그분을 찬송하리라.    (Top)  

28:8    주님은 당신 백성에게 힘이시며 당신의 기름부음받은이에게 구원의 요새이시다.    (Top)  

28:9    당신 백성을 구원하시고 당신 소유에 강복하소서. 그들의 목자 되시어 그들을 영원히 이끄소서.    (Top)  

29:1    [시편. 다윗] 하느님의 아들들아, 주님께 드려라. 영광과 권능을 주님께 드려라.    (Top)  

29:2    그 이름의 영광을 주님께 드려라. 거룩한 차림 하고 주님께 경배하여라.    (Top)  

29:3    주님의 소리가 물 위에` 머물고 영광의 하느님께서 천둥 치시네. 주님께서 크나큰 물 위에 계시네.    (Top)  

29:4    주님의 소리는 힘차고 주님의 소리는 장엄도 하여라.    (Top)  

29:5    주님의 소리가 향백나무들을 부러뜨리네. 주님께서 레바논의 향백나무들을 부러뜨리시네.    (Top)  

29:6    레바논을 송아지처럼, 시르욘을 들송아지처럼 뛰게 하시네.    (Top)  

29:7    주님의 소리가 불꽃을 내뿜으며    (Top)  

29:8    주님의 소리가 사막을 뒤흔드네. 주님께서 카데스 사막을 뒤흔드시네.    (Top)  

29:9    주님의 소리가 암사슴들을 몸서리치게 하고 숲들을 벌거숭이로 만드니 그분 궁전에서 모두 외치네. “영광이여!”    (Top)  

29:10    주님께서 큰 물 위에 좌정하셨네. 주님께서 영원하신 임금님으로 좌정하셨네.    (Top)  

29:11    주님께서 당신 백성에게 권능을 주시리라. 주님께서 당신 백성에게 평화로 강복하시리라.    (Top)  

30:1    [시편. 성전 봉헌 노래. 다윗]    (Top)  

30:2    주님, 제가 당신을 높이 기립니다. 당신께서는 저를 구하시어 원수들이 저를 두고 기뻐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Top)  

30:3    주 저의 하느님 제가 당신께 애원하자 저를 낫게 하셨습니다.    (Top)  

30:4    주님, 당신께서 제 목숨을 저승에서 건지시고 저를 구렁에 떨어지지 않게 살리셨습니다.    (Top)  

30:5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주님께 충실한 이들아. 거룩하신 그 이름을 찬송하여라.    (Top)  

30:6    그분의 진노는 잠시뿐이나 그분의 호의는 한평생 가니 저녁에 울음이 깃들지라도 아침에는 환호하게 되리라.    (Top)  

30:7    평안할 때 저는 말하였습니다. “나는 영원히 흔들리지 않으리라.”    (Top)  

30:8    주님, 당신 호의로 저를 튼튼한 산성에 세워 주셨습니다. 그러나 당신께서 얼굴을 감추시자 저는 겁에 질렸습니다.    (Top)  

30:9    주님, 제가 당신께 부르짖고 저의 주인이신 당신께 자비를 간청하였습니다.    (Top)  

30:10    “제 피가, 제가 구렁으로 떨어지는 것이 무슨 이득이 됩니까? 먼지가 당신을 찬송할 수 있으며 당신의 진실을 알릴 수 있습니까?    (Top)  

30:11    들으소서,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저의 구원자가 되어 주소서.”    (Top)  

30:12    당신께서는 저의 비탄을 춤으로 바꾸시고 저의 자루옷 푸시어 저를 기쁨으로 띠 두르셨습니다.    (Top)  

30:13    이에 제 영혼이 당신을 노래하며 잠잠하지 않으오리다. 주 저의 하느님, 제가 당신을 영원히 찬송하오리다.    (Top)  

31: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31:2    주님, 제가 당신께 피신하니 다시는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당신의 의로움으로 저를 구하소서.    (Top)  

31:3    제게 당신의 귀를 기울이시고 어서 저를 구하소서. 이 몸 보호할 반석 되시고 저를 구원할 성채 되소서.    (Top)  

31:4    당신은 저의 바위, 저의 성채이시니 당신 이름 생각하시어 저를 이끌고 인도하소서.    (Top)  

31:5    그들이 숨겨 놓은 그물에서 저를 빼내소서. 당신은 저의 피신처이십니다.    (Top)  

31:6    제 목숨을 당신 손에 맡기니 주 진실하신 하느님, 당신께서 저를 구원하시리이다.    (Top)  

31:7    저는 허황된 우상 섬기는 자들을 미워하고 오로지 주님만 신뢰합니다.    (Top)  

31:8    당신의 자애로 저는 기뻐하고 즐거워하리니 당신께서 저의 가련함을 굽어보시어 제 영혼의 곤경을 살펴 아시고    (Top)  

31:9    저를 원수의 손에 넘기지 않으시며 제 발을 넓은 곳에 세우셨기 때문입니다.    (Top)  

31:10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제가 짓눌립니다. 제 눈이 시름에 짓무르고 저의 넋과 몸도 그러합니다.    (Top)  

31:11    정녕 저의 생명은 근심으로, 저의 세월은 한숨으로 다해 가며 저의 죄로 기력은 빠지고 저의 뼈들은 쇠약해졌습니다.    (Top)  

31:12    제 모든 원수들 때문에 저는 조롱거리가 되고 이웃들에게는 놀라움이, 저를 아는 이들에게는 무서움이 되어 길에서 보는 이마다 저를 피해 갑니다.    (Top)  

31:13    저는 죽은 사람처럼 마음에서 잊혀지고 깨진 그릇처럼 되었습니다.    (Top)  

31:14    정녕 저는 많은 이들의 비방을 듣습니다. 사방에서 공포가 밀려듭니다. 저를 거슬러 그들이 함께 모의하여 제 목숨 빼앗을 계교를 꾸밉니다.    (Top)  

31:15    그러나 주님, 저는 당신을 신뢰하며 “당신은 저의 하느님!” 하고 아룁니다.    (Top)  

31:16    당신 손에 제 운명이 달렸으니 제 원수들과 박해자들의 손에서 저를 구원하소서.    (Top)  

31:17    당신 얼굴을 당신 종 위에 비추시고 당신 자애로 저를 구하소서.    (Top)  

31:18    주님, 제가 당신을 불렀으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악인들이나 수치를 당하여 말없이 저승으로 사라지게 하소서.    (Top)  

31:19    거만하여 업신여기고 의인을 거슬러 파렴치하게 지껄이는 거짓된 입술들을 잠잠하게 하소서.    (Top)  

31:20    얼마나 크십니까!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 위해 간직하신 그 선하심이. 당신께 피신하는 이들에게 사람들 보는 앞에서 이를 베푸십니다.    (Top)  

31:21    당신 앞의 피신처에 그들을 감추시어 사람들의 음모에서 구해 내시고 당신 거처 안에 숨기시어 사나운 입술들의 공격에서 구해 내십니다.    (Top)  

31:22    포위된 성읍에서 내게 당신 자애의 기적을 베푸셨으니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Top)  

31:23    질겁한 나머지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당신 눈앞에서 잘려 나갔습니다.” 그러나 당신께 도움 청할 때 당신께서는 애원하는 저의 소리를 들어 주셨습니다.    (Top)  

31:24    주님께 충실한 이들아, 모두 주님을 사랑하여라. 주님께서는 진실한 이들은 지켜 주시나 거만하게 구는 자에게는 호되게 갚으신다.    (Top)  

31:25    주님께 희망을 두는 모든 이들아 힘을 내어 마음을 굳세게 가져라.    (Top)  

32:1    [다윗. 마스킬] 행복하여라, 죄를 용서받고 잘못이 덮여진 이!    (Top)  

32:2    행복하여라, 주님께서 허물을 헤아리지 않으시고 그 얼에 거짓이 없는 사람!    (Top)  

32:3    제가 입 밖에 내지 않으려 하였더니 나날이 신음 속에 저의 뼈들이 말라 들었습니다.    (Top)  

32:4    낮이고 밤이고 당신 손이 저를 짓누르신 까닭입니다. 저의 기운은 여름날 한더위에 다 빠져 버렸습니다. 셀라    (Top)  

32:5    제 잘못을 당신께 자백하며 제 허물을 감추지 않고 말씀드렸습니다. “주님께 저의 죄를 고백합니다.” 그러자 제 허물과 잘못을 당신께서 용서하여 주셨습니다. 셀라    (Top)  

32:6    그러므로 당신께 충실한 이들이 모두 곤경의 때에 기도드립니다. 큰물이 닥친다 하더라도 그에게는 미치지 못하리이다.    (Top)  

32:7    당신은 저의 피신처. 곤경에서 저를 보호하시고 구원의 환호로 저를 에워싸십니다. 셀라    (Top)  

32:8    나 너를 이끌어 네가 가야 할 길을 가르치고 너를 눈여겨보며 타이르리라.    (Top)  

32:9    지각없는 말이나 노새처럼 되지 마라. 재갈과 고삐라야 그 극성을 꺾느니. 그러지 않으면 네게 가까이 오지 않는다.    (Top)  

32:10    악인에게는 고통이 많으나 주님을 신뢰하는 이는 자애가 에워싸리라.    (Top)  

32:11    의인들아, 주님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마음 바른 이들아, 모두 환호하여라.    (Top)  

33:1    의인들아, 주님 안에서 환호하여라. 올곧은 이들에게는 찬양이 어울린다.    (Top)  

33:2    비파로 주님을 찬송하며 열 줄 수금으로 그분께 찬미 노래 불러라.    (Top)  

33:3    그분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환성과 함께 고운 가락 내어라.    (Top)  

33:4    주님의 말씀은 바르고 그분의 행적은 모두 진실하다.    (Top)  

33:5    그분은 정의와 공정을 사랑하시는 분. 주님의 자애가 땅에 가득하네.    (Top)  

33:6    주님의 말씀으로 하늘이, 그분의 입김으로 그 모든 군대가 만들어졌네.    (Top)  

33:7    그분께서는 제방으로 모으듯 바닷물을 모으시고 대양을 곳집에다 넣으신다.    (Top)  

33:8    온 땅이 주님을 경외하고 세상에 사는 이들이 모두 그분을 두려워하리니    (Top)  

33:9    그분께서 말씀하시자 이루어졌고 그분께서 명령하시자 생겨났기 때문이네.    (Top)  

33:10    주님께서 민족들의 결의를 꺾으시고 백성들의 계획을 좌절시키신다.    (Top)  

33:11    주님의 결의는 영원히, 그분 마음의 계획들은 대대로 이어진다.    (Top)  

33:12    행복하여라, 주님을 하느님으로 모시는 민족 그분께서 당신 소유로 뽑으신 백성!    (Top)  

33:13    주님께서는 하늘에서 살피시며 모든 사람들을 바라보신다.    (Top)  

33:14    당신 머무시는 곳에서 굽어보신다, 땅에 사는 모든 이들을.    (Top)  

33:15    그들의 마음을 다 빚으시고 그들의 모든 행위를 헤아리시는 분이시다.    (Top)  

33:16    병력이 많다고 임금이 승리하지 못하며 근력이 세다고 용사가 제 몸을 살리지 못하네.    (Top)  

33:17    기마로 승리한다 함은 환상이며 그 힘이 세다고 구원을 이루지 못하네.    (Top)  

33:18    보라, 주님의 눈은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당신 자애를 바라는 이들에게 머무르신다.    (Top)  

33:19    그들의 목숨을 죽음에서 구하시고 굶주릴 때 그들을 살리시기 위함이라네.    (Top)  

33:20    우리의 영혼은 주님을 기다리니 그분은 우리의 도움, 우리의 방패이시다.    (Top)  

33:21    그분 안에서 우리 마음이 기뻐하고 그분의 거룩하신 이름을 우리가 신뢰한다네.    (Top)  

33:22    주님, 저희가 당신께 바라는 그대로 저희 위에 당신의 자애를 베푸소서.    (Top)  

34:1    [다윗. 그가 아비멜렉 앞에서 정신이 나간 체하여 아비멜렉이 내쫓자 그가 떠나갈 때에]    (Top)  

34:2    나 언제나 주님을 찬미하리라. 내 입에 늘 그분에 대한 찬양이 있으리라.    (Top)  

34:3    내 영혼이 주님을 자랑하리니 가난한 이들은 듣고서 기뻐하여라.    (Top)  

34:4    너희는 나와 함께 주님을 칭송하여라. 우리 다 함께 그분 이름을 높이 기리자.    (Top)  

34:5    주님을 찾았더니 내게 응답하시고 온갖 두려움에서 나를 구하셨네.    (Top)  

34:6    주님을 바라보아라. 기쁨에 넘치고 너희 얼굴에 부끄러움이 없으리라.    (Top)  

34:7    여기 가련한 이가 부르짖자 주님께서 들으시어 모든 곤경에서 그를 구원하셨네.    (Top)  

34:8    주님의 천사가 그분을 경외하는 이들 둘레에 진을 치고 그들을 구출해 준다.    (Top)  

34:9    너희는 맛보고 눈여겨보아라, 주님께서 얼마나 좋으신지! 행복하여라, 그분께 피신하는 사람!    (Top)  

34:10    주님을 경외하여라, 그분의 거룩한 이들아. 그분을 경외하는 이들에게는 아쉬움이 없어라.    (Top)  

34:11    사자들도 궁색해져 굶주리게 되지만 주님을 찾는 이들에게는 좋은 것 하나도 모자라지 않으리라.    (Top)  

34:12    아이들아, 와서 내 말을 들어라. 너희에게 주님 경외함을 가르쳐 주마.    (Top)  

34:13    생명을 갈망하고 좋은 것 보려고 장수를 바라는 이는 누구인가?    (Top)  

34:14    네 혀는 악을, 네 입술은 거짓된 말을 조심하여라.    (Top)  

34:15    악을 피하고 선을 행하며 평화를 찾고 또 추구하여라.    (Top)  

34:16    주님의 눈은 의인들을 굽어보시고 그분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신다.    (Top)  

34:17    주님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맞서시니 그들에 대한 기억을 세상에서 없애시기 위함이라네.    (Top)  

34:18    그들이 울부짖자 주님께서 들으시어 모든 곤경에서 구해 주셨네.    (Top)  

34:19    주님께서는 마음이 부서진 이들에게 가까이 계시고 넋이 짓밟힌 이들을 구원해 주신다.    (Top)  

34:20    의인의 불행이 많을지라도 주님께서는 그 모든 것에서 그를 구하시리라.    (Top)  

34:21    그의 뼈들을 모두 지켜 주시니 그 가운데 하나도 부러지지 않으리라.    (Top)  

34:22    악인은 불행으로 죽고 의인을 미워하는 자들은 죗값을 받으리라.    (Top)  

34:23    주님께서 당신 종들의 목숨을 건져 주시니 그분께 피신하는 이는 아무도 죗값을 받지 않으리라.    (Top)  

35:1    [다윗] 주님, 저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저와 싸우는 자와 싸워 주소서.    (Top)  

35:2    둥근 방패 긴 방패 잡으시고 저를 도우러 일어나소서.    (Top)  

35:3    저를 뒤쫓는 자들에게 맞서시어 창을 빼들고 길을 막으소서. “나는 너의 구원이다.” 제 영혼에게 말씀하소서.    (Top)  

35:4    내 목숨을 노리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여 부끄러워하리라. 내 불행을 꾸미는 자들은 뒤로 물러나 창피를 느끼리라.    (Top)  

35:5    그들은 바람 앞의 겨처럼 되고 주님의 천사가 그들을 몰아내리라.    (Top)  

35:6    그들의 길은 어둡고 미끄러우며 주님의 천사가 그들을 뒤쫓으리라.    (Top)  

35:7    그들이 까닭 없이 내게 몰래 그물을 치고 까닭 없이 내게 구렁을 파 놓은 탓이라네.    (Top)  

35:8    파멸이 불시에 그들을 덮치고 그들은 자기들이 몰래 쳐 놓은 그물에 걸려 파멸에 떨어지리라.    (Top)  

35:9    그러나 내 영혼은 주님 안에서 기뻐 뛰고 그분의 도우심으로 즐거워하며    (Top)  

35:10    내 모든 지체는 아뢰리라. “주님, 누가 당신과 같습니까? 당신께서는 가련한 이를 그보다 힘센 자에게서, 가련한 이와 불쌍한 이를 약탈자에게서 구해 주십니다.”    (Top)  

35:11    사악한 증인들이 일어나 제가 모르는 일을 저에게 묻습니다.    (Top)  

35:12    그들이 제게 선을 악으로 갚으니 저는 외로운 홀몸입니다.    (Top)  

35:13    그러나 저는 그들이 아팠을 때 자루옷을 제 의복으로 삼고 단식으로 고행하였으며 기도로 제 가슴을 채웠습니다.    (Top)  

35:14    저는 그들이 저의 친구인 양, 형제인 양 제가 어머니 상을 당한 양 애처롭게 몸을 구부린 채 돌아다녔습니다.    (Top)  

35:15    그러나 제가 비틀거릴 때 그들은 기뻐하며 모여들었습니다. 저를 거슬러 모여들었습니다. 저는 영문도 모르는데 저를 치고 잡아 찢기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Top)  

35:16    야비하게 비아냥거리며 저를 거슬러 이를 갈았습니다.    (Top)  

35:17    주님, 언제까지 보고만 계시렵니까? 제 영혼을 그들이 꾸민 파멸에서, 제 목숨을 사자들에게서 건져 주소서.    (Top)  

35:18    저는 큰 모임에서 당신을 찬송하며 수많은 백성 가운데에서 당신을 찬양하오리다.    (Top)  

35:19    음흉한 제 원수들이 저를 두고 기뻐하지 못하게 하소서. 까닭 없이 저를 미워하는 자들이 서로 눈짓하지 못하게 하소서.    (Top)  

35:20    그들은 평화를 말하지 않을뿐더러 이 땅의 온순한 이들을 거슬러 간계를 꾸밉니다.    (Top)  

35:21    저를 거슬러 한껏 입을 벌려 “옳거니, 우리 눈으로 보았지!” 합니다.    (Top)  

35:22    당신께서 보셨습니다. 주님, 잠자코 계시지 마소서. 주님, 제게서 멀리 계시지 마소서.    (Top)  

35:23    저의 권리를 위하여 깨어 일어나소서. 저의 하느님, 저의 주님, 제 송사를 위하여 일어나소서.    (Top)  

35:24    당신의 의로움에 따라 제 권리를 되찾아 주소서, 주 저의 하느님. 그들이 저를 두고 기뻐하지 못하게 하소서.    (Top)  

35:25    “옳거니, 우리 소원대로 되었구나!” 그들이 마음속으로 말하지 못하게 하소서. “우리가 그를 집어삼켜 버렸다!” 그들이 말하지 못하게 하소서.    (Top)  

35:26    저의 불행을 기뻐하는 자들은 모두 다 부끄러워 얼굴을 붉히게 하소서. 저를 두고 우쭐대는 자들은 수치와 모욕으로 옷 입게 하소서.    (Top)  

35:27    제 의로움을 좋아하는 이들은 환호하고 즐거워하며 언제나 말하게 하소서. “당신 종의 평화를 좋아하시는 주님께서는 위대하시다!”    (Top)  

35:28    저의 혀도 당신의 의로움을, 당신 찬양을 날마다 전하오리다.    (Top)  

36:1    [지휘자에게. 주님의 종 다윗]    (Top)  

36:2    악인은 그 마음 깊은 곳에서 죄악을 즐긴다. 그의 눈에는 하느님을 무서워하는 빛이 없다.    (Top)  

36:3    그는 오히려 죄 거리를 찾아내고 미움을 일삼으려 자기 눈앞을 잘 닦아 놓았다.    (Top)  

36:4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은 죄와 간계. 그는 슬기롭고 착하게 행동하기를 그만두었다.    (Top)  

36:5    그는 잠자리에서 죄를 꾸미고 좋지 않은 길에 서서 악을 물리치지 않는다.    (Top)  

36:6    주님, 당신의 자애는 하늘에 있으며 당신의 성실은 구름까지 닿습니다.    (Top)  

36:7    주님, 당신의 정의는 드높은 산줄기 같고 당신의 공정은 깊은 바다 속 같아 당신께서는 사람과 짐승을 도와주십니다.    (Top)  

36:8    하느님, 당신의 자애가 얼마나 존귀합니까! 신들과 사람들이 당신 날개 그늘에 피신합니다.    (Top)  

36:9    그들은 당신 집의 기름기로 흠뻑 취하고 당신께서는 그들에게 당신 기쁨의 강물을 마시게 하십니다.    (Top)  

36:10    정녕 당신께는 생명의 샘이 있고 당신 빛으로 저희는 빛을 봅니다.    (Top)  

36:11    당신을 아는 이들에게 당신의 자애를, 마음 바른 이들에게 당신의 의로움을 늘 베푸소서.    (Top)  

36:12    거만한 발길이 제게 닿지 않게, 악인들의 손이 저를 내쫓지 않게 하소서.    (Top)  

36:13    그러면 나쁜 짓 하는 자들은 넘어지고 쓰러져 일어서지 못하리이다.    (Top)  

37:1    [다윗] 너는 악을 저지르는 자들 때문에 격분하지 말고 불의를 일삼는 자들 때문에 흥분하지 마라.    (Top)  

37:2    그들은 풀처럼 삽시간에 스러지고 푸성귀처럼 시들어 버린다.    (Top)  

37:3    주님을 신뢰하며 선을 행하고 이 땅에 살며 신의를 지켜라.    (Top)  

37:4    주님 안에서 즐거워하여라. 그분께서 네 마음이 청하는 바를 주시리라.    (Top)  

37:5    네 길을 주님께 맡기고 그분을 신뢰하여라. 그분께서 몸소 해 주시리라.    (Top)  

37:6    빛처럼 네 정의를 떠오르게 하시며 대낮처럼 네 공정을 밝히시리라.    (Top)  

37:7    주님 앞에 고요히 머물며 그분을 고대하여라. 제 길에서 성공을 거두는 자 때문에, 음모를 실행에 옮기는 사람 때문에 격분하지 마라.    (Top)  

37:8    노여움을 그치고 성을 가라앉혀라. 격분하지 마라. 악을 저지를 뿐이다.    (Top)  

37:9    악을 저지르는 자들은 뿌리째 뽑히고 주님께 희망을 두는 이들은 땅을 차지하리니.    (Top)  

37:10    이제 조금만 있으면 악인은 없어지리라. 그가 있던 자리를 살펴보아도 그는 이미 없으리라.    (Top)  

37:11    그러나 가난한 이들은 땅을 차지하고 큰 평화로 즐거움을 누리리라.    (Top)  

37:12    악인이 의인을 거슬러 계교를 꾸미며 그를 향해 이를 가는구나.    (Top)  

37:13    주님께서 악인을 비웃으시니 그의 날이 다가옴을 보시기 때문이다.    (Top)  

37:14    악인들이 칼을 빼들고 활을 당겨 가련한 이와 불쌍한 이를 쓰러뜨리고 옳은 길 걷는 이들을 죽이려 하는구나.    (Top)  

37:15    그러나 그들의 칼은 자기들 가슴을 꿰찌르고 그들의 활은 부러지리라.    (Top)  

37:16    의인이 가진 적은 것이 악인들의 많은 재산보다 낫다.    (Top)  

37:17    악인들의 팔은 부러지지만 의인들은 주님께서 받쳐 주신다.    (Top)  

37:18    주님께서 흠 없는 이들의 나날을 아시니 그들의 소유는 길이길이 남으리라.    (Top)  

37:19    그들은 환난 때에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고 기근 때에도 굶주리지 않으리라.    (Top)  

37:20    그러나 악인들은 멸망하고 주님의 원수들은 초원의 화사함처럼 사라지리라. 연기 속에 사라지리라.    (Top)  

37:21    악인은 꾸기만 하고 갚지 않으나 의인은 너그럽게 베푼다.    (Top)  

37:22    그분의 복을 받은 이들은 땅을 차지하고 그분의 저주를 받은 자들은 뿌리째 뽑히리라.    (Top)  

37:23    주님께서는 사람의 발걸음을 굳건히 하시며 그의 길을 마음에 들어 하시리라.    (Top)  

37:24    그는 비틀거려도 쓰러지지 않으리니 주님께서 그의 손을 잡아 주시기 때문이다.    (Top)  

37:25    어리던 내가 이제 늙었는데 의인이 버림을 받음도, 그 자손이 빵을 구걸함도 보지 못하였다.    (Top)  

37:26    그는 늘 너그럽게 빌려 주어 그 자손이 복을 받는다.    (Top)  

37:27    너는 악을 피하고 선을 행하여라. 그러면 길이 살리라.    (Top)  

37:28    주님께서는 올바른 것을 사랑하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을 버리지 않으신다. 그들은 영원히 보호를 받지만 악인들의 자손은 뿌리째 뽑히리라.    (Top)  

37:29    의인들은 땅을 차지하여 언제까지나 그 위에 살리라.    (Top)  

37:30    의인의 입은 지혜를 자아내고 그의 혀는 올바른 것을 말한다.    (Top)  

37:31    자기 하느님의 가르침이 그의 마음에 있어 그 걸음이 흔들리지 않는다.    (Top)  

37:32    악인은 의인을 엿보며 그를 죽이려 꾀하지만    (Top)  

37:33    주님께서는 그를 그 손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심판 때에 그를 단죄하지 않으시리라.    (Top)  

37:34    너는 주님께 바라고 그분의 길을 따라라. 그분께서 너를 들어 올려 땅을 차지하게 하시고 너는 악인들이 뿌리째 뽑힘을 즐거이 보리라.    (Top)  

37:35    나는 악인이 폭력을 휘두르며 푸른 월계수처럼 뻗어 감을 보았다.    (Top)  

37:36    그러나 그는 지나자마자 이내 사라져 나 그를 찾아보았으나 눈에 띄지 않았다.    (Top)  

37:37    흠 없는 이를 지켜보고 올곧은 이를 살펴보아라. 평화로운 이에게는 후손이 이어지리라.    (Top)  

37:38    죄인들은 모두 멸망하고 악인들의 후손은 뿌리째 뽑히리라.    (Top)  

37:39    의인들의 구원은 주님에게서 오고 그분께서는 곤경의 때에 그들의 피신처가 되어 주신다.    (Top)  

37:40    주님께서 그들을 도와 구하시고 악인들에게서 빼내어 구원하시니 그분께 몸을 피한 까닭이다.    (Top)  

38:1    [시편. 다윗. 기념으로]    (Top)  

38:2    주님, 당신 진노로 저를 꾸짖지 마소서. 당신 분노로 저를 벌하지 마소서.    (Top)  

38:3    당신의 화살들이 제게 내리쏟아지고 당신의 손이 저를 누릅니다.    (Top)  

38:4    당신의 노여움으로 제 살은 성한 데 없고 저의 죄로 제 뼈는 온전한 데 없습니다.    (Top)  

38:5    저의 죄악들이 제 머리 위로 넘쳐흐르고 무거운 짐처럼 저에게는 너무나 무겁습니다.    (Top)  

38:6    저의 미련함 때문에 제 상처는 냄새 피우며 썩어 갑니다.    (Top)  

38:7    저는 더없이 꺾이고 무너져 온종일 슬피 떠돌아다닙니다.    (Top)  

38:8    저의 허리는 염증으로 가득하고 저의 살은 성한 데 없습니다.    (Top)  

38:9    저는 쇠약해지고 더없이 으스러져 끙끙 앓는 제 심장에서 신음 소리 흘러나옵니다.    (Top)  

38:10    주님, 당신 앞에 저의 소원 펼쳐져 있고 저의 탄식 당신께 감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Top)  

38:11    제 심장은 팔딱거리고 기운도 제게서 사라졌으며 저의 눈조차 빛을 잃었습니다.    (Top)  

38:12    제 동무들과 이웃들은 저의 재앙을 보고 물러서 있으며 제 친척들도 멀찍이 서 있습니다.    (Top)  

38:13    제 목숨을 노리는 자들은 덫을 놓고 제 불행을 꾀하는 자들은 파멸을 이야기하며 온종일 간계를 꾸미고 있습니다.    (Top)  

38:14    그러나 저는 귀머거리처럼 듣지 못하고 벙어리처럼 입을 열지 못합니다.    (Top)  

38:15    저는 듣지 못하고 입으로 대꾸도 못 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Top)  

38:16    그러나 주님, 저는 당신께 바랍니다. 주 저의 하느님, 당신께서 대답해 주시리이다.    (Top)  

38:17    저는 생각하였습니다. ‘그들이 나를 두고 기뻐하는 일이 없고 내 발이 흔들릴 때 내게 우쭐대는 일이 없었으면.’    (Top)  

38:18    저는 곧 넘어질 지경이며 저의 고통은 늘 제 앞에 있습니다.    (Top)  

38:19    정녕 저는 제 죄악을 고백하며 저의 죄 때문에 괴로워합니다.    (Top)  

38:20    제게 까닭 없이 대적하는 자들은 기세등등하고 저를 부당하게 미워하는 자들은 그 수도 많습니다.    (Top)  

38:21    선을 악으로 갚는 자들 제가 선을 추구한다고 저를 공격합니다.    (Top)  

38:22    주님, 저를 버리지 마소서. 저의 하느님, 제게서 멀리 계시지 마소서.    (Top)  

38:23    주님, 저의 구원이시여 어서 저를 도우소서.    (Top)  

39:1    [지휘자에게. 여두툰. 시편. 다윗]    (Top)  

39:2    나는 말하였네. “내 혀로 죄짓지 않도록 나는 내 길을 지키리라. 악인이 내 앞에 있는 동안 내 입에 재갈을 물리리라.”    (Top)  

39:3    나는 행복에서 멀리 떨어진 채 벙어리 되어 말없이 잠자코 있었네. 그러나 내 아픔이 솟구쳐 오르고    (Top)  

39:4    내 마음이 속에서 달아오르며 탄식으로 울화가 치밀어 내 혀로 말하였네.    (Top)  

39:5    “주님, 제 끝을 알려 주소서. 제가 살 날이 얼마인지 알려 주소서. 그러면 저 자신이 얼마나 덧없는지 알게 되리이다.    (Top)  

39:6    보소서, 당신께서는 제가 살 날들을 몇 뼘 길이로 정하시어 제 수명 당신 앞에서는 없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은 모두 한낱 입김으로 서 있을 뿐. 셀라    (Top)  

39:7    인간은 한낱 그림자로 지나가는데 부질없이 소란만 피우며 쌓아 둡니다. 누가 그것들을 거두어 갈지 알지도 못한 채.    (Top)  

39:8    그러나 이제 주님, 제가 무엇을 바라겠습니까? 저의 희망은 오직 당신께 있습니다.    (Top)  

39:9    저의 모든 죄악에서 저를 구하여 주소서. 미련한 자의 놀림감으로 저를 내주지 마소서.    (Top)  

39:10    당신께서 하신 일이기에 저는 벙어리 되어 제 입을 열지 않습니다.    (Top)  

39:11    당신의 재앙을 제게서 거두소서. 당신 손이 내리치시니 저는 시들어 갑니다.    (Top)  

39:12    당신께서는 죗값으로 인간을 벌하시어 좀 벌레처럼 그의 보배를 사그라뜨리시니 사람은 모두 한낱 입김일 따름입니다. 셀라    (Top)  

39:13    제 기도를 들으소서, 주님. 제 부르짖음에 귀 기울이소서. 제 울음에 잠자코 계시지 마소서. 저는 당신 집에 사는 이방인, 제 조상들처럼 거류민일 따름입니다.    (Top)  

39:14    제게서 눈을 돌리소서. 제가 떠나가 없어지기 전에 생기를 되찾으리이다.”    (Top)  

40:1    [지휘자에게. 다윗. 시편]    (Top)  

40:2    주님께 바라고 바랐더니 나에게 몸을 굽히시고 내 외치는 소리를 들으시어    (Top)  

40:3    나를 멸망의 구덩이에서, 오물 진창에서 들어 올리셨네. 반석 위에 내 발을 세우시고 내 발걸음을 든든하게 하셨네.    (Top)  

40:4    내 입에 새로운 노래를, 우리 하느님께 드리는 찬양을 담아 주셨네. 많은 이들은 보고 두려워하며 주님을 신뢰하여라.    (Top)  

40:5    행복하여라, 주님께 신뢰를 두며 오만한 자들과 거짓된 변절자들에게 돌아서지 않는 사람!    (Top)  

40:6    주 저의 하느님 당신께서는 저희를 위하여 기적과 계획들을 많이도 행하셨으니 그 누구도 당신께 견줄 수 없습니다. 제가 알리고 말하려 해도 헤아리기에는 그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Top)  

40:7    당신께서는 희생과 제물을 기꺼워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저의 귀를 열어 주셨습니다.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바라지 않으셨습니다.    (Top)  

40:8    그리하여 제가 아뢰었습니다. “보소서, 제가 왔습니다. 두루마리에 저에 대하여 쓰여 있습니다.    (Top)  

40:9    저의 하느님, 저는 당신의 뜻을 즐겨 이룹니다. 제 가슴속에는 당신의 가르침이 새겨져 있습니다.”    (Top)  

40:10    저는 큰 모임에서 정의를 선포합니다. 보소서, 제 입술 다물지 않음을. 주님, 당신께서는 알고 계십니다.    (Top)  

40:11    당신 정의를 제 마음속에 감추어 두지 않고 당신의 성실과 구원을 이야기하며 당신의 자애와 진실을 큰 모임에서 숨기지 않습니다.    (Top)  

40:12    주님, 당신께서는 제게 당신의 자비를 거절하지 않으시니 당신의 자애와 진실이 항상 저를 지켜 주리이다.    (Top)  

40:13    셀 수조차 없는 불행들이 저를 둘러쌌습니다. 제 죄악들이 저를 사로잡아 더 이상 볼 수도 없습니다. 제 머리카락보다도 많아 저는 용기를 잃었습니다.    (Top)  

40:14    주님, 저를 기꺼이 구하여 주소서. 주님, 어서 저를 도우소서.    (Top)  

40:15    제 목숨을 잡아채려 노리는 자들은 모두 다 부끄러워하며 수치를 당하고 제 불행을 즐기는 자들은 뒤로 물러나 치욕을 느끼게 하소서.    (Top)  

40:16    “옳거니!” 하며 저를 놀려 대는 자들은 부끄러워 몸이 굳어지게 하소서.    (Top)  

40:17    그러나 당신을 찾는 이들은 모두 당신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리이다. 당신 구원을 사랑하는 이들은 항상 “주님께서는 위대하시다.” 아뢰게 하소서.    (Top)  

40:18    나는 가련하고 불쌍하지만 주님께서 나를 생각해 주시네. 저의 도움, 저의 구원은 당신이시니 저의 하느님, 지체하지 마소서.    (Top)  

41: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41:2    행복하여라, 가련한 이를 돌보아 주는 이! 불행의 날에 주님께서 그를 구하시리라.    (Top)  

41:3    주님께서 그를 보살피고 살려 주시어 그가 땅에서 복을 받으리라. 그를 원수들의 탐욕에 내주지 않으시리라.    (Top)  

41:4    주님께서 그를 병상에서 받쳐 주시고 그가 아플 때 모든 고통을 없애시리라.    (Top)  

41:5    저는 아뢰었습니다.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저를 고쳐 주소서. 당신께 죄를 지었습니다.”    (Top)  

41:6    제 원수들이 저에게 몹쓸 말을 합니다. “저자가 언제 죽어 그 이름이 사라질까?”    (Top)  

41:7    찾아와서는 거짓을 이야기하며 속으로는 못된 것을 모아서 밖에 나가 이야기합니다.    (Top)  

41:8    저를 미워하는 자들이 다 함께 저를 거슬러 수군대며 저에게 해로운 일을 꾸밉니다.    (Top)  

41:9    “불운한 일이 그를 덮쳐 드러누운 저자가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되어 버려라.” 합니다.    (Top)  

41:10    제가 믿어 온 친한 벗마저, 제 빵을 먹던 그마저 발꿈치를 치켜들며 저에게 대듭니다.    (Top)  

41:11    그러나 주님, 당신께서는 자비를 베푸시어 저를 일으키소서. 제가 그들에게 앙갚음하오리다.    (Top)  

41:12    제 원수가 저를 두고 환호하지 않는다면 당신께서 저를 좋아하심을 제가 알게 되리이다.    (Top)  

41:13    당신께서는 제가 온전하도록 붙드시고 저를 당신 면전에 영원히 세워 주십니다.    (Top)  

41:14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영원에서 영원까지! 아멘, 아멘!    (Top)  

42:1    [지휘자에게. 마스킬. 코라의 자손들]    (Top)  

42:2    암사슴이 시냇물을 그리워하듯 하느님, 제 영혼이 당신을 이토록 그리워합니다.    (Top)  

42:3    제 영혼이 하느님을, 제 생명의 하느님을 목말라합니다. 그 하느님의 얼굴을 언제나 가서 뵈올 수 있겠습니까?    (Top)  

42:4    사람들이 제게 온종일 “네 하느님은 어디 계시느냐?” 빈정거리니 낮에도 밤에도 제 눈물이 저의 음식이 됩니다.    (Top)  

42:5    영광스러우신 분의 초막, 하느님의 집까지 환호와 찬미 소리 드높이 축제의 무리와 함께 행진하던 일들을 되새기며 저의 영혼이 북받쳐 오릅니다.    (Top)  

42:6    내 영혼아, 어찌하여 녹아 내리며 내 안에서 신음하느냐? 하느님께 바라라. 나 그분을 다시 찬송하게 되리라, 나의 구원,    (Top)  

42:7    나의 하느님을. 제 영혼이 안에서 녹아 내리며 요르단 땅과 헤르몬과 미츠아르 산에서 당신을 생각합니다.    (Top)  

42:8    당신의 폭포 소리에 따라 너울이 너울을 부릅니다. 당신의 파도와 물결이 모두 제 위로 지나갔습니다.    (Top)  

42:9    낮 동안 주님께서 당신 자애를 베푸시면 나는 밤에 그분께 노래를, 내 생명의 하느님께 기도를 올리네.    (Top)  

42:10    내 반석이신 하느님께 말씀드렸네. “어찌하여 저를 잊으셨습니까? 어찌하여 제가 원수의 핍박 속에 슬피 걸어가야 합니까?    (Top)  

42:11    적들이 ‘네 하느님은 어디 계시느냐?’ 온종일 제게 빈정대면서 제 뼈들이 으스러지도록 저를 모욕합니다.”    (Top)  

42:12    내 영혼아, 어찌하여 녹아 내리며 어찌하여 내 안에서 신음하느냐? 하느님께 바라라. 나 그분을 다시 찬송하게 되리라, 나의 구원, 나의 하느님을.    (Top)  

43:1    하느님, 제 권리를 되찾아 주소서. 충실치 못한 백성을 거슬러 제 소송을 이끌어 주소서. 거짓되고 불의한 자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Top)  

43:2    당신은 제 피신처 하느님이시건만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 어찌하여 제가 원수의 핍박 속에 슬피 걸어가야 합니까?    (Top)  

43:3    당신의 빛과 당신의 진실을 보내소서. 그들이 저를 인도하게 하소서. 그들이 저를 당신의 거룩한 산으로, 당신의 거처로 데려가게 하소서.    (Top)  

43:4    그러면 저는 하느님의 제단으로, 제 기쁨과 즐거움이신 하느님께 나아가오리다. 하느님, 저의 하느님 비파 타며 당신을 찬송하오리다.    (Top)  

43:5    내 영혼아, 어찌하여 녹아 내리며 어찌하여 내 안에서 신음하느냐? 하느님께 바라라. 나 그분을 다시 찬송하게 되리라, 나의 구원, 나의 하느님을.    (Top)  

44:1    [지휘자에게. 코라의 자손들. 마스킬]    (Top)  

44:2    하느님, 저희 귀로 들었습니다. 저희 조상들이 저희에게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들 시대에 당신께서 업적을 이루셨습니다. 그 옛날에    (Top)  

44:3    당신께서 손수 이루셨습니다. 당신께서 민족들을 쫓아내시고 조상들을 심으셨으며 겨레들을 멸망시키시고 조상들을 뻗어 가게 하셨습니다.    (Top)  

44:4    정녕 저희 조상들은 자기들의 칼로 땅을 차지하지도 않았고 자기들의 팔로 승리하지도 않았습니다. 오직 당신의 오른손과 당신의 팔, 당신 얼굴의 빛이 이루어 주셨으니 당신께서 그들을 좋아하셨기 때문입니다.    (Top)  

44:5    하느님, 당신께서 바로 저의 임금님이십니다. 야곱에게 구원을 베푸소서.    (Top)  

44:6    저희는 당신 힘으로 적들을 물리치고 저희에게 항거하는 자들을 당신 이름으로 짓밟습니다.    (Top)  

44:7    정녕 저는 제 화살을 믿지 않습니다. 제 칼이 저를 구원하지도 않습니다.    (Top)  

44:8    오직 당신께서 저희를 적들에게서 구하시고 저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망신을 주셨습니다.    (Top)  

44:9    저희가 날마다 하느님을 찬양하고 줄곧 당신 이름을 찬송합니다. 셀라    (Top)  

44:10    그러나 당신께서는 저희를 버리셨습니다. 저희를 치욕으로 덮으시고 저희 군대와 함께 출전하지 않으셨습니다.    (Top)  

44:11    당신께서 저희를 적 앞에서 물러나게 하시어 저희를 미워하는 자들이 노략질하였습니다.    (Top)  

44:12    당신께서 저희를 잡아먹힐 양들처럼 넘겨 버리시고 저희를 민족들 사이에 흩으셨습니다.    (Top)  

44:13    당신께서 당신 백성을 헐값에 파시어 그 값으로 이익을 남기지도 않으셨습니다.    (Top)  

44:14    당신께서 저희를 이웃들에게 우셋거리로, 주위 사람들에게 비웃음과 놀림거리로 내놓으셨습니다.    (Top)  

44:15    당신께서 저희를 민족들의 이야깃거리로, 겨레들의 조소 거리로 내놓으셨습니다.    (Top)  

44:16    온종일 저의 치욕이 제 앞에 있고 창피가 제 얼굴을 덮으니    (Top)  

44:17    능욕자와 모독자의 시끄러운 소리, 원수와 복수자의 얼굴 탓입니다.    (Top)  

44:18    이 모든 것이 저희를 덮쳤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당신을 잊지도 않고 당신의 계약에 불충하지도 않았습니다.    (Top)  

44:19    저희 마음은 뒤로 물러서지도 않고 저희 발걸음은 당신의 길을 벗어나지도 않았습니다.    (Top)  

44:20    그런데도 당신께서는 저희를 부수시어 승냥이들이나 사는 곳으로 만드시고 저희 위를 암흑으로 덮으셨습니다.    (Top)  

44:21    저희가 만일 저희 하느님의 이름을 잊고 낯선 신에게 저희 손을 펼쳤다면    (Top)  

44:22    하느님께서는 마음속에 숨겨진 것도 아시는데 그런 것을 알아채지 못하실 리 있겠습니까?    (Top)  

44:23    그러나 저희는 온종일 당신 때문에 살해되며 도살될 양처럼 여겨집니다.    (Top)  

44:24    깨어나소서, 주님, 어찌하여 주무십니까? 잠을 깨소서, 저희를 영영 버리지 마소서!    (Top)  

44:25    어찌하여 당신 얼굴을 감추십니까? 어찌하여 저희의 가련함과 핍박을 잊으십니까?    (Top)  

44:26    정녕 저희 영혼은 먼지 속에 쓰러져 있으며 저희 배는 땅바닥에 붙어 있습니다.    (Top)  

44:27    저희를 도우러 일어나소서. 당신 자애를 생각하시어 저희를 구원하소서.    (Top)  

45:1    [지휘자에게. 나리꽃 가락으로. 코라의 자손들. 마스킬. 사랑 노래]    (Top)  

45:2    아름다운 말이 제 마음에 넘쳐흘러 임금님께 제 노래를 읊어 드립니다. 제 혀는 능숙한 서기의 붓입니다.    (Top)  

45:3    당신께서는 어떤 사람보다 수려하시며 당신의 입술은 우아함을 머금어 하느님께서 당신에게 영원히 강복하셨습니다.    (Top)  

45:4    오, 용사시여, 허리에 칼을 차소서. 당신의 엄위와 영화를 입으소서.    (Top)  

45:5    당신의 영화와 함께 나아가 이루소서, 진실과 자비와 정의를! 당신의 오른팔이 당신께 무서운 일들을 가르치리이다.    (Top)  

45:6    임금님의 화살은 날카롭게 원수들의 심장을 꿰뚫고 민족들은 당신 발 아래 쓰러집니다.    (Top)  

45:7    오, 하느님 같으신 분! 당신의 왕좌는 영원무궁하며 당신의 왕홀은 공정의 홀입니다.    (Top)  

45:8    당신께서 정의를 사랑하시고 불의를 미워하시기에 하느님께서, 당신의 하느님께서 기쁨의 기름을 당신 동료들에 앞서 당신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Top)  

45:9    몰약과 침향과 계피로 당신 옷들이 모두 향기로우며 상아궁에서 흘러나오는 현악 소리가 당신을 즐겁게 합니다.    (Top)  

45:10    제왕의 딸들이 당신의 사랑을 받는 여인들 사이에 있으며 왕비는 오피르의 황금으로 단장하고 당신 오른쪽에 서 있습니다.    (Top)  

45:11    들어라, 딸아, 보고 네 귀를 기울여라. 네 백성과 네 아버지 집안을 잊어버려라.    (Top)  

45:12    임금님이 너의 아름다움을 열망하시리니 그분께서 너의 주인이시기 때문이다. 그분 앞에 엎드려라.    (Top)  

45:13    티로의 딸이 선물을 가져오고 백성 가운데 부자들이 네게 경배하는구나.    (Top)  

45:14    한껏 화사하게 꾸민 임금님 딸이 금실로 수놓은 옷에 싸여 안으로 드는구나.    (Top)  

45:15    오색 옷으로 단장하여 임금님께 인도되고 처녀들이 그 뒤를 따르며 동무들이 그에게 안내되는구나.    (Top)  

45:16    기쁨과 즐거움으로 인도되어 그들은 왕궁으로 들어가는구나.    (Top)  

45:17    당신 아들들이 조상들의 뒤를 이으리니 당신께서 그들을 온 땅의 제후로 삼으시리이다.    (Top)  

45:18    저는 당신 이름을 세세 대대에 알리리니 백성들이 당신을 영원무궁토록 찬송하리이다.    (Top)  

46:1    [지휘자에게. 코라의 자손들. 알 알라못. 노래]    (Top)  

46:2    하느님께서 우리의 피신처와 힘이 되시어 어려울 때마다 늘 도우셨기에    (Top)  

46:3    우리는 두려워하지 않네, 땅이 뒤흔들린다 해도 산들이 바다 깊은 곳으로 빠져 든다 해도    (Top)  

46:4    바닷물이 우짖으며 소용돌이치고 그 위력에 산들이 떤다 해도. 셀라    (Top)  

46:5    강이 있어 그 줄기들이 하느님의 도성을, 지극히 높으신 분의 거룩한 거처를 즐겁게 하네.    (Top)  

46:6    하느님께서 그 안에 계시니 흔들리지 않네. 하느님께서 동틀 녘에 구해 주시네.    (Top)  

46:7    민족들이 우짖으며 나라들이 동요하지만 그분께서 큰 소리 내시니 땅이 녹아 흐르네.    (Top)  

46:8    만군의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며 야곱의 하느님께서 우리의 산성이시네. 셀라    (Top)  

46:9    와서 보아라, 주님의 업적을 세상에 놀라운 일을 이루신 그분의 업적을!    (Top)  

46:10    그분께서 세상 끝까지 전쟁을 그치게 하시고 활을 꺾고 창을 부러뜨리시며 병거를 불에 살라 버리시네.    (Top)  

46:11    “너희는 멈추고 내가 하느님임을 알아라. 나는 민족들 위에 드높이 있노라, 세상 위에 드높이 있노라!”    (Top)  

46:12    만군의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며 야곱의 하느님께서 우리의 산성이시네. 셀라    (Top)  

47:1    [지휘자에게. 코라의 자손들. 시편]    (Top)  

47:2    모든 민족들아, 손뼉을 쳐라. 기뻐 소리치며 하느님께 환호하여라.    (Top)  

47:3    주님은 지극히 높으신 분이시고 경외로우신 분, 온 세상의 위대하신 임금이시다.    (Top)  

47:4    민족들을 우리 밑에, 겨레들을 우리 발아래 굴복시키셨네.    (Top)  

47:5    우리에게 골라 주셨네, 우리 상속의 땅을 당신께서 사랑하시는 야곱의 자랑을. 셀라    (Top)  

47:6    하느님께서 환호 소리와 함께 오르신다. 주님께서 나팔 소리와 함께 오르신다.    (Top)  

47:7    노래하여라, 하느님께 노래하여라. 노래하여라, 우리 임금님께 노래하여라.    (Top)  

47:8    하느님께서 온 누리의 임금이시니 찬미가를 불러라.    (Top)  

47:9    하느님께서 민족들을 다스리신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거룩한 어좌에 앉으신다.    (Top)  

47:10    뭇 민족의 귀족들이 아브라함의 하느님 백성이 되어 모여 온다. 세상의 방패들이 하느님의 것이니 그분께서는 지극히 존귀하시어라.    (Top)  

48:1    [노래. 시편. 코라의 자손들]    (Top)  

48:2    주님은 위대하시고 드높이 찬양받으실 분이시다, 우리 하느님의 도성 당신의 거룩한 산에서.    (Top)  

48:3    아름답게 솟아오른 그 산은 온 누리의 기쁨이요. 북녘의 맨 끝 시온 산은 대왕님의 도읍이라네.    (Top)  

48:4    하느님께서 그 궁궐 안에 계시며 당신을 성채로 드러내신다.    (Top)  

48:5    보라, 임금들이 모여 와 함께 들이쳤다.    (Top)  

48:6    그들은 보자마자 질겁하고 깜짝 놀라 허둥대며 달아났다.    (Top)  

48:7    거기에서 전율이 그들을 덮쳤네, 해산하는 여인의 진통처럼    (Top)  

48:8    타르시스의 배들을 들부수는 샛바람처럼.    (Top)  

48:9    우리가 들은 대로 우리가 보았네, 만군의 주님의 도성에서 우리 하느님의 도성에서. 하느님께서 이를 영원히 굳히셨네. 셀라    (Top)  

48:10    하느님, 저희가 당신 궁전에서 당신의 자애를 생각합니다.    (Top)  

48:11    하느님, 당신 이름처럼 당신을 찬양하는 소리 세상 끝까지 울려 퍼집니다. 당신의 오른손이 의로움으로 가득합니다.    (Top)  

48:12    당신의 심판으로 시온 산은 즐거워하고 유다의 딸들은 기뻐 뛰게 하소서.    (Top)  

48:13    너희는 시온을 두루 돌며 그 탑들을 세어 보아라.    (Top)  

48:14    장차 올 세대에게 일러 줄 수 있도록 그 성루를 살피고 그 궁궐들을 돌아다녀 보아라.    (Top)  

48:15    이분께서 하느님이시다. 영원무궁토록 우리의 하느님이시다. 이분께서 우리를 이끌어 주신다. 알 뭇.    (Top)  

49:1    [지휘자에게. 코라의 자손들. 시편]    (Top)  

49:2    모든 백성들아, 이것을 들어라. 세상에 사는 모든 이들아, 귀여겨들어라.    (Top)  

49:3    천한 사람도 귀한 사람도 부유한 자도 가난한 자도 다 함께 들어라.    (Top)  

49:4    내 입이 지혜를 말하리니 내 마음의 생각은 슬기롭다.    (Top)  

49:5    나는 잠언에 귀 기울이고 비파 타며 수수께끼를 풀리라.    (Top)  

49:6    나를 뒤쫓는 자들의 악행이 나를 에워쌀 때 그 불행의 날에 내가 왜 두려워하랴?    (Top)  

49:7    자기 재산을 믿으며 재물이 많음을 자랑하는 그들.    (Top)  

49:8    사람이 사람을 결코 구원할 수 없으며 하느님께 제 몸값을 치를 수도 없다.    (Top)  

49:9    그 영혼의 값이 너무나 비싸 언제나 모자란다,    (Top)  

49:10    그가 영원히 살기에는 구렁을 아니 보기에는.    (Top)  

49:11    정녕 그는 본다, 지혜로운 이들의 죽음을, 어리석은 자도 미욱한 자도 함께 사라짐을, 그들의 재산을 남들에게 남겨 둔 채로!    (Top)  

49:12    그들이 속으로는 자기 집이 영원하고 자기 거처가 대대로 이어지리라 생각하며 땅을 제 이름 따라 부르지만    (Top)  

49:13    사람은 영화 속에 오래가지 못하여 도살되는 짐승과 같다.    (Top)  

49:14    이것이 자신을 믿는 어리석은 자들과 그들을 따르며 그 말을 좋아하는 자들의 운명이다. 셀라    (Top)  

49:15    그들은 양들처럼 저승에 버려져 죽음이 그들의 목자 되리라. 아침에는 올곧은 이들이 그들 위에 군림하고 그들은 저마다 자기 처소에서 멀리 떨어진 채 그 모습이 썩어 저승으로 사라지리라.    (Top)  

49:16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내 영혼을 구원하시고 저승의 손에서 나를 기어이 빼내시리라. 셀라    (Top)  

49:17    누가 부자가 된다 하여도, 제집의 영광을 드높인다 하여도 불안해하지 마라.    (Top)  

49:18    죽을 때 그 모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으며 그의 영광도 그를 따라 내려가지 못한다.    (Top)  

49:19    그가 비록 생전에 스스로에게 “네가 잘한다고 사람들이 널 칭찬한다.” 말할지라도    (Top)  

49:20    그들은 자기 조상들이 모인 데로 가서 영원히 빛을 보지 못하리라.    (Top)  

49:21    영화 속에 있으면서도 지각없는 사람은 도살되는 짐승과 같다.    (Top)  

50:1    [시편. 아삽] 하느님, 주 하느님께서 말씀하시며 해 뜨는 데서 해 지는 데까지 땅을 부르시네.    (Top)  

50:2    더없이 아름다운 시온에서 하느님께서 광채와 함께 나타나시네.    (Top)  

50:3    우리 하느님께서는 잠잠히 아니 오시니 그분 앞에 불이 삼킬 듯 타오르고 그분 둘레에는 엄청난 폭풍이 이네.    (Top)  

50:4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심판하시려 저 위 하늘과 땅을 부르시네.    (Top)  

50:5    “나에게 모여라, 내게 충실한 자들아 제사로 나와 계약을 맺은 자들아!”    (Top)  

50:6    하늘이 그분의 의로움을 알리네, 하느님, 그분께서 심판자이심을. 셀라    (Top)  

50:7    “내 백성아, 들어라. 내가 말하노라. 이스라엘아, 나 너를 거슬러 증언하노라. 나는 하느님, 너의 하느님이다.    (Top)  

50:8    너의 제사 때문에 너를 벌하려는 것이 아니니 너의 번제야 늘 내 앞에 있다.    (Top)  

50:9    나는 네 집에 있는 수소도, 네 우리에 있는 숫염소도 받지 않는다.    (Top)  

50:10    숲 속의 모든 동물이며 수천 산들의 짐승이 내 것이기 때문이다.    (Top)  

50:11    나는 산의 새들을 모두 안다. 들에서 움직이는 생물들도 내게 속한 것들이다.    (Top)  

50:12    나 비록 배고프다 하여도 네게 말하지 않으리니 누리와 그를 채운 것들이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Top)  

50:13    내가 황소의 고기를 먹고 숫염소의 피를 마시기라도 한단 말이냐?    (Top)  

50:14    하느님에게 찬양 제물을 바치고 지극히 높으신 분에게 네 서원을 채워 드려라.    (Top)  

50:15    그리고 불행의 날에 나를 불러라. 나 너를 구하여 주고 너는 나를 공경하리라.”    (Top)  

50:16    악인에게는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는 어찌하여 내 계명들을 늘어놓으며 내 계약을 네 입에 올리느냐?    (Top)  

50:17    훈계를 싫어하고 내 말을 뒤로 팽개치는 너이거늘.    (Top)  

50:18    너는 도둑을 보면 함께 뛰고 간음하는 자들과 한패가 된다.    (Top)  

50:19    너는 입을 놀려 악행을 저지르고 네 입술은 간계를 엮는다.    (Top)  

50:20    너는 앉아서 네 형제를 거슬러 말하고 네 어머니의 아들에게 모욕을 준다.    (Top)  

50:21    네가 이런 짓들을 해 왔어도 잠잠히 있었더니 내가 너와 똑같은 줄로 여기는구나. 나 너를 벌하리라. 네 눈앞에 네 행실을 펼쳐 놓으리라.    (Top)  

50:22    이를 알아들어라, 하느님을 잊은 자들아. 그러지 않으면 내가 잡아 찢어도 구해 줄 자 없으리라.    (Top)  

50:23    찬양 제물을 바치는 이가 나를 공경하는 사람이니 올바른 길을 걷는 이에게 하느님의 구원을 보여 주리라.”    (Top)  

51: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51:2    그가 밧 세바와 정을 통한 뒤 예언자 나탄이 그에게 왔을 때]    (Top)  

51:3    하느님, 당신 자애에 따라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당신의 크신 자비에 따라 저의 죄악을 지워 주소서.    (Top)  

51:4    저의 죄에서 저를 말끔히 씻으시고 저의 잘못에서 저를 깨끗이 하소서.    (Top)  

51:5    저의 죄악을 제가 알고 있으며 저의 잘못이 늘 제 앞에 있습니다.    (Top)  

51:6    당신께, 오로지 당신께 잘못을 저지르고 당신 눈에 악한 짓을 제가 하였기에 판결을 내리시더라도 당신께서는 의로우시고 심판을 내리시더라도 당신께서는 결백하시리이다.    (Top)  

51:7    정녕 저는 죄 중에 태어났고 허물 중에 제 어머니가 저를 배었습니다.    (Top)  

51:8    그러나 당신께서는 가슴속의 진실을 기뻐하시고 남모르게 지혜를 제게 가르치십니다.    (Top)  

51:9    우슬초로 제 죄를 없애 주소서. 제가 깨끗해지리이다. 저를 씻어 주소서. 눈보다 더 희어지리이다.    (Top)  

51:10    기쁨과 즐거움을 제가 맛보게 해 주소서. 당신께서 부수셨던 뼈들이 기뻐 뛰리이다.    (Top)  

51:11    저의 허물에서 당신 얼굴을 가리시고 저의 모든 죄를 지워 주소서.    (Top)  

51:12    하느님, 깨끗한 마음을 제게 만들어 주시고 굳건한 영을 제 안에 새롭게 하소서.    (Top)  

51:13    당신 면전에서 저를 내치지 마시고 당신의 거룩한 영을 제게서 거두지 마소서.    (Top)  

51:14    당신 구원의 기쁨을 제게 돌려주시고 순종의 영으로 저를 받쳐 주소서.    (Top)  

51:15    제가 악인들에게 당신의 길을 가르쳐 죄인들이 당신께 돌아오리이다.    (Top)  

51:16    죽음의 형벌에서 저를 구하소서, 하느님, 제 구원의 하느님. 제 혀가 당신의 의로움에 환호하오리다.    (Top)  

51:17    주님, 제 입술을 열어 주소서. 제 입이 당신의 찬양을 널리 전하오리다.    (Top)  

51:18    당신께서는 제사를 즐기지 않으시기에 제가 번제를 드려도 당신 마음에 들지 않으시리이다.    (Top)  

51:19    하느님께 맞갖은 제물은 부서진 영. 부서지고 꺾인 마음을 하느님, 당신께서는 업신여기지 않으십니다.    (Top)  

51:20    당신의 호의로 시온에 선을 베푸시어 예루살렘의 성을 쌓아 주소서.    (Top)  

51:21    그때에 당신께서 의로운 희생 제물을, 번제와 전번제를 즐기시리이다. 그때에 사람들이 당신 제단 위에서 수소들을 봉헌하리이다.    (Top)  

52:1    [지휘자에게. 마스킬. 다윗.    (Top)  

52:2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에게 와서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에 들어 갔습니다.” 하고 알렸을 때]    (Top)  

52:3    하느님의 자애가 한결같은데 권세가야, 너는 어찌하여 악을 자랑하느냐?    (Top)  

52:4    거짓을 일삼는 자야 너는 파멸을 꾸미고 네 혀는 날카로운 칼과 같구나.    (Top)  

52:5    너는 선보다 악을, 의로움을 말하기보다 속임수를 더 사랑하는구나. 셀라    (Top)  

52:6    거짓을 꾸미는 혀야 너는 온갖 멸망의 언사를 사랑하는구나.    (Top)  

52:7    그러니 하느님께서는 너를 영영 허물어뜨리시며 너를 천막에서 잡아채고 끌어내시어 생명의 땅에서 너를 없애 버리시리라. 셀라    (Top)  

52:8    의인들이 보고 두려워하며 그를 비웃으리라.    (Top)  

52:9    보라 하느님을 제 피신처로 삼지 않고 자기의 큰 재산만을 믿으며 악행으로 제가 강하다고 여기던 사람!    (Top)  

52:10    그러나 나는 하느님 집에 있는 푸른 올리브 나무 같아라. 영영세세 나는 하느님의 자애에 의지하네.    (Top)  

52:11    제가 당신을 영원히 찬송하니 당신께서 행하셨기 때문입니다. 당신께 충실한 이들 앞에서 좋으신 당신 이름에 희망을 둡니다.    (Top)  

53:1    [지휘자에게. 알 마할랏. 마스킬. 다윗]    (Top)  

53:2    어리석은 자 마음속으로 ‘하느님은 없다.’ 말하네. 모두 타락하여 불의를 일삼고 착한 일 하는 이가 없구나.    (Top)  

53:3    하느님께서는 하늘에서 사람들을 굽어 살피신다, 그 누가 깨달음 있어 하느님을 찾는지 보시려고.    (Top)  

53:4    모두 빗나가 온통 썩어 버려 착한 일 하는 이가 없구나. 하나도 없구나.    (Top)  

53:5    어찌하여 깨닫지 못하는가? 나쁜 짓 하는 자들 내 백성을 빵 먹듯 집어삼키는 저들 하느님을 부르지 않는 저들.    (Top)  

53:6    거기에서, 겁낼 것이 없던 그곳에서 그들은 겁에 질려 소스라치리니 너를 포위한 자들의 뼈를 하느님께서 흩으시겠기 때문이다. 네가 그들에게 창피를 주리니 하느님께서 그들을 물리치시겠기 때문이다.    (Top)  

53:7    아, 시온에서 이스라엘의 구원이 베풀어졌으면!    (Top)  

53:8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의 운명을 되돌리실 때    (Top)  

53:9    야곱이 기뻐하고 이스라엘이 즐거워하리라.    (Top)  

54:1    [지휘자에게. 현악기와 더불어. 마스킬. 다윗.    (Top)  

54:2    지프인들이 사울에게 와서 “다윗이 우리 가운데에 숨어 있습니다.” 하고 아뢰었을 때]    (Top)  

54:3    하느님, 당신의 이름으로 저를 구하시고 당신의 권능으로 제 권리를 되찾아 주소서.    (Top)  

54:4    하느님, 제 기도를 들으시고 제 입의 말씀에 귀 기울이소서.    (Top)  

54:5    이방인들이 저를 거슬러 일어나고 포악한 자들이 제 생명을 노리기 때문이니 그들은 하느님을 자기 눈앞에 모시지도 않습니다. 셀라    (Top)  

54:6    보라, 하느님은 나를 도우시는 분, 주님은 내 생명을 받쳐 주시는 분이시다.    (Top)  

54:7    저의 적에게 악이 되돌아가게 하소서. 당신의 진실로 그들을 멸망시키소서.    (Top)  

54:8    제가 기꺼이 당신께 제물을 바치오리다. 주님, 당신의 좋으신 이름을 찬송하오리다.    (Top)  

54:9    당신의 그 이름이 저를 구원하시어 제 눈이 원수들을 내려다보겠기 때문입니다.    (Top)  

55:1    [지휘자에게. 현악기와 더불어. 마스킬. 다윗]    (Top)  

55:2    하느님, 제 기도에 귀 기울이소서. 저의 간청을 외면하지 마소서.    (Top)  

55:3    제게 주의를 기울이시어 응답해 주소서. 제가 절망 속에 헤매며 신음하니    (Top)  

55:4    원수의 고함 소리 때문이며 악인의 억압 때문입니다. 그들이 저에게 환난을 들씌우며 저를 모질게 공격합니다.    (Top)  

55:5    제 마음이 속에서 뒤틀리고 죽음의 공포가 제 위로 떨어집니다.    (Top)  

55:6    두려움과 떨림이 저를 덮치고 전율이 저를 휘감습니다.    (Top)  

55:7    제가 생각합니다. ‘아, 내가 비둘기처럼 날개를 지녔다면 날아가 쉬련마는.    (Top)  

55:8    정녕 멀리 달아나 광야에 머물련마는. 셀라    (Top)  

55:9    폭풍의 세찬 바람 피하여 은신처로 서둘러 가련마는.’    (Top)  

55:10    주님, 엉클어 버리소서. 그들의 말을 갈라 버리소서. 성안의 폭력과 분쟁을 제가 봅니다.    (Top)  

55:11    그들은 낮이고 밤이고 성벽 위를 돌고 있습니다. 그 안에 환난과 재앙이,    (Top)  

55:12    그 안에 파멸이 있으며 억압과 사기가 그 광장을 떠나지 않습니다.    (Top)  

55:13    원수가 저를 모욕한 것이 아닙니다. 그랬다면 제가 참았을 것입니다. 저를 미워하는 자가 제 위에서 거드름을 피운 것이 아닙니다. 그랬다면 제가 그를 피해 숨었을 것입니다.    (Top)  

55:14    그러나 그것은 너, 내 동배 내 벗이며 내 동무인 너.    (Top)  

55:15    정답게 어울리던 우리 하느님의 집에서 떠들썩한 군중 속을 함께 거닐던 우리.    (Top)  

55:16    파멸이 그들 위로 내려라! 그들은 산 채로 저승으로 내려가리니 그들 곳간에, 그들 속에 악만 있기 때문이다.    (Top)  

55:17    그러나 내가 하느님께 부르짖으면 주님께서 나를 구하여 주시리라.    (Top)  

55:18    저녁에도 아침에도 한낮에도 나는 탄식하며 신음하네. 그러면 그분께서 내 목소리 들으시고    (Top)  

55:19    나를 거슬러 일어난 싸움에서 나를 평화로 이끌어 구하시리니 많은 사람들이 나를 대적하여 늘어섰기 때문이네.    (Top)  

55:20    먼 옛날부터 좌정하여 계신 분 하느님께서 들으시어 그들에게 응답하시리라. 셀라 그들은 회개하지 않고 하느님을 경외하지 않네.    (Top)  

55:21    그는 친구들에게 손을 대어 자기의 계약을 파기하네.    (Top)  

55:22    그의 입은 버터보다 부드러우나 마음에는 싸움만이 도사리고 그의 말은 기름보다 매끄러우나 실은 빼어 든 칼이라네.    (Top)  

55:23    네 근심을 주님께 맡겨라. 그분께서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의인이 흔들림을 결코 내버려 두지 않으시리라.    (Top)  

55:24    하느님, 당신께서는 저들을 깊은 구렁 속으로 빠져들게 하시리이다. 피에 주린 자와 사기 치는 자들 그들은 일생의 반도 채우지 못하지만 저는 당신을 신뢰합니다.    (Top)  

56:1    [지휘자에게. 알 요낫 엘렘 르호킴. 다윗. 믹탐. 필리스티아 사람들이 그를 갓에서 붙잡았을 때]    (Top)  

56:2    하느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사람들이 저를 짓밟고 온종일 몰아치며 억누릅니다.    (Top)  

56:3    저의 적들이 온종일 짓밟습니다. 정녕 저를 몰아치는 자들이 많기도 합니다, 지고하신 분이시여!    (Top)  

56:4    제가 무서워 떠는 날 저는 당신께 의지합니다.    (Top)  

56:5    하느님 안에서 내가 그분의 말씀을 찬양하고 하느님께 의지하여 두려워하지 않으니 살덩이가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Top)  

56:6    그들은 온종일 제 말에 트집을 잡으며 그들의 모든 생각은 저를 해치려는 것뿐입니다.    (Top)  

56:7    함께 모여 엿봅니다. 저의 목숨을 노리면서 그들이 제 발자국을 살핍니다.    (Top)  

56:8    이런 죄악에도 그들에게 구원이 있겠습니까? 하느님, 진노로 저 무리를 쓰러뜨리소서.    (Top)  

56:9    저는 뜨내기, 당신께서 적어 두셨습니다. 제 눈물을 당신 부대에 담으소서. 당신 책에 적혀 있지 않습니까?    (Top)  

56:10    그때, 제가 부르짖는 그날 제 원수들이 뒤로 물러가리이다. 하느님께서 제 편이심을 저는 압니다.    (Top)  

56:11    하느님 안에서 나는 말씀을 찬양하네. 주님 안에서 내가 말씀을 찬양하네.    (Top)  

56:12    하느님께 의지하여 두려워하지 않으니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Top)  

56:13    하느님, 제가 당신께 드린 서원들이 있으니 감사의 제사로 당신께 채워 드리오리다.    (Top)  

56:14    당신께서 제 목숨을 죽음에서 건지시어 제 발이 넘어지지 않게 해 주셨으니 하느님 앞에서, 생명의 빛 속에서 걸어가도록 하심입니다.    (Top)  

57:1    [지휘자에게. 알 타스헷. 다윗. 믹탐. 그가 사울을 피하여 동굴로 도망쳤을 때]    (Top)  

57:2    자비를 베푸소서, 하느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제 영혼이 당신께 피신합니다. 재앙이 지나갈 그때까지 당신 날개 그늘로 제가 피신합니다.    (Top)  

57:3    나는 하느님께, 지극히 높으신 분께 부르짖네. 나를 위하시는 하느님께.    (Top)  

57:4    하늘에서 보내시어 나를 구하시고 나를 짓밟는 자를 부끄럽게 하시리라. 셀라 하느님께서 당신 자애와 당신 진실을 보내시리라.    (Top)  

57:5    저는 사자들 가운데에, 사람을 집어삼키려는 것들 가운데에 누워 있습니다. 그들의 이빨은 창과 화살, 그들의 혀는 날카로운 칼입니다.    (Top)  

57:6    하느님, 하늘 높이 일어나소서. 당신의 영광 온 땅 위에 떨치소서.    (Top)  

57:7    그들이 제 걸음마다 그물을 쳐 놓아 제 영혼이 꺾였습니다. 그들이 제 앞에 구덩이를 파 놓았으나 그들 자신이 그 가운데로 빠져들었습니다. 셀라    (Top)  

57:8    제 마음 든든합니다, 하느님. 제 마음 든든합니다. 제가 노래하며 찬미합니다.    (Top)  

57:9    깨어나라, 나의 영혼아. 깨어나라, 수금아, 비파야. 나는 새벽을 깨우리라.    (Top)  

57:10    주님, 제가 백성들 가운데에서 당신을 찬송하고 겨레들 가운데에서 당신을 노래하리니    (Top)  

57:11    당신의 자애가 하늘까지, 당신의 진실이 구름까지 닿도록 크기 때문입니다.    (Top)  

57:12    하느님, 하늘 높이 일어나소서. 당신의 영광 온 땅 위에 떨치소서.    (Top)  

58:1    [지휘자에게. 알 타스헷. 다윗. 믹탐]    (Top)  

58:2    오, 신들아, 너희가 진실로 정의를 말하며 올바르게 사람들을 심판하느냐?    (Top)  

58:3    너희는 오히려 마음속으로 불의를 지어내고 너희 손의 폭력을 땅 위에 퍼뜨리는구나.    (Top)  

58:4    악인들은 어미 배에서부터 변절하고 거짓말쟁이들은 어미 품에서부터 빗나간다.    (Top)  

58:5    그들은 뱀과 같은 독을 지녔다. 제 귀를 틀어막아 귀먹은 독사처럼.    (Top)  

58:6    능숙하게 주문을 외우는 주술사의 목소리를, 요술사의 목소리를 듣지 않으려는 독사처럼.    (Top)  

58:7    하느님, 그들 입 안의 이를 부수소서. 주님, 사자들의 이빨을 부러뜨리소서.    (Top)  

58:8    흘러내리는 물처럼 그들은 사라지고 그들이 화살을 당긴다 해도 무디어지게 하소서.    (Top)  

58:9    녹아내리는 달팽이처럼, 햇빛을 못 보는, 유산된 태아처럼 되게 하소서.    (Top)  

58:10    가시나무 불이 너희 솥을 뜨겁게 하기도 전에 주님께서는 날로든 태워서든 그 안의 것을 없애 버리시리라.    (Top)  

58:11    의인은 복수를 보며 기뻐하고 악인의 피에 자기 발을 씻으리라.    (Top)  

58:12    그리하여 사람들이 말하리라. “과연 의인에게는 결실이 있구나. 과연 세상에는 심판하시는 하느님께서 계시는구나.”    (Top)  

59:1    [지휘자에게. 알 타스헷. 믹탐. 다윗. 사울이 사람들을 보내어 다윗을 죽이려고 집을 감시할 때]    (Top)  

59:2    저의 하느님, 제 원수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제 적들에게서 저를 보호하소서.    (Top)  

59:3    나쁜 짓 하는 자들에게서 저를 구하시고 피에 주린 자들에게서 저를 구원하소서.    (Top)  

59:4    보소서, 그들이 제 목숨을 엿보며 힘센 자들이 저를 공격합니다. 주님, 저에게는 잘못이 없고 죄가 없는데도,    (Top)  

59:5    제 탓이 없는데도 그들은 달려와 늘어섰습니다. 깨어나 오시어 저를 보소서.    (Top)  

59:6    당신은 주 만군의 하느님, 이스라엘의 하느님. 일어나시어 민족들을 모두 벌하소서. 사악한 변절자 그 누구에게도 동정을 베풀지 마소서. 셀라    (Top)  

59:7    그들은 저녁이면 돌아와 개처럼 짖어 대며 성안을 돌아다닙니다.    (Top)  

59:8    보소서, 그들은 입으로 거품을 내뿜고 입술에는 칼을 물고서 말합니다. “대관절 누가 듣는단 말이냐?”    (Top)  

59:9    그러나 주님, 당신께서는 그들을 비웃으시며 민족들을 모두 냉소하십니다.    (Top)  

59:10    저의 힘이시여, 당신만을 바랍니다. 하느님, 당신께서 저의 성채이시기 때문입니다.    (Top)  

59:11    나의 자애로우신 하느님께서 나에게 마주 오시리라. 하느님께서 내가 적대자들을 내려다보게 하시리라.    (Top)  

59:12    제 백성이 잊지 않도록 그들을 죽이지 마소서. 저희의 방패이신 주님 당신 힘으로 그들을 흩어 버리고 쓰러뜨리소서.    (Top)  

59:13    그들 입술에서 나온 말은 그들 입이 저지른 죄니 자기들의 교만에 걸려들게 하소서. 저주와 거짓말을 늘어놓았으니    (Top)  

59:14    그들을 진노로 없애소서, 하나도 남김없이 없애소서. 하느님께서 야곱을 다스리심이 세상 끝까지 알려지리이다. 셀라    (Top)  

59:15    그들은 저녁이면 돌아와 개처럼 짖어 대며 성안을 돌아다닙니다.    (Top)  

59:16    먹을 것을 찾아 이리저리 쏘다니다 배를 채우지 못하면 거기서 밤을 새웁니다.    (Top)  

59:17    그러나 저는 당신의 힘을 노래하오리다. 아침에 당신의 자애에 환호하오리다. 당신께서 저에게 성채가, 제 곤경의 날에 피신처가 되어 주셨습니다.    (Top)  

59:18    하느님, 당신은 저의 성채, 저의 자애로우신 하느님이시니 저의 힘이시여, 당신께 노래하오리다.    (Top)  

60:1    [지휘자에게. 알 수산 애둣. 믹탐. 다윗. 교훈을 위하여.    (Top)  

60:2    그가 아람 나하라임과 초바의 아람인과 전쟁할 당시 요압이 돌아와 ‘소금 골짜기’에서 에돔족 만 이천 명을 쳤을 때]    (Top)  

60:3    하느님, 당신께서 저희를 버리시고 저희를 부수셨습니다. 당신께서 분노를 터뜨리셨습니다. 저희를 회복시켜 주소서.    (Top)  

60:4    당신께서 땅을 뒤흔드시어 갈라놓으셨습니다. 그 갈라진 틈들을 메워 주소서. 흔들립니다.    (Top)  

60:5    당신 백성에게 고생을 겪게 하시고 저희에게 어지럼 이는 술을 마시게 하셨습니다.    (Top)  

60:6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깃발을 올리시어 활 앞에서 지레 도망치게 하셨습니다. 셀라    (Top)  

60:7    당신의 사랑받는 이들이 구원되도록 당신의 오른팔로 도우시고 저희에게 응답하소서.    (Top)  

60:8    하느님께서 당신 성소에서 말씀하셨다. “나는 기뻐하며 스켐을 나누고 수콧 골짜기를 측량하리라.    (Top)  

60:9    길앗도 내 것, 므나쎄도 내 것 에프라임은 내 머리의 투구 유다는 내 왕홀    (Top)  

60:10    모압은 내 대야. 에돔 위에 내 신발을 던지고 필리스티아 위로 승리의 환성을 올리노라.”    (Top)  

60:11    누가 나를 견고한 성읍으로 데려가리오? 누가 나를 에돔까지 이끌어 주리오?    (Top)  

60:12    하느님, 당신께서 저희를 버리지 않으셨습니까? 하느님, 당신께서는 저희 군대와 함께 출전하지 않으십니다.    (Top)  

60:13    저희를 적에게서 구원하소서. 사람의 구원은 헛됩니다.    (Top)  

60:14    하느님과 함께 우리가 큰일을 이루리라. 그분께서 우리 원수들을 짓밟으시리라.    (Top)  

61:1    [지휘자에게. 현악기로. 다윗]    (Top)  

61:2    하느님, 제 부르짖음을 들으소서. 제 기도를 귀여겨들어 주소서.    (Top)  

61:3    땅 끝에서 기진한 마음으로 당신을 부릅니다. 저로서는 못 오를 바위 위로 저를 이끌어 주소서.    (Top)  

61:4    당신께서는 저에게 피신처, 원수 앞에서 굳건한 탑이 되셨습니다.    (Top)  

61:5    저는 당신의 천막 안에 길이 머물고 당신의 날개 그늘에 피신하고 싶습니다. 셀라    (Top)  

61:6    하느님, 당신께서 저의 서원들을 들으시어 당신 이름 경외하는 이들의 재산을 제게 주셨습니다.    (Top)  

61:7    임금의 날들에 날들을 보태시어 그의 햇수 여러 세대와 같게 하소서.    (Top)  

61:8    하느님 앞에서 그를 영원히 왕좌에 앉히시고 자애와 진실을 그에게 나누어 주시어 그를 수호하게 하소서.    (Top)  

61:9    그리하여 저는 당신 이름을 언제나 노래하오리다. 저의 서원들을 나날이 채우오리다.    (Top)  

62:1    [지휘자에게. 여두툰의 가락으로. 시편. 다윗]    (Top)  

62:2    내 영혼은 오직 하느님을 향해 말없이 기다리니 그분에게서 나의 구원이 오기 때문이네.    (Top)  

62:3    그분만이 내 바위, 내 구원, 내 성채. 나는 결코 흔들리지 않으리라.    (Top)  

62:4    너희 모두는 언제까지나 한 사람에게 달려들어 그를 무너뜨리려 하느냐? 기우는 벽, 넘어지는 담처럼.    (Top)  

62:5    진정 그들은 높은 곳에서 그를 떨어뜨리려 꾀하며 거짓을 좋아하는구나. 그들은 입으로 축복하지만 속으로는 저주하는구나. 셀라    (Top)  

62:6    내 영혼아, 오직 하느님을 향해 말없이 기다려라, 그분에게서 나의 희망이 오느니!    (Top)  

62:7    그분만이 내 바위, 내 구원, 내 성채. 나는 흔들리지 않으리라.    (Top)  

62:8    내 도움과 내 영광이 하느님께 있으며 내 견고한 바위와 피신처가 하느님 안에 있네.    (Top)  

62:9    백성아, 늘 그분을 신뢰하여라. 그분 앞에 너희 마음 쏟아 놓아라. 하느님께서 우리의 피신처이시다. 셀라    (Top)  

62:10    진정 사람이란 숨결일 따름 인간이란 거짓일 따름. 그들을 모두 저울판 위에 올려 놓아도 숨결보다 가볍다.    (Top)  

62:11    너희는 강압에 의지하지 말고 강탈에 헛된 희망 두지 마라. 재산이 는다 하여 거기에 마음 두지 마라.    (Top)  

62:12    하느님께서 한 번 말씀하신 바 내가 들은 것은 이 두 가지. 능력이 하느님께 있다는 것.    (Top)  

62:13    그리고 주님, 당신께는 자애가 있습니다. 당신께서는 각자에게 그 행실대로 갚으십니다.    (Top)  

63:1    [시편. 다윗. 그가 유다 광야에 있을 때]    (Top)  

63:2    하느님, 당신은 저의 하느님, 저는 당신을 찾습니다. 제 영혼이 당신을 목말라합니다. 물기 없이 마르고 메마른 땅에서 이 몸이 당신을 애타게 그립니다.    (Top)  

63:3    당신의 권능과 영광을 보려고 이렇듯 성소에서 당신을 바라봅니다.    (Top)  

63:4    당신의 자애가 생명보다 낫기에 제 입술이 당신을 찬미합니다.    (Top)  

63:5    이렇듯 제 한평생 당신을 찬미하고 당신 이름 부르며 저의 두 손 들어 올리오리다.    (Top)  

63:6    제 영혼이 비계와 기름을 먹은 듯 배불러 환호하는 입술로 제 입이 당신을 찬양합니다.    (Top)  

63:7    제가 잠자리에서 당신을 생각하고 야경 때에도 당신을 두고 묵상합니다.    (Top)  

63:8    정녕 당신께서 제게 도움이 되셨으니 당신 날개 그늘 아래서 제가 환호합니다.    (Top)  

63:9    제 영혼이 당신께 매달리면 당신 오른손이 저를 붙들어 주십니다.    (Top)  

63:10    그러나 내 목숨을 노리는 저들은 멸망으로, 땅속 깊은 곳으로 들어가리라.    (Top)  

63:11    칼날에 내맡겨져 여우들의 몫이나 되리라.    (Top)  

63:12    그러나 임금은 하느님 안에서 기뻐하고 하느님을 두고 맹세하는 이들은 모두 자랑스러워하리라. 정녕 거짓을 말하는 입은 틀어막히리라.    (Top)  

64: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64:2    하느님, 비탄 속에서 부르짖는 제 소리를 들으소서. 원수에 대한 두려움에서 제 생명을 지켜 주소서.    (Top)  

64:3    악한 자들의 음모에서, 나쁜 짓 하는 자들의 폭동에서 저를 숨겨 주소서.    (Top)  

64:4    그들은 칼처럼 혀를 벼리고 독한 말을 화살처럼 시위에 메겨    (Top)  

64:5    무죄한 이를 숨어서 쏘려 합니다. 느닷없이 그를 쏘고서는 두려워하지도 않습니다.    (Top)  

64:6    그들은 악한 일을 단단히 꾸며 내어 덫을 놓자 모의하고서는 누가 자기들을 보랴고 말해 댑니다.    (Top)  

64:7    불의한 것을 생각해 내고는 말합니다. “우리는 준비가 다 됐다. 계획이 세워졌다.” 사람의 속과 마음은 헤아리기 어렵습니다.    (Top)  

64:8    그러나 하느님께서 그들을 화살로 쏘시리니 그들은 순식간에 상처를 입으리라.    (Top)  

64:9    그분께서 그들을 자기네 혀로 망하게 하시리니 그들을 보는 이마다 머리를 흔들리라.    (Top)  

64:10    이에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여 하느님께서 하신 일을 전하며 그분의 업적을 깨달으리라.    (Top)  

64:11    의인은 주님 안에서 기뻐하며 그분께 피신하고 마음 바른 이들은 모두 자랑스러워하리라.    (Top)  

65: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노래]    (Top)  

65:2    하느님, 시온에서 당신을 찬양함이 마땅합니다. 당신께 서원이 채워집니다,    (Top)  

65:3    기도를 들어 주시는 분 당신께. 당신께로 모든 사람이 모여 오니    (Top)  

65:4    죄악 때문입니다. 저희의 죄가 저희에게는 너무나 무겁지만 당신께서는 그것을 용서하여 주십니다.    (Top)  

65:5    행복합니다, 당신께서 뽑아 가까이 오도록 하신 이! 그는 당신의 뜰 안에 머물리이다. 저희도 당신 집의 좋은 것을, 거룩한 당신 궁전의 좋은 것을 누리리이다.    (Top)  

65:6    저희 구원의 하느님 당신께서는 정의의 놀라운 행적으로 저희에게 응답하십니다. 당신은 세상 모든 끝과 머나먼 바다의 희망이십니다.    (Top)  

65:7    당신은 권능으로 허리에 띠 두르시어 산들을 당신 힘으로 세우신 분.    (Top)  

65:8    바다의 노호를, 그 파도의 노호를, 민족들의 소요를 가라앉히시는 분.    (Top)  

65:9    땅 끝에 사는 이들이 당신 표징들을 보고 놀라워하리이다. 당신께서 동녘과 서녘 끝을 환호하게 하십니다.    (Top)  

65:10    당신께서는 땅을 찾아오셔서 물로 넘치게 하시어 더없이 풍요롭게 하십니다. 하느님의 개울은 물로 가득하고 당신께서는 곡식을 장만하십니다. 정녕 당신께서 이렇게 마련해 주십니다.    (Top)  

65:11    그 고랑에 물을 대시고 두둑을 고르시며 비로 부드럽게 하시어 새싹들에게 강복하십니다.    (Top)  

65:12    당신의 선하심으로 한 해를 꾸미시어 당신께서 가시는 길마다 기름이 방울져 흐릅니다.    (Top)  

65:13    사막의 풀밭에도 방울져 흐르고 언덕들은 기쁨으로 띠 두릅니다.    (Top)  

65:14    목장들은 양 떼로 옷 입고 골짜기들은 곡식으로 뒤덮여 저들이 환성을 올리며 노래합니다.    (Top)  

66:1    [지휘자에게. 노래. 시편] 온 세상아, 하느님께 환호하여라.    (Top)  

66:2    그 이름의 영광을 노래하여라. 영광과 찬양을 드려라.    (Top)  

66:3    하느님께 아뢰어라. “당신께서 하신 일들 얼마나 경외롭습니까! 당신의 크신 능력에 원수들도 당신께 굽실거립니다.    (Top)  

66:4    온 세상이 당신 앞에 엎드려 당신께 노래하게 하소서. 당신 이름을 노래하게 하소서.” 셀라    (Top)  

66:5    너희는 와서 보아라, 하느님의 업적을. 사람들에게 이루신 그 행적 경외로워라.    (Top)  

66:6    바다를 마른 땅으로 바꾸시어 맨발로 건너갔다네. 거기서 우리는 그분 안에서 기뻐하네.    (Top)  

66:7    그분께서 당신 권능으로 영원히 다스리시며 그분의 두 눈은 민족들을 바라보시니 반항자들은 대들지 마라. 셀라    (Top)  

66:8    백성들아, 우리 하느님을 찬미하여라. 그분을 찬양하는 소리 울려 퍼지게 하여라.    (Top)  

66:9    그분께서 우리 영혼에 생명을 주시고 우리 발이 흔들리지 않게 하셨다.    (Top)  

66:10    하느님, 당신께서 저희를 시험하시고 은을 단련하듯 저희를 단련하셨습니다.    (Top)  

66:11    저희를 그물에 걸려들게 하시고 무거운 짐을 저희 허리에 지우셨습니다.    (Top)  

66:12    사람들이 저희 머리 위를 밟고 가게 하시어 저희는 불과 물을 지나야 했습니다. 그러나 당신께서는 저희를 넓은 곳으로 이끌어 내셨습니다.    (Top)  

66:13    저는 번제물을 가지고 당신 집으로 들어가 당신께 저의 서원을 채우오리다.    (Top)  

66:14    곤경 중에 제 입술이 말씀드리고 제 입이 아뢰었던 것을 채우오리다.    (Top)  

66:15    숫양을 태우는 향연과 더불어 기름진 번제물을 당신께 봉헌하오리다. 소와 염소들을 바치오리다. 셀라    (Top)  

66:16    하느님을 경외하는 모든 이들아 와서 들어라. 그분께서 내게 하신 일을 내가 들려주리라.    (Top)  

66:17    그분께 내가 입을 열어 부르짖었지만 내 입술 밑에는 이미 찬미 노래가 있었네.    (Top)  

66:18    만일 내 마음속에 죄악이 들어 있었다면 주님께서 들어 주지 않으셨으리라.    (Top)  

66:19    그러나 정녕 하느님께서는 들으셨네. 내 기도 소리를 새겨들으셨네.    (Top)  

66:20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않으시고 내게서 당신 자애를 거두지 않으신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Top)  

67:1    [지휘자에게. 현악기와 더불어. 시편. 노래]    (Top)  

67:2    하느님께서는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강복하시리라. 당신 얼굴을 저희에게 비추시리라. 셀라    (Top)  

67:3    그리하여 세상에 당신의 길이, 만민에게 당신의 구원이 알려지게 하소서.    (Top)  

67:4    하느님, 민족들이 당신을 찬송하게 하소서. 민족들이 모두 당신을 찬송하게 하소서.    (Top)  

67:5    겨레들이 기뻐하고 환호하리니 당신께서 민족들을 올바로 심판하시고 세상의 겨레들을 이끄시기 때문입니다. 셀라    (Top)  

67:6    하느님, 민족들이 당신을 찬송하게 하소서. 민족들이 모두 당신을 찬송하게 하소서.    (Top)  

67:7    땅이 제 소출을 내주었으니 하느님, 우리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강복하셨네.    (Top)  

67:8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강복하시리라. 세상 모든 끝이 그분을 경외하리라.    (Top)  

68:1    [지휘자에게. 다윗. 시편. 노래]    (Top)  

68:2    하느님께서 일어나시니 그분의 적들이 흩어지고 원수들이 그 앞에서 도망친다.    (Top)  

68:3    연기가 흩날리듯 그들은 흩날려 가고 초가 불 앞에서 녹아내리듯 악인들이 하느님 앞에서 멸망해 간다.    (Top)  

68:4    그러나 의인들은 기뻐하며 뛰리라. 하느님 앞에서 기쁨 속에 즐거워하리라.    (Top)  

68:5    너희는 하느님께 노래하여라. 그 이름에 찬미 노래 불러라. 구름 타고 달리시는 분께 길을 닦아 드려라. 그 이름 주님이시다. 그분 앞에서 기뻐 춤추어라.    (Top)  

68:6    고아들의 아버지, 과부들의 보호자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거처에 계시다.    (Top)  

68:7    하느님은 외로운 이들에게 집을 마련해 주시고 사로잡힌 이들을 행복으로 이끌어 내시는 분이시다. 그러나 반항자들은 불모지에 머무른다.    (Top)  

68:8    하느님, 당신께서 당신 백성에 앞서 나아가실 제 당신께서 사막을 행진하실 제 셀라    (Top)  

68:9    땅이 뒤흔들리고 하늘마저 물이 되어 쏟아졌습니다. 하느님 앞에서, 시나이의 그분 하느님, 이스라엘의 하느님 앞에서.    (Top)  

68:10    하느님, 당신께서는 넉넉한 비를 뿌리시어 메마른 당신 상속의 땅을 일으켜 세우십니다.    (Top)  

68:11    당신의 무리가 그 위에 살고 있으니 하느님, 당신께서 가련한 이를 위하여 호의로 마련하신 것입니다.    (Top)  

68:12    주님께서 말씀을 내리시니 기쁜 소식 전하는 이들이 대군을 이루네.    (Top)  

68:13    군대를 이끈 임금들이 도망가는구나, 도망가는구나. 규중 여인도 전리품을 나누네.    (Top)  

68:14    너희는 가축 우리 사이에서 쉬고 싶으냐? 비둘기의 날개는 은으로, 그 깃들은 푸른 빛이 도는 금으로 뒤덮였네.    (Top)  

68:15    전능하신 분께서 거기에서 임금들을 흩으실 제 찰몬에는 눈이 왔다네.    (Top)  

68:16    바산의 산은 드높은 산이요 바산의 산은 여러 봉우리 거느린 산이라네.    (Top)  

68:17    여러 봉우리 거느린 산들아 하느님께서 기꺼이 거처하시기로 하신 그 산을 어찌하여 흘겨보느냐? 정녕 주님께서 거기에 영원히 머무시리라.    (Top)  

68:18    하느님의 수레는 수만 수천. 주님께서 오신다, 시나이에서 성소로.    (Top)  

68:19    주 하느님으로 좌정하시려고 당신께서는 포로들을 거느리시고 높은 데로 오르셨으며 사람들에게서, 심지어 반항자들에게서도 예물을 받으셨습니다.    (Top)  

68:20    주님께서는 나날이 찬미받으소서. 우리 위하여 짐을 지시는 하느님은 우리의 구원이시다. 셀라    (Top)  

68:21    하느님은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하느님. 주 하느님께는 죽음에서 벗어나는 길이 있네.    (Top)  

68:22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부수시리라, 당신 원수들의 머리를, 죄 속에 걸어가는 자의 더부룩한 정수리를.    (Top)  

68:23    주님께서 말씀하셨네. “바산에서 데려오리라. 바다 깊은 곳에서 데려오리라.    (Top)  

68:24    네가 피에다 발을 씻고 네 개들의 혀도 원수들에게서 제 몫을 차지하게 하려는 것이다.”    (Top)  

68:25    하느님, 사람들이 당신의 행렬을 보았습니다, 저의 하느님이시며 저의 임금이신 당신께서 성소로 드시는 행렬을.    (Top)  

68:26    가인들이 앞서 가고 악사들이 뒤따르며 그 가운데에서는 처녀들이 손북을 치는구나.    (Top)  

68:27    축제의 모임에서 하느님을 찬미하여라. 이스라엘의 원천에서 주님을 찬미하여라.    (Top)  

68:28    거기에는 작지만 그들의 지배자인 벤야민이, 유다의 으뜸들이 무리 지어 있고 즈불룬의 으뜸들과 납탈리의 으뜸들이 있네.    (Top)  

68:29    하느님, 당신의 권능을 베푸소서. 하느님, 당신의 권능을 드러내 보이소서, 우리 위하여 이루신 당신의 권능을.    (Top)  

68:30    예루살렘에 있는 당신의 궁궐을 위하여 임금들이 당신께 조공을 가져오게 하소서.    (Top)  

68:31    꾸짖으소서, 갈대밭의 맹수를 수소들의 무리를 백성들의 송아지들도 함께. 은덩이를 짓밟으시는 분께서 전쟁을 좋아하는 백성들을 흩어 버리시네.    (Top)  

68:32    이집트에서 우두머리들이 오고 에티오피아는 서둘러 하느님께 선물을 가져오네.    (Top)  

68:33    세상의 나라들아 하느님께 노래하여라.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셀라    (Top)  

68:34    하늘을, 태초의 하늘을 타고 달리시는 분께. 보라, 그분께서 소리를 높이시니 우렁찬 소리라네.    (Top)  

68:35    하느님께 권능을 드려라. 이스라엘 위에는 그분의 존엄이 있고 그분의 권능은 구름 위에 있네.    (Top)  

68:36    하느님께서는 당신 성소에서 경외로우시다.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백성에게 권능과 힘을 주시네.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Top)  

69:1    [지휘자에게. 나리꽃 가락으로. 다윗]    (Top)  

69:2    하느님, 저를 구하소서. 목까지 물이 들어찼습니다.    (Top)  

69:3    깊은 수렁 속에 빠져 발 디딜 데가 없습니다. 물속 깊은 곳으로 빠져 물살이 저를 짓칩니다.    (Top)  

69:4    소리 지르느라 지치고 저의 목도 쉬었습니다. 저의 하느님을 고대하느라 제 두 눈마저 흐려졌습니다.    (Top)  

69:5    저를 까닭 없이 미워하는 자들이 제 머리카락보다 더 많습니다. 저를 파멸시키려는 자들, 음흉한 제 원수들이 힘도 셉니다. 제가 빼앗지도 않았는데 물어내라 합니다.    (Top)  

69:6    하느님, 당신께서는 저의 어리석음을 아시며 당신께는 저의 죄악들이 숨겨져 있지 않습니다.    (Top)  

69:7    주 만군의 주님 당신께 바라는 이들이 저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않게 하소서. 이스라엘의 하느님 당신을 찾는 이들이 저 때문에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Top)  

69:8    당신 때문에 제가 모욕을 당하고 수치가 제 얼굴을 뒤덮고 있기 때문입니다.    (Top)  

69:9    저는 제 형제들에게 남이 되었고 제 어머니의 소생들에게 이방인이 되었습니다.    (Top)  

69:10    당신 집에 대한 열정이 저를 불태우고 당신을 모욕하는 자들의 모욕이 제 위로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Top)  

69:11    제가 단식하며 눈물을 흘린 것이 저에게는 우셋거리가 되었습니다.    (Top)  

69:12    자루옷을 의복으로 삼은 제가 저들에게는 조롱거리가 되었습니다.    (Top)  

69:13    성문 가에 앉은 자들은 저를 헐뜯어 대고 주정꾼들은 조롱의 노래들을 부릅니다.    (Top)  

69:14    그러나 주님, 당신 마음에 드시는 때에 저의 기도가 당신께 다다르게 하소서. 하느님, 당신의 크신 자애로, 당신 구원의 진실로 제게 응답하소서.    (Top)  

69:15    진창에서 저를 구출하소서, 제가 빠져 들지 않도록. 제 원수들에게서, 물속 깊은 데에서 제가 구출되게 하소서.    (Top)  

69:16    물살이 저를 짓치지 못하고 깊은 물이 저를 집어삼키지 못하며 심연이 저를 삼켜 그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하소서.    (Top)  

69:17    주님, 당신의 자애가 너그러우시니 저에게 응답하소서. 당신의 크신 자비에 따라 저를 돌아보소서.    (Top)  

69:18    당신 종에게서 얼굴을 감추지 마소서. 제가 곤경 속에 있으니 어서 저에게 응답하소서.    (Top)  

69:19    제게 가까이 오시어 저를 구해 내소서. 제 원수들을 보시고 저를 구원하소서.    (Top)  

69:20    당신께서는 제가 당하는 모욕을, 제가 당하는 창피와 수치를 아십니다. 저의 적들이 모두 당신 앞에 있습니다.    (Top)  

69:21    모욕이 제 마음을 바수어 저는 절망에 빠졌습니다. 동정을 바랐건만 허사였고 위로해 줄 이들을 바랐건만 찾지 못하였습니다.    (Top)  

69:22    그들은 저에게 음식으로 독을 주고 목말라할 때 초를 마시게 하였습니다.    (Top)  

69:23    그들의 식탁이 그들 앞에서 덫이 되고 태평스러운 그들에게 올가미가 되게 하소서.    (Top)  

69:24    그들의 눈은 어두워져 보지 못하고 그들의 허리는 늘 휘청거리게 하소서.    (Top)  

69:25    그들 위에 당신의 분노를 쏟아 부으소서. 당신 진노의 불길이 그들에게 미치게 하소서.    (Top)  

69:26    그들이 사는 곳은 황폐해지고 그들의 천막에는 사는 이가 없게 하소서.    (Top)  

69:27    그들은 당신께서 때리신 이들을 뒤쫓고 당신께서 치신 이들의 상처를 헤아립니다.    (Top)  

69:28    그들의 죄에다 죄를 더하소서. 그들이 당신 구원에 들지 못하게 하소서.    (Top)  

69:29    그들이 생명의 책에서 지워지고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않게 하소서.    (Top)  

69:30    저는 가련하고 고통 중에 있습니다. 하느님, 저를 도우시어 보호하소서.    (Top)  

69:31    나는 하느님의 이름을 노래로 찬양하리라. 송가로 그분을 칭송하리라.    (Top)  

69:32    이것이 주님께는 더 좋다네, 수소들보다 뿔 달리고 굽 갈라진 황소들보다.    (Top)  

69:33    가난한 이들이 이를 보고 즐거워하리라. 하느님을 찾는 이들아, 너희 마음 기운 차려라.    (Top)  

69:34    주님께서는 불쌍한 이들의 소리를 들어 주시고 사로잡힌 당신 백성을 멸시하지 않으신다.    (Top)  

69:35    주님을 찬양하여라, 하늘과 땅아 물과 그 안에서 움직이는 모든 것들아.    (Top)  

69:36    하느님께서는 시온을 구하시고 유다의 성읍들을 세우신다. 그들이 거기에 머물며 그곳을 차지하고    (Top)  

69:37    그분 종들의 후손이 그 땅을 상속하여 그분 이름을 사랑하는 이들이 그곳에서 살아가리라.    (Top)  

70:1    [지휘자에게. 다윗. 기념으로]    (Top)  

70:2    하느님, 어서 저를 구하소서. 주님, 어서 저를 도우소서.    (Top)  

70:3    제 목숨을 노리는 자들은 부끄러워하며 수치를 당하고 제 불행을 즐기는 자들은 뒤로 물러나 치욕을 느끼게 하소서.    (Top)  

70:4    “옳거니!” 하며 놀려 대는 자들은 부끄러워 되돌아가게 하소서.    (Top)  

70:5    그러나 당신을 찾는 이들은 모두 당신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리이다. 당신 구원을 사랑하는 이들은 언제나 아뢰게 하소서. “하느님께서는 위대하시다.”    (Top)  

70:6    저는 가련하고 불쌍하니 하느님, 어서 제게 오소서. 저의 도움, 저의 구원은 당신이시니 주님, 지체하지 마소서.    (Top)  

71:1    주님, 제가 당신께 피신하니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Top)  

71:2    당신의 의로움으로 저를 구출하소서, 저를 구원하소서. 저에게 당신의 귀를 기울이소서, 저를 구하소서.    (Top)  

71:3    이 몸 보호할 반석 되시고 저를 구할 산성 되소서. 당신은 저의 바위, 저의 성곽이십니다.    (Top)  

71:4    저의 하느님, 저를 구원하소서, 악인의 손에서 불의한 자와 폭력을 일삼는 자의 손아귀에서.    (Top)  

71:5    주 하느님, 당신만이 저의 희망이시고 제 어릴 때부터 저의 신뢰이십니다.    (Top)  

71:6    저는 태중에서부터 당신께 의지해 왔고 제 어머니 배 속에서부터 당신은 저의 보호자시니 저의 찬양이 언제나 당신께 향합니다.    (Top)  

71:7    많은 사람들에게 저는 기적과 같았으며 당신은 저의 굳센 피신처이셨습니다.    (Top)  

71:8    저의 입은 온종일 당신 찬양으로, 당신 영광의 찬미로 가득 찼습니다.    (Top)  

71:9    저를 내던지지 마소서, 다 늙어 버린 이때에. 저의 기운 다한 지금 저를 버리지 마소서.    (Top)  

71:10    제 원수들이 저를 헐뜯고 제 목숨 노리는 자들이 함께 모의합니다.    (Top)  

71:11    “하느님께서 그자를 버리셨다. 구해 줄 사람 없으니 너희는 쫓아가 붙잡아라.” 합니다.    (Top)  

71:12    하느님, 제게서 멀리 계시지 마소서. 저의 하느님, 어서 저를 도우소서.    (Top)  

71:13    저를 적대하는 자들이 부끄러워하며 사라지게 하소서. 저의 불행을 꾀하는 자들이 모욕과 수치로 뒤덮이게 하소서.    (Top)  

71:14    그러나 저는 언제나 희망을 가지고 그 모든 찬양에 찬양을 더하오리다.    (Top)  

71:15    저의 입은 당신의 의로움을, 당신 구원의 행적을 온종일 이야기하리니 저로서는 그 수를 이루 다 헤아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Top)  

71:16    저는 주 하느님의 위업을 칭송하며 들어가 오로지 당신의 의로움만을 기리렵니다.    (Top)  

71:17    하느님, 당신께서는 제 어릴 때부터 저를 가르쳐 오셨고 저는 이제껏 당신의 기적들을 전하여 왔습니다.    (Top)  

71:18    늙어 백발이 될 때까지 하느님, 저를 버리지 마소서. 제가 당신 팔의 능력을, 당신의 위력을 앞으로 올 모든 세대에 전할 때까지.    (Top)  

71:19    하느님, 당신의 의로움은 하늘까지 닿습니다. 위대한 일들을 하신 당신 하느님, 누가 당신과 같겠습니까?    (Top)  

71:20    당신께서는 저에게 많은 곤경과 불행을 겪게 하셨지만 저를 다시 살리셨습니다. 땅속 깊은 물에서 저를 다시 끌어 올리셨습니다.    (Top)  

71:21    저의 명성을 더해 주시고 저를 다시 위로해 주소서.    (Top)  

71:22    저의 하느님, 저 또한 수금으로 당신의 진실을 찬송하오리다. 비파 타며 당신께 노래하오리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이시여!    (Top)  

71:23    제가 당신께 노래할 때 제 입술이 기뻐 뛰고 당신께서 구하신 제 영혼도 그러하리이다.    (Top)  

71:24    저의 혀도 온종일 당신의 의로움을 이야기하리니 저의 불행을 꾀하던 자들이 부끄러워 얼굴을 붉혔기 때문입니다.    (Top)  

72:1    [솔로몬] 하느님, 당신의 공정을 임금에게, 당신의 정의를 왕자에게 베푸소서.    (Top)  

72:2    그가 당신의 백성을 정의로, 당신의 가련한 이들을 공정으로 통치하게 하소서.    (Top)  

72:3    산들은 백성에게 평화를, 언덕들은 정의를 가져오게 하소서.    (Top)  

72:4    그가 백성 가운데 가련한 이들의 권리를 보살피고 불쌍한 이들에게 도움을 베풀며 폭행하는 자를 쳐부수게 하소서.    (Top)  

72:5    세세 대대로 해처럼 달처럼 살게 하소서.    (Top)  

72:6    그가 풀밭 위의 비처럼, 땅을 적시는 소나기처럼 내려오게 하소서.    (Top)  

72:7    그의 시대에 정의가, 큰 평화가 꽃피게 하소서, 저 달이 다할 그때까지.    (Top)  

72:8    그가 바다에서 바다까지, 강에서 땅 끝까지 다스리게 하소서.    (Top)  

72:9    적들은 그 앞에 엎드리고 그의 원수들은 먼지를 핥게 하소서.    (Top)  

72:10    타르시스와 섬나라 임금들이 예물을 가져오고 세바와 스바의 임금들이 조공을 바치게 하소서.    (Top)  

72:11    모든 임금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모든 민족들이 그를 섬기게 하소서.    (Top)  

72:12    그는 하소연하는 불쌍한 이를, 도와줄 사람 없는 가련한 이를 구원합니다.    (Top)  

72:13    그는 약한 이와 불쌍한 이에게 동정을 베풀고 불쌍한 이들의 목숨을 살려 줍니다.    (Top)  

72:14    그가 억압과 폭행에서 그들의 목숨을 구하리니 그들의 피가 그의 눈에는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Top)  

72:15    그가 오래도록 살아 사람들이 그에게 세바의 황금을 바치고 그를 위하여 늘 기도하며 나날이 그를 축복하게 하소서.    (Top)  

72:16    땅에 곡식이 풍성하여 산봉우리 위에까지 넘치고 그 열매 레바논 같게 하소서. 사람들은 성읍마다 밭의 풀처럼 피어나게 하소서.    (Top)  

72:17    그의 이름이 영원하며 해가 비치는 한 그의 이름도 솟아오르게 하소서. 모든 민족들이 그를 통하여 복을 받고 그를 칭송하게 하소서.    (Top)  

72:18    주 하느님,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시리라, 그분 홀로 기적들을 일으키신다.    (Top)  

72:19    그분의 영광스러우신 이름은 영원히 찬미받으시리라. 그분의 영광은 온 누리에 가득하리라. 아멘, 아멘!    (Top)  

72:20    이사이의 아들 다윗의 기도는 여기에서 끝난다.    (Top)  

73:1    [시편. 아삽] 정녕 하느님은 좋으신 분이시다, 올바른 이에게! 하느님은 좋으신 분이시다, 마음이 깨끗한 이들에게!    (Top)  

73:2    그러나 나는 하마터면 발이 미끄러지고 걸음을 헛디딜 뻔하였으니    (Top)  

73:3    내가 어리석은 자들을 시새우고 악인들의 평안함을 보았기 때문이네.    (Top)  

73:4    그들에게 아픔이라고는 없으며 그들의 몸은 건강하고 기름졌네.    (Top)  

73:5    인간의 괴로움이 그들에게는 없으며 다른 사람들처럼 고통을 당하지도 않네.    (Top)  

73:6    그래서 교만이 그들의 목걸이며 폭행이 옷처럼 그들을 덮었네.    (Top)  

73:7    그들의 눈은 비계로 불거져 나오고 그들의 마음에서는 온갖 환상이 흘러나오네.    (Top)  

73:8    그들은 비웃으며 심술궂게 이야기하고 거만하게 을러대며 이야기하네.    (Top)  

73:9    하늘을 향해 자기네 입을 열어젖히고 그들의 혀는 땅을 휩쓸고 다니네.    (Top)  

73:10    그래서 내 백성이 그들에게 몸을 돌려 저들의 말을 물 마시듯 들이켜네.    (Top)  

73:11    그들은 말하네. “하느님이 어찌 알 리 있으며 지극히 높으신 분이라고 어찌 알아채리오?”    (Top)  

73:12    보라, 바로 이들이 악인들! 언제까지나 걱정 없이 재산을 늘려 가네.    (Top)  

73:13    정녕 나는 헛되이 마음을 깨끗이 보존하고 결백으로 내 두 손을 씻었단 말인가?    (Top)  

73:14    날마다 고통이나 당하고 아침마다 징벌이나 받으려고    (Top)  

73:15    “나도 그렇게 말하리라.” 생각하였지만 그것은 당신 아들들의 모임을 배신하는 것.    (Top)  

73:16    깊이 생각하여 이를 알아들으려 하였으나 그것은 제 눈에 괴로움뿐이었습니다.    (Top)  

73:17    그러나 마침내 하느님의 성전에 들어가 그들의 종말을 깨달았습니다.    (Top)  

73:18    정녕 당신께서는 그들을 미끄러운 길에 세우시고 그들을 멸망으로 떨어지게 하셨습니다.    (Top)  

73:19    그들이 얼마나 순식간에 멸망해 버리는지! 그들은 없어지고 공포로 사라져 갑니다.    (Top)  

73:20    잠에서 깨어났을 때의 덧없는 꿈처럼 주님께서는 일어나실 때 그들의 모습을 업신여기십니다.    (Top)  

73:21    그렇건만 제 마음이 쓰라리고 제 속이 북받쳤을 때    (Top)  

73:22    저는 멍텅구리, 알아듣지 못하였습니다. 저는 당신 앞에 한 마리 짐승이었습니다.    (Top)  

73:23    그러나 저는 늘 당신과 함께 있어 당신께서 제 오른손을 붙들어 주셨습니다.    (Top)  

73:24    당신의 뜻에 따라 저를 이끄시다가 훗날 저를 영광으로 받아들이시리이다.    (Top)  

73:25    저를 위하여 누가 하늘에 계십니까? 당신과 함께라면 이 세상에서 바랄 것이 없습니다.    (Top)  

73:26    제 몸과 제 마음이 스러질지라도 제 마음의 반석, 제 몫은 영원히 하느님이십니다.    (Top)  

73:27    이제 보소서, 당신에게서 멀어진 자들은 멸망합니다. 당신을 배신한 자를 당신께서는 없애 버리십니다.    (Top)  

73:28    그러나 저는, 하느님께 가까이 있음이 저에게는 좋습니다. 저는 주 하느님을 제 피신처로 삼아 당신의 모든 업적을 알리렵니다.    (Top)  

74:1    [마스킬. 아삽] 하느님, 어찌하여 마냥 버려두십니까? 어찌하여 당신 목장의 양 떼에게 분노를 태우십니까?    (Top)  

74:2    기억하소서, 당신께서 애초부터 마련하시어 당신 소유의 지파로 구원하신 무리를 당신 거처로 삼으신 시온 산을!    (Top)  

74:3    당신 발걸음을 들어 옮기소서, 이 영원한 폐허로! 성전에서 원수가 모든 것을 파괴하였습니다.    (Top)  

74:4    당신 적들이 당신의 성소 한가운데에서 소리소리 지르고 자기네 깃발을 성소의 표지로 세웠습니다.    (Top)  

74:5    마치 나무 숲에서 도끼를 휘두르는 자와 같았습니다.    (Top)  

74:6    그렇게 그들은 그 모든 장식들을 도끼와 망치로 때려 부수었습니다.    (Top)  

74:7    당신의 성전을 불로 태우고 당신 이름의 거처를 땅에다 뒤엎어 더럽히며    (Top)  

74:8    마음속으로 말하였습니다. ‘전부 없애 버리자. 하느님의 성소들을 이 땅에서 모두 불살라 버리자!’    (Top)  

74:9    이제 저희의 표지는 볼 수 없고 예언자도 더 이상 없으며 언제까지일지 아는 이도 저희 가운데에는 없습니다.    (Top)  

74:10    하느님, 언제까지나 적이 깔보아도 됩니까? 원수가 당신 이름을 끊임없이 업신여겨도 됩니까?    (Top)  

74:11    어찌하여 당신 손을 사리십니까? 어찌하여 당신 오른팔을 품에 넣고 계십니까?    (Top)  

74:12    그러나 하느님은 예로부터 저의 임금님 세상 한가운데에서 구원을 이루시는 분!    (Top)  

74:13    당신께서는 바다를 당신 힘으로 뒤흔드시고 물 위에서 용들의 머리를 부수셨습니다.    (Top)  

74:14    레비아탄의 머리들을 깨뜨리시어 바다의 상어들에게 먹이로 주셨습니다.    (Top)  

74:15    샘과 개울을 터뜨리시고 물 많은 강들을 말리셨습니다.    (Top)  

74:16    낮도 당신의 것, 밤도 당신의 것. 당신께서 빛과 해를 세우셨습니다.    (Top)  

74:17    당신께서는 땅의 경계를 모두 정하시고 여름과 겨울을 만드셨습니다.    (Top)  

74:18    주님, 이를 생각하소서. 적이 깔봅니다. 어리석은 백성이 당신 이름을 업신여깁니다.    (Top)  

74:19    당신 비둘기의 목숨을 들짐승에게 내주지 마소서. 당신의 가련한 이들의 생명을 끝내 잊지 마소서.    (Top)  

74:20    당신의 계약을 돌아보소서! 나라의 구석구석이 폭행의 소굴로 가득 찼습니다.    (Top)  

74:21    억눌린 이가 수치를 느끼며 돌아가지 말게 하시고 가련한 이와 불쌍한 이가 당신 이름을 찬양하게 하소서.    (Top)  

74:22    일어나소서, 하느님. 당신의 소송을 친히 이끄소서. 생각하소서, 어리석은 자가 날마다 당신을 깔보고 있음을.    (Top)  

74:23    당신 적들의 외침을, 점점 커지는 항거자들의 아우성을 잊지 마소서.    (Top)  

75:1    [지휘자에게. 알 타스헷. 시편. 아삽. 노래]    (Top)  

75:2    저희가 당신을 찬송합니다, 하느님, 찬송합니다. 당신 이름을 부르는 이들이 당신의 기적들을 이야기합니다.    (Top)  

75:3    “내가 정한 때가 오면 나는 올바르게 심판하리라.    (Top)  

75:4    땅이며 그 모든 주민이 뒤흔들려도 내가 세운 그 기둥들은 굳건히 서 있다. 셀라    (Top)  

75:5    거만한 자들에게 내가 말하였다. ‘거만하게 굴지 마라.’ 악인들에게 내가 말하였다. ‘뿔을 쳐들지 마라.’”    (Top)  

75:6    너희 뿔을 높이 쳐들지 마라. 고개를 치켜들고 무례하게 말하지 마라.    (Top)  

75:7    해 뜨는 데서도 해 지는 데서도 아니요 산속 광야에서도 오는 게 아니니.    (Top)  

75:8    오직 하느님만이 심판자, 어떤 이는 낮추시고 어떤 이는 높이신다.    (Top)  

75:9    실상 주님의 손에 잔이 들려 있으니 향료 가득한 거품 이는 술이라네. 그 잔에서 따르시니 그들은 찌꺼기까지 핥아 마시리라. 세상의 모든 악인들이 마셔야 하리라.    (Top)  

75:10    그러나 나는 끝없이 기뻐 춤추며 야곱의 하느님께 노래하리라.    (Top)  

75:11    “내가 악인들의 뿔을 모두 꺾으리니 의인의 뿔은 드높여지리라.”    (Top)  

76:1    [지휘자에게. 현악기와 더불어. 시편. 아삽. 노래]    (Top)  

76:2    하느님께서 유다에 널리 알려지셨네. 이스라엘에 그 이름 위대하시네.    (Top)  

76:3    살렘에 그분의 초막이, 시온에 그분의 거처가 마련되었네.    (Top)  

76:4    거기에서 불화살들을, 방패와 칼과 전쟁 무기를 그분께서 들부수셨네. 셀라    (Top)  

76:5    당신은 영광스러우신 분 전리품의 산들보다도 뛰어나신 분!    (Top)  

76:6    심장이 강한 자들도 가진 것 빼앗긴 채 잠에 떨어졌습니다. 역전의 용사들도 모두 손을 놀릴 수 없었습니다.    (Top)  

76:7    야곱의 하느님, 당신의 호령에 수레도 말도 까무러쳤습니다.    (Top)  

76:8    당신은 경외로우신 분 당신께서 진노하실 때 누가 당신 앞에 서 있겠습니까?    (Top)  

76:9    당신께서 하늘로부터 심판을 선포하시니 땅이 놀라 숨을 죽였습니다,    (Top)  

76:10    세상의 가난한 이들을 모두 구하시려 하느님께서 심판하러 일어나실 때. 셀라    (Top)  

76:11    사람의 분노마저 당신을 찬송하고 그 분노의 나머지로 당신께서는 띠 두르십니다.    (Top)  

76:12    주 너희 하느님께 서원하고 채워 드려라, 그분 주위에 있는 모든 이들아. 두려움이신 그분께 예물을 바쳐라.    (Top)  

76:13    그분은 제후들의 얼을 꺾으시는 분, 세상 임금들에게 경외로우신 분이시다.    (Top)  

77:1    [지휘자에게. 여두툰에 따라. 아삽. 시편]    (Top)  

77:2    내게 귀를 기울이시라고 나 소리 높여 하느님께, 나 소리 높여 하느님께 부르짖네.    (Top)  

77:3    곤경의 날에 내가 주님을 찾네. 밤에도 내 손을 벌리지만 지칠 줄 모르고 내 영혼은 위로도 마다하네.    (Top)  

77:4    하느님을 생각하니 한숨만 나오고 생각을 거듭할수록 내 얼이 아뜩해지네. 셀라    (Top)  

77:5    당신께서 제 눈꺼풀을 붙잡으시니 불안하여 말도 채 못합니다.    (Top)  

77:6    저는 그 먼 옛날을 회상하고 아득히 먼 시절을 생각합니다.    (Top)  

77:7    밤새 마음속으로 되새기고 묵상하며 정신을 가다듬어 헤아려 봅니다.    (Top)  

77:8    “주님께서 영원히 버리시어 더 이상 호의를 베풀지 않으시려나?    (Top)  

77:9    당신 자애를 거두시고 당신 말씀을 영영 그쳐 버리셨나?    (Top)  

77:10    하느님께서 불쌍히 여기심을 잊으셨나? 분노로 당신 자비를 거두셨나?” 셀라    (Top)  

77:11    제가 말합니다. “이것이 나의 아픔이네. 지극히 높으신 분의 오른팔이 변해 버리신 것이!”    (Top)  

77:12    저는 주님의 업적을 생각합니다. 예전의 당신 기적을 생각합니다.    (Top)  

77:13    당신의 모든 행적을 되새기고 당신께서 하신 일들을 묵상합니다.    (Top)  

77:14    하느님, 당신의 길은 거룩합니다. 하느님처럼 위대한 신이 누가 또 있습니까?    (Top)  

77:15    당신은 기적을 일으키시는 하느님 백성들 사이에 당신 권능을 드러내셨습니다.    (Top)  

77:16    당신 팔로 당신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 야곱과 요셉의 자손들을. 셀라    (Top)  

77:17    하느님, 물들이 당신을 보았습니다. 물들이 당신을 보고 요동치며 해심마저 떨었습니다.    (Top)  

77:18    비구름은 물을 퍼붓고 먹구름은 소리를 지르며 당신의 화살들도 흩날렸습니다.    (Top)  

77:19    회오리바람 속에 당신의 천둥소리 나고 번개가 누리를 비추자 땅이 떨며 뒤흔들렸습니다.    (Top)  

77:20    당신의 길이 바다를, 당신의 행로가 큰 물을 가로질렀지만 당신의 발자국들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Top)  

77:21    당신께서는 모세와 아론의 손으로 당신 백성을 양 떼처럼 이끄셨습니다.    (Top)  

78:1    [마스킬. 아삽] 내 백성아, 나의 가르침을 들어라. 내 입이 하는 말에 너희 귀를 기울여라.    (Top)  

78:2    내가 입을 열어 격언을, 예로부터 내려오는 금언들을 말하리라.    (Top)  

78:3    우리가 들어서 아는 것을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들려준 것을.    (Top)  

78:4    우리가 그 자손들에게 숨기지 않고 미래의 세대에게 들려주려 한다. 주님의 영광스러운 행적과 권능을 그분께서 일으키신 기적들을.    (Top)  

78:5    그분께서 야곱에 법을 정하시고 이스라엘에 가르침을 세우셨으니 우리 조상들에게 명령하신 것으로서 이를 그 자손들에게 알리려 하심이다.    (Top)  

78:6    미래의 세대, 장차 태어날 자손들이 알아듣고서 그들도 일어나 제 자손들에게 들려주게 하시려는 것이다.    (Top)  

78:7    이들이 하느님께 신뢰를 두고 하느님의 업적을 잊지 않으며 그분의 계명을 지키어    (Top)  

78:8    고집 부리고 반항하는 세대였던 그들의 조상들처럼 되지 말라 하심이다. 그 세대는 마음을 확고히 하지 않고 그들의 정신은 하느님께 신실하지 않았다.    (Top)  

78:9    에프라임의 자손들, 활로 무장한 그들이 전투의 날에 등을 돌렸다.    (Top)  

78:10    그들은 하느님의 계약을 지키지 않고 그분의 가르침에 따라 걷기를 마다하였다.    (Top)  

78:11    그리고 잊어버렸다, 그분의 위업을 그들에게 보여 주신 기적들을.    (Top)  

78:12    그분께서는 그들의 조상들 앞에서 이적을 일으키셨다, 이집트 땅 초안 평야에서.    (Top)  

78:13    바다를 가르시어 그들을 건너가게 하시고 물을 둑처럼 세우셨다.    (Top)  

78:14    낮에는 구름으로, 밤이면 불빛으로 그들을 인도하셨다.    (Top)  

78:15    사막에서 바위들을 쪼개시어 심연에서처럼 흡족히 물을 마시게 하셨다.    (Top)  

78:16    돌덩이에서 시내들이 솟게 하시어 강처럼 물이 흘러내리게 하셨다.    (Top)  

78:17    그러나 그들은 끊임없이 그분께 죄를 짓고 사막에서 지극히 높으신 분께 반항하였다.    (Top)  

78:18    마음속으로 하느님을 시험하며 제 욕심대로 먹을 것을 요구하였다.    (Top)  

78:19    하느님을 거슬러 말하였다. “하느님이신들 광야에다 상을 차려 내실 수 있으랴?    (Top)  

78:20    보라, 바위를 치시니 물이 흐르고 시냇물이 넘쳐흘렀지만 빵까지 주실 수 있으랴? 당신 백성에게 고기를 장만해 주실 수 있으랴?”    (Top)  

78:21    이에 주님께서 들으시고 격노하시니 야곱을 거슬러 불길이 타오르고 이스라엘을 거슬러 분노가 솟아올랐다.    (Top)  

78:22    그들이 하느님을 믿지 않고 그분의 도우심에 의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Top)  

78:23    그러나 그분께서는 위의 구름에 명령하시고 하늘의 문들을 여시어    (Top)  

78:24    그들 위에 만나를 비처럼 내려 먹게 하시고 하늘의 곡식을 그들에게 주셨다.    (Top)  

78:25    천사들의 빵을 사람이 먹었다. 그들에게 음식을 배부르도록 보내셨다.    (Top)  

78:26    하늘에서 샛바람을 일으키시고 당신 힘으로 마파람을 몰아오시어    (Top)  

78:27    그들 위에 고기를 먼지처럼, 날짐승을 바다의 모래처럼 내리셨다.    (Top)  

78:28    당신의 진영 한가운데에, 당신의 거처 둘레에 떨어지게 하시어    (Top)  

78:29    그들이 실컷 먹고 배불렀으니 그들의 욕심을 채워 주신 것이다.    (Top)  

78:30    그러나 그들은 입에 먹을 것이 들어 있는데도 욕심을 멀리하지 않았다.    (Top)  

78:31    하느님의 분노가 그들을 거슬러 치솟아 그들 가운데 건장한 사나이들을 죽이시고 이스라엘의 젊은이들을 거꾸러뜨리셨다.    (Top)  

78:32    이 모든 것을 보고도 그들은 여전히 죄를 짓고 그분의 기적들을 믿지 않았다.    (Top)  

78:33    이에 그분께서는 그들의 날수를 단숨에, 그들의 햇수를 공포 속에 스러지게 하셨다.    (Top)  

78:34    그들을 죽이실 제야 그들은 그분을 찾고 돌이켜 하느님을 찾아    (Top)  

78:35    하느님께서 그들의 바위이심을,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서 그들의 구원자이심을 기억하였다.    (Top)  

78:36    그러나 그들은 입으로 그분을 속이고 혀로 그분께 거짓말하였다.    (Top)  

78:37    그들은 그분께 마음을 확고히 하지 않고 그분 계약에 신실하지 않았다.    (Top)  

78:38    그러나 그분께서는 자비하시어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을 멸망시키지 않으셨다. 당신 분노를 거듭 돌이키시고 당신 진노를 결코 터뜨리지 않으셨다.    (Top)  

78:39    그들이 한낱 살덩어리임을, 가면 돌아오지 못하는 바람임을 기억하셨다.    (Top)  

78:40    그들이 광야에서 몇 번이나 그분께 반항하였고 황야에서 몇 번이나 그분을 괴롭혔던가!    (Top)  

78:41    그들은 끊임없이 하느님을 시험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을 슬프게 하였다.    (Top)  

78:42    그들은 기억하지 않았다, 그분의 손을 자기들을 적에게서 구하신 그날을    (Top)  

78:43    이집트에서 일으키신 그분의 표징들을 초안 평야에서 당신의 이적들을 일으키신 그날을.    (Top)  

78:44    저들의 강을 피로 바꾸시니 저들이 그 시내에서 물을 마시지 못하였다.    (Top)  

78:45    등에 떼를 보내시어 저들을 뜯어 먹게 하시고 개구리 떼를 보내시어 저들을 망하게 하셨다.    (Top)  

78:46    저들의 수확을 메뚜기 떼에게, 저들의 소출을 누리 떼에게 내주셨다.    (Top)  

78:47    우박으로 저들의 포도나무를, 서리로 저들의 돌무화과나무를 죽이셨다.    (Top)  

78:48    저들의 가축을 우박에게, 저들의 양 떼를 번개에게 넘기셨다.    (Top)  

78:49    저들에게 당신 분노의 열기를, 격분과 격노와 환난을, 재앙의 천사 무리를 보내셨다.    (Top)  

78:50    당신 분노의 길을 닦으시어 저들의 목숨을 죽음에서 구하지 않으시고 저들의 생명을 흑사병에게 넘기셨다.    (Top)  

78:51    이집트의 모든 맏아들을, 함의 천막 속 저들 정력의 첫 소생을 치셨다.    (Top)  

78:52    당신 백성을 양 떼처럼 이끌어 내시어 광야에서 그들을 가축 떼처럼 인도하셨다.    (Top)  

78:53    안전하게 이끄시니 그들은 무서워하지 않았고 그들의 적들은 바다가 뒤덮어 버렸다.    (Top)  

78:54    그들을 당신의 거룩한 영토로, 당신 오른팔이 마련하신 이 산으로 데려오셨다.    (Top)  

78:55    그들 앞에서 민족들을 쫓아내시어 그 땅을 제비 뽑아 상속 재산으로 나누어 주시고 이스라엘의 지파들을 그 천막에 살게 하셨다.    (Top)  

78:56    그러나 그들은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을 시험하고 그분께 반항하며 그분의 법을 지키지 않았다.    (Top)  

78:57    그들의 조상들처럼 배신하고 배반하여 뒤틀린 활처럼 되어 버렸다.    (Top)  

78:58    자기네 산당으로 그분을 언짢으시게 하고 자기네 우상으로 그분을 진노하시게 하였다.    (Top)  

78:59    하느님께서는 들으시고 격노하시어 이스라엘을 아주 버리시고    (Top)  

78:60    실로의 거처를, 사람들 사이에 치셨던 그 장막을 내버리셨다.    (Top)  

78:61    당신의 힘을 적에게 사로잡히게 하시고 당신의 영광을 적의 손에 내주셨다.    (Top)  

78:62    당신 백성을 칼에 넘기시고 당신 소유에게 격노하셨다.    (Top)  

78:63    그들의 젊은이들은 불이 삼켜 버리고 처녀들에게는 사랑 노래 들리지 않았다.    (Top)  

78:64    그들의 사제들은 칼에 쓰러지고 과부들은 곡을 하지도 못하였다.    (Top)  

78:65    그러나 주님께서는 잠자던 사람처럼, 술로 달아오른 용사처럼 깨어나셨다.    (Top)  

78:66    당신 적들을 물리치시고 그들에게 영원한 수치를 안겨 주셨다.    (Top)  

78:67    그러나 요셉의 천막을 버리시고 에프라임 지파를 뽑지 않으셨다.    (Top)  

78:68    오히려 유다 지파를, 당신께서 사랑하시는 시온 산을 뽑으셨다.    (Top)  

78:69    당신 성전을 드높은 하늘처럼, 영원히 굳게 세우신 땅처럼 지으셨다.    (Top)  

78:70    당신 종 다윗을 뽑으시고 그를 양 우리에서 이끌어 내셨다.    (Top)  

78:71    어미 양을 치던 그를 데려오시어 당신의 백성 야곱을, 당신의 소유 이스라엘을 양처럼 돌보게 하시니    (Top)  

78:72    그가 온전한 마음으로 그들을 돌보고 슬기로운 손으로 그들을 이끌었다.    (Top)  

79:1    [시편. 아삽] 하느님, 민족들이 당신 소유의 땅으로 쳐들어와 당신의 거룩한 궁전을 더럽히고 예루살렘을 폐허로 만들었습니다.    (Top)  

79:2    당신 종들의 주검을 하늘의 새들에게 먹이로 내주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의 살을 들짐승들에게 주었습니다.    (Top)  

79:3    그들의 피를 물처럼 예루살렘 주변에 쏟아 부었건만 묻어 줄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Top)  

79:4    저희는 이웃들에게 우셋거리가 되고 주위 사람들에게 비웃음과 놀림감이 되었습니다.    (Top)  

79:5    주님, 언제까지나 마냥 진노하시렵니까? 언제까지나 당신의 격정을 불처럼 태우시렵니까?    (Top)  

79:6    당신의 분노를 쏟아 부으소서, 당신을 알지 못하는 민족들에게 당신 이름을 받들어 부르지 않는 나라들 위에.    (Top)  

79:7    그들이 야곱을 집어삼키고 그 사는 곳을 부수었습니다.    (Top)  

79:8    선조들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마소서. 당신 자비가 어서 저희에게 미치게 하소서. 저희가 이토록 불쌍하게 되었습니다.    (Top)  

79:9    당신 이름의 영광을 위하여 저희를 도우소서, 저희 구원의 하느님. 당신 이름을 위하여 저희를 구하시고 저희 잘못을 용서하소서.    (Top)  

79:10    “저들의 하느님이 어디 있느냐?” 민족들이 이렇게 말해서야 어찌 되겠습니까? 당신 종들이 흘린 피의 복수가 저희 눈앞에서 민족들에게 드러나게 하소서.    (Top)  

79:11    포로들의 탄식이 당신께 이르게 하소서. 죽음에 놓인 이들을 당신 팔의 힘으로 보호하소서.    (Top)  

79:12    저희 이웃들의 품에다 일곱 배로 갚으소서, 주님, 저들이 당신께 드린 그 모욕을.    (Top)  

79:13    그러나 저희는 당신의 백성 당신 목장의 양 떼. 저희는 끝없이 당신을 찬송하고 대대로 당신에 대한 찬양을 전하오리다.    (Top)  

80:1    [지휘자에게. 나리꽃 가락으로. 증언. 아삽. 시편]    (Top)  

80:2    이스라엘의 목자시여, 귀를 기울이소서, 요셉을 양 떼처럼 이끄시는 분이시여. 커룹들 위에 좌정하신 분이시여 광채와 함께 나타나소서,    (Top)  

80:3    에프라임과 벤야민과 므나쎄 앞으로! 당신의 권능을 깨우시어 저희를 도우러 오소서.    (Top)  

80:4    하느님, 저희를 다시 일으켜 주소서. 당신 얼굴을 비추소서. 저희가 구원되리이다.    (Top)  

80:5    주 만군의 하느님 당신 백성의 기도에도 아랑곳없이 언제까지나 노여워하시렵니까?    (Top)  

80:6    당신께서는 그들에게 눈물의 빵을 먹이시고 눈물을 가득히 마시게 하셨습니다.    (Top)  

80:7    당신께서 저희를 이웃들의 싸움 거리로 만드시어 원수들이 저희를 비웃습니다.    (Top)  

80:8    만군의 하느님, 저희를 다시 일으켜 주소서. 당신 얼굴을 비추소서. 저희가 구원되리이다.    (Top)  

80:9    당신께서는 이집트에서 포도나무 하나를 뽑아 오시어 민족들을 쫓아내시고 그것을 심으셨습니다.    (Top)  

80:10    당신께서 자리를 마련하시니 뿌리를 내려 땅을 채웠습니다.    (Top)  

80:11    산들이 그 그늘로 덮이고 드높은 향백나무들이 그 가지들로 덮였습니다.    (Top)  

80:12    그 줄기들은 바다까지, 그 햇순들은 강까지 뻗었습니다.    (Top)  

80:13    어찌하여 당신께서는 그 울타리들을 부수시어 길 가는 사람마다 그것을 잡아 꺾게 하셨습니까?    (Top)  

80:14    숲에서 나온 멧돼지가 먹어 치우고 들짐승이 뜯어 먹습니다.    (Top)  

80:15    만군의 하느님, 제발 돌아오소서. 하늘에서 굽어 살피시고 이 포도나무를 찾아오소서,    (Top)  

80:16    당신 오른손이 심으신 나뭇가지를 당신 위해 키우신 아들을.    (Top)  

80:17    그 가지는 불에 타고 꺾였습니다. 그들은 당신 얼굴의 질책으로 멸망해 갑니다.    (Top)  

80:18    당신 오른쪽에 있는 사람 위에, 당신 위해 키우신 인간의 아들 위에 당신의 손을 얹어 주소서.    (Top)  

80:19    저희가 당신에게서 떠나가지 않으오리다. 저희를 살려 주소서. 저희가 당신 이름을 받들어 부르오리다.    (Top)  

80:20    주 만군의 하느님, 저희를 다시 일으켜 주소서. 당신 얼굴을 비추소서. 저희가 구원되리이다.    (Top)  

81:1    [지휘자에게. 기팃에 맞추어. 아삽]    (Top)  

81:2    환호하여라, 우리의 힘이신 하느님께! 환성을 올려라, 야곱의 하느님께!    (Top)  

81:3    노랫소리 울리며 손북을 쳐라. 수금과 더불어 고운 가락 내는 비파를 타라.    (Top)  

81:4    나팔을 불어라, 초승에 보름에, 우리의 축제 날에.    (Top)  

81:5    이것이 이스라엘의 규정이고 야곱의 하느님의 법규라네.    (Top)  

81:6    이집트 땅을 거슬러 그분께서 나아가실 제 요셉에게 법으로 세우셨네. 전에는 모르던 말씀을 나는 들었네.    (Top)  

81:7    “내가 그의 어깨에서 짐을 풀어 주고 그의 손에서 광주리를 내려 주었다.    (Top)  

81:8    곤경 속에서 네가 부르짖자 나 너를 구하였고 천둥 구름 속에서 너에게 대답하였으며 므리바의 샘에서 너를 시험하였노라. 셀라    (Top)  

81:9    들어라 내 백성아, 나 네게 증언하노라. 이스라엘아, 부디 내 말을 들어라.    (Top)  

81:10    너에게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아니 된다. 너는 낯선 신을 경배해서는 아니 된다.    (Top)  

81:11    내가 주님, 너의 하느님이다. 너를 이집트 땅에서 끌어 올린 이다. 네 입을 한껏 벌려라, 내가 채워 주리라.    (Top)  

81:12    그러나 내 백성은 말을 듣지 않았고 이스라엘은 나를 따르려 하지 않았다.    (Top)  

81:13    그래서 내가 고집 센 그들의 마음을 내버려 두어 그들은 제멋대로 걸어갔다.    (Top)  

81:14    내 백성이 내 말을 듣기만 한다면 이스라엘이 내 길을 걷기만 한다면    (Top)  

81:15    나 그들의 원수들을 당장 꺾으련마는 그들의 적들에게 내 손을 돌리련마는.    (Top)  

81:16    그들이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의 아첨을 받고 이것이 그들의 영원한 운명이 되련마는.    (Top)  

81:17    나 그들에게 기름진 참밀을 먹게 하고 바위의 꿀로 그들을 배부르게 하련마는.”    (Top)  

82:1    [시편. 아삽] 하느님께서 신들의 모임에서 일어서시어 그 신들 가운데에서 심판하신다.    (Top)  

82:2    “너희는 언제까지 불의하게 심판하며 악인들의 편을 들려느냐? 셀라    (Top)  

82:3    약한 이와 고아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 불쌍한 이와 가련한 이에게 정의를 베풀어라.    (Top)  

82:4    약한 이와 불쌍한 이를 도와주고 악인들의 손에서 구해 내어라.”    (Top)  

82:5    그들은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며 어둠 속을 걷고 있으니 세상의 기초들이 모두 흔들린다.    (Top)  

82:6    “내가 이르건대 너희는 신이며 모두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들이다.    (Top)  

82:7    그러나 너희는 사람들처럼 죽으리라. 여느 대관들처럼 쓰러지리라.”    (Top)  

82:8    일어나소서, 하느님, 세상을 심판하소서. 당신께서는 모든 민족들을 차지하고 계십니다.    (Top)  

83:1    [노래. 시편. 아삽]    (Top)  

83:2    하느님, 잠잠히 계시지 마소서. 말없이 가만히 계시지 마소서, 하느님.    (Top)  

83:3    보소서, 당신의 적들이 소란을 피우고 당신을 미워하는 자들이 머리를 치켜듭니다.    (Top)  

83:4    당신의 백성을 거슬러 음모를 꾸미고 당신께 보호받는 이들을 거슬러 모의합니다.    (Top)  

83:5    그들은 말합니다. “자, 저들 민족을 없애 버려 이스라엘의 이름이 다시는 기억되지 못하게 하자!”    (Top)  

83:6    그들은 한마음으로 흉계를 꾸미고 당신을 거슬러 동맹을 맺습니다.    (Top)  

83:7    에돔의 천막들과 이스마엘인들 모압과 하가르인들    (Top)  

83:8    그발과 암몬과 아말렉 필리스티아와 티로의 주민들도 함께.    (Top)  

83:9    아시리아까지 그들과 합세하여 롯의 자손들에게 팔을 뻗쳐 거듭니다. 셀라    (Top)  

83:10    미디안에게 하신 것처럼 그들에게 하소서. 키손 천에서 시스라와 야빈에게 하신 것처럼.    (Top)  

83:11    이들은 엔 도르에서 전멸하여 땅의 거름이 되었습니다.    (Top)  

83:12    그들의 수령들을 오렙과 즈엡처럼, 그들의 제후들을 제바와 찰문나처럼 만드소서.    (Top)  

83:13    그들은 말합니다. “하느님의 목장들을 우리가 차지하자.”    (Top)  

83:14    저의 하느님, 그들을 방랑초처럼, 바람 앞의 지푸라기처럼 만드소서.    (Top)  

83:15    숲을 태우는 불처럼, 산들을 사르는 불길처럼 만드소서.    (Top)  

83:16    그렇게 당신의 태풍으로 그들을 뒤쫓으시고 당신의 폭풍으로 그들을 놀라게 하소서.    (Top)  

83:17    주님, 그들의 얼굴을 수치로 가득 채우시어 그들이 당신의 이름을 찾게 하소서.    (Top)  

83:18    그들이 내내 부끄러워하고 놀라 얼굴을 붉히며 멸망해 가게 하소서.    (Top)  

83:19    그래서 당신의 이름 주님이심을 당신 홀로 온 세상에 지극히 높으신 분이심을 그들이 깨닫게 하소서.    (Top)  

84:1    [지휘자에게. 기팃에 맞추어. 코라의 자손들. 시편]    (Top)  

84:2    만군의 주님 당신의 거처가 얼마나 사랑스럽습니까!    (Top)  

84:3    주님의 앞뜰을 그리워하며 이 몸은 여위어 갑니다. 살아 계신 하느님을 향하여 제 마음과 제 몸이 환성을 지릅니다.    (Top)  

84:4    만군의 주님 저의 임금님, 저의 하느님 당신 제단 곁에 참새도 집을 마련하고 제비도 제 둥지가 있어 그곳에 새끼들을 칩니다.    (Top)  

84:5    행복합니다, 당신의 집에 사는 이들! 그들은 늘 당신을 찬양하리니. 셀라    (Top)  

84:6    행복합니다, 마음속으로 순례의 길을 생각할 때 당신께 힘을 얻는 사람들!    (Top)  

84:7    그들은 바카 계곡을 지나며 샘물을 솟게 하고 봄비는 축복으로 덮어 줍니다.    (Top)  

84:8    그들은 더욱더 힘차게 나아가 시온의 하느님 앞에 나섭니다.    (Top)  

84:9    주 만군의 하느님, 제 기도를 들으소서. 야곱의 하느님, 귀를 기울여 주소서. 셀라    (Top)  

84:10    하느님, 저희의 방패를 보소서. 당신의 기름부음받은이의 얼굴을 굽어보소서.    (Top)  

84:11    정녕 당신 앞뜰에서 지내는 하루가 다른 천 날보다 더 좋습니다. 저의 하느님 집 문간에 서 있기가 악인의 천막 안에 살기보다 더 좋습니다.    (Top)  

84:12    정녕 주 하느님은 태양이고 방패이시며 주님께서는 은총과 영광을 베푸십니다. 흠 없이 살아가는 이들에게 복을 거절하지 않으십니다.    (Top)  

84:13    만군의 주님 당신을 신뢰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Top)  

85:1    [지휘자에게. 코라의 자손들. 시편]    (Top)  

85:2    주님, 당신께서는 당신 땅을 어여삐 여기시어 야곱의 운명을 되돌리셨습니다.    (Top)  

85:3    당신 백성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의 모든 잘못을 덮어 주셨습니다. 셀라    (Top)  

85:4    당신의 격분을 말끔히 거두시고 당신 분노의 열기를 돌리셨습니다.    (Top)  

85:5    저희 구원의 하느님, 저희를 다시 일으키소서. 저희에 대한 노여움을 푸소서.    (Top)  

85:6    끝끝내 저희에게 진노하시렵니까? 당신 분노를 대대로 뻗치시렵니까?    (Top)  

85:7    저희를 다시 살리시어 당신 백성이 당신 안에서 기뻐하게 하지 않으시렵니까?    (Top)  

85:8    주님, 저희에게 당신 자애를 보이시고 저희에게 당신 구원을 베푸소서.    (Top)  

85:9    하느님께서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나는 듣고자 하네.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에게, 당신께 충실한 이들에게 진정 평화를 말씀하신다. 그들은 다시 우매함으로 돌아가지 않으리라.    (Top)  

85:10    정녕 그분을 경외하는 이들에게는 구원이 가까우니 우리 땅에 영광이 머무르리라.    (Top)  

85:11    자애와 진실이 서로 만나고 정의와 평화가 입 맞추리라.    (Top)  

85:12    진실이 땅에서 돋아나고 정의가 하늘에서 굽어보리라.    (Top)  

85:13    주님께서도 복을 베푸시어 우리 땅이 그 열매를 내어 주리라.    (Top)  

85:14    정의가 그분 앞을 걸어가고 그분께서는 그 길 위에 걸음을 내디디시리라.    (Top)  

86:1    [기도. 다윗] 주님, 귀를 기울이시어 제게 응답하소서. 가련하고 불쌍한 이 몸입니다.    (Top)  

86:2    제 영혼을 지켜 주소서. 당신께 충실한 이 몸입니다. 당신은 저의 하느님 당신을 신뢰하는 이 종을 구해 주소서.    (Top)  

86:3    당신께 온종일 부르짖으니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Top)  

86:4    당신께 제 영혼을 들어 올리니 주님, 당신 종의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Top)  

86:5    주님, 당신은 어지시고 기꺼이 용서하시는 분 당신을 부르는 모든 이에게 자애가 크십니다.    (Top)  

86:6    주님, 제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고 제 애원하는 소리를 귀여겨들으소서.    (Top)  

86:7    당신께서 제게 응답해 주시리니 곤경의 날 제가 당신께 부르짖습니다.    (Top)  

86:8    주님, 신들 가운데 당신 같은 이 없습니다. 당신의 업적 같은 것이 없습니다.    (Top)  

86:9    주님, 당신께서 만드신 모든 민족들이 와서 당신 앞에 엎드려 당신 이름에 영광을 드리리이다.    (Top)  

86:10    당신은 위대하시며 기적을 일으키시는 분이시니 당신 홀로 하느님이십니다.    (Top)  

86:11    주님, 제게 당신의 길을 가르치소서. 제가 당신의 진실 안에 걸으오리다. 당신 이름을 경외하도록 제 마음을 모아 주소서.    (Top)  

86:12    주 저의 하느님,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하며 영원토록 당신 이름에 영광을 드리렵니다.    (Top)  

86:13    저에 대한 당신의 자애가 크시고 제 영혼을 깊은 저승에서 건져 주셨기 때문입니다.    (Top)  

86:14    하느님, 오만한 자들이 저를 거슬러 일어나고 포악한 자들의 무리가 제 목숨을 노립니다. 그들은 당신을 자기들 앞에 모시지 않습니다.    (Top)  

86:15    그러나 주님, 당신은 자비하시고 너그러우신 하느님 분노에 더디시고 자애와 진실이 충만하십니다.    (Top)  

86:16    저를 돌아보시어 자비를 베푸소서. 당신의 힘을 당신 종에게 주시고 당신 여종의 아들을 구하소서.    (Top)  

86:17    저에게 어지심의 표징을 보이소서. 저를 미워하는 자들이 이를 보고 부끄러워하리니 주님, 당신께서 저를 도우시고 위로하시기 때문입니다.    (Top)  

87:1    [코라의 자손들. 시편. 노래] 거룩한 산 위에 세워진 그 터전,    (Top)  

87:2    주님께서 야곱의 모든 거처보다 시온의 성문들을 사랑하시니    (Top)  

87:3    하느님의 도성아 너를 두고 영광스러운 일들이 일컬어지는구나. 셀라    (Top)  

87:4    나는 라합과 바빌론도 나를 아는 자들로 셈한다. 보라, 필리스티아와 티로도 에티오피아와 함께 “이자는 거기에서 태어났다.” 일컬어진다.    (Top)  

87:5    시온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하는구나. “이 사람도 저 사람도 이곳에서 태어났으며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몸소 이를 굳게 세우셨다.”    (Top)  

87:6    주님께서 백성들을 기록하며 헤아리신다. “이자는 거기에서 태어났노라.” 셀라    (Top)  

87:7    노래하는 이들도 춤추는 이들도 말하는구나. “나의 모든 샘이 네 안에 있네.”    (Top)  

88:1    [노래. 시편. 코라의 자손들. 지휘자에게. 알 마할랏 르안놋. 마스킬. 제라 사람 헤만]    (Top)  

88:2    주님, 제 구원의 하느님 낮 동안 당신께 부르짖고 밤에도 당신 앞에 서 있습니다.    (Top)  

88:3    제 기도가 당신 앞까지 이르게 하소서. 제 울부짖음에 당신의 귀를 기울이소서.    (Top)  

88:4    제 영혼은 불행으로 가득 차고 제 목숨은 저승에 다다랐습니다.    (Top)  

88:5    저는 구렁으로 내려가는 이들과 함께 헤아려지고 기운이 다한 사람처럼 되었습니다.    (Top)  

88:6    저는 죽은 이들 사이에 버려져 마치 무덤에 누워 있는 살해된 자들과 같습니다. 당신께서 더 이상 기억하지 않으시어 당신의 손길에서 떨어져 나간 저들처럼 되었습니다.    (Top)  

88:7    당신께서 저를 깊은 구렁 속에, 어둡고 깊숙한 곳에 집어넣으셨습니다.    (Top)  

88:8    당신의 분노로 저를 내리누르시고 당신의 그 모든 파도로 저를 짓누르십니다. 셀라    (Top)  

88:9    당신께서 벗들을 제게서 멀어지게 하시고 저를 그들의 혐오 거리로 만드셨으니 저는 갇힌 몸, 나갈 수도 없습니다.    (Top)  

88:10    제 눈은 고통으로 흐려졌습니다. 주님, 저는 온종일 당신을 부르며 당신께 제 두 손을 펴 듭니다.    (Top)  

88:11    죽은 이들에게 당신께서 기적을 이루시겠습니까? 그림자들이 당신을 찬송하러 일어서겠습니까? 셀라    (Top)  

88:12    무덤에서 당신의 자애가, 멸망의 나라에서 당신의 성실이 일컬어지겠습니까?    (Top)  

88:13    어둠에서 당신의 기적이, 망각의 나라에서 당신의 의로움이 알려지겠습니까?    (Top)  

88:14    그러나 주님, 저는 당신께 부르짖습니다. 아침에 저의 기도가 당신께 다다르게 하소서.    (Top)  

88:15    주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십니까? 어찌하여 당신 얼굴을 제게서 감추십니까?    (Top)  

88:16    어려서부터 저는 가련하고 죽어 가는 몸 당신에 대한 무서움을 짊어진 채 어쩔 줄 몰라 합니다.    (Top)  

88:17    당신의 진노가 저를 휩쓸어 지나가고 당신에 대한 공포가 저를 부서뜨립니다.    (Top)  

88:18    그들이 날마다 물처럼 저를 에워싸고 저를 빙 둘러 가두었습니다.    (Top)  

88:19    당신께서 벗과 이웃을 제게서 멀어지게 하시어 어둠만이 저의 벗이 되었습니다.    (Top)  

89:1    [마스킬. 제라 사람 에단]    (Top)  

89:2    저는 주님의 자애를 영원히 노래하오리다. 제 입으로 당신의 성실을 대대로 전하오리다.    (Top)  

89:3    정녕 제가 아룁니다. “주님께서는 자애를 영원히 세우시고 성실을 하늘에 굳건히 하셨습니다.”    (Top)  

89:4    나는 내가 뽑은 이와 계약을 맺고 나의 종 다윗에게 맹세하였노라.    (Top)  

89:5    “영원토록 네 후손을 굳건히 하고 대대로 이어질 네 왕좌를 세우노라.” 셀라    (Top)  

89:6    주님, 하늘은 당신의 기적을, 거룩한 이들의 모임은 당신의 성실을 찬송합니다.    (Top)  

89:7    정녕 구름 위에서 누가 주님과 견줄 수 있으며 신들 가운데 누가 주님과 비슷하겠습니까?    (Top)  

89:8    거룩한 이들의 모임에서 더없이 경외로우신 하느님 당신 주위에 두려움을 일으키시는 분    (Top)  

89:9    주 만군의 하느님 누가 당신같이 능하겠습니까, 주님! 당신의 성실이 당신 주위에 가득합니다.    (Top)  

89:10    당신께서는 오만한 바다를 다스리시고 파도가 솟구칠 때 그것을 잠잠케 하십니다.    (Top)  

89:11    당신께서는 라합을 죽은 몸뚱이처럼 짓밟으시고 당신의 그 힘찬 팔로 당신 원수들을 흩으셨습니다.    (Top)  

89:12    하늘도 당신의 것, 땅도 당신의 것 누리와 그 안에 가득 찬 것도 당신께서 지으셨습니다.    (Top)  

89:13    북녘과 남녘을 당신께서 만드시니 타보르와 헤르몬이 당신 이름에 환호합니다.    (Top)  

89:14    당신께서는 힘센 팔을 지니셨고 당신 손은 굳세시며 당신 오른팔은 우뚝하십니다.    (Top)  

89:15    정의와 공정이 당신 어좌의 바탕 자애와 진실이 당신 앞에 서서 갑니다.    (Top)  

89:16    행복합니다, 축제의 환호를 아는 백성! 주님, 그들은 당신 얼굴의 빛 속을 걷습니다.    (Top)  

89:17    그들은 날마다 당신 이름으로 기뻐하고 당신 정의로 일어섭니다.    (Top)  

89:18    정녕 당신은 그들 힘의 영광이시며 당신 호의로 저희의 뿔을 쳐들어 주십니다.    (Top)  

89:19    저희의 방패는 주님의 것 저희의 임금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의 것.    (Top)  

89:20    예전에 당신께서 발현하여 말씀하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에게 선언하셨습니다. “내가 영웅에게 왕관을 씌우고 백성 가운데에서 뽑힌 이를 들어 높였노라.    (Top)  

89:21    나의 종 다윗을 찾아내어 그에게 나의 거룩한 기름을 부었노라.    (Top)  

89:22    내 손이 그를 붙잡아 주고 내 팔도 그를 굳세게 하리니    (Top)  

89:23    어떤 원수도 그를 덮치지 못하고 어떤 악한도 그를 누르지 못하리라.    (Top)  

89:24    내가 그의 면전에서 그의 적들을 짓부수고 그를 미워하는 자들을 때려 부수리라.    (Top)  

89:25    나의 성실과 자애가 그와 함께 있어 나의 이름으로 그의 뿔이 쳐들리리라.    (Top)  

89:26    내가 그의 손을 바다 위에, 그의 팔을 강 위에 놓으리라.    (Top)  

89:27    그는 나를 불러 ‘당신은 저의 아버지 저의 하느님, 제 구원의 바위이십니다.’ 하리라.    (Top)  

89:28    나도 그를 맏아들로, 세상 임금들 가운데 으뜸으로 세우리라.    (Top)  

89:29    내가 영원토록 그에게 내 자애를 보존하여 그와 맺은 내 계약이 변함없으리라.    (Top)  

89:30    내가 그의 후손들을 길이길이, 그의 왕좌를 하늘의 날수만큼 이어지게 하리라.    (Top)  

89:31    그의 자손들이 내 가르침을 저버리거나 내 법규를 따라 걷지 않는다면    (Top)  

89:32    내 규범을 더럽히고 내 계명을 지키지 않는다면    (Top)  

89:33    나는 채찍으로 그들의 죄악을, 매로 그들의 잘못을 벌하리라.    (Top)  

89:34    그러나 그에 대한 내 자애를 깨뜨리지 않고 내 성실을 거두지 않으리라.    (Top)  

89:35    내 계약을 더럽히지 않고 내 입술에서 나간 바를 바꾸지 않으리라.    (Top)  

89:36    나의 거룩함을 걸고 이 하나를 맹세하였노라. 나는 결코 다윗을 속이지 않으리라.    (Top)  

89:37    그의 후손들은 영원히 존속하고 그의 왕좌는 태양같이 내 앞에 있으리라.    (Top)  

89:38    구름 사이에 자리 잡은 충실한 증인으로 영원히 지속되는 달과 같으리라.” 셀라    (Top)  

89:39    그러나 당신께서는 버리고 물리치셨습니다. 당신의 기름부음받은이에게 진노하셨습니다.    (Top)  

89:40    당신 종과 맺으신 계약을 파기하시고 그의 왕관을 땅바닥에 내던져 더럽히셨으며    (Top)  

89:41    그의 성벽들을 모두 헐어 버리시고 그의 성채들을 폐허로 만드셨습니다.    (Top)  

89:42    길 가는 사람마다 그를 약탈하여 그는 이웃들에게 우셋거리가 되었습니다.    (Top)  

89:43    당신께서 그의 적들의 오른팔을 높이시고 그의 원수들을 모두 기쁘게 하셨습니다.    (Top)  

89:44    정녕 당신께서 그의 칼을 적 앞에서 되돌리시고 전투 중에 그를 일으켜 세우지 않으셨습니다.    (Top)  

89:45    그의 영광에 끝을 내시고 그의 왕좌를 땅바닥에 내던지셨으며    (Top)  

89:46    그의 젊은 날들을 짧게 하시고 그를 수치로 덮으셨습니다.    (Top)  

89:47    주님, 언제까지나 영영 숨어 계시렵니까? 언제까지나 당신의 진노를 불태우시렵니까?    (Top)  

89:48    기억하소서, 제 인생이 얼마나 덧없는지를 당신께서 모든 사람을 얼마나 헛되이 창조하셨는지를.    (Top)  

89:49    누가 영원히 살아 죽음을 아니 보겠습니까? 누가 저승의 손에서 자기 영혼을 빼내겠습니까? 셀라    (Top)  

89:50    주님, 그 옛날 당신의 자애가 어디 있습니까? 당신의 성실을 걸고 다윗에게 맹세하신 그 자애가.    (Top)  

89:51    주님, 기억하소서, 당신 종들이 당하는 모욕을 수많은 백성을 모두 제 품에 품어야 함을.    (Top)  

89:52    주님, 당신 원수들이 업신여깁니다. 당신 기름부음받은이의 발자국을 업신여깁니다.    (Top)  

89:53    주님께서는 영원히 찬미받으소서. 아멘, 아멘!    (Top)  

90:1    [기도. 하느님의 사람 모세] 주님, 당신께서는 대대로 저희에게 안식처가 되셨습니다.    (Top)  

90:2    산들이 생기기 전에 땅이며 누리가 나기 전에 영원에서 영원까지 당신은 하느님이십니다.    (Top)  

90:3    당신께서는 인간을 먼지로 돌아가게 하시며 말씀하십니다. “사람들아, 돌아가라.”    (Top)  

90:4    정녕 천 년도 당신 눈에는 지나간 어제 같고 야경의 한때와도 같습니다.    (Top)  

90:5    당신께서 그들을 쓸어 내시면 그들은 아침 잠과도 같고 사라져 가는 풀과도 같습니다.    (Top)  

90:6    아침에 돋아났다 사라져 갑니다. 저녁에 시들어 말라 버립니다.    (Top)  

90:7    정녕 저희는 당신의 진노로 스러져 가고 당신의 분노로 소스라칩니다.    (Top)  

90:8    당신께서는 저희의 잘못을 당신 앞에, 저희의 감추어진 죄를 당신 얼굴의 빛 앞에 드러내십니다.    (Top)  

90:9    정녕 저희의 모든 날이 당신의 노여움으로 없어져 가니 저희의 세월을 한숨처럼 보냅니다.    (Top)  

90:10    저희의 햇수는 칠십 년 근력이 좋으면 팔십 년. 그 가운데 자랑거리라 해도 고생과 고통이며 어느새 지나쳐 버리니, 저희는 나는 듯 사라집니다.    (Top)  

90:11    누가 당신 진노의 위력을, 누가 당신 노여움의 위세를 알겠습니까?    (Top)  

90:12    저희의 날수를 셀 줄 알도록 가르치소서. 저희가 슬기로운 마음을 얻으리이다.    (Top)  

90:13    돌아오소서, 주님, 언제까지리이까? 당신 종들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Top)  

90:14    아침에 당신의 자애로 저희를 배불리소서. 저희의 모든 날에 기뻐하고 즐거워하리이다.    (Top)  

90:15    저희를 내리누르신 그 날수만큼, 저희가 불행을 겪었던 그 햇수만큼 저희를 기쁘게 하소서.    (Top)  

90:16    당신께서 하신 일이 당신 종들에게, 당신의 영광이 그 자손들 위에 드러나게 하소서.    (Top)  

90:17    주 저희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저희 손이 하는 일이 저희에게 잘되게 하소서. 저희 손이 하는 일이 잘되게 하소서.    (Top)  

91:1    지극히 높으신 분의 보호 속에 사는 이, 전능하신 분의 그늘에 머무는 이는    (Top)  

91:2    주님께 아뢰어라. “나의 피신처, 나의 산성이신 나의 하느님, 나 그분을 신뢰하네.”    (Top)  

91:3    그분께서 새잡이의 그물에서 위험한 흑사병에서 너를 구하여 주시리라.    (Top)  

91:4    당신 깃으로 너를 덮으시어 네가 그분 날개 밑으로 피신하리라. 그분의 진실은 큰 방패와 갑옷이라네.    (Top)  

91:5    너는 무서워하지 않으리라, 밤의 공포도 낮에 날아드는 화살도    (Top)  

91:6    어둠 속에 돌아다니는 흑사병도 한낮에 창궐하는 괴질도.    (Top)  

91:7    네 곁에서 천 명이, 네 오른쪽에서 만 명이 쓰러져도 너에게는 닥쳐오지 않으리라.    (Top)  

91:8    오히려 네 눈으로 바라보리라. 악인들이 벌받음을 너는 보리라.    (Top)  

91:9    이는 네가 주님을 너의 피신처로, 지극히 높으신 분을 너의 안식처로 삼았기 때문이다.    (Top)  

91:10    너에게는 불행이 닥치지 않고 재앙도 네 천막에는 다가오지 않으리라.    (Top)  

91:11    그분께서 당신 천사들에게 명령하시어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Top)  

91:12    행여 네 발이 돌에 차일세라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쳐 주리라.    (Top)  

91:13    너는 사자와 독사 위를 거닐고 힘센 사자와 용을 짓밟으리라.    (Top)  

91:14    “그가 나를 따르기에 나 그를 구하여 주고 그가 내 이름을 알기에 나 그를 들어 높이리라.    (Top)  

91:15    그가 나를 부르면 나 그에게 대답하고 환난 가운데 내가 그와 함께 있으며 그를 해방하여 영예롭게 하리라.    (Top)  

91:16    내가 그를 오래 살게 하여 흡족케 하고 내 구원을 그에게 보여 주리라.”    (Top)  

92:1    [시편. 노래. 안식일]    (Top)  

92:2    주님을 찬송함이 좋기도 합니다, 지극히 높으신 분이시여, 당신 이름에 찬미 노래 부름이 좋기도 합니다.    (Top)  

92:3    아침에는 당신의 자애를, 밤에는 당신의 성실을 알림이 좋기도 합니다,    (Top)  

92:4    십현금과 수금에 맞추어 비파 가락에 맞추어.    (Top)  

92:5    주님, 당신께서 하신 일로 저를 기쁘게 하셨으니 당신 손의 업적에 제가 환호합니다.    (Top)  

92:6    주님, 당신의 업적은 얼마나 위대하며 당신의 생각들은 얼마나 깊습니까!    (Top)  

92:7    미욱한 사람은 알지 못하고 미련한 자는 이를 깨닫지 못합니다.    (Top)  

92:8    악인들이 풀처럼 돋아나고 나쁜 짓 하는 자들이 모두 피어날지라도 영영 멸망하기 위함입니다.    (Top)  

92:9    그러나 주님, 당신께서는 영원히 높이 계십니다.    (Top)  

92:10    주님, 정녕 당신의 원수들이, 정녕 당신의 원수들이 사라집니다. 나쁜 짓 하는 자들이 모두 흩어집니다.    (Top)  

92:11    당신께서는 저의 뿔을 들소의 뿔처럼 치켜들어 주시고 신선한 향유를 저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Top)  

92:12    제 눈은 적들을 내려다보고 제 귀는 저를 대적하던 악한들의 소식을 즐거이 듣습니다.    (Top)  

92:13    의인은 야자나무처럼 돋아나고 레바논의 향백나무처럼 자라리라.    (Top)  

92:14    주님의 집에 심겨 우리 하느님의 앞뜰에서 돋아나리라.    (Top)  

92:15    늙어서도 열매 맺으며 수액이 많고 싱싱하리니    (Top)  

92:16    주님께서 올곧으심을 알리기 위함이라네. 나의 반석이신 그분께는 불의가 없다네.    (Top)  

93:1    주님은 임금이시다. 존엄을 차려입으셨다. 주님께서 차려입으시고 권능으로 띠 두르시니 정녕 누리가 굳게 세워져 흔들리지 않는다.    (Top)  

93:2    당신의 어좌는 예로부터 굳게 세워져 있고 당신께서는 영원으로부터 계십니다.    (Top)  

93:3    주님, 강물들이 높입니다, 강물들이 목소리를 높입니다, 강물들이 부딪치는 소리를 높입니다.    (Top)  

93:4    큰 물의 소리보다, 바다의 파도보다 엄위하십니다. 높은 데에 계시는 주님께서는 엄위하십니다.    (Top)  

93:5    당신의 법은 실로 참되며 당신의 집에는 거룩함이 어울립니다. 주님, 길이길이 그러하리이다.    (Top)  

94:1    보복하시는 하느님, 주님 보복하시는 하느님, 나타나소서.    (Top)  

94:2    세상의 심판자시여, 일어나소서. 거만한 자들에게 그 행실대로 갚으소서.    (Top)  

94:3    주님, 언제까지나 악인들이, 언제까지나 악인들이 기뻐 뛰리이까?    (Top)  

94:4    나쁜 짓 하는 자들이 모두 지껄여 대고 뻔뻔스레 말하며 뽐냅니다.    (Top)  

94:5    주님, 그들이 당신 백성을 짓밟고 당신 소유를 억누릅니다.    (Top)  

94:6    과부와 이방인을 살해하고 고아들을 학살합니다.    (Top)  

94:7    그들은 말합니다. “주님은 보지 않는다. 야곱의 하느님은 깨닫지 못한다.”    (Top)  

94:8    백성 가운데 미욱한 자들아, 깨달아라. 미련한 자들아, 언제 알아들으려느냐?    (Top)  

94:9    귀를 심으신 분께서 듣지 못하신단 말이냐? 눈을 빚으신 분께서 보지 못하신단 말이냐?    (Top)  

94:10    민족들을 징계하시는 분께서 벌하지 않으신단 말이냐? 사람들을 가르치시는 분께 지식이 없단 말이냐?    (Top)  

94:11    주님께서는 알고 계시다, 사람들의 생각을, 그들은 입김일 뿐임을.    (Top)  

94:12    주님, 행복합니다, 당신께서 징계하시고 당신 법으로 가르치시는 사람!    (Top)  

94:13    악인이 떨어질 구덩이가 파질 때까지 불행의 날에도 그에게 평온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Top)  

94:14    정녕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을 물리치지 않으시고 당신 소유를 저버리지 않으신다.    (Top)  

94:15    정녕 재판이 정의로 돌아오리니 마음 바른 이들이 모두 이를 따르리라.    (Top)  

94:16    누가 나를 위하여 악한을 거슬러 일어서리오? 누가 나를 위하여 나쁜 짓 하는 자들에게 맞서리오?    (Top)  

94:17    주님께서 내게 도움을 주지 않으셨다면 자칫 내 영혼은 침묵의 땅속에 드러누웠으리라.    (Top)  

94:18    “내 다리가 휘청거린다.” 생각하였을 제 주님, 당신의 자애가 저를 받쳐 주었습니다.    (Top)  

94:19    제 속에 수많은 걱정들이 쌓여 갈 제 당신의 위로가 제 영혼을 기쁘게 하였습니다.    (Top)  

94:20    법규를 거슬러 재앙을 빚어 내는 파멸의 권좌가 당신과 어울릴 수 있겠습니까?    (Top)  

94:21    그들은 의로운 이의 목숨을 뺏으려 달려들고 무죄한 이를 단죄하여 피 흘리게 합니다.    (Top)  

94:22    그러나 주님께서는 나에게 산성이 되시고 나의 하느님께서는 내 피신처인 반석이 되셨다.    (Top)  

94:23    그분께서는 그들의 죄악에 따라 되갚으시고 그들의 악함으로 멸망시키시리라. 주 우리 하느님께서 그들을 멸망시키시리라.    (Top)  

95:1    와서 주님께 환호하세. 우리 구원의 바위 앞에서 환성 올리세.    (Top)  

95:2    감사드리며 그분 앞으로 나아가세. 노래하며 그분께 환성 올리세.    (Top)  

95:3    주님은 위대하신 하느님 모든 신들 위에 위대하신 임금님.    (Top)  

95:4    땅 깊은 곳들도 그분 손안에 있고 산봉우리들도 그분 것이네.    (Top)  

95:5    바다도 그분 것, 몸소 만드시었네. 마른땅도 그분 손수 빚으시었네.    (Top)  

95:6    들어가 몸을 굽혀 경배드리세. 우리를 만드신 주님 앞에 무릎 꿇으세.    (Top)  

95:7    그분은 우리의 하느님 우리는 그분 목장의 백성 그분 손수 이끄시는 양 떼로세. 아, 오늘 너희가 그분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면!    (Top)  

95:8    “너희는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마라, 므리바에서처럼 광야에서, 마싸의 그날처럼.    (Top)  

95:9    거기에서 너희 조상들은 내가 한 일을 보고서도 나를 시험하고 나를 떠보았다.    (Top)  

95:10    사십 년 동안 그 세대에 진저리가 나서 나는 말하였노라. ‘마음이 빗나간 백성이다. 그들은 내 길을 깨닫지 못하였다.’    (Top)  

95:11    그리하여 나는 분노하며 맹세하였노라. ‘그들은 내 안식처에 들지 못하리라.’”    (Top)  

96:1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주님께 노래하여라, 온 세상아.    (Top)  

96:2    주님께 노래하여라, 그 이름을 찬미하여라. 나날이 선포하여라, 그분의 구원을.    (Top)  

96:3    전하여라, 겨레들에게 그분의 영광을 모든 민족들에게 그분의 기적들을.    (Top)  

96:4    주님은 위대하시고 드높이 찬양받으실 분 모든 신들 위에 경외로우신 분이시다.    (Top)  

96:5    민족들의 신들은 모두 헛것이어도 주님께서는 하늘을 만드셨네.    (Top)  

96:6    엄위와 존귀가 그분 앞에, 권능과 영화가 그분 성소에 있네.    (Top)  

96:7    주님께 드려라, 뭇 민족의 가문들아. 주님께 드려라, 영광과 권능을.    (Top)  

96:8    주님께 드려라, 그 이름의 영광을. 제물을 들고 그분 앞뜰로 들어가라.    (Top)  

96:9    거룩한 차림을 하고 주님께 경배하여라. 온 세상아, 그분 앞에서 무서워 떨어라.    (Top)  

96:10    겨레들에게 말하여라. “주님은 임금이시다. 정녕 누리는 굳게 세워져 흔들리지 않고 그분께서는 민족들을 올바르게 심판하신다.”    (Top)  

96:11    하늘은 기뻐하고 땅은 즐거워하며 바다와 그 안에 가득 찬 것들은 소리쳐라.    (Top)  

96:12    들과 거기 있는 것들도 모두 기뻐 뛰고 숲의 나무들도 모두 환호하여라.    (Top)  

96:13    주님 앞에서 환호하여라. 그분께서 오신다, 세상을 다스리러 그분께서 오신다. 그분께서 누리를 의롭게, 민족들을 성실하게 다스리시리라.    (Top)  

97:1    주님은 임금이시다. 땅은 즐거워하고 수많은 섬들도 기뻐하여라.    (Top)  

97:2    구름과 먹구름이 그분을 둘러싸고 정의와 공정이 그분 어좌의 바탕이라네.    (Top)  

97:3    불길이 그분을 앞서 가며 주위의 그분 적들을 사르는구나.    (Top)  

97:4    그분의 번개가 누리를 비추니 땅이 보고 무서워 떠는구나.    (Top)  

97:5    주님 앞에서 산들이 밀초처럼 녹아내리네, 주님 앞에서 온 땅이.    (Top)  

97:6    하늘은 그분의 의로움을 알리고 모든 백성은 그분의 영광을 보네.    (Top)  

97:7    우상을 섬기는 자들은 누구나 부끄러워하리라, 헛것으로 으쓱대는 자들은 누구나. 모든 신들이 그분께 경배하네.    (Top)  

97:8    시온이 듣고 기뻐하며 유다의 딸들이 즐거워하니 주님, 당신의 법규 때문입니다.    (Top)  

97:9    주님, 당신은 온 땅 위에 지극히 높으신 분이시며 모든 신들 위에 지극히 높으시기 때문입니다.    (Top)  

97:10    주님을 사랑하는 이들아, 악을 미워하여라. 그분께서 당신께 충실한 이들의 목숨을 지키시고 악인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출해 주신다.    (Top)  

97:11    의인에게는 빛이, 마음 바른 이들에게는 기쁨이 뿌려진다.    (Top)  

97:12    의인들아, 주님 안에서 기뻐하여라. 거룩하신 그 이름을 찬송하여라.    (Top)  

98:1    [시편]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그분께서 기적들을 일으키셨다. 그분의 오른손이, 그분의 거룩한 팔이 승리를 가져오셨다.    (Top)  

98:2    주님께서 민족들의 눈앞에 당신의 구원을 알리셨다. 당신의 정의를 드러내 보이셨다.    (Top)  

98:3    이스라엘 집안을 위하여 당신의 자애와 성실을 기억하셨다. 우리 하느님의 구원을 세상 끝들이 모두 보았다.    (Top)  

98:4    주님께 환성 올려라, 온 세상아. 즐거워하며 환호하여라, 찬미 노래 불러라.    (Top)  

98:5    비파와 함께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비파와 노랫가락과 함께.    (Top)  

98:6    나팔과 뿔 나발 소리와 함께 임금이신 주님 앞에서 환성 올려라.    (Top)  

98:7    바다와 그 안에 가득 찬 것들, 누리와 그 안에 사는 것들은 소리쳐라.    (Top)  

98:8    강들은 손뼉 치고 산들도 함께 환호하여라.    (Top)  

98:9    주님 앞에서 환호하여라. 세상을 다스리러 그분께서 오신다. 그분께서 누리를 의롭게, 백성들을 올바르게 다스리시리라.    (Top)  

99:1    주님은 임금이시다. 백성들이 떠는구나. 커룹들 위에 좌정하시니 땅이 흔들리는구나.    (Top)  

99:2    주님께서는 시온에서 위대하시고 모든 백성들 위에 드높으시다.    (Top)  

99:3    당신의 거룩하고 경외로우신 이름을 그들은 찬송하리니 그 이름 거룩하십니다.    (Top)  

99:4    임금의 권능은 공정을 사랑함이니 당신께서 공의를 굳히셨습니다. 야곱에 공정과 정의를 당신께서 베푸셨습니다.    (Top)  

99:5    주 우리 하느님을 높이 받들어라. 그분의 발판 앞에 엎드려라. 그분께서는 거룩하시다.    (Top)  

99:6    모세와 아론은 그분 사제들 가운데에, 사무엘은 그분 이름을 부르는 이들 가운데에 있네. 그들이 주님께 부르짖자 그들에게 친히 응답하셨네.    (Top)  

99:7    구름 기둥 안에서 그들에게 말씀하시자 그들은 그분의 법과 그분께서 내리신 명령을 지켰네.    (Top)  

99:8    주 저희 하느님, 당신께서는 그들에게 응답하셨습니다. 당신은 그들에게 용서하시는 하느님. 그러나 그들의 악행은 응징하셨습니다.    (Top)  

99:9    주 우리 하느님을 높이 받들어라. 그분의 거룩한 산을 향하여 엎드려라. 주 우리 하느님께서는 거룩하시다.    (Top)  

100:1    [감사를 위한 시편] 온 세상아, 주님께 환성 올려라.    (Top)  

100:2    기뻐하며 주님을 섬겨라. 환호하며 그분 앞으로 나아가라.    (Top)  

100:3    너희는 알아라, 주님께서 하느님이심을. 그분께서 우리를 만드셨으니 우리는 그분의 것, 그분의 백성, 그분 목장의 양 떼이어라.    (Top)  

100:4    감사드리며 그분 문으로 들어가라. 찬양드리며 그분 앞뜰로 들어가라. 그분을 찬송하며 그 이름을 찬미하여라.    (Top)  

100:5    주님께서는 선하시고 그분의 자애는 영원하며 그분의 성실은 대대에 이르신다.    (Top)  

101:1    [다윗. 시편] 자애와 공정을 제가 노래하오리다. 주님, 당신께 찬미 노래 부르오리다.    (Top)  

101:2    흠 없는 길에 뜻을 두리니 언제 저에게 오시렵니까? 저의 집 안에서 온전한 마음으로 걷고    (Top)  

101:3    불의한 일을 저의 눈앞에 두지 않으오리다. 죄짓는 일을 제가 미워하여 그런 것 저에게 붙어 있지 않으리이다.    (Top)  

101:4    그릇된 마음 제게서 멀리 떨어지고 악한 것을 제가 알지 않으리이다.    (Top)  

101:5    자기 이웃을 몰래 헐뜯는 자 그런 자를 저는 없애고 거만한 눈과 오만한 마음 그런 것을 저는 참지 않으오리다.    (Top)  

101:6    저의 눈은 나라 안의 진실된 이들 위에 머물러 그들이 제 곁에 살고 흠 없는 길을 걷는 이 그런 이가 저에게 시중을 들리이다.    (Top)  

101:7    사기를 하는 자 저의 집 안에 살지 못하고 거짓을 말하는 자 저의 눈앞에 서지 못하리이다.    (Top)  

101:8    나라의 모든 악인들을 아침마다 없애리니 나쁜 짓 하는 자들을 모두 주님의 성읍에서 잘라 내기 위함입니다.    (Top)  

102:1    [낙담하여 주님 앞에 근심을 쏟아 붓는 가련한 이의 기도]    (Top)  

102:2    주님, 제 기도를 들으소서. 제 부르짖음이 당신께 다다르게 하소서.    (Top)  

102:3    제 곤경의 날에 당신 얼굴을 제게서 감추지 마소서. 제게 당신의 귀를 기울이소서. 제가 부르짖는 날 어서 대답하소서.    (Top)  

102:4    저의 세월 연기 속에 스러져 가고 저의 뼈들은 불덩이처럼 달아올랐습니다.    (Top)  

102:5    음식을 먹는 것도 저는 잊어 제 마음 풀처럼 베어져 메말라 가고    (Top)  

102:6    탄식 소리로 제 뼈가 살가죽에 붙었습니다.    (Top)  

102:7    저는 광야의 까마귀와 같아지고 폐허의 부엉이처럼 되었습니다.    (Top)  

102:8    저는 잠 못 이루어 지붕 위의 외로운 새처럼 되었습니다.    (Top)  

102:9    온종일 원수들이 저를 모욕하고 미친 듯 제게 날뛰는 자들이 저를 저주합니다.    (Top)  

102:10    저는 재를 빵처럼 먹고 마실 것에 제 눈물을 섞으니    (Top)  

102:11    당신의 분노와 진노 때문이며 당신께서 저를 들어 내던지신 까닭입니다.    (Top)  

102:12    저의 세월 기울어 가는 그림자 같고 저는 풀처럼 메말라 갑니다.    (Top)  

102:13    그러나 주님, 당신께서는 영원히 좌정하여 계시고 당신에 대한 기억은 대대에 이릅니다.    (Top)  

102:14    당신께서는 일어나시어 시온을 가엾이 여기시리니 그에게 자비를 베푸실 때며 정하신 시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Top)  

102:15    정녕 당신의 종들은 시온의 돌들을 좋아하고 그 흙을 가여워합니다.    (Top)  

102:16    민족들이 주님의 이름을, 세상 모든 임금들이 당신의 영광을 경외하리이다.    (Top)  

102:17    주님께서 시온을 세우시고 당신 영광 속에 나타나시어    (Top)  

102:18    헐벗은 이들의 기도에 몸을 돌리시고 그들의 기도를 업신여기지 않으시리라.    (Top)  

102:19    오는 세대를 위하여 이것이 글로 쓰여져 다시 창조될 백성이 주님을 찬양하리라.    (Top)  

102:20    주님께서 드높은 당신 성소에서 내려다보시고 하늘에서 땅을 굽어보시리니    (Top)  

102:21    포로의 신음을 들으시고 죽음에 붙여진 이들을 풀어 주시기 위함이며    (Top)  

102:22    시온에서 주님의 이름을, 예루살렘에서 그 찬양을 전하기 위함이네,    (Top)  

102:23    백성들과 나라들이 함께 주님을 섬기러 모여들 때에.    (Top)  

102:24    그분께서 내 힘을 도중에 꺾으시고 내 세월을 짧게 하시어    (Top)  

102:25    내가 아뢰었네. “저의 하느님 제 생의 한가운데에서 저를 잡아채지 마소서. 당신의 햇수는 대대로 이어집니다.    (Top)  

102:26    예전에 당신께서는 땅을 세우셨습니다. 하늘도 당신 손의 작품입니다.    (Top)  

102:27    그것들은 사라져 가도 당신께서는 그대로 계십니다. 그것들은 다 옷처럼 닳아 없어집니다. 당신께서 그것들을 옷가지처럼 바꾸시니 그것들은 지나가 버립니다.    (Top)  

102:28    그러나 당신은 언제나 같으신 분 당신의 햇수는 끝이 없습니다.    (Top)  

102:29    당신 종들의 자손은 편안히 살아가고 그들의 후손은 당신 앞에 굳게 서 있으리이다.”    (Top)  

103:1    [다윗]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내 안의 모든 것들아, 그분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미하여라.    (Top)  

103:2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그분께서 해 주신 일 하나도 잊지 마라.    (Top)  

103:3    네 모든 잘못을 용서하시고 네 모든 아픔을 낫게 하시는 분.    (Top)  

103:4    네 목숨을 구렁에서 구해 내시고 자애와 자비로 관을 씌워 주시는 분.    (Top)  

103:5    그분께서 네 한평생을 복으로 채워 주시어 네 젊음이 독수리처럼 새로워지는구나.    (Top)  

103:6    주님께서는 정의를 실천하시고 억눌린 이들 모두에게 공정을 베푸신다.    (Top)  

103:7    당신의 길을 모세에게, 당신의 업적을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알리셨다.    (Top)  

103:8    주님께서는 자비하시고 너그러우시며 분노에 더디시고 자애가 넘치신다.    (Top)  

103:9    끝까지 따지지 않으시고 끝끝내 화를 품지 않으시며    (Top)  

103:10    우리의 죄대로 우리를 다루지 않으시고 우리의 잘못대로 우리에게 갚지 않으신다.    (Top)  

103:11    오히려 하늘이 땅 위에 드높은 것처럼 그분의 자애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 위에 굳세다.    (Top)  

103:12    해 뜨는 데가 해 지는 데서 먼 것처럼 우리의 허물들을 우리에게서 멀리하신다.    (Top)  

103:13    아버지가 자식들을 가엾이 여기듯 주님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을 가엾이 여기시니    (Top)  

103:14    우리의 됨됨이를 아시고 우리가 티끌임을 기억하시기 때문이다.    (Top)  

103:15    사람이란 그 세월 풀과 같아 들의 꽃처럼 피어나지만    (Top)  

103:16    바람이 그를 스치면 이내 사라져 그 있던 자리조차 알아내지 못한다.    (Top)  

103:17    그러나 주님의 자애는 영원에서 영원까지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 위에 머무르고 당신의 의로움은 대대에 이르리라,    (Top)  

103:18    당신의 계약을 지키는 이들에게 당신의 규정을 기억하여 실천하는 이들에게.    (Top)  

103:19    주님께서는 하늘에 당신 어좌를 든든히 세우시고 그분의 왕권은 만물을 다스리신다.    (Top)  

103:20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님의 천사들아 그분 말씀에 귀 기울이고 그분 말씀을 실천하는 힘센 용사들아.    (Top)  

103:21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님의 모든 군대들아 그분 뜻을 실천하는 신하들아.    (Top)  

103:22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님의 모든 조물들아, 그분 왕국의 모든 곳에서.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Top)  

104:1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 저의 하느님, 당신께서는 지극히 위대하십니다. 고귀와 영화를 입으시고    (Top)  

104:2    빛을 겉옷처럼 두르셨습니다. 하늘을 차일처럼 펼치시고    (Top)  

104:3    물 위에 당신의 거처를 세우시는 분. 구름을 당신 수레로 삼으시고 바람 날개 타고 다니시는 분.    (Top)  

104:4    바람을 당신 사자로 삼으시고 타오르는 불을 당신 시종으로 삼으시는 분.    (Top)  

104:5    그분께서 기초 위에 땅을 든든히 세우시어 영영세세 흔들리지 않는다.    (Top)  

104:6    당신께서 대양을 그 위에 옷처럼 덮으시어 산 위까지 물이 차 있었습니다.    (Top)  

104:7    당신의 꾸짖으심에 물이 도망치고 당신의 천둥소리에 놀라 달아났습니다.    (Top)  

104:8    당신께서 마련하신 자리로 산들은 솟아오르고 계곡들은 내려앉았습니다.    (Top)  

104:9    당신께서 경계를 두시니 물이 넘지 않고 땅을 덮치러 돌아오지도 않습니다.    (Top)  

104:10    골짜기마다 샘을 터뜨리시니 산과 산 사이로 흘러내려    (Top)  

104:11    들짐승들이 모두 마시고 들나귀들도 목마름을 풉니다.    (Top)  

104:12    그 곁에 하늘의 새들이 살아 나뭇가지 사이에서 지저귑니다.    (Top)  

104:13    당신의 거처에서 산에 물을 대시니 당신께서 내신 열매로 땅이 배부릅니다.    (Top)  

104:14    가축들을 위하여 풀이 나게 하시고 사람들이 가꾸도록 나물을 돋게 하시어 땅에서 빵을,    (Top)  

104:15    인간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술을 얻게 하시고 기름으로 얼굴을 윤기나게 하십니다. 또 인간의 마음에 생기를 돋우는 빵을 주십니다.    (Top)  

104:16    주님의 나무들, 몸소 심으신 레바논의 향백나무들이 한껏 물을 마시니    (Top)  

104:17    거기에 새들이 깃들이고 황새는 전나무에 둥지를 트네.    (Top)  

104:18    높은 산들은 산양들의 차지 바위들은 오소리들의 은신처.    (Top)  

104:19    그분께서 시간을 정하도록 달을 만드시고 제가 질 곳을 아는 해를 만드셨네.    (Top)  

104:20    당신께서 어둠을 드리우시면 밤이 되어 숲의 온갖 짐승들이 우글거립니다.    (Top)  

104:21    사자들은 사냥 거리 찾아 울부짖으며 하느님께 제 먹이를 청합니다.    (Top)  

104:22    해가 뜨면 물러나서 제 보금자리로 들어가고    (Top)  

104:23    사람은 일하러, 저녁까지 노동하러 나옵니다.    (Top)  

104:24    주님, 당신의 업적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 모든 것을 당신 슬기로 이루시어 세상이 당신의 조물들로 가득합니다.    (Top)  

104:25    저 크고 넓은 바다에는 수없이 많은 동물들이, 크고 작은 생물들이 우글거립니다.    (Top)  

104:26    그곳에 배들이 돌아다니고 당신께서 만드신 레비아탄이 노닙니다.    (Top)  

104:27    이 모든 것들이 당신께 바랍니다, 제때에 먹이를 주시기를.    (Top)  

104:28    당신께서 그들에게 주시면 그들은 모아들이고 당신 손을 벌리시면 그들은 좋은 것으로 배불립니다.    (Top)  

104:29    당신의 얼굴을 감추시면 그들은 소스라치고 당신께서 그들의 숨을 거두시면 그들은 죽어 먼지로 돌아갑니다.    (Top)  

104:30    당신의 숨을 내보내시면 그들은 창조되고 당신께서는 땅의 얼굴을 새롭게 하십니다.    (Top)  

104:31    주님의 영광은 영원하리라. 주님께서는 당신의 업적으로 기뻐하시리라.    (Top)  

104:32    땅을 굽어보시니 뒤흔들리고 산들을 건드리시니 연기 내뿜네.    (Top)  

104:33    나는 주님께 노래하리라, 내가 사는 한. 나의 하느님께 찬미 노래 부르리라, 내가 있는 한.    (Top)  

104:34    내 노래가 그분 마음에 들었으면! 나는 주님 안에서 기뻐하네.    (Top)  

104:35    죄인들은 이 땅에서 없어져라. 악인들은 더 이상 남아 있지 마라.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할렐루야!    (Top)  

105:1    주님을 찬송하여라, 그 이름을 받들어 불러라. 그 업적을 민족들에게 알려라.    (Top)  

105:2    그분께 노래하여라, 그분께 찬미 노래 불러라. 그 모든 기적을 이야기하여라.    (Top)  

105:3    그분의 거룩하신 이름을 자랑하여라. 주님을 찾는 이들의 마음은 기뻐하여라.    (Top)  

105:4    주님과 그 권능을 구하여라. 언제나 그 얼굴을 찾아라.    (Top)  

105:5    그분께서 이루신 기적들을, 그 이적들과 그 입으로 내리신 판결들을 기억하여라.    (Top)  

105:6    그분의 종 아브라함의 후손들아 그분께 뽑힌 야곱의 자손들아!    (Top)  

105:7    그분은 주 우리 하느님 그분의 판결들이 온 세상에 미친다.    (Top)  

105:8    당신의 계약을 영원히, 명령하신 말씀을 천대에 이르도록 기억하시니    (Top)  

105:9    아브라함과 맺으신 계약이며 이사악에게 내리신 맹세이다.    (Top)  

105:10    이를 야곱에게 법규로, 이스라엘에게 영원한 계약으로 세우셨다.    (Top)  

105:11    그분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가나안 땅을 너희 상속의 몫으로 주노라.”    (Top)  

105:12    그들이 수가 몇 안 되는 작은 무리로 그곳에서 나그네 되어    (Top)  

105:13    이 겨레에게서 저 겨레에게로, 이 나라에서 다른 민족에게로 떠돌아다닐 때    (Top)  

105:14    아무도 그들을 억누르지 못하게 하시고 그들을 위하여 임금들을 꾸짖으셨다.    (Top)  

105:15    “나의 기름부음받은이들을 건드리지 말고 나의 예언자들을 괴롭히지 마라.”    (Top)  

105:16    땅에 기근을 불러일으키시고 모든 양식을 끊으셨을 때    (Top)  

105:17    한 사람을 그들 앞에 보내셨으니 종으로 팔린 요셉이다.    (Top)  

105:18    사람들이 족쇄를 그의 발에 채우고 쇠사슬을 그의 목에 감았다.    (Top)  

105:19    마침내 그의 말이 들어맞아 주님 말씀이 그를 증명해 주시니    (Top)  

105:20    임금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풀어 주고 민족들을 다스리는 이가 그를 놓아 주었다.    (Top)  

105:21    그를 자기 집의 주인으로, 자기의 모든 재산을 다스리는 이로 세워    (Top)  

105:22    신하들을 마음대로 가르치고 원로들을 슬기롭게 만들도록 하였다.    (Top)  

105:23    그러자 이스라엘이 이집트로 와 야곱이 함족의 땅에서 나그네 되었다.    (Top)  

105:24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을 크게 불어나게 하시어 그들의 적들보다 강하게 만드셨다.    (Top)  

105:25    저들의 마음을 바꾸시어 당신 백성을 미워하게 하시고 당신 종들에게 간계를 부리게 하셨다.    (Top)  

105:26    그분께서 당신의 종 모세와 몸소 뽑으신 아론을 보내시니    (Top)  

105:27    이들이 저들 가운데에서 그분의 표징들을, 함족의 땅에서 이적들을 일으켰다.    (Top)  

105:28    어둠을 보내시어 캄캄하게 만드셨어도 저들은 그 말씀을 거역하였다.    (Top)  

105:29    저들의 물을 피로 바꾸시어 물고기들을 죽게 하셨다.    (Top)  

105:30    임금들의 방에 이르기까지 저들의 땅이 개구리 떼로 들끓었다.    (Top)  

105:31    그분께서 말씀하시자 등에 떼가 모여들고 저들의 온 영토에 모기 떼가 모여들었다.    (Top)  

105:32    비 대신 우박을, 타오르는 불을 저들 땅에 내리시고    (Top)  

105:33    저들의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를 치시며 그 영토 안의 나무들을 부러뜨리셨다.    (Top)  

105:34    그분께서 말씀하시자 메뚜기 떼가, 누리 떼가 수도 없이 몰려와    (Top)  

105:35    저들 땅의 풀을 모조리 먹어 버리고 들판의 열매를 먹어 버렸다.    (Top)  

105:36    저들 땅 안의 모든 맏아들을, 저들 모든 정력의 첫 소생을 치셨다.    (Top)  

105:37    그들이 은과 금을 가지고 나오게 하셨다. 그분 지파들에는 비틀거리는 사람이 없었다.    (Top)  

105:38    그들이 떠나갈 때 이집트가 기뻐하였으니 그들에 대한 두려움이 저들을 엄습한 까닭이다.    (Top)  

105:39    덮개 삼아 구름을, 밤을 밝히도록 불을 펼쳐 놓으셨다.    (Top)  

105:40    그들이 청하자 메추라기 떼를 불러오시고 하늘의 빵으로 그들을 배불리셨다.    (Top)  

105:41    바위를 여시자 물이 솟아나와 사막에 강처럼 흘렀다.    (Top)  

105:42    당신의 거룩하신 말씀을, 당신 종 아브라함을 기억하신 까닭이다.    (Top)  

105:43    당신 백성을 기쁨 속에, 당신께 뽑힌 이들을 환호 속에 이끌어 내셨다.    (Top)  

105:44    겨레들의 땅을 그들에게 주시어 민족들이 애써 얻은 바를 그들이 차지하였으니    (Top)  

105:45    그들이 당신의 법규를 지키고 당신의 법을 따르게 하시기 위함이다. 할렐루야!    (Top)  

106:1    할렐루야! 주님을 찬송하여라, 선하신 분이시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06:2    누가 주님의 위업을 말할 수 있으며 그 모든 찬양을 전할 수 있으리오?    (Top)  

106:3    행복하여라, 공정을 지키는 이들 언제나 정의를 실천하는 이들!    (Top)  

106:4    주님, 당신 백성에 대한 호의로 저를 기억하소서. 당신의 구원과 함께 저를 찾아오시어    (Top)  

106:5    제가 당신께 뽑힌 이들의 행복을 보고 당신 민족의 즐거움으로 기뻐하며 당신 소유와 함께 자랑으로 여기게 하소서.    (Top)  

106:6    저희 조상들처럼 저희도 죄를 지었습니다. 불의를 저지르고 악을 행하였습니다.    (Top)  

106:7    저희 조상들은 이집트에서 당신의 기적들을 깨닫지 못하고 당신의 크신 자애를 기억하지 않았으며 바닷가에서, 갈대 바다에서 당신을 거역하였습니다.    (Top)  

106:8    그러나 그분께서는 당신 이름 때문에 그들을 구하셨으니 당신 위업을 알리시려는 것이었다.    (Top)  

106:9    갈대 바다를 꾸짖으시어 물이 마르자 그들이 깊은 바다를 사막인 양 걸어가게 하셨다.    (Top)  

106:10    미워하는 자의 손에서 그들을 구하시고 원수의 손에서 그들을 구해 내셨다.    (Top)  

106:11    물이 그들의 적들을 덮쳐 하나도 살아남지 못하였다.    (Top)  

106:12    이에 그들이 그분의 말씀을 믿어 그분께 찬양 노래를 불렀다.    (Top)  

106:13    그들은 그분의 업적을 빨리도 잊어 그분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았으며    (Top)  

106:14    사막에서 탐욕을 부리고 광야에서 하느님을 시험하였다.    (Top)  

106:15    하느님께서는 그들이 원하는 대로 주셨으나 질병도 그들에게 보내셨다.    (Top)  

106:16    그들은 진영에서 모세를, 주님의 거룩한 사람 아론을 시기하였다.    (Top)  

106:17    이에 땅이 갈라져 다탄을 삼키고 아비람의 무리를 덮쳤으며    (Top)  

106:18    불이 그 무리 가운데에서 일어나 불꽃이 악인들을 살라 버렸다.    (Top)  

106:19    그들은 호렙에서 송아지를 만들고 쇠를 부어 만든 상에 경배하였다.    (Top)  

106:20    그들의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과 바꾸었다.    (Top)  

106:21    그들은 하느님을 잊었다, 자기들을 구하신 분을 이집트에서 위대한 일들을 하신 분을    (Top)  

106:22    함족 땅에서 이루신 기적들을 갈대 바다에서 이루신 두려운 일들을.    (Top)  

106:23    당신께서 뽑으신 모세가 아니라면 그들을 없애 버리겠다고 생각하셨다. 그가 분노를 터뜨리시는 그분 앞을 막아섰으니 그분의 진노를 파멸에서 돌리기 위함이었다.    (Top)  

106:24    그러나 그들은 탐스런 땅을 업신여기며 그분의 말씀을 믿지 않았고    (Top)  

106:25    자기네 천막 안에서 투덜대며 주님의 소리를 듣지 않았다.    (Top)  

106:26    이에 그분께서 손을 드시어 그들을 사막에서 쓰러뜨리려 하셨다.    (Top)  

106:27    그들의 후손을 민족들 사이에 쓰러뜨리려, 그들을 여러 나라로 흩어 버리려 하셨다.    (Top)  

106:28    그들은 프오르의 바알에게 굴종하여 죽은 것에게 바친 제물을 먹었다.    (Top)  

106:29    그들의 행위로 그분을 언짢으시게 하여 그들에게 재앙이 들이닥쳤다.    (Top)  

106:30    피느하스가 일어서서 법대로 다스리자 재앙이 멈추었으니    (Top)  

106:31    이것이 그에게 세세에 영원히 의로움으로 셈해졌다.    (Top)  

106:32    그들이 므리바 샘에서 그분을 노엽게 하여 그들 때문에 모세가 화를 입게 되었으니    (Top)  

106:33    그들이 그의 감정을 상하게 하자 그가 제 입술을 함부로 놀렸기 때문이다.    (Top)  

106:34    그들이 주님께서 없애라 하신 백성들을 없애지 않고    (Top)  

106:35    그 민족들과 어울리면서 저들의 행실을 배우고    (Top)  

106:36    저들의 우상들을 섬기니 저들이 그들에게 덫이 되었다.    (Top)  

106:37    자기네 아들과 딸들을 마귀들에게 바치며    (Top)  

106:38    무죄한 피를 흘려 그 땅을 더럽혔다. 가나안의 우상들에게 바친 자기네 아들과 딸들의 피로 더럽혔다.    (Top)  

106:39    그들은 자기네 행실로 더러워지고 자기네 행위로 불륜을 저질렀다.    (Top)  

106:40    주님의 분노가 당신 백성을 거슬러 타오르고 당신의 소유를 혐오하게 되셨다.    (Top)  

106:41    그들을 민족들의 손에 넘기시니 그들을 미워하는 자들이 그들을 다스리고    (Top)  

106:42    원수들이 그들을 억눌러 그 손 아래 그들이 꺾였다.    (Top)  

106:43    몇 번이나 그들을 구출해 주셨건만 그들은 저희 뜻만을 좇아 거역하여 자기들의 죄악 탓으로 허물어졌다.    (Top)  

106:44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들의 외침을 들으실 때 그들의 곤경을 보셨다.    (Top)  

106:45    그들을 위하여 당신 계약을 기억하시고 크신 자애로 후회하시어    (Top)  

106:46    그들을 사로잡아 간 모든 이들에게서 그들이 동정을 얻게 하셨다.    (Top)  

106:47    주 저희 하느님, 저희를 구하소서. 민족들에게서 저희를 모아들이소서. 저희가 당신의 거룩하신 이름을 찬송하고 당신을 찬양하여 영광으로 삼으오리다.    (Top)  

106:48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영원에서 영원까지. 온 백성은 말하리라, “아멘!” 할렐루야!    (Top)  

107:1    주님을 찬송하여라, 선하신 분이시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07:2    이렇게 말하여라, 주님께 구원받은 이들 그분께서 원수의 손에서 구원하신 이들    (Top)  

107:3    뭇 나라에서, 해 뜨는 곳과 해 지는 곳에서, 북녘과 남녘에서 모아들이신 이들은 말하여라.    (Top)  

107:4    그들은 사막과 광야에서 헤매며 사람 사는 성읍으로 가는 길을 찾지 못하였다.    (Top)  

107:5    주리고 목까지 말라 목숨이 다하여 갔다.    (Top)  

107:6    이 곤경 속에서 그들이 주님께 부르짖자 난관에서 그들을 구해 주셨다.    (Top)  

107:7    그들을 옳은 길로 걷게 하시어 사람 사는 성읍으로 가게 하셨다.    (Top)  

107:8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 자애를 사람들을 위한 그 기적들을.    (Top)  

107:9    그분께서는 목마른 이에게 물을 먹이시고 배고픈 이를 좋은 것으로 채우셨다.    (Top)  

107:10    비참과 쇠사슬에 묶인 채 어둡고 캄캄한 곳에 앉아 있던 그들.    (Top)  

107:11    하느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뜻을 업신여긴 탓이다.    (Top)  

107:12    그분께서 고통으로 그들의 마음을 꺾으시니 그들은 도와주는 이 없이 비틀거렸다.    (Top)  

107:13    이 곤경 속에서 그들이 주님께 소리치자 난관에서 그들을 구하셨다.    (Top)  

107:14    그들을 어둡고 캄캄한 곳에서 이끌어 내시고 그들의 사슬을 끊어 주셨다.    (Top)  

107:15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 자애를 사람들을 위한 그 기적들을.    (Top)  

107:16    그분께서 청동 문을 부수시고 쇠 빗장을 부러뜨리셨다.    (Top)  

107:17    사악의 길로 어리석게 된 자들 자기들의 죄로 괴로움을 겪었다.    (Top)  

107:18    그들의 목은 어떤 음식도 싫어하여 그들은 죽음의 문까지 다다랐다.    (Top)  

107:19    이 곤경 속에서 그들이 주님께 소리치자 난관에서 그들을 구하셨다.    (Top)  

107:20    당신 말씀을 보내시어 그들을 낫게 하시고 구렁에서 구해 내셨다.    (Top)  

107:21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 자애를 사람들을 위한 그 기적들을.    (Top)  

107:22    감사의 제물을 올리며 환호 속에 그분의 일들을 전하여라.    (Top)  

107:23    배를 타고 항해하던 이들 큰 물에서 장사하던 이들.    (Top)  

107:24    그들이 주님의 일을 보았다, 깊은 바다에서 그분의 기적들을.    (Top)  

107:25    그분께서 명령하시어 사나운 바람을 일으키시자 그것이 파도들을 치솟게 하였다.    (Top)  

107:26    그들이 하늘로 솟았다가 해심으로 떨어지니 그들 마음이 괴로움으로 녹아 내렸다.    (Top)  

107:27    술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고 흔들거리니 그들의 온갖 재주도 엉클어져 버렸다.    (Top)  

107:28    이 곤경 속에서 그들이 주님께 부르짖자 난관에서 그들을 빼내 주셨다.    (Top)  

107:29    광풍을 순풍으로 가라앉히시니 파도가 잔잔해졌다.    (Top)  

107:30    바다가 잠잠해져 그들은 기뻐하고 그분께서는 그들을 원하는 항구로 인도해 주셨다.    (Top)  

107:31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 자애를 사람들을 위한 그 기적들을.    (Top)  

107:32    백성의 모임에서 그분을 높이 기리고 원로들의 집회에서 그분을 찬양하여라.    (Top)  

107:33    그분께서 강들을 사막으로, 샘들이 솟는 곳을 메마른 곳으로 만드시고    (Top)  

107:34    기름진 땅을 소금 땅으로 만드시니 거기 사는 사람들의 악함 때문이다.    (Top)  

107:35    그분께서 사막을 호수로, 마른땅을 샘들이 솟는 곳으로 만드시어    (Top)  

107:36    주린 이들을 그곳에 살게 하시니 그들이 사람 사는 성읍을 일으켰다.    (Top)  

107:37    밭에 씨 뿌리고 포도원에 나무 심어 소출을 거두어들였다.    (Top)  

107:38    그들에게 복을 내리시어 그들이 크게 늘어나고 그들의 가축들도 줄지 않게 하셨다.    (Top)  

107:39    그러나 곤궁과 불행과 근심으로 그들은 수가 줄고 쇠잔해졌다.    (Top)  

107:40    그분께서 수령들에게 경멸을 퍼부으시고 길 없는 황무지를 헤매게 하셨다.    (Top)  

107:41    그러나 불쌍한 이는 비참에서 들어 올리시고 그 가족들을 양 떼처럼 많게 하셨다.    (Top)  

107:42    올곧은 이들이 보고 기뻐하며 모든 불의는 그 입을 다문다.    (Top)  

107:43    누가 지혜롭게 되기를 원하는가? 이를 마음에 간직하여 주님의 자애를 깨달아라.    (Top)  

108:1    [노래. 시편. 다윗]    (Top)  

108:2    제 마음 든든합니다, 하느님. 제가 노래하며 찬미합니다. 깨어나라, 나의 영혼아.    (Top)  

108:3    깨어나라, 수금아, 비파야. 나는 새벽을 깨우리라.    (Top)  

108:4    주님, 제가 백성들 가운데에서 당신을 찬송하고 겨레들 가운데에서 당신을 노래하리니    (Top)  

108:5    당신의 자애가 하늘보다 크시고 당신의 진실이 구름까지 닿도록 크시기 때문입니다.    (Top)  

108:6    하느님, 하늘 높이 일어나소서. 당신의 영광 온 땅 위에 떨치소서.    (Top)  

108:7    당신의 사랑받는 이들이 구원되도록 당신의 오른팔로 도우시고 저에게 응답하소서.    (Top)  

108:8    하느님께서 당신 성소에서 말씀하셨다. “나는 기뻐하며 스켐을 나누고 수콧 골짜기를 측량하리라.    (Top)  

108:9    길앗도 내 것, 므나쎄도 내 것 에프라임은 내 머리의 투구 유다는 내 왕홀    (Top)  

108:10    모압은 내 대야. 에돔 위에 내 신발을 던지고 필리스티아 위로 승리의 환성을 올리노라.”    (Top)  

108:11    누가 나를 견고한 성읍으로 데려가리오? 누가 나를 에돔까지 이끌어 주리오?    (Top)  

108:12    하느님, 당신께서 저희를 버리지 않으셨습니까? 하느님, 당신께서는 저희 군대와 함께 출전하지 않으십니다.    (Top)  

108:13    저희를 적에게서 구원하소서. 사람의 구원은 헛됩니다.    (Top)  

108:14    하느님과 함께 우리가 큰일을 이루리라. 그분께서 우리 원수들을 짓밟으시리라.    (Top)  

109:1    [지휘자에게. 다윗. 시편]    (Top)  

109:2    제 찬양의 하느님, 잠잠히 계시지 마소서. 그들이 저를 거슬러 사악한 입과 음험한 입을 벌려 거짓된 혀로 제게 말합니다.    (Top)  

109:3    미움의 말로 저를 에워싸고 까닭 없이 저를 공격하며    (Top)  

109:4    제 사랑의 대가로 저를 적대합니다. 그러나 저는 오직 기도드릴 뿐.    (Top)  

109:5    그들은 제게 선을 악으로, 제 사랑을 미움으로 갚습니다.    (Top)  

109:6    그를 거슬러 악인을 세우소서. 고발자가 그의 오른쪽에 서게 하소서.    (Top)  

109:7    그가 재판받으면 죄인으로 나오고 그의 기도는 죄가 되며    (Top)  

109:8    그의 살날들은 줄어들고 그의 직책은 남이 넘겨받게 하소서.    (Top)  

109:9    그의 자식들은 고아가, 그의 아내는 과부가 되게 하소서.    (Top)  

109:10    그의 자식들이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며 빌어먹고 자기네 폐허에서 쫓겨나게 하소서.    (Top)  

109:11    빚쟁이가 그의 것을 모조리 잡아채고 남들이 그의 벌이를 빼앗으며    (Top)  

109:12    그에게 자애를 품는 이 없고 그의 고아들을 불쌍히 여기는 이 없으며    (Top)  

109:13    그의 후손은 끊어지고 다음 세대에 그들의 이름이 지워지게 하소서.    (Top)  

109:14    그 조상들의 죄악이 주님께 기억되고 그 어미의 죄가 지워지지 않게 하소서.    (Top)  

109:15    그것들이 늘 주님 앞에 있어 그들에 대한 기억마저 땅에서 없어지게 하소서.    (Top)  

109:16    그가 자애를 베풀 생각은 않고 가련한 이와 불쌍한 이, 마음이 꺾인 이를 죽이려 뒤쫓기 때문입니다.    (Top)  

109:17    그가 저주를 사랑하였으니 저주가 그에게 내리고 축복을 좋아하지 않았으니 축복이 그에게서 멀어지게 하소서.    (Top)  

109:18    그가 저주를 겉옷처럼 입었으니 저주가 물처럼 그의 몸속으로, 기름처럼 그의 뼛속으로 스며들고    (Top)  

109:19    그를 덮고 있는 옷처럼, 그가 늘 매고 있는 허리띠처럼 되게 하소서.    (Top)  

109:20    이것이 저를 적대하는 자들이 저를 거슬러 악한 것을 말하는 자들이 주님에게서 받는 대가가 되게 하소서.    (Top)  

109:21    그러나 하느님, 당신은 저의 주님. 당신 이름을 생각하시고 저를 위하여 행하소서. 당신의 자애가 선하시니 저를 구하소서.    (Top)  

109:22    저는 가련하고 불쌍하며 제 마음은 속에서 구멍이 뚫렸습니다.    (Top)  

109:23    저는 기우는 그림자처럼 스러져 가고 메뚜기처럼 쫓겨납니다.    (Top)  

109:24    저의 무릎은 단식으로 후들거리고 저의 살은 기름기 없이 말라 갑니다.    (Top)  

109:25    진정 저는 그들에게 조롱거리가 되고 저를 보는 자들은 머리를 흔듭니다.    (Top)  

109:26    저를 도우소서, 주 저의 하느님. 당신 자애에 따라 저를 구원하소서.    (Top)  

109:27    그래서 그들이 깨닫게 하소서, 그것이 당신의 손임을, 주님, 당신께서 이를 행하셨음을.    (Top)  

109:28    그들은 저주하지만 당신께서는 복을 내리시고 저의 적들은 창피를 당하지만 당신 종은 기뻐하게 하소서.    (Top)  

109:29    저를 적대하는 자들은 수치로 옷 입고 창피를 덧옷처럼 덮게 하소서.    (Top)  

109:30    나는 주님을 내 입으로 한껏 찬송하고 많은 이들 가운데에서 그분을 찬양하리니    (Top)  

109:31    불쌍한 이의 오른쪽에 서시어 그를 판관들에게서 구원하시기 때문일세.    (Top)  

110:1    [다윗. 시편] 주님께서 내 주군께 하신 말씀. “내 오른쪽에 앉아라, 내가 너의 원수들을 네 발판으로 삼을 때까지.”    (Top)  

110:2    주님께서 당신 권능의 왕홀을 시온으로부터 뻗쳐 주시리니 당신께서는 원수들 가운데에서 다스리소서.    (Top)  

110:3    당신 진군의 날에 당신 백성이 자원하리이다. 거룩한 치장 속에 새벽의 품에서부터 젊음의 이슬이 당신의 것.    (Top)  

110:4    주님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않으시리이다. “너는 멜키체덱과 같이 영원한 사제다.”    (Top)  

110:5    주님께서 당신의 오른쪽에 계시어 진노의 날에 임금들을 쳐부수시리이다.    (Top)  

110:6    그분께서 민족들을 심판하시어 온통 주검들로 채우시고 넓은 들 위에서 머리를 쳐부수시리이다.    (Top)  

110:7    그분께서는 길가 시내에서 물을 마시고 머리를 치켜드시리이다.    (Top)  

111:1    할렐루야! 내 마음 다하여 주님을 찬송하리라, 올곧은 이들의 모임에서, 집회에서.    (Top)  

111:2    주님께서 하신 일들 크기도 하시어 그것들을 좋아하는 이들이 모두 깨친다.    (Top)  

111:3    그분의 업적은 엄위와 존귀 그분의 의로움은 영원히 존속한다.    (Top)  

111:4    당신의 기적들을 기억하게 하셨으니 주님께서는 너그러우시고 자비하시다.    (Top)  

111:5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양식을 주시고 당신의 계약을 언제나 기억하신다.    (Top)  

111:6    그 하신 일들의 위력을 당신 백성에게 알리시니 그들에게 민족들의 소유를 주시기 위함이다.    (Top)  

111:7    그 손이 하신 일들은 진실과 공정, 그 계명들은 모두 진실하고    (Top)  

111:8    영원무궁토록 견고하며 진실되고 바르게 이루어졌다.    (Top)  

111:9    당신 백성에게 구원을 보내시고 당신 계약을 영원히 세우셨으니 그 이름 거룩하고 경외로우시다.    (Top)  

111:10    지혜의 근원은 주님을 경외함이니 그것들을 행하는 이들은 빼어난 슬기를 얻으리라. 그분에 대한 찬양은 영원히 존속한다.    (Top)  

112:1    할렐루야! 행복하여라, 주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계명들로 큰 즐거움을 삼는 이!    (Top)  

112:2    그의 후손은 땅에서 융성하고 올곧은 이들의 세대는 복을 받으리라.    (Top)  

112:3    부와 재물이 그의 집에 있고 그의 의로움은 길이 존속하리라.    (Top)  

112:4    올곧은 이들에게는 어둠 속에서 빛이 솟으리라. 그는 너그럽고 자비로우며 의롭다네.    (Top)  

112:5    잘되리라, 관대하게 꾸어 주고 제 일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이!    (Top)  

112:6    정녕 그는 언제나 흔들리지 않고 의인은 영원한 기억으로 남으리라.    (Top)  

112:7    그는 나쁜 소식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 마음은 주님을 굳게 신뢰하네.    (Top)  

112:8    그의 마음 굳세어 두려워하지 않네, 자기 적들을 내려다볼 때까지.    (Top)  

112:9    불쌍한 이들에게 후하게 나누어 주니 그의 의로움은 길이 존속하고 그의 뿔은 영광 속에 치켜들리리라.    (Top)  

112:10    악인은 이를 보며 울화를 터뜨리고 이를 갈며 스러지는구나. 악인들의 욕망은 허사가 되는구나.    (Top)  

113:1    할렐루야! 찬양하여라, 주님의 종들아. 찬양하여라, 주님의 이름을.    (Top)  

113:2    주님의 이름은 찬미받으소서, 이제부터 영원까지.    (Top)  

113:3    해 뜨는 데서 해 지는 데까지 주님의 이름은 찬양받으소서.    (Top)  

113:4    주님께서는 모든 민족들 위에 높으시고 그분의 영광은 하늘 위에 높으시다.    (Top)  

113:5    누가 우리 하느님이신 주님과 같으랴? 드높은 곳에 좌정하신 분    (Top)  

113:6    하늘과 땅을 굽어보시는 분    (Top)  

113:7    억눌린 이를 먼지에서 일으켜 세우시고 불쌍한 이를 거름에서 들어 올리시는 분.    (Top)  

113:8    그를 귀족들과, 당신 백성의 귀족들과 한자리에 앉히시기 위함이다.    (Top)  

113:9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도 집 안에서 살며 여러 아들 두고 기뻐하는 어머니 되게 하시는 분이시다. 할렐루야!    (Top)  

114:1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 야곱 집안이 이상한 말을 하는 민족을 떠나올 때    (Top)  

114:2    유다는 그분의 성소가 되고 이스라엘은 그분의 왕국이 되었네.    (Top)  

114:3    바다가 보고 달아났으며 요르단이 뒤로 돌아섰네.    (Top)  

114:4    산들은 숫양들처럼, 언덕들은 어린 양들처럼 껑충껑충 뛰었네.    (Top)  

114:5    바다야, 어찌 도망치느냐? 요르단아, 어찌 뒤로 돌아서느냐?    (Top)  

114:6    산들아, 너희가 숫양들처럼, 언덕들아, 너희가 어린 양들처럼 껑충껑충 뛰다니    (Top)  

114:7    땅아, 주님 앞에서 떨어라, 야곱의 하느님 앞에서.    (Top)  

114:8    그분께서는 바위를 못으로, 차돌을 물 솟는 샘으로 바꾸시네.    (Top)  

115:1    주님, 저희에게가 아니라 저희에게가 아니라 오직 당신 이름에 영광을 돌리소서. 당신의 자애와 당신의 진실 때문입니다.    (Top)  

115:2    “저들의 하느님이 어디 있느냐?” 민족들이 이렇게 말해서야 어찌 되겠습니까?    (Top)  

115:3    그러나 우리 하느님께서는 하늘에 계시며 뜻하시는 것은 무엇이나 다 이루셨네.    (Top)  

115:4    저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 사람 손의 작품이라네.    (Top)  

115:5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고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Top)  

115:6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고 코가 있어도 맡지 못하네.    (Top)  

115:7    그들의 손은 만지지 못하고 그들의 발은 걷지 못하며 그들의 목구멍으로는 소리 내지 못하네.    (Top)  

115:8    그것들을 만드는 자들도 신뢰하는 자들도 모두 그것들과 같네.    (Top)  

115:9    이스라엘아, 주님을 신뢰하여라! 주님은 도움이며 방패이시다.    (Top)  

115:10    아론의 집안아, 주님을 신뢰하여라! 주님은 도움이며 방패이시다.    (Top)  

115:11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아, 주님을 신뢰하여라! 주님은 도움이며 방패이시다.    (Top)  

115:12    주님께서 우리를 기억하시어 복을 내리시리라. 이스라엘 집안에 복을 내리시고 아론 집안에 복을 내리시리라.    (Top)  

115:13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에게, 낮은 사람들에게도 높은 사람들에게도 복을 내리시리라.    (Top)  

115:14    주님께서 너희를, 너희와 너희 자손들을 번성하게 하시리라.    (Top)  

115:15    너희는 주님께 복을 받으리라, 하늘과 땅을 만드신 그분께.    (Top)  

115:16    하늘은 주님의 하늘 땅은 사람들에게 주셨네.    (Top)  

115:17    주님을 찬양하는 이들은 죽은 이들도 아니요 침묵의 땅으로 내려간 이들도 아니네.    (Top)  

115:18    우리는 주님을 찬미하네, 이제부터 영원까지. 할렐루야!    (Top)  

116:1    내 애원의 소리를 들어 주시니 나 주님을 사랑하네.    (Top)  

116:2    내게 당신의 귀를 기울이셨으니 내 한평생 그분을 부르리라.    (Top)  

116:3    죽음의 올가미가 나를 에우고 저승의 공포가 나를 덮쳐 나는 고난과 근심에 사로잡혔네.    (Top)  

116:4    이에 나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불렀네. “아, 주님 제 목숨을 살려 주소서.”    (Top)  

116:5    주님은 너그럽고 의로우시며 우리 하느님은 자비를 베푸시는 분    (Top)  

116:6    주님은 소박한 이들을 지켜 주시는 분 가엾은 나를 구해 주셨네.    (Top)  

116:7    내 영혼아, 주님께서 너에게 잘해 주셨으니 평온으로 돌아가라.    (Top)  

116:8    정녕 당신께서는 제 목숨을 죽음에서, 제 눈을 눈물에서, 제 발을 넘어짐에서 구하셨습니다.    (Top)  

116:9    나는 주님 앞에서 걸어가리라, 산 이들의 땅에서.    (Top)  

116:10    “내가 모진 괴로움을 당하는구나.” 되뇌면서도 나는 믿었네.    (Top)  

116:11    내가 질겁하여 말하였네. “사람은 모두 거짓말쟁이.”    (Top)  

116:12    나 무엇으로 주님께 갚으리오 내게 베푸신 그 모든 은혜를.    (Top)  

116:13    구원의 잔을 들고서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네.    (Top)  

116:14    주님께 나의 서원들을 채워 드리리라, 그분의 모든 백성 앞에서.    (Top)  

116:15    당신께 성실한 이들의 죽음이 주님의 눈에는 소중하네.    (Top)  

116:16    아, 주님 저는 정녕 당신의 종 저는 당신의 종, 당신 여종의 아들. 당신께서 저의 사슬을 풀어 주셨습니다.    (Top)  

116:17    당신께 감사의 제물을 바치며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릅니다.    (Top)  

116:18    주님께 나의 서원들을 채워 드리리라, 그분의 모든 백성 앞에서    (Top)  

116:19    주님의 집 앞뜰에서 예루살렘아, 네 한가운데에서. 할렐루야!    (Top)  

117:1    주님을 찬양하여라, 모든 민족들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모든 겨레들아.    (Top)  

117:2    그분의 사랑 우리 위에 굳건하고 주님의 진실하심 영원하여라. 할렐루야!    (Top)  

118:1    주님을 찬송하여라, 좋으신 분이시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18:2    이스라엘은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18:3    아론의 집안은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18:4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은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18:5    곤경 속에서 내가 주님을 불렀더니 주님께서 응답하시고 나를 넓은 곳으로 이끄셨네.    (Top)  

118:6    주님께서 나를 위하시니 나는 두렵지 않네. 사람이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으랴?    (Top)  

118:7    주님은 나를 도우시는 분이시니 나를 미워하는 자들을 나는 내려다보리라.    (Top)  

118:8    주님께 피신함이 더 낫네, 사람을 믿기보다.    (Top)  

118:9    주님께 피신함이 더 낫네, 제후들을 믿기보다.    (Top)  

118:10    온갖 민족들이 나를 에워쌌어도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무찔렀네.    (Top)  

118:11    나를 에우고 또 에워쌌어도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무찔렀네.    (Top)  

118:12    벌 떼처럼 나를 에워쌌어도 그들은 가시덤불의 불처럼 꺼지고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무찔렀네.    (Top)  

118:13    나를 쓰러뜨리려 그렇게 밀쳤어도 주님께서는 나를 도우셨네.    (Top)  

118:14    주님은 나의 힘, 나의 굳셈, 나에게 구원이 되어 주셨네.    (Top)  

118:15    의인들의 천막에서는 기쁨과 구원의 환호 소리 터지네. “주님의 오른손이 위업을 이루셨다!    (Top)  

118:16    주님의 오른손이 드높이 들리시고 주님의 오른손이 위업을 이루셨다!”    (Top)  

118:17    나는 정녕 죽지 않고 살리라. 주님께서 하신 일을 선포하리라.    (Top)  

118:18    주님께서 나를 그토록 벌하셨어도 죽음에 내버리지는 않으셨네.    (Top)  

118:19    내게 열어라, 정의의 문을. 그리로 들어가서 나 주님을 찬송하리라.    (Top)  

118:20    이것이 주님의 문이니 의인들이 그리로 들어가네.    (Top)  

118:21    제가 당신을 찬송하니 당신께서 제게 응답하시고 제게 구원이 되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Top)  

118:22    집 짓는 이들이 내버린 돌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네.    (Top)  

118:23    이는 주님께서 이루신 일 우리 눈에 놀랍기만 하네.    (Top)  

118:24    이날은 주님께서 만드신 날 우리 기뻐하며 즐거워하세.    (Top)  

118:25    아, 주님, 구원을 베푸소서. 아, 주님, 번영을 베푸소서.    (Top)  

118:26    주님의 이름으로 오는 이는 복되어라. 우리는 주님의 집에서 너희에게 축복하네.    (Top)  

118:27    주님은 하느님 우리를 비추시네. 제단의 뿔에 닿기까지 축제 제물을 줄로 묶어라.    (Top)  

118:28    당신은 저의 하느님, 당신을 찬송합니다. 저의 하느님, 당신을 높이 기립니다.    (Top)  

118:29    주님을 찬송하여라, 좋으신 분이시다.    (Top)  

118:30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19:1    행복하여라, 그 길이 온전한 이들 주님의 가르침을 따라 걷는 이들!    (Top)  

119:2    행복하여라, 그분의 법을 따르는 이들 마음을 다하여 그분을 찾는 이들!    (Top)  

119:3    불의를 저지르지 아니하고 그분의 길을 걷는 이들!    (Top)  

119:4    당신께서는 규정을 내리시어 열심히 지키게 하셨습니다.    (Top)  

119:5    아, 당신 법령을 지킬 수 있도록 저의 길이 굳건하였으면!    (Top)  

119:6    그러면 당신의 모든 계명을 바라보며 제가 부끄럽지 않으리이다.    (Top)  

119:7    제가 의로운 법규를 배울 때에 당신을 올곧은 마음으로 찬송하오리다.    (Top)  

119:8    당신 규범을 지키오리다. 저를 아주 버리지 마소서.    (Top)  

119:9    젊은이가 무엇으로 제 길을 깨끗이 보존하겠습니까? 당신의 말씀을 지키는 것입니다.    (Top)  

119:10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찾습니다. 당신 계명을 떠나 헤매지 않게 하소서.    (Top)  

119:11    당신께 죄짓지 않으려고 마음속에 당신 말씀을 간직합니다.    (Top)  

119:12    주님, 당신께서는 찬미받으소서. 제게 당신 규범을 가르치소서.    (Top)  

119:13    당신 입에서 나온 모든 법규를 제 입술로 이야기합니다.    (Top)  

119:14    온갖 재산을 얻은 듯 당신 법의 길로 제가 기뻐합니다.    (Top)  

119:15    당신 규범을 묵상하고 당신 길을 바라보오리다.    (Top)  

119:16    당신 규범으로 제가 기꺼워하고 당신 말씀을 잊지 않으오리다.    (Top)  

119:17    당신 종에게 선을 베푸소서. 제가 살아 당신 말씀을 지키오리다.    (Top)  

119:18    제 눈을 열어 주소서. 당신 가르침의 기적들을 제가 바라보오리다.    (Top)  

119:19    저는 이 땅에서 이방인일 뿐 제게서 당신 계명을 감추지 마소서.    (Top)  

119:20    당신의 법규를 늘 열망하여 제 영혼이 갈망으로 지칩니다.    (Top)  

119:21    당신께서는 교만한 자들을 꾸짖으시니 당신 계명을 떠나 헤매는 자들은 저주받은 자들입니다.    (Top)  

119:22    모욕과 멸시를 저에게서 치우소서. 저는 당신의 법을 따랐습니다.    (Top)  

119:23    권세가들이 모여 앉아 저를 거슬러 말하여도 당신 종은 당신의 법령을 묵상합니다.    (Top)  

119:24    당신 법이 저의 즐거움이며 저의 조언자입니다.    (Top)  

119:25    제 영혼이 흙바닥에 붙어 있습니다. 당신의 말씀대로 저를 살려 주소서.    (Top)  

119:26    저의 길을 말씀드리자 당신께서는 제게 응답하셨습니다. 당신의 법령을 저에게 가르치소서.    (Top)  

119:27    당신 규정의 길을 제게 깨우쳐 주소서. 당신의 기적들을 묵상하오리다.    (Top)  

119:28    제 영혼이 시름으로 녹아 내립니다. 당신의 말씀대로 저를 일으키소서.    (Top)  

119:29    거짓의 길을 제게서 멀리하시고 당신 가르침으로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Top)  

119:30    성실의 길을 제가 택하고 당신 법규를 제 앞에 세웠습니다.    (Top)  

119:31    주님, 당신의 법에 매달리니 제가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게 하소서.    (Top)  

119:32    당신께서 제 마음을 넓혀 주셨기에 당신 계명의 길을 달립니다.    (Top)  

119:33    주님, 당신 법령의 길을 저에게 가르치소서. 제가 이를 끝까지 따르오리다.    (Top)  

119:34    저를 깨우치소서. 당신의 가르침을 따르고 마음을 다하여 지키오리다.    (Top)  

119:35    당신 계명의 길을 걷게 하소서. 제가 이것을 좋아합니다.    (Top)  

119:36    제 마음을 잇속이 아니라 당신 법으로 기울게 하소서.    (Top)  

119:37    헛된 것을 보지 않게 제 눈을 돌려 주시고 당신의 길을 따르게 하시어 저를 살려 주소서.    (Top)  

119:38    당신을 경외하도록 당신 종에게 당신의 말씀을 이루소서.    (Top)  

119:39    당신의 법규가 좋으니 제가 무서워하는 모욕을 치워 주소서.    (Top)  

119:40    보소서, 당신의 규정을 애타게 그리니 당신의 의로움으로 저를 살려 주소서.    (Top)  

119:41    주님, 당신의 말씀대로 당신 구원이, 당신 자애가 저에게 다다르게 하소서.    (Top)  

119:42    그러면 저를 모욕하는 자에게 대답할 말이 있으리니 제가 당신 말씀을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Top)  

119:43    당신 법규에 희망을 두니 제 입에서 진리의 말씀을 결코 거두지 마소서.    (Top)  

119:44    저는 항상 당신의 가르침을 길이길이 지키오리다.    (Top)  

119:45    당신 규정을 찾으니 저는 넓은 곳을 걸으오리다.    (Top)  

119:46    당신 법을 임금들 앞에서 이야기하며 부끄러워하지 않으오리다.    (Top)  

119:47    저는 당신 계명으로 기꺼워하고 그것을 사랑합니다.    (Top)  

119:48    사랑하는 당신 계명을 향해 제 두 손 쳐들고 당신의 법령을 묵상합니다.    (Top)  

119:49    당신 종에게 하신 말씀을 기억하소서. 당신께서 그것에 희망을 두게 하셨습니다.    (Top)  

119:50    당신 말씀이 저를 살리신다는 것 이것이 고통 가운데 제 위로입니다.    (Top)  

119:51    교만한 자들이 저를 마구 조롱하여도 당신의 가르침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Top)  

119:52    예로부터 내려오는 당신 계명을 기억하며 주님, 저는 위안을 받습니다.    (Top)  

119:53    악인들 때문에 제가 노여움에 사로잡히니 그들은 당신의 가르침을 저버린 자들입니다.    (Top)  

119:54    당신의 법령이 제게 노래가 되었습니다, 나그네살이하는 이 집에서.    (Top)  

119:55    주님, 밤에 당신 이름을 기억하며 당신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Top)  

119:56    제가 이렇게 된 것은 당신의 규범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Top)  

119:57    주님은 저의 몫이시니 저는 당신 말씀을 지키기로 약속하였습니다.    (Top)  

119:58    제 마음 다하여 당신 자비를 애원하니 당신 말씀대로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Top)  

119:59    제 길을 되돌아보고 제 발길을 당신 법으로 돌립니다.    (Top)  

119:60    당신 계명을 지키려 저는 지체하지 않고 서두릅니다.    (Top)  

119:61    죄인들의 올가미가 저를 휘감아도 저는 당신의 가르침을 잊지 않았습니다.    (Top)  

119:62    당신의 의로운 법규 때문에 한밤중에도 당신을 찬송하러 일어납니다.    (Top)  

119:63    저는 당신을 경외하는 모든 이들의, 당신의 규정을 지키는 모든 이들의 벗입니다.    (Top)  

119:64    주님, 당신의 자애가 땅에 가득합니다. 당신의 법령을 저에게 가르치소서.    (Top)  

119:65    주님, 당신의 말씀대로 당신 종에게 잘해 주셨습니다.    (Top)  

119:66    당신의 계명을 믿으니 올바른 깨달음과 지식을 제게 가르치소서.    (Top)  

119:67    고통을 겪기 전에는 제가 그르쳤으나 이제는 당신 말씀을 따릅니다.    (Top)  

119:68    당신은 선하시고 선을 행하시는 분 당신의 법령을 제게 가르치소서.    (Top)  

119:69    교만한 자들이 제게 거짓을 꾸미나 저는 제 마음 다하여 당신 규정을 따릅니다.    (Top)  

119:70    저들의 마음은 비곗살처럼 무디나 저는 당신의 가르침으로 기꺼워합니다.    (Top)  

119:71    제가 고통을 겪은 것은 좋은 일이니 당신의 법령을 배우기 위함이었습니다.    (Top)  

119:72    저에게는 당신 입에서 나온 가르침이 좋습니다. 수천의 금과 은보다 좋습니다.    (Top)  

119:73    당신의 두 손이 저를 지어 굳게 세우셨으니 저를 깨우치소서. 당신의 계명을 배우오리다.    (Top)  

119:74    제가 당신 말씀에 희망을 두니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이 저를 보고 기뻐합니다.    (Top)  

119:75    주님, 당신의 법규가 의로움을 제가 압니다. 성실하시기에 저에게 고통을 겪게 하셨습니다.    (Top)  

119:76    당신 종에게 하신 그 말씀대로 당신의 자애가 저를 위로하게 하소서.    (Top)  

119:77    당신의 자비가 제게 다다르게 하소서. 그러면 제가 살리니 당신의 가르침이 저의 즐거움이기 때문입니다.    (Top)  

119:78    까닭 없이 저를 억누르니 교만한 자들은 수치를 당하게 하소서. 그러나 저는 당신의 규정을 묵상합니다.    (Top)  

119:79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과 당신 법을 아는 이들이 제게 돌아오게 하소서.    (Top)  

119:80    제가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도록 당신 법령 안에서 제 마음 흠 없게 하소서.    (Top)  

119:81    제 영혼이 당신 구원을 기다리다 지칩니다. 당신 말씀에 희망을 둡니다.    (Top)  

119:82    제 눈이 당신 말씀을 기다리다 지쳐 제가 아룁니다. 언제 저를 위로하시렵니까?    (Top)  

119:83    저는 연기 속의 가죽 부대 같으나 당신의 법령을 아니 잊었습니다.    (Top)  

119:84    당신 종의 살날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저를 뒤쫓는 자들에게 언제 심판을 내리시렵니까?    (Top)  

119:85    교만한 자들이 제게 구렁을 팠습니다, 당신의 가르침대로 따르지 않는 저들이.    (Top)  

119:86    당신의 모든 계명은 참되건만 그들은 까닭 없이 저를 뒤쫓으니 저를 도우소서.    (Top)  

119:87    그들이 이 세상에서 저를 없애려고 하였지만 저는 당신의 규정을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Top)  

119:88    당신 자애에 따라 저를 살려 주소서. 당신 입에서 나온 법을 지키오리다.    (Top)  

119:89    주님께서는 영원하시고 당신 말씀은 하늘에 든든히 세워졌습니다.    (Top)  

119:90    당신의 성실은 대대로 이어지고 당신께서 땅을 굳게 세우시니 그 땅이 서 있습니다.    (Top)  

119:91    이들이 당신 법규에 따라 오늘까지 서 있으니 만물이 당신의 종들이기 때문입니다.    (Top)  

119:92    당신의 가르침이 제 즐거움이 아니었던들 저는 고통 속에서 사라졌으리이다.    (Top)  

119:93    영원토록 당신 규정을 잊지 않으리니 당신께서 그것으로 저를 살리셨기 때문입니다.    (Top)  

119:94    저는 당신의 것, 저를 구하소서. 당신 규정을 찾습니다.    (Top)  

119:95    악인들이 저를 없애려고 노리지만 저는 당신 법을 명심합니다.    (Top)  

119:96    완전한 것에서도 다 끝을 보았지만 당신 계명은 한없이 넓습니다.    (Top)  

119:97    제가 당신의 가르침을 얼마나 사랑합니까! 온종일 그것을 묵상합니다.    (Top)  

119:98    당신의 계명이 저를 원수들보다 슬기롭게 만들었으니 그것이 영원히 저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Top)  

119:99    제가 어떤 스승보다도 지혜로우니 당신 법을 묵상하기 때문입니다.    (Top)  

119:100    제가 노인들보다 현명하니 당신 규정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Top)  

119:101    온갖 악한 길에서 제 발길을 돌리니 당신 말씀을 지키려 함입니다.    (Top)  

119:102    제가 당신 법규에서 어긋나지 않으니 당신께서 저를 가르치신 까닭입니다.    (Top)  

119:103    당신 말씀이 제 혀에 얼마나 감미롭습니까! 그 말씀 제 입에 꿀보다도 답니다.    (Top)  

119:104    당신의 규정으로 제가 현명하게 되어 거짓된 모든 길을 제가 미워합니다.    (Top)  

119:105    당신 말씀은 제 발에 등불, 저의 길에 빛입니다.    (Top)  

119:106    제가 맹세하고 실천하니 당신의 의로운 법규를 지키기 위함입니다.    (Top)  

119:107    저는 몹시도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주님, 당신 말씀대로 저를 살려 주소서.    (Top)  

119:108    주님, 제 입의 찬미 제물이 당신 마음에 들게 하소서. 당신 법규들을 제게 가르치소서.    (Top)  

119:109    제 목숨이 늘 위험 속에 있으나 당신의 가르침을 잊지 않습니다.    (Top)  

119:110    악인들이 제게 그물을 쳐 놓았으나 저는 당신 규정을 벗어나 헤매지 않습니다.    (Top)  

119:111    당신 법이 영원히 저의 재산이니 그것이 제 마음의 기쁨이기 때문입니다.    (Top)  

119:112    당신의 법령을 실천하려 제 마음을 기울입니다, 영원토록 다할 때까지.    (Top)  

119:113    저는 변덕쟁이들을 미워하고 당신의 가르침을 사랑합니다.    (Top)  

119:114    당신은 저의 피신처, 저의 방패 저는 당신 말씀에 희망을 둡니다.    (Top)  

119:115    내게서 물러가라, 악을 저지르는 자들아. 나는 내 하느님의 계명을 지키리라.    (Top)  

119:116    당신 말씀대로 저를 붙들어 주소서. 제가 살리이다. 제 희망 때문에 제가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게 하소서.    (Top)  

119:117    저를 붙드소서. 제가 구원되어 당신의 법령을 늘 살피리이다.    (Top)  

119:118    당신 법령에서 빗나간 자들을 당신께서는 모두 업신여기시니 그들의 행실이 거짓된 속임수이기 때문입니다.    (Top)  

119:119    당신께서는 세상의 악인들을 모두 찌꺼기로 여기시니 저는 당신의 법을 사랑합니다.    (Top)  

119:120    당신이 무서워 제 살이 떨리며 제가 당신의 법규를 경외합니다.    (Top)  

119:121    저는 공정과 정의를 실천하였습니다. 저를 억누르는 자들에게 넘기지 마소서.    (Top)  

119:122    당신 종이 잘되도록 보증하시어 교만한 자들이 저를 억누르지 못하게 하소서.    (Top)  

119:123    당신의 구원을 기다리다, 당신의 의로운 말씀을 기다리다 제 눈이 지칩니다.    (Top)  

119:124    당신의 자애에 따라 당신 종에게 행하시고 당신의 법령을 저에게 가르치소서.    (Top)  

119:125    저는 당신의 종, 저를 깨우치소서. 당신의 법을 깨달으리이다.    (Top)  

119:126    저들이 당신의 가르침을 깨뜨렸으니 이제 주님께서 행하실 시간입니다.    (Top)  

119:127    저는 당신 계명을 금보다 순금보다 더 사랑합니다.    (Top)  

119:128    저는 당신의 모든 규정에 따라 바르게 걸으며 거짓된 길을 모두 미워합니다.    (Top)  

119:129    당신 법이 놀랍기에 제 영혼이 그것을 따릅니다.    (Top)  

119:130    당신의 말씀이 열리면 빛이 비치어 우둔한 이들을 깨우쳐 줍니다.    (Top)  

119:131    당신의 계명을 열망하기에 저는 입을 벌리고 헐떡입니다.    (Top)  

119:132    저를 돌아보시어 자비를 베푸소서, 당신 이름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주신 권리에 따라.    (Top)  

119:133    당신 말씀으로 제 발걸음을 굳건히 하시고 어떠한 불의도 저를 다스리지 못하게 하소서.    (Top)  

119:134    사람들의 억압에서 저를 구출하소서. 당신의 규정을 지키오리다.    (Top)  

119:135    당신 얼굴이 당신 종 위에 빛나게 하시고 당신의 법령을 저에게 가르쳐 주소서.    (Top)  

119:136    사람들이 당신의 가르침을 지키지 않기에 제 눈에서 눈물이 시내 되어 흐릅니다.    (Top)  

119:137    주님, 당신께서는 의로우시고 당신의 법규는 바릅니다.    (Top)  

119:138    당신 법을 정의로, 크나큰 성실로 내려 주셨습니다.    (Top)  

119:139    제 열정이 저를 불사르니 저의 적들이 당신 말씀을 잊었기 때문입니다.    (Top)  

119:140    당신 말씀은 지극히 순수하니 당신 종이 이를 사랑합니다.    (Top)  

119:141    제가 하찮고 멸시당하지만 당신의 규정을 잊지 않습니다.    (Top)  

119:142    당신의 정의는 영원한 정의 당신의 가르침은 진실입니다.    (Top)  

119:143    곤경과 역경이 제게 닥쳤어도 당신 계명이 제 기쁨입니다.    (Top)  

119:144    당신 법은 영원히 의로우니 저를 깨우치소서. 제가 살리이다.    (Top)  

119:145    마음을 다하여 부르짖으니, 주님, 저에게 대답하소서. 당신의 법령을 따르오리다.    (Top)  

119:146    당신께 부르짖으니 저를 구하소서. 당신의 법을 지키오리다.    (Top)  

119:147    새벽부터 일어나 도움을 청하며 당신 말씀에 희망을 둡니다.    (Top)  

119:148    제 눈이 야경꾼보다 먼저 깨어 있음은 당신 말씀을 묵상하기 위함입니다.    (Top)  

119:149    당신 자애에 따라 제 소리를 들으소서. 주님, 당신 법규에 따라 저를 살리소서.    (Top)  

119:150    부정을 뒤쫓는 자들이 다가왔습니다, 당신의 가르침에서 멀리 있는 저들이.    (Top)  

119:151    주님, 당신께서는 가까이 계시며 당신의 계명은 모두 진실입니다.    (Top)  

119:152    제가 일찍부터 당신의 법을 아니 당신께서 그것을 영원히 세우신 까닭입니다.    (Top)  

119:153    당신의 가르침을 잊지 않았으니 제 가련함을 보시어 저를 구원하소서.    (Top)  

119:154    제 소송을 이끄시어 저를 구해 내소서. 당신의 말씀대로 저를 살리소서.    (Top)  

119:155    악인들에게는 구원이 멀리 있으니 당신의 법령을 따르지 않은 탓입니다.    (Top)  

119:156    주님, 당신 자비가 크시니 당신 법규대로 저를 살리소서.    (Top)  

119:157    저를 뒤쫓는 자들과 억누르는 자들이 많으나 저는 당신의 법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Top)  

119:158    저는 배신자들을 보며 역겨워합니다, 당신의 말씀을 지키지 않는 저들을.    (Top)  

119:159    보소서, 저는 당신 규정을 사랑합니다. 주님, 당신 자애에 따라 저를 살리소서.    (Top)  

119:160    당신 말씀은 한마디로 진실이며 당신의 의로운 법규는 영원합니다.    (Top)  

119:161    권세가들이 저를 까닭 없이 박해하나 제 마음은 당신 말씀을 무서워합니다.    (Top)  

119:162    크나큰 전리품을 발견한 이처럼 저는 당신의 말씀으로 기뻐합니다.    (Top)  

119:163    저는 거짓을 미워하고 지겨워하나 당신의 가르침은 사랑합니다.    (Top)  

119:164    하루에도 일곱 번 당신을 찬양하니 당신의 의로운 법규 때문입니다.    (Top)  

119:165    당신의 가르침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큰 평화가 있고 무엇 하나 거칠 것이 없습니다.    (Top)  

119:166    주님, 저는 당신의 구원을 바라며 당신의 계명을 실천합니다.    (Top)  

119:167    제 영혼은 당신의 법을 지키며 그것을 더없이 사랑합니다.    (Top)  

119:168    제가 당신의 규정과 법을 지키니 당신의 모든 길이 제 앞에 있기 때문입니다.    (Top)  

119:169    주님, 제 부르짖음이 당신 앞에 다다르게 하소서. 당신 말씀대로 저를 깨우치소서.    (Top)  

119:170    제 간청이 당신 앞에 이르게 하소서. 당신 말씀대로 저를 구해 주소서.    (Top)  

119:171    저에게 당신의 법령을 가르쳐 주셨기에 제 입술이 찬양을 쏟아 냅니다.    (Top)  

119:172    당신의 계명이 모두 의롭기에 제 혀가 당신의 말씀을 노래합니다.    (Top)  

119:173    제가 당신의 규정을 선택하였으니 저를 도우러 당신 손을 펴소서.    (Top)  

119:174    주님, 당신의 구원을 애타게 그리는 이 몸 당신의 가르침이 제 즐거움입니다.    (Top)  

119:175    제가 살아 당신을 찬양하고 당신의 법규가 저를 돕게 하소서.    (Top)  

119:176    길 잃은 양처럼 헤매니 당신의 종을 찾으소서. 당신의 계명을 잊지 않았습니다.    (Top)  

120:1    [순례의 노래] 곤경 속에서 주님께 부르짖자 나에게 응답하셨네.    (Top)  

120:2    “주님, 거짓된 입술에서 속임수 혀에서 제 목숨을 구하소서.”    (Top)  

120:3    속임수 혀야 너 무엇을 받으랴? 너 무엇을 더 받으랴?    (Top)  

120:4    전사의 날카로운 화살들을 싸리나무 숯불과 함께 받으리라.    (Top)  

120:5    아, 내 신세여! 메섹에서 나그네살이하고 케다르의 천막들 사이에서 지내야 했으니.    (Top)  

120:6    나는 평화를 미워하는 자들과 너무나 오래 지냈구나.    (Top)  

120:7    내가 평화를 바라고 이야기하면 저들은 전쟁만을 꾀하였다네.    (Top)  

121:1    [순례의 노래] 산들을 향하여 내 눈을 드네. 내 도움은 어디서 오리오?    (Top)  

121:2    내 도움은 주님에게서 오리니 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이시다.    (Top)  

121:3    그분께서는 네 발이 비틀거리지 않게 하시고 너를 지키시는 그분께서는 졸지도 않으신다.    (Top)  

121:4    보라,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분께서는 졸지도 않으시고 잠들지도 않으신다.    (Top)  

121:5    주님은 너를 지키시는 분 주님은 너의 그늘 네 오른쪽에 계시다.    (Top)  

121:6    낮에는 해도, 밤에는 달도 너를 해치지 않으리라.    (Top)  

121:7    주님께서 모든 악에서 너를 지키시고 네 생명을 지키신다.    (Top)  

121:8    나거나 들거나 주님께서 너를 지키신다, 이제부터 영원까지.    (Top)  

122:1    [순례의 노래. 다윗] “주님의 집으로 가세!” 사람들이 나에게 이를 제 나는 기뻤네.    (Top)  

122:2    예루살렘아, 네 성문에 이미 우리 발이 서 있구나.    (Top)  

122:3    예루살렘은 도성으로 세워져 견고하게 짜여졌네.    (Top)  

122:4    그리로 지파들이 올라가는구나, 주님의 지파들이. 주님의 이름을 찬송함이 이스라엘을 위한 법이라네.    (Top)  

122:5    그곳에 재판하는 왕좌가, 다윗 집안의 왕좌가 놓여 있네.    (Top)  

122:6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화를 빌어라. “너를 사랑하는 이들은 평안하여라.    (Top)  

122:7    네 성안에 평화가, 네 궁궐 안에 평안이 있으리라.”    (Top)  

122:8    내 형제들과 벗들을 위하여 나는 이르네. “너에게 평화가 있기를!”    (Top)  

122:9    주 우리 하느님의 집을 위하여 너의 행복을 나는 기원하네.    (Top)  

123:1    [순례의 노래] 하늘에 좌정하신 분이시여 당신께 저의 눈을 듭니다.    (Top)  

123:2    보소서, 종들의 눈이 제 상전의 손을 향하듯 몸종의 눈이 제 여주인의 손을 향하듯 그렇게 저희의 눈이 주 저희 하느님을 우러릅니다,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실 때까지.    (Top)  

123:3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저희가 멸시만 실컷 받았습니다.    (Top)  

123:4    거만한 자들의 조롱을 교만한 자들의 멸시를 저희 영혼이 실컷 받았습니다.    (Top)  

124:1    [순례의 노래. 다윗] 이스라엘은 이렇게 말하여라.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지 않으셨던들,    (Top)  

124:2    사람들이 우리를 거슬러 일어났을 때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지 않으셨던들,    (Top)  

124:3    우리를 거슬러 저들의 분노가 타올랐을 때 우리를 산 채로 삼켜 버렸으리라.    (Top)  

124:4    물살이 우리를 뒤덮고 급류가 우리 목 위로 넘쳐흘렀으리라.    (Top)  

124:5    거품 뿜는 물살이 우리 목 위로 넘쳐흘렀으리라.    (Top)  

124:6    우리를 저들 이빨의 먹이로 내주지 않으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Top)  

124:7    우리는 사냥꾼의 그물에서 새처럼 벗어났네. 그물은 찢어지고 우리는 벗어났네.    (Top)  

124:8    우리의 도우심은 주님 이름에 있으니 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이시네.    (Top)  

125:1    [순례의 노래] 주님을 신뢰하는 이들은 시온 산 같아 흔들리지 아니하고 영원히 서 있으리라.    (Top)  

125:2    산들이 예루살렘을 감싸고 있듯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을 감싸고 계시다, 이제부터 영원까지.    (Top)  

125:3    의인들이 나누어 받은 땅 위에 사악의 왕홀이 내리누르지 못하리니 의인들이 죄악에다 손을 내밀지 않게 되리라.    (Top)  

125:4    주님, 착한 이들에게, 마음 바른 이들에게 선을 베푸소서.    (Top)  

125:5    그러나 비뚤어진 길로 벗어난 자들은 주님께서 악인들과 함께 물리치시리라. 이스라엘에 평화가 있기를!    (Top)  

126:1    [순례의 노래] 주님께서 시온의 운명을 되돌리실 제 우리는 마치 꿈꾸는 이들 같았네.    (Top)  

126:2    그때 우리 입은 웃음으로, 우리 혀는 환성으로 가득하였네. 그때 민족들이 말하였네. “주님께서 저들에게 큰일을 하셨구나.”    (Top)  

126:3    주님께서 우리에게 큰일을 하셨기에 우리는 기뻐하였네.    (Top)  

126:4    주님, 저희의 운명을 네겝 땅 시냇물처럼 되돌리소서.    (Top)  

126:5    눈물로 씨 뿌리던 이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Top)  

126:6    뿌릴 씨 들고 울며 가던 이 곡식 단 들고 환호하며 돌아오리라.    (Top)  

127:1    [순례의 노래. 솔로몬] 주님께서 집을 지어 주지 않으시면 그 짓는 이들의 수고가 헛되리라. 주님께서 성읍을 지켜 주지 않으시면 그 지키는 이의 파수가 헛되리라.    (Top)  

127:2    일찍 일어남도 늦게 자리에 듦도 고난의 빵을 먹음도 너희에게 헛되리라. 당신께서 사랑하시는 이에게는 잘 때에 그만큼을 주신다.    (Top)  

127:3    보라, 아들들은 주님의 선물이요 몸의 소생은 그분의 상급이다.    (Top)  

127:4    젊어서 얻은 아들들은 전사의 손에 들린 화살들 같구나.    (Top)  

127:5    행복하여라, 제 화살 통을 그들로 채운 사람! 성문에서 적들과 말할 때 수치를 당하지 않으리라.    (Top)  

128:1    [순례의 노래] 행복하여라, 주님을 경외하는 이 모두 그분의 길을 걷는 이 모두!    (Top)  

128:2    네 손으로 벌어들인 것을 네가 먹으리니 너는 행복하여라, 너는 복이 있어라.    (Top)  

128:3    네 집 안방에는 아내가 풍성한 포도나무 같고 네 밥상 둘레에는 아들들이 올리브 나무 햇순들 같구나.    (Top)  

128:4    보라,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이렇듯 복을 받으리라.    (Top)  

128:5    주님께서는 시온에서 너에게 복을 내리시어 네 평생 모든 날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며    (Top)  

128:6    네 아들의 아들들을 보게 하시리라. 이스라엘에 평화가 있기를!    (Top)  

129:1    [순례의 노래] 이스라엘은 이렇게 말하여라. 내가 젊어서부터 그들은 나를 많이도 괴롭혔네.    (Top)  

129:2    내가 젊어서부터 그들은 나를 많이도 괴롭혔네. 그러나 나를 이겨 내지는 못하였네.    (Top)  

129:3    밭 가는 자들이 내 등을 갈아 고랑을 길게 내었네.    (Top)  

129:4    주님은 의로우신 분 악인들의 밧줄을 자르셨다.    (Top)  

129:5    시온을 미워하는 자들은 모두 부끄러워하며 뒤로 물러가리라.    (Top)  

129:6    그들은 지붕 위의 풀처럼 되리라. 뽑기도 전에 시들어 버리고    (Top)  

129:7    낫질하는 이의 손도, 거두는 이의 품도 채우지 못하는 풀처럼 되리라.    (Top)  

129:8    지나가는 이들은 아무도 “주님의 복이 너희에게 있기를!” 하고 말하지 마라. “우리는 주님의 이름으로 너희에게 축복한다.”    (Top)  

130:1    [순례의 노래] 주님, 깊은 곳에서 당신께 부르짖습니다.    (Top)  

130:2    주님, 제 소리를 들으소서. 제가 애원하는 소리에 당신의 귀를 기울이소서.    (Top)  

130:3    주님, 당신께서 죄악을 살피신다면 주님, 누가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Top)  

130:4    그러나 당신께는 용서가 있으니 사람들이 당신을 경외하리이다.    (Top)  

130:5    나 주님께 바라네. 내 영혼이 주님께 바라며 그분 말씀에 희망을 두네.    (Top)  

130:6    파수꾼들이 아침을 기다리기보다 파수꾼들이 아침을 기다리기보다 내 영혼이 주님을 더 기다리네.    (Top)  

130:7    이스라엘아, 주님을 고대하여라, 주님께는 자애가 있고 풍요로운 구원이 있으니.    (Top)  

130:8    바로 그분께서 이스라엘을 그 모든 죄악에서 구원하시리라.    (Top)  

131:1    [순례의 노래. 다윗] 주님, 제 마음은 오만하지 않고 제 눈은 높지 않습니다. 저는 거창한 것을 따라나서지도 주제넘게 놀라운 것을 찾아 나서지도 않습니다.    (Top)  

131:2    오히려 저는 제 영혼을 가다듬고 가라앉혔습니다. 어미 품에 안긴 젖 뗀 아기 같습니다. 저에게 제 영혼은 젖 뗀 아기 같습니다.    (Top)  

131:3    이스라엘아, 주님을 고대하여라, 이제부터 영원까지.    (Top)  

132:1    [순례의 노래] 주님, 다윗을 위하여 그의 모든 노고를 기억하소서.    (Top)  

132:2    그가 어떻게 주님께 맹세하고 야곱의 장사께 서원하였는지를.    (Top)  

132:3    “내 집 천막에 들지 않으리라. 내 침상에 오르지 않으리라.    (Top)  

132:4    내 눈에 잠도, 내 눈가에 졸음도 허락하지 않으리라,    (Top)  

132:5    내가 주님께 자리를, 야곱의 장사께 거처를 찾아 드릴 때까지.”    (Top)  

132:6    보라, 우리는 에프라타에서 그것을 듣고 야아르의 들에서 그것을 찾았네.    (Top)  

132:7    우리 그분 거처로 들어가 그분의 발판 앞에 엎드리세.    (Top)  

132:8    주님, 일어나시어 당신의 안식처로 드소서. 당신께서, 당신 권능의 궤와 함께 드소서.    (Top)  

132:9    당신의 사제들은 의로움으로 옷 입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은 환호하게 하소서.    (Top)  

132:10    당신의 종 다윗을 보시어 당신의 기름부음받은이의 얼굴을 물리치지 마소서.    (Top)  

132:11    주님께서 다윗에게 맹세하셨으니 돌이키지 않으실 진실이라네. “나는 네 몸의 소생을 네 왕좌에 앉히리라.    (Top)  

132:12    네 아들들이 내 계약을, 그들에게 가르칠 내 법을 지킨다면 그들의 아들들도 길이길이 네 왕좌에 앉으리라.”    (Top)  

132:13    정녕 주님께서는 시온을 선택하시고 당신 처소로 원하셨네.    (Top)  

132:14    “이는 길이길이 내 안식처 내가 이를 원하였으니 나 여기에서 지내리라.    (Top)  

132:15    그 양식에 내가 풍성히 복을 내려 그 불쌍한 이들을 빵으로 배불리리라.    (Top)  

132:16    그 사제들을 내가 구원으로 옷 입히리니 그 충실한 이들이 춤추며 환호하리라.    (Top)  

132:17    그곳에서 내가 다윗에게 뿔이 돋게 하고 나의 기름부음받은이에게 등불을 갖추어 주리라.    (Top)  

132:18    그의 원수들은 내가 수치로 옷 입히지만 그의 머리 위에는 왕관이 빛나리라.”    (Top)  

133:1    [순례의 노래. 다윗] 보라, 얼마나 좋고 얼마나 즐거운가, 형제들이 함께 사는 것이!    (Top)  

133:2    머리 위의 좋은 기름 같아라. 수염 위로, 아론의 수염 위로 흘러내리는, 그의 옷깃 위에 흘러내리는 기름 같아라.    (Top)  

133:3    시온의 산들 위에 흘러내리는 헤르몬의 이슬 같아라. 주님께서 그곳에 복을 내리시니 영원한 생명이어라.    (Top)  

134:1    [순례의 노래] 이제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님의 모든 종들아 밤 시간에 주님의 집에 서 있는 이들아.    (Top)  

134:2    성소를 향하여 손을 들고 주님을 찬미하여라.    (Top)  

134:3    하늘과 땅을 만드신 주님께서 시온에서 너에게 복을 내리시리라.    (Top)  

135:1    할렐루야! 찬양하여라,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주님의 종들아.    (Top)  

135:2    주님의 집에 서 있는 이들아. 우리 하느님의 집 앞뜰에 서 있는 이들아.    (Top)  

135:3    주님을 찬양하여라, 주님께서는 좋으시다. 그 이름에 찬미 노래 불러라, 그 이름 감미로우시다.    (Top)  

135:4    주님께서 야곱을 당신 것으로, 이스라엘을 당신 소유로 선택하셨다.    (Top)  

135:5    정녕 나는 아네, 주님께서 위대하심을 우리 주님께서 모든 신들보다 뛰어나심을.    (Top)  

135:6    주님께서는 마음에 드시는 것은 무엇이나 하늘에서도 땅에서도, 바다에서도 해심에서도 이루신다.    (Top)  

135:7    땅 끝에서 구름을 올라오게 하시는 분. 번개로 비를 만드시고 바람을 그 곳집에서 끌어내시는 분.    (Top)  

135:8    사람에서 짐승에 이르기까지 이집트의 맏배들을 치신 분.    (Top)  

135:9    파라오와 그의 모든 종들을 거슬러 이집트야, 네 한가운데로 표징과 기적들을 보내셨다.    (Top)  

135:10    수많은 민족들을 치시고 힘 있는 임금들을 죽이신 분.    (Top)  

135:11    아모리 임금 시혼과 바산 임금 옥과 가나안의 모든 왕국들을.    (Top)  

135:12    이들의 땅을 재산으로 주셨다. 당신 백성 이스라엘에게 재산으로 주셨다.    (Top)  

135:13    주님, 당신의 이름은 영원하시고 주님, 당신에 대한 기억은 대대에 이릅니다.    (Top)  

135:14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의 권리를 되찾아 주시고 당신 종들을 가엾이 여기시기 때문일세.    (Top)  

135:15    민족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 사람의 손이 만들어 낸 것들.    (Top)  

135:16    입이 있어도 말을 못하고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Top)  

135:17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고 그 입에는 숨조차 없으니    (Top)  

135:18    그것들을 만드는 자들도 신뢰하는 자들도 모두 그것들과 같다네.    (Top)  

135:19    이스라엘 집안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아론 집안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Top)  

135:20    레위 집안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Top)  

135:21    예루살렘에 거처하시는 분 주님께서는 시온에서 찬미받으소서. 할렐루야!    (Top)  

136:1    주님을 찬송하여라, 좋으신 분이시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    신들의 신을 찬송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3    주님들의 주님을 찬송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4    홀로 큰 기적들을 일으키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5    슬기로 하늘을 만드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6    땅을 물 위에 펼쳐 놓으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7    커다란 빛들을 만드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8    낮을 다스리라 해를 만드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9    밤을 다스리라 달과 별들을 만드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0    이집트의 맏배들을 치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1    이스라엘을 그들 가운데에서 이끌어 내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2    강한 손과 뻗은 팔로.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3    갈대 바다를 둘로 가르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4    이스라엘을 그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5    파라오와 그의 군대를 갈대 바다에 처넣으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6    사막에서 당신 백성을 인도하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7    큰 임금들을 치신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8    뛰어난 임금들을 죽이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19    아모리 임금 시혼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0    바산 임금 옥을 죽이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1    이들의 땅을 상속 재산으로 주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2    당신 종 이스라엘에게 상속 재산으로 주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3    우리가 비천할 때 우리를 기억하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4    원수들에게서 우리를 해방시키셨다.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5    모든 육신에게 빵을 주시는 분을.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6:26    하늘의 하느님을 찬송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Top)  

137:1    바빌론 강 기슭 거기에 앉아 시온을 생각하며 우네.    (Top)  

137:2    거기 버드나무에 우리 비파를 걸었네.    (Top)  

137:3    우리를 포로로 잡아간 자들이 노래를 부르라, 우리의 압제자들이 흥을 돋우라 하는구나. “자, 시온의 노래를 한가락 우리에게 불러 보아라.”    (Top)  

137:4    우리 어찌 주님의 노래를 남의 나라 땅에서 부를 수 있으랴?    (Top)  

137:5    예루살렘아, 내가 만일 너를 잊는다면 내 오른손이 말라 버리리라.    (Top)  

137:6    내가 만일 너를 생각 않는다면 내가 만일 예루살렘을 내 가장 큰 기쁨 위에 두지 않는다면 내 혀가 입천장에 붙어 버리리라.    (Top)  

137:7    주님, 에돔의 자손들을 거슬러 예루살렘의 그날을 생각하소서. 저들은 말하였습니다. “허물어라, 허물어라, 그 밑바닥까지!”    (Top)  

137:8    바빌론아, 너 파괴자야! 행복하여라, 네가 우리에게 행한 대로 너에게 되갚는 이!    (Top)  

137:9    행복하여라, 네 어린것들을 붙잡아 바위에다 메어치는 이!    (Top)  

138:1    [다윗]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합니다. 신들 앞에서 당신께 찬미 노래 부릅니다.    (Top)  

138:2    당신의 거룩한 궁전을 향해 엎드려 당신의 이름을 찬송합니다. 당신의 자애와 당신의 진실 때문이며 당신의 이름과 말씀을 만물 위로 높이셨기 때문입니다.    (Top)  

138:3    제가 부르짖던 날 제게 응답하시고 저를 당당하게 만드시어 제 영혼에 힘이 솟았습니다.    (Top)  

138:4    주님, 당신 입에서 나온 말씀을 들을 때 세상 임금들이 모두 당신을 찬송하게 하소서.    (Top)  

138:5    주님의 영광이 크시니 주님의 길을 노래하게 하소서.    (Top)  

138:6    주님께서는 높으셔도 비천한 이를 굽어보시고 교만한 자를 멀리서도 알아보신다.    (Top)  

138:7    제가 비록 곤경 속을 걷는다 해도 당신께서는 제 원수들의 분노를 거슬러 저를 살리십니다. 당신 손을 뻗치시어 당신 오른손으로 저를 구하십니다.    (Top)  

138:8    주님께서는 나를 위하여 이루시리라! 주님, 당신의 자애는 영원하십니다. 당신 손이 빚으신 것들을 저버리지 마소서.    (Top)  

139:1    [지휘자에게. 다윗. 시편] 주님, 당신께서는 저를 살펴보시어 아십니다.    (Top)  

139:2    제가 앉거나 서거나 당신께서는 아시고 제 생각을 멀리서도 알아채십니다.    (Top)  

139:3    제가 길을 가도 누워 있어도 당신께서는 헤아리시고 당신께는 저의 모든 길이 익숙합니다.    (Top)  

139:4    정녕 말이 제 혀에 오르기도 전에 주님, 이미 당신께서는 모두 아십니다.    (Top)  

139:5    뒤에서도 앞에서도 저를 에워싸시고 제 위에 당신 손을 얹으십니다.    (Top)  

139:6    저에게는 너무나 신비한 당신의 예지 너무 높아 저로서는 어찌할 수 없습니다.    (Top)  

139:7    당신 얼을 피해 어디로 가겠습니까? 당신 얼굴 피해 어디로 달아나겠습니까?    (Top)  

139:8    제가 하늘로 올라가도 거기에 당신 계시고 저승에 잠자리를 펴도 거기에 또한 계십니다.    (Top)  

139:9    제가 새벽놀의 날개를 달아 바다 맨 끝에 자리 잡는다 해도    (Top)  

139:10    거기에서도 당신 손이 저를 이끄시고 당신 오른손이 저를 붙잡으십니다.    (Top)  

139:11    “어둠이 나를 뒤덮고 내 주위의 빛이 밤이 되었으면!” 하여도    (Top)  

139:12    암흑인 듯 광명인 듯 어둠도 당신께는 어둡지 않고 밤도 낮처럼 빛납니다.    (Top)  

139:13    정녕 당신께서는 제 속을 만드시고 제 어머니 배 속에서 저를 엮으셨습니다.    (Top)  

139:14    제가 오묘하게 지어졌으니 당신을 찬송합니다. 당신의 조물들은 경이로울 뿐. 제 영혼이 이를 잘 압니다.    (Top)  

139:15    제가 남몰래 만들어질 때 제가 땅 깊은 곳에서 짜여질 때 제 뼈대는 당신께 감추어져 있지 않았습니다.    (Top)  

139:16    제가 아직 태아일 때 당신 두 눈이 보셨고 이미 정해진 날 가운데 아직 하나도 시작하지 않았을 때 당신 책에 그 모든 것이 쓰여졌습니다.    (Top)  

139:17    하느님, 당신의 생각들이 제게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것들을 다 합치면 얼마나 웅장합니까?    (Top)  

139:18    세어 보자니 모래보다 많고 끝까지 닿았다 해도 저는 여전히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    (Top)  

139:19    오, 하느님, 당신께서 죄인을 죽이신다면! 피에 주린 사내들아, 내게서 물러가라!    (Top)  

139:20    이들은 당신을 두고 음흉하게 이야기하며 사악하게 당신을 거슬러 일어섭니다.    (Top)  

139:21    주님, 당신을 미워하는 자들을 제가 미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당신을 거역하는 자들을 제가 업신여기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Top)  

139:22    더할 수 없는 미움으로 그들을 미워합니다. 그들은 저에게 원수가 되었습니다.    (Top)  

139:23    하느님, 저를 살펴보시어 제 마음을 알아주소서. 저를 꿰뚫어 보시어 제 생각을 알아주소서.    (Top)  

139:24    제게 고통의 길이 있는지 보시어 저를 영원의 길로 이끄소서.    (Top)  

140:1    [지휘자에게. 시편. 다윗]    (Top)  

140:2    주님, 악한 사람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포악한 사내에게서 저를 보호하소서.    (Top)  

140:3    저들은 마음속으로 악을 꾀하고 날마다 싸움을 일으킵니다.    (Top)  

140:4    뱀처럼 혀를 벼리고 살무사의 독을 입술 밑에 품습니다. 셀라    (Top)  

140:5    주님, 악인의 손에서 저를 지키소서. 포악한 사내에게서 저를 보호하소서. 저들이 제 발걸음을 잡아 밀어뜨리려 꾀합니다.    (Top)  

140:6    거만한 자들이 덫을 숨겨 두고 그물처럼 줄을 펼쳐 놓았으며 저를 잡으려 길 옆에 올가미를 놓았습니다. 셀라    (Top)  

140:7    제가 주님께 아룁니다. 당신은 저의 하느님. 주님, 제 애원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Top)  

140:8    주 하느님, 제 구원의 힘이시여 당신께서는 전투의 날에 제 머리를 감싸 주셨습니다.    (Top)  

140:9    주님, 악인의 탐욕을 채워 주지 마시고 그의 음모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소서. 셀라    (Top)  

140:10    저를 둘러싼 자들이 머리를 쳐들지 못하게 하소서. 저들 입술의 재앙이 저들을 덮치게 하소서.    (Top)  

140:11    저들 위에 숯불이 내리고 저들이 급류에 떨어져 일어서지 못하게 하소서.    (Top)  

140:12    험담꾼은 이 세상에서 오래가지 못하고 포악한 사내는 악이 쫓아가 넘어뜨리게 하소서.    (Top)  

140:13    저는 압니다, 주님께서 가련한 이에게 정의를 베푸시고 불쌍한 이에게 권리를 되찾아 주심을.    (Top)  

140:14    정녕 의인들은 당신 이름을 찬송하고 올곧은 이들은 당신 앞에서 살리이다.    (Top)  

141:1    [시편. 다윗] 주님, 당신께 부르짖으니 어서 저에게 오소서. 제가 당신께 부르짖을 때 제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Top)  

141:2    저의 기도 당신 면전의 분향으로 여기시고 저의 손 들어 올리니 저녁 제물로 여겨 주소서.    (Top)  

141:3    주님, 제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제 입술의 문을 지켜 주소서.    (Top)  

141:4    제 마음이 악한 일에 기울어 나쁜 짓 하는 사내들과 함께 불의한 행동을 하지 않게 하소서. 저들의 진미를 즐기지 않으오리다.    (Top)  

141:5    의인이 자애로 저를 때려도 저를 벌해도 좋습니다. 그것은 머릿기름, 제 머리가 마다하지 않으오리다. 저들의 악행을 거슬러 저는 늘 기도드립니다.    (Top)  

141:6    저들이 심판자들의 손에 떨어지면 제 말이 얼마나 좋은지 들어 알리이다.    (Top)  

141:7    누가 밭을 갈아 땅을 파헤쳤을 때처럼 저들의 뼈가 저승 어귀에 흩어지리이다.    (Top)  

141:8    정녕 주 하느님, 제 눈이 당신을 향합니다. 제가 당신께 피신합니다. 제 영혼을 쏟아 버리지 마소서.    (Top)  

141:9    저들이 쳐 놓은 덫에서, 나쁜 짓 하는 자들의 올가미에서 저를 지키소서.    (Top)  

141:10    제가 탈 없이 지나가는 동안 악인들은 자기들이 파 놓은 함정에 빠지게 하소서.    (Top)  

142:1    [마스킬. 다윗. 그가 굴에 있을 때 드린 기도]    (Top)  

142:2    큰 소리로 나 주님께 부르짖네. 큰 소리로 나 주님께 간청하네.    (Top)  

142:3    그분 앞에 내 근심을 쏟아 붓고 내 곤경을 그분 앞에 알리네.    (Top)  

142:4    제 얼이 아뜩해질 때 당신께서는 저의 행로를 아십니다. 제가 다니는 길에 저들이 덫을 숨겨 놓았습니다.    (Top)  

142:5    오른쪽을 살피소서. 그리고 보소서. 저를 돌보아 주는 이 아무도 없습니다. 도망갈 곳 더 이상 없는데 제 목숨 걱정해 주는 이 아무도 없습니다.    (Top)  

142:6    주님, 당신께 부르짖으며 말씀드립니다. “주님은 저의 피신처 산 이들의 땅에서 저의 몫이십니다.”    (Top)  

142:7    제 울부짖음을 귀여겨들으소서. 저는 너무나 허약하게 되었습니다. 뒤쫓는 자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그들이 저보다 드셉니다.    (Top)  

142:8    제가 당신 이름을 찬송하도록 감옥에서 저를 빼내 주소서. 당신께서 제게 선을 베푸실 때 의인들이 저를 둘러싸리이다.    (Top)  

143:1    [시편. 다윗] 주님, 제 기도를 들으소서. 제 애원에 귀를 기울이소서. 당신의 성실함으로, 당신의 의로움으로 제게 응답하소서.    (Top)  

143:2    당신의 종과 함께 법정으로 들지 마소서. 산 이는 누구도 당신 앞에서 의로울 수 없습니다.    (Top)  

143:3    원수가 저를 뒤쫓아 제 생명을 땅에다 짓밟고 영원히 죽은 이들처럼 저를 어둠 속에 살게 합니다.    (Top)  

143:4    제 얼이 속에서 아뜩해지고 제 마음이 안에서 얼어붙습니다.    (Top)  

143:5    제가 옛날을 회상하며 당신의 모든 업적을 묵상하고 당신 손이 이루신 일을 되새깁니다.    (Top)  

143:6    저의 두 손 당신을 향하여 펼치고 저의 영혼 메마른 땅처럼 당신께 향합니다.    (Top)  

143:7    어서 저에게 응답하소서, 주님. 제 얼이 다하여 갑니다. 당신 얼굴을 제게서 감추지 마소서. 제가 구렁으로 내려가는 이들과 같아지리이다.    (Top)  

143:8    당신을 신뢰하니 아침에 당신의 자애를 입게 하소서. 당신께 제 영혼을 들어 올리니 걸어야 할 길 제게 알려 주소서.    (Top)  

143:9    원수들에게서 저를 구하소서, 주님. 당신께 피신합니다.    (Top)  

143:10    당신은 저의 하느님 당신의 뜻 따르도록 저를 가르치소서. 당신의 선하신 영이 저를 바른길로 인도하게 하소서.    (Top)  

143:11    주님, 당신 이름을 보시어 저를 살리소서. 당신의 의로움으로 제 영혼을 곤경에서 이끌어 내소서.    (Top)  

143:12    당신의 자애로 제 원수들을 멸하시고 제 영혼을 괴롭히는 자들을 모두 없애소서. 저는 당신의 종입니다.    (Top)  

144:1    [다윗] 나의 반석이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내 손에 전투를, 내 손가락에 전쟁을 가르치시는 분.    (Top)  

144:2    나의 힘, 내 산성 내 성채, 나를 구하시는 분 내 방패, 내가 피신하는 분 민족들을 내 밑에 굴복시키시는 분.    (Top)  

144:3    주님, 사람이 무엇입니까? 당신께서 이토록 알아주시다니! 인간이 무엇입니까? 당신께서 이토록 헤아려 주시다니!    (Top)  

144:4    사람이란 한낱 숨결과도 같은 것 그의 날들은 지나가는 그림자와 같습니다.    (Top)  

144:5    주님, 당신 하늘을 기울여 내려오소서. 산들을 건드리소서. 연기 뿜으리이다.    (Top)  

144:6    번개를 치시어 저들을 흩으소서. 당신 화살들을 보내시어 저들을 혼란에 빠뜨리소서.    (Top)  

144:7    높은 데에서 당신 손을 내뻗으시어 큰 물에서, 이방인들의 손에서 저를 구하소서, 저를 구출하소서.    (Top)  

144:8    저들의 입은 거짓을 말합니다. 저들의 오른손은 간계의 오른손입니다.    (Top)  

144:9    하느님, 제가 당신께 새로운 노래를 부르오리다. 열 줄 수금으로 당신께 찬미 노래 부르오리다.    (Top)  

144:10    당신은 임금들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분 당신 종 다윗을 구하시는 분이십니다. 악독한 칼에서    (Top)  

144:11    저를 구하소서. 이방인들의 손에서 저를 구출하소서. 저들의 입은 거짓을 말합니다. 저들의 오른손은 간계의 오른손입니다.    (Top)  

144:12    우리 아들들은 어릴 때부터 무성히 자라는 초목 같고 우리 딸들은 궁전 양식으로 다듬어진 모퉁이 기둥 같으리라.    (Top)  

144:13    우리 곳집들은 그득하여 갖가지 곡식을 대어 주리라. 우리 양 떼는 천 배로, 들에서 만 배로 불어나고    (Top)  

144:14    우리 소들은 살이 찌리라. 더 이상 성벽이 뚫리는 일도 사람들이 끌려가는 일도 없고 광장에서는 울부짖는 일도 없으리라.    (Top)  

144:15    행복하여라, 이렇게 되는 백성! 행복하여라, 주님을 하느님으로 모시는 백성!    (Top)  

145:1    [찬양가. 다윗] 저의 임금이신 하느님, 당신을 들어 높입니다. 영영세세 당신 이름을 찬미합니다.    (Top)  

145:2    나날이 당신을 찬미하고 영영세세 당신 이름을 찬양합니다.    (Top)  

145:3    주님은 위대하시고 드높이 찬양받으실 분 그 위대하심은 헤아릴 길 없어라.    (Top)  

145:4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 당신 업적을 기리고 당신 위업을 전하리이다.    (Top)  

145:5    사람들은 당신 엄위의 찬란한 영광을 이야기하고 저는 당신의 기적들을 노래하리이다.    (Top)  

145:6    사람들은 당신의 경외로운 일들의 위력을 말하고 저는 당신의 위대하신 일들을 선포하리이다.    (Top)  

145:7    사람들이 당신의 크신 선을 기억하고 알리며 당신의 의로움에 환호하리이다.    (Top)  

145:8    주님은 너그러우시고 자비하신 분 분노에 더디시고 자애가 크신 분.    (Top)  

145:9    주님은 모두에게 좋으신 분 그 자비 당신의 모든 조물 위에 미치네.    (Top)  

145:10    주님, 당신의 모든 조물이 당신을 찬송하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이 당신을 찬미합니다.    (Top)  

145:11    당신 나라의 영광을 말하고 당신의 권능을 이야기합니다,    (Top)  

145:12    사람들에게 당신의 위업과 당신 나라의 존귀한 영광을 알리기 위하여.    (Top)  

145:13    당신의 나라는 영원무궁한 나라 당신의 통치는 모든 세대에 미칩니다. {주님께서는 그 모든 말씀에 참되시고 당신의 모든 조물에게 성실하시다.}    (Top)  

145:14    주님께서는 넘어지는 이 누구나 붙드시고 꺾인 이 누구나 일으켜 세우신다.    (Top)  

145:15    모든 눈이 당신께 바라고 당신께서는 그들에게 먹을 것을 제때에 주십니다.    (Top)  

145:16    당신의 손을 벌리시어 모든 생물을 호의로 배불리십니다.    (Top)  

145:17    주님께서는 당신의 모든 길에서 의로우시고 모든 행동에서 성실하시다.    (Top)  

145:18    주님께서는 당신을 부르는 모든 이에게, 당신을 진실하게 부르는 모든 이에게 가까이 계시다.    (Top)  

145:19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의 뜻을 채우시고 그들의 애원을 들으시어 구해 주신다.    (Top)  

145:20    주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을 모두 보호하시고 죄인들을 모두 멸하신다.    (Top)  

145:21    내 입은 주님에 대한 찬양을 이야기하고 모든 육신은 그 거룩하신 이름을 찬미하리라, 영영세세.    (Top)  

146:1    할렐루야! 내 영혼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Top)  

146:2    나는 주님을 찬양하리라, 내가 사는 한. 나의 하느님께 찬미 노래 하리라, 내가 있는 한.    (Top)  

146:3    너희는 제후들을 믿지 마라, 구원을 주지 못하는 인간을.    (Top)  

146:4    그 얼이 나가면 흙으로 돌아가고 그날로 그의 모든 계획도 사라진다.    (Top)  

146:5    행복하여라, 야곱의 하느님을 도움으로 삼는 이 자기의 하느님이신 주님께 희망을 두는 이!    (Top)  

146:6    그분은 하늘과 땅을, 바다와 그 안의 모든 것을 만드신 분이시다. 영원히 신의를 지키시고    (Top)  

146:7    억눌린 이들에게 올바른 일을 하시며 굶주린 이들에게 빵을 주시는 분이시다. 주님께서는 붙잡힌 이들을 풀어 주시고    (Top)  

146:8    주님께서는 눈먼 이들의 눈을 열어 주시며 주님께서는 꺾인 이들을 일으켜 세우신다. 주님께서는 의인들을 사랑하시고    (Top)  

146:9    주님께서는 이방인들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돌보신다. 그러나 악인들의 길은 꺾어 버리신다.    (Top)  

146:10    주님께서는 영원히 다스리신다. 시온아, 네 하느님께서 대대로 다스리신다. 할렐루야!    (Top)  

147:1    할렐루야! 좋기도 하여라, 우리 하느님께 찬미 노래 부름이. 즐겁기도 하여라, 그분께 어울리는 찬양을 드림이.    (Top)  

147:2    주님께서는 예루살렘을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흩어진 이들을 모으신다.    (Top)  

147:3    마음이 부서진 이들을 고치시고 그들의 상처를 싸매 주신다.    (Top)  

147:4    별들의 수를 정하시고 낱낱이 그 이름을 지어 주신다.    (Top)  

147:5    우리 주님께서는 위대하시고 권능이 충만하시며 그 지혜는 헤아릴 길 없으시다.    (Top)  

147:6    주님께서는 가난한 이들을 일으키시고 악인들을 땅바닥까지 낮추신다.    (Top)  

147:7    주님께 감사 노래 불러라. 우리 하느님께 비파 타며 찬미 노래 불러라.    (Top)  

147:8    하늘을 구름으로 덮으시고 땅에 비를 마련하시어 산에 풀이 돋게 하시는 분.    (Top)  

147:9    가축에게도, 우짖는 까마귀 새끼들에게도 먹이를 주시는 분.    (Top)  

147:10    그분께서는 준마의 힘을 좋아하지 않으시고 장정의 다리를 반기지 않으신다.    (Top)  

147:11    주님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이들을, 당신 자애에 희망을 두는 이들을 좋아하신다.    (Top)  

147:12    예루살렘아, 주님을 기려라. 시온아, 네 하느님을 찬양하여라,    (Top)  

147:13    네 성문들의 빗장을 튼튼하게 하시고 네 안에 있는 아들들에게 복을 내리신다.    (Top)  

147:14    네 강토에 평화를 가져다주시고 기름진 밀로 너를 배불리신다.    (Top)  

147:15    당신 명령을 세상에 보내시니 그 말씀 날래게 달려간다.    (Top)  

147:16    눈을 양털처럼 내리시고 서리를 재처럼 흩으신다.    (Top)  

147:17    얼음을 빵 부스러기처럼 내던지시니 그 추위 앞에 누가 서 있을 수 있으랴?    (Top)  

147:18    당신 말씀 보내시어 저들을 녹게 하시고 당신 바람을 불게 하시니 물이 흐른다.    (Top)  

147:19    당신의 말씀을 야곱에게 알리시고 당신의 규칙과 계명을 이스라엘에게 알리신다.    (Top)  

147:20    어떤 민족에게도 이같이 아니 하셨으니 그들은 계명을 알지 못한다. 할렐루야!    (Top)  

148:1    할렐루야! 주님을 찬양하여라, 하늘로부터. 주님을 찬양하여라, 높은 데에서.    (Top)  

148:2    주님을 찬양하여라, 주님의 모든 천사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주님의 모든 군대들아.    (Top)  

148:3    주님을 찬양하여라, 해와 달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반짝이는 모든 별들아.    (Top)  

148:4    주님을 찬양하여라, 하늘 위의 하늘아 하늘 위에 있는 물들아.    (Top)  

148:5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그분께서 명령하시자 저들이 창조되었다.    (Top)  

148:6    그분께서 저들을 세세에 영원히 세워 놓으시고 법칙을 주시니 아무도 벗어나지 않는다.    (Top)  

148:7    주님을 찬미하여라, 땅으로부터. 용들과 깊은 모든 바다들아    (Top)  

148:8    불이며 우박, 눈이며 안개 그분 말씀을 수행하는 거센 바람아    (Top)  

148:9    산들과 모든 언덕들 과일나무와 모든 향백나무들아    (Top)  

148:10    들짐승과 모든 집짐승 길짐승과 날짐승들아    (Top)  

148:11    세상 임금들과 모든 민족들 고관들과 세상의 모든 판관들아    (Top)  

148:12    총각들과 처녀들도 노인들과 아이들도 함께    (Top)  

148:13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그분 이름 홀로 높으시다. 그분의 엄위 땅과 하늘에 가득하고    (Top)  

148:14    그분께서 당신 백성 위하여 뿔을 세우셨으니 당신께 충실한 모든 이에게, 당신께 가까운 백성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찬양 노래이어라. 할렐루야!    (Top)  

149:1    할렐루야!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충실한 이들의 모임에서 찬양 노래 불러라.    (Top)  

149:2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분 안에서 기뻐하고 시온의 아들들은 자기네 임금님 안에서 즐거워하리라.    (Top)  

149:3    춤추며 그분의 이름을 찬양하고 손북과 비파로 찬미 노래 드려라.    (Top)  

149:4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좋아하시고 가난한 이들을 구원으로 꾸미신다.    (Top)  

149:5    충실한 이들은 영광 속에 기뻐 뛰며 자기들의 자리에서 환호하여라.    (Top)  

149:6    그들의 목에는 하느님의 찬송이, 그들의 손에는 쌍날칼이 있으리라.    (Top)  

149:7    민족들에게 복수를, 겨레들에게 징벌을 내리고    (Top)  

149:8    저들의 임금들을 사슬로 묶으며 저들의 귀족들을 족쇄로 채워    (Top)  

149:9    쓰여진 대로 저들에게 심판을 내리기 위함이니 그분께 충실한 모든 이에게 영광이어라. 할렐루야!    (Top)  

150:1    할렐루야! 하느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성소에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웅대한 창공에서.    (Top)  

150:2    주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위업으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그분의 가없는 위대함으로.    (Top)  

150:3    주님을 찬양하여라, 뿔 나팔 불며. 주님을 찬양하여라, 수금과 비파로.    (Top)  

150:4    주님을 찬양하여라, 손북과 춤으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현악기와 피리로.    (Top)  

150:5    주님을 찬양하여라, 낭랑한 자바라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우렁찬 자바라로.    (Top)  

150:6    숨쉬는 것 모두 주님을 찬양하여라. 할렐루야!    (Top)